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제3회 인천광역시의회가 출범한 지 1년이 가까워오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 동안 노무현 정부의 출범과 더불어 지방분권화라는 말을 익히 들어왔습니다. 진정한 지방자치제의 실현을 위해 각 시·도 의회에서는 물론 우리 인천시의회에서도 많은 관심과 대안을 제시해 왔었습니다.
하지만 그 동안 크고 작은 일련의 사태들을 보면 착잡한 마음을 금할 수가 없습니다. 인천시와 의회의 갈등, 지방자치에 대한 시민의식 참여 부족, 시민단체의 지나친 개입 등으로 풀뿌리 민주주의 정착과 발전은 아직도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본 의원은 중앙정부와 인천시민, 인천시, 인천시의회 관계자 여러분에게 진정한 지방자치의 실현을 위해 관심과 동참을 호소하며 몇 가지 제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우리 인천광역시에는 365일 동안 매일 94명의 새생명이 태어나고 있으며 260만 시민들로부터 매일 24억원의 세금을 징수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새로 태어나는 후세들을 행복하게 해 줄 수 있고 거두어 들이는 세금을 어떻게 사용해야 시민들로부터 지지를 받을 수 있을까 하는 책임과 사명감을 가슴에 담고 발언을 시작하겠습니다.
지난해 16대 대통령선거 결과는 역대 선거에 비해 많은 시사점을 남겼습니다.
보수와 진보의 대결, 기성세대와 신진세대의 대결, 중앙논리와 지방논리의 대결에서 진보, 신진세대, 지방논리가 승리를 했습니다. 무엇보다도 서민과 지방에 중점을 두는 정책을 펴겠다는 공약을 제시하여 국민들로부터 지지를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노무현 정부는 선거공약을 실천하기 위해 10대 국정과제를 발표하고 후속조치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인천광역시를 비롯한 지방자치단체들은 지방분권과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항목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중앙정부에 대한 촉구사항과 함께 우리 인천시의 대응전략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중앙정부에 대한 촉구사항으로서 무엇보다도 지역주민과 지방자치단체를 위한 실질적인 지방분권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노무현 정부는 그 동안 정권인수위를 중심으로 지방분권을 위해 신행정수도 건설, 행정사무 분권, 지역경제 육성을 위해 실천과제를 제시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분권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단지 행정절차만 지방자치단체에 이양하는 경우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에 중복행정만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 있어서는 모든 것이 서울에 집중되어 있고 서울은 블랙홀과 같이 주변의 경제력을 빨아들이고 있습니다.
우리 인천시는 연간 110조원 가량의 부가가치를 생산하고 있는데 이 중에서 20%가 중앙으로 유출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와 함께 지방자치에 걸맞은 자치입법권과 자치행정권이 제도적으로 보장돼야 합니다.
현재 조세는 국회가 제정하는 법률에 의해서만이 징수할 수 있다는 조세법률주의 원칙 때문에 지방자치단체는 독자적으로 지방세를 부과할 수 없는 실정입니다.
우리 인천시는 동북아의 물류기지로서 많은 물동량이 유입되고 있고 이에 따라 도로나 항만의 신설과 보수에 있어 많은 재원이 소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입되는 물동량에 대해 자체적으로 조세를 부과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진정한 지방분권과 국토의 균형개발을 위해서는 자주재정권, 자치행정권의 보장과 함께 경제력의 지역분산과 지역귀착을 촉진하기 위한 가칭 지방분권법의 제정이 시급하다고 봅니다.
그 다음은 진정한 지방분권을 위한 우리 인천시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인천시는 국제자유무역지구와 송도신도시 개발사업으로 많은 산업시설을 유치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향후 인천시의 발전은 투자유치협의에 의해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 할 수 있겠습니다.
미국이나 영국을 비롯한 각국들도 일자리 창출과 지역 소득증대를 위해 투자유치에 혈안이 되어 있습니다. 미국은 우리 기업이라는 경제용어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우리 기업은 기업의 국적이나 지역 연고에 상관 없이 자기의 지역에 투자하는 기업을 말하고 있습니다. 비록 외국 기업일지라도 자기 지역에 입주하는 경우 우리 기업이기 때문에 자치단체는 행정적 서비스를 최대한 제공하고 지역주민들의 노사화합과 제품 사주기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10년 전에 대만의 한 컴퓨터 회사가 미국에 현지공장을 설립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적이 있었습니다. 곧바로 미국 32개 주가 현지공장을 유치하기 위해 다양한 유치조건을 제시하였습니다. 각 주는 대만 회사 관계자들을 위한 환영파티를 개최하고 지역의 정치인, 교육자, 기업인들은 선물을 마련하고 지역 언론은 대만 회사에 대한 특집방송을 편성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영국, 독일, 프랑스 등지에서 볼 수가 있습니다. 영국은 엘리자베스 여왕까지 나서서 외국기업의 투자유치에 매진할 정도였습니다.
우리 인천시도 지방의회, 집행부, 시민단체, 지역주민이 하나가 되어 외부의 투자유치를 위해 적극 노력하여야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지방의회, 집행부, 시민단체, 지역주민의 대표들로 구성된 가칭 인천시투자유치단을 구성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지역성장을 촉진시킴과 동시에 성장의 열매가 중앙이나 주변지역으로 유출되지 않고 우리 지역에 귀착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쾌적하고 안락하고 풍요로운 생활환경이 조성돼야 할 것입니다.
(제한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생활기반이 조성되어 있지 않다면 직장은 인천시에 두고 생활은 서울시에서 하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된다면 인천시에서 돈을 벌어 서울에서 쓰게 되므로 성장과 질의 역외지출이 심하게 되어 우리 인천은 발전할 수가 없을 것입니다.
생활기반 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교육입니다. 인천의 교육이 취약하다면 서울로 생활기반을 옮기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권역별로 명문고를 육성하고 소재대학을 일류대학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우리 모두가 합심해야 될 것입니다. 우리 지역의 고등학교를 졸업해도 명문대학에 갈 수 있고 우리 지역의 대학을 졸업해도 취업하는데 지장이 없다면 왜 서울로 생활근거지를 옮기겠습니까?
교육발전이 지역발전의 첩경인 것입니다. 지역 교육발전을 위해서 지방의회, 집행부, 시민단체, 지역주민이 모두 하나가 돼야 할 것입니다. 상호 견제와 비판도 중요하지만 지역발전을 위해서 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자세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본 의원은 지방정부가 빠른 시간 안에 바르게 정착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인천시민의 민의의 전당인 인천광역시의회에서 인천시민 여러분 앞에 호소와 제언을 드리는 바입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또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