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대변인 정진오입니다.
2022년을 여는 첫 회기인 제277회 인천시의회 임시회에서 존경하는 손민호 위원장님과 행정안전위원회 위원님들께 업무보고를 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임인년 새해에도 대변인실 전 직원은 시민이 공감하고 참여하는 시정홍보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해 맡은 바 업무에 임하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대변인실 팀장들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박성순 신문보도담당입니다.
신현진 방송보도담당입니다.
유광호 언론행정담당입니다.
(간부 인사)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중심으로 대변인실의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쪽부터 6쪽까지는 일반현황입니다.
3쪽입니다.
현재 대변인실은 3개 팀으로 정원 22명, 현원 22명입니다.
2022년도 예산액은 196억 8900만원입니다.
4쪽부터 6쪽입니다.
대변인실 기타 현황 중 위원회는 미운영 인터넷신문 등을 직권등록 취소하고자 지난해 12월 구성한 신문 등 등록취소 심의위원회가 있습니다. 그리고 1월 현재 인천시에 등록된 간행물은 513개입니다.
나머지 현황과 사무분장 사항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9쪽입니다.
2021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지적사항은 시정 1건, 처리요구 8건, 건의 6건 등 총 15건입니다.
사안별로 진행상황과 처리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1쪽입니다.
지역언론 뉴스 콘텐츠 유통 활성화를 위한 특단의 대책 강구에 관한 사항입니다.
지난해 지역뉴스 유통 활성화에 대한 여러 위원님들의 우려에 따라 올해 지역뉴스 유통, 접근성 개선을 위해 다양한 언론협업 사업과 지원사업을 신규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지역언론 육성 지원사업, 지역신문 콘텐츠 제작 지원, 시민참여 지역신문 특화사업, 우수기사 인센티브 지원, 지역신문 구독 공동캠페인 등 다양한 콘텐츠 강화와 유통 지원사업을 통해 지역사회에서 지역뉴스의 접근성이 개선되고 지역언론의 영향력과 인지도가 올라갈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2쪽입니다.
군ㆍ구 지역신문을 통한 시정홍보 강화에 관한 사항입니다.
각종 시정 보도자료와 홍보자료를 군ㆍ구 중심으로 제공되고 있는 지역신문까지 확대 제공하고 특히 관할 제공 지역과 관련된 시정소식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홍보 협의를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시정홍보에 협조하는 지역신문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는 등 시정에 대한 시민 체감도 향상과 공감대 형성을 위해 군ㆍ구 지역신문과의 소통 협력을 보다 강화하겠습니다.
13쪽입니다.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사후관리 철저에 관한 사항입니다.
그간 행정사무감사 시 위원님들께서 우리 시 언론행정 발전과 개선방안에 대해 여러 지적과 정책적 제안을 해 주셨습니다.
그중 지역언론 육성 지원사업 등 올해 가시적 추진과제에 대해서는 신속한 사업추진으로 지적사항 처리율 제고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만 지적사항 중 부정보도 최소화 노력, 적극적 시정홍보 추진 등 대변인실 본연의 과제는 지속적인 개선과 노력이 필요한 사안인 만큼 앞으로도 향상률 제고에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14쪽입니다.
예산 효율성 제고 및 대변인실 역할 강화를 위한 예산 성과지표 재검토 관련 사항입니다.
지난 행정사무감사 시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의 지적을 반영해 성과지표 재설정을 위한 검토과정이 있었으며 올해 추경예산이 있을 때 기존의 시정보도율 측정에 더해서 언론홍보 만족도조사 결과 등을 추가 지표로 설정할 계획입니다.
언론매체 활용 시정홍보 효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성과지표를 통해 매년 성과와 개선점을 도출해 시정홍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5쪽입니다.
언론홍보 만족도조사 내실화 및 시민참여율 강화 방안 마련에 관한 사항입니다.
그간 위원님들께서 언론홍보와 관련한 내ㆍ외부 고객들의 만족도ㆍ인식도조사를 내실화하라는 주문이 있으셨던바 작년에 처음으로 출입기자와 내부직원을 대상으로 만족도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의미 있는 결과를 얻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만족도조사를 정례화하여 매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또 시민대상 언론홍보 만족도ㆍ인식도조사는 소통기획담당관실에서 실시하는 홍보콘텐츠 검증ㆍ분석을 위한 여론조사와 병행하여 계속 추진할 계획입니다.
매년 조사결과를 심층 분석하여 시민 중심의 언론홍보 개선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6쪽입니다.
지역언론 육성을 위한 효율적 지원사업 방안 강구에 관한 사항입니다.
올해 지역신문ㆍ방송사 등을 대상으로 뉴스 콘텐츠의 질과 경쟁력이 제고될 수 있도록 기획취재, 미디어 제작 지원 등의 지역언론 육성 지원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그간 위원님들께서 지역언론 경쟁력 강화와 영향력 확장방안에 대해 많은 지적과 정책적 제안을 해 주셨습니다.
이번 조례 개정을 통해 사업추진에 필요한 절차 등을 마련한 후 본 지원사업이 지역언론 발전에 실질적 도움이 되고 지역사회 내 건강한 여론 형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7쪽입니다.
언론사 지원예산 수립 방식 변경 제안에 관한 사항입니다.
지금까지 언론홍보 예산을 총괄적으로 편성ㆍ운영해 왔으나 시정홍보 효과 증대 및 성과 측정을 위해 올해부터는 홍보사업 방식과 내용을 유형별로 세분화했습니다.
지역 콘텐츠 홍보, 시민참여 콘텐츠 제작, 우수기사 인센티브 등 다변화된 시정홍보 사업들이 추진될 계획입니다.
언론과 협업하고 시민이 참여하는 새로운 신규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 시정홍보 효과가 커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8쪽입니다.
추모기사 게재사업 활성화 방안 강구에 관한 사항입니다.
올해 지역언론과의 협업을 강화해 추모기사 게재사업을 보다 활성화하고 나아가 시민참여 콘텐츠 사업을 확대 추진하겠습니다.
본 사업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호응이 좋은 만큼 기존 추모기사에 더해서 결혼ㆍ출산ㆍ보육 등 생애주기별 시민의 삶을 스토리텔링해 시민들의 참여 속에 지역신문 역량이 강화되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역사ㆍ문화적으로 인천이 기억해야 할 인물을 발굴해 지역 정체성과 동질감을 고취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겠습니다.
다각도의 홍보활동과 용이한 신청 시스템을 구축해 많은 시민들이 본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9쪽입니다.
부정적 언론보도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 필요에 관한 사항입니다.
우선 선제적으로 각종 정책, 주요사업, 시민 관심사항과 관련된 다양한 보도자료를 발굴해 제공하는 한편 주요현안에 대한 브리핑과 현장취재 지원으로 언론과의 소통을 강화해 부정보도가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언론취재 실ㆍ국 네트워크 운영으로 취재 사항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대응하고 365일 이뤄지는 언론보도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서 보도내용을 면밀히 분석ㆍ평가하겠습니다.
왜곡보도나 오보에 대해서는 담당부서와 협의하여 적극 대응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언론사의 후속보도 등 자발적 치유 여부를 확인하는 한편 심각한 허위사실에 대해서는 법적 구제 기능도 적극 활용하겠습니다.
개선이 필요한 시정 비판보도에 대해서는 담당부서와 협의해 개선방안 모색 등의 조치를 적극 취하겠습니다.
20쪽입니다.
한국언론진흥재단 광고대행 수수료 제도 개선 추진에 관한 사항입니다.
현재 정부광고 수수료는 정부광고법에 따라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위탁 수행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또한 징수된 정부광고 수수료는 언론 진흥을 위한 각종 지원사업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정부광고 운영 관련 수입ㆍ지출 구조 등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통해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정부 부처에 의견을 개진하고 제도 개선을 건의하도록 하겠습니다.
21쪽입니다.
중앙방송을 통한 인천 홍보기획 확대 필요에 관한 사항입니다.
인천의 섬, 자연환경 등 대표 관광자원을 조명하고 달라지는 원도심의 특색을 부각하는 홍보 아이템을 적극 발굴하겠습니다.
발굴된 아이템이 지상파 등 전국을 권역으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제작되도록 지원하고 시청률이 높은 시간대에 방영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의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인천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하고 특색 있는 방송 홍보 콘텐츠들이 방송을 통해 생산ㆍ전파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22쪽입니다.
미디어바우처 제도 적극 시행 검토에 관한 사항입니다.
지역언론의 영향력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지역언론의 보도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정책적 계기 마련을 위해서 관련 법률 통과와는 별도로 올해 인천형 지역언론 영향력 평가제도 정책연구를 선제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인천형 미디어바우처 제도 도입 전략과 시행 기본방향을 적극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23쪽입니다.
지역언론 협업체계 구축을 위한 OBS의 역할 독려에 관한 사항입니다.
지역방송사 간 협업체계 구축으로 지역방송 비전을 공유하고 상호 작용성 증대를 위해 OBS와 지역방송사 간 소통ㆍ교류를 위한 정례 간담회를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지역 미디어로서 지역방송들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지역특성을 살릴 수 있는 공동 캠페인 등 방송사 간 협업 프로그램 제작을 적극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24쪽입니다.
미디어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콘텐츠진흥원 설립 검토에 관한 사항입니다.
현재 인천테크노파크에서 영상, 게임, 문화 등 미디어 콘텐츠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마는 미디어 콘텐츠 경쟁력 강화 및 장기 비전 마련을 위해 전담부서 신설 및 콘텐츠진흥원 신설 타당성에 대해 중장기적 검토를 추진하겠습니다.
단기적으로는 OBS 본사 이전에 맞춰서 인천테크노파크와 OBS 간 콘텐츠 협업 강화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우리 시 미디어 콘텐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콘텐츠 브랜드 관련 유관부서와의 긴밀한 협력을 보다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25쪽입니다.
시정홍보 효과를 높이기 위한 적극적 방안 모색에 관한 사항입니다.
주요 시책사업에 대한 정보와 시민 관심사항을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시의회 등 유관 산하기관과의 긴밀한 협업으로 언론홍보 컨트롤타워 역할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시민 중심 보도 아이템을 주도적으로 발굴하고 핵심 정책 및 우수성과를 심층 조명하는 전략적 기획 홍보를 추진하겠습니다.
그리고 주요 시정 이슈, 정책방향, 시민 밀착형 사업들이 언론에 잘 보도될 수 있도록 각종 언론 브리핑과 현장취재 지원을 활성화하고 기자간담회, 인터뷰, 기고문 등 언론과의 스킨십을 확대해 소통을 강화하겠습니다.
다음은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29쪽입니다.
지면매체 활용 시민체감 시정홍보 구현입니다.
시민이 공감ㆍ체감할 수 있는 언론홍보 추진으로 시정 관심도를 높이고 주요시책ㆍ현안에 대한 홍보 지원 강화로 시정 핵심가치를 확산하기 위한 사항입니다.
30쪽입니다.
먼저 주간보도계획 운영, 실ㆍ국별 협업 등을 통해 신속ㆍ정확하고 체계적인 보도자료를 적극 발굴해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시정비전, 핵심성과 시너지 창출을 위해 기획보도를 활용하여 심층적이고 전략적인 시정홍보를 추진하겠습니다.
정책 인지도를 제고하기 위해 소비 패턴 변화에 맞는 시정광고를 추진하고 부서ㆍ유관기관 간 네트워크 구축과 공직자 홍보 역량 교육으로 언론 대응력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언론과의 소통과 유대 강화에도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기자설명회, 언론사 간담회를 수시로 추진하고 기고문, 각종 인터뷰 등을 적극 추진해 시정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를 높이겠습니다.
또한 언론홍보 만족도조사를 정례화해 시정홍보 서비스의 현주소를 매년 점검하고 수요자 중심의 시정홍보를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2쪽입니다.
언론 협업ㆍ시민참여 시정홍보 추진입니다.
언론과의 소통ㆍ협업 다각화로 지역뉴스 유통 지원 및 상호 발전을 도모하고 시민이 체감ㆍ참여하는 홍보행정을 통해서 시정 공감대 형성 및 여론 다양성을 제고하고자 신규로 추진하는 사항입니다.
먼저 직원들과 지역신문들로 하여금 인천만의 특색, 자랑거리 등 다양한 아이템을 발굴ㆍ제안토록 하여서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겠습니다.
33쪽입니다.
지역신문과의 협업을 강화해 기존 추모기사 게재사업의 대상 범위를 확대하고 생애주기별 게재사업을 추가로 확장하는 등 시민참여 콘텐츠 사업의 폭을 넓히겠습니다.
또한 독창적 아이템으로 인천 및 시정을 조명ㆍ홍보해 큰 호응을 얻은 우수기사를 선정해서 인센티브를 제공하겠습니다.
시민들이 인천 소식을 보다 많이 접할 수 있도록 지역신문 구독, 유통 공동 캠페인도 전개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시민들이 꼭 알아야 할 시정정보, 시민 생활밀착형 시책사업을 관계부서와 협업해서 인천e음앱을 활용하는 등 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언론과의 협업사업 기틀을 지속 마련하여 지역뉴스 유통 확대 및 지역언론 영향력 제고를 위한 추가사업 발굴 등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35쪽입니다.
지역언론 육성 지원사업 추진입니다.
앞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으로 보고드린 바와 같이 올해부터 지역신문ㆍ방송사 등을 대상으로 지역언론 육성 지원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지역언론을 대상으로 콘텐츠 개발, 기획취재, 미디어 제작, 교육활동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 지원을 시행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신규로 추진하는 본 지원사업이 지역언론 발전과 영향력 제고, 지역뉴스 유통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37쪽입니다.
시민과 소통하는 방송홍보 및 맞춤형 취재 지원입니다.
시정가치를 시민이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송 콘텐츠를 발굴하고 취재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시청률, 청취율이 높은 시간대를 활용해 공익캠페인을 실시하여 홍보 효과성을 극대화하고자 합니다.
또한 주요현안에 대해 인터뷰 등 적극적인 언론 대응으로 시민 관심도를 높이고 시정 신뢰도를 높이겠습니다.
39쪽입니다.
인터넷 및 해외 언론매체 활용 전략적 시정홍보입니다.
영향력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인터넷 매체와 글로벌 해외매체를 활용해서 살고 싶은 국제도시 인천의 가치를 중점 부각하겠습니다.
2022년 시정 중점 사업을 집중 홍보하는 한편 인터넷 언론과의 정례 간담회 등 적극적인 소통으로 홍보 효과를 높이겠습니다.
또한 카드ㆍ영상 뉴스 등 콘텐츠 중심의 시정홍보로 주요 시정에 대한 시민의 이해도와 공감도를 보다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41쪽입니다.
언론보도 분석ㆍ평가를 통한 언론 대응력 강화입니다.
365일 얼리모닝 언론 모니터링, 스크랩 활동으로 시정현안에 대한 언론보도를 분석, 점검하고 보도통계 등의 자료를 축적하는 데이터 기반 홍보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언론이슈 상시 모니터링으로 신속한 언론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언론보도 분석 및 성과평가를 통해 언론홍보 환류 시스템을 강화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사업별 정책 방향이 개선될 수 있도록 하여 시정 신뢰도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43쪽입니다.
‘환경특별시 인천’, 자원순환정책 대전환 집중 홍보입니다.
‘환경특별시 인천’으로 대표되는 우리 시의 자원순환정책을 집중 홍보해 환경이슈와 그간의 성과를 더욱 부각시키고 시민 공감대를 형성하겠습니다.
신문, 통신, 방송, 인터넷 언론매체를 활용해 각 매체별 특성에 맞는 기획보도와 지면광고, 배너광고, 공익캠페인을 추진하는 등 인천형 자원순환정책을 집중 홍보하겠습니다.
또한 기자간담회와 현장취재를 적극 지원해 자원순환정책에 대한 언론과 시민의 이해와 공감도를 높여 ‘환경특별시 인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47쪽입니다.
주요 현안사항으로 계양방송통신시설 방송환경공사 추진에 관한 사항입니다.
지난해 12월 방송환경공사 건축 기획에 대하여 공공건축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쳤으며 올 1월 10일에는 종합건설본부에 실시설계를 위한 예산을 재배정했습니다.
관계부서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일정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방송환경공사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대변인실의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계획과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한 보고를 드렸습니다.
존경하는 손민호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격려와 지적해 주신 대안을 바탕으로 저를 비롯한 대변인실 전 직원은 항상 시민에게 시정이 올바로 전달될 수 있도록 맡은 바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대변인실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2022년도 대변인 소관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