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드리기에 앞서 기획조정실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박재연 정책기획관입니다.
박유진 평생교육담당관은 코로나 검사로 불참하였습니다.
백수현 평가담당관입니다.
구영미 법무담당관입니다.
나기운 국제협력담당관입니다.
이번 1월 13일 자 인사발령에 따라 새로 부임한 손혜정 정보화담당관입니다.
마찬가지로 새로 부임한 노연석 데이터혁신담당관입니다.
김지영 스마트도시담당관입니다.
중앙협력본부장은 사임하여 현재 공석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배부해 드린 책자를 토대로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쪽부터 6쪽까지 일반현황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보고서 9쪽 2021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입니다.
기획조정실 지적사항은 총 20건으로 처리요구가 10건, 건의사항이 10건입니다.
20건 모두 처리를 위해 진행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처리요구 건은 위원님 지적사항을 반영하여 개선토록 하겠으며 건의사항도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12쪽 시대적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인구정책 사업추진 사항입니다.
인천연구원 등 전문가와의 협업과 정책 수요자 의견수렴 및 인력충원을 통해 인구구조 변화에 적극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13쪽 인천형 뉴딜사업의 구체적인 성과관리체계 구축 및 협업 강화입니다.
인천형 뉴딜의 성과평가를 토대로 경제ㆍ산업ㆍ도시계획이 연계되는 총체적인 경제전략 마련과 인천형 뉴딜추진단 등을 통해 협업 및 협력체계를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4쪽 인천 브랜드가치 제고를 위한 국제교류 협력사항 추진입니다.
바이오ㆍ환경ㆍ에너지 등 시 역점시책과 연계한 도시와의 중점 교류를 실시하고 우리 시 도시 브랜드 홍보를 위해 시 우수정책 발굴과 국제기구와 상생발전할 수 있는 협력사업을 적극 발굴하여 추진하겠습니다.
15쪽 예산 성과계획서 목표 설정의 적정성 평가 필요입니다.
성과지표를 고도화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예산 성과계획서 목표의 적정성 지표로 활용될 수 있도록 예산담당관실과 적극 협업해 나가겠습니다.
16쪽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업무 이관 추진 검토입니다.
기존 환경 분야 중심의 협의회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새로 제정된 지속가능발전 기본법의 7월 시행을 위한 정부의 조치에 맞춰 검토하고 필요한 조치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7쪽 사회성과 보상사업 사무 소관 부서 조정 필요입니다.
사회성과 보상사업은 전문적인 업무 수행과 추진력을 필요로 하므로 타 자치단체 사례 등을 검토하여 적합한 담당부서로 조정하겠습니다.
18쪽 지역 대학과의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관ㆍ학 협력 강화입니다.
인천지역 대학의 총장협의체인 인천총장포럼과 지역혁신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겠습니다.
19쪽 공공데이터 품질 및 활용도 제고방안 강구입니다.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체계를 구축하여 데이터의 표준 및 품질을 상시 관리하고 빅데이터 통계 아카데미 과정을 운영하여 직원들의 데이터 활용 능력을 강화하겠습니다.
20쪽 주요 데이터포털 콘텐츠 강화 필요입니다.
인천e한눈에, 인천 데이터포털 통합검색 기능 제공 등으로 콘텐츠 개방을 확대하고 인천 데이터허브 정보화전략계획 수립 용역으로 인천 데이터허브를 구축하여 데이터에 대한 시민 관심을 제고하겠습니다.
21쪽 평생교육 문화 확산을 위한 미지정 평생학습도시 지원방안 마련입니다.
금년에는 교육부에 중구와 동구를 평생학습도시로 추가지정을 신청하고 비평생학습도시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네트워크 구축 지원 등을 통해 평생교육 기회를 확대 제공하겠습니다.
다음 22쪽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 적극 추진입니다.
각 군ㆍ구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학령기 이후 교육 서비스의 단절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성인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센터를 확충하여 사회 적응과 자립 지원 및 장애가정의 삶의 질 향상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23쪽 실질적인 국제교류 협력사업 추진입니다.
바이오, 에너지 등 시 역점시책과 연계한 분야별 교류사업을 추진하고 국제기구와 공동포럼 개최 및 상생발전할 수 있는 협력사업을 적극 발굴하여 추진하겠습니다.
24쪽 스마트도시 조성을 위한 산업계와의 협업 필요입니다.
각종 산업단지 및 주요 개발사업 추진 시 건설사업의 스마트도시 서비스가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스마트도시 건설사업 가이드라인 제공 등 관련 부서 및 사업시행자와 적극적으로 협업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25쪽 시 정책현안 컨트롤타워로서 정책기획 기능 강화방안 강구입니다.
상반기 부서별 조직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조직을 정비하고 교육 등을 통한 직원 역량 제고를 통해 각 실ㆍ국 주무과의 기획ㆍ조정ㆍ홍보 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다음 26쪽 자치분권ㆍ재정분권을 위한 선도적 역할 필요입니다.
기존에 건의를 했으나 미해결된 과제를 중앙지방협력회의를 통해 건의 및 공론화하고 인천연구원 연구결과를 반영하여 건의 안건을 적극 발굴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27쪽 효율적인 정책 수행을 위한 조직개편 필요입니다.
상반기 조직진단 용역 및 타시ㆍ도 현황을 검토한 후 그 결과를 하반기 조직개편 시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28쪽 공적개발원조 사업추진 제안입니다.
기존 아시아권 교류도시 의료지원사업과 몽골 희망의 숲 조성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고 개도국의 선진기술 전수를 위한 연수사업 등 관내 대학 및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인천형 공적개발원조 사업을 발굴ㆍ추진하겠습니다.
30쪽 통역 전담 공무원 활용방안 강구입니다.
자매우호도시, 국제행사 시 통ㆍ번역 및 국제기구 행사 의전 등의 고유업무를 수행함과 동시에 우리 시의 우수정책 번역과 해외 홍보 등 다방면에 활용하는 등 통역 전담 인력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31쪽 시민 명예외교관 운영방안 개선 추진입니다.
시민 명예외교관과 상반기 중 간담회를 개최하고 국제 의전 및 시정현안 등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여 시민 명예외교관의 위상 정립 등을 통해 국제도시 인천 홍보에 적극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32쪽 인천대학교 공공의대 설립 적극 추진입니다.
코로나19로 더욱 중요해진 지역공공의료 역량강화를 위해 의과대학 설립 등 인천대학교와 협업하여 지역 공공보건의료 인프라 확충을 적극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35쪽부터 ’22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5쪽 중앙ㆍ지방정부 전환기와 미래 정책 준비입니다.
올해 대통령 선거 및 전국 동시지방선거 등 정책환경 변화 등을 반영한 정책수요 발굴 및 행정혁신을 추진하고 연구기관 등과의 협업 및 소통을 통한 시의 정책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37쪽 인천형 뉴딜정책 보완 강화입니다.
인천형 뉴딜 대표사업 중심의 점검체계를 가동하고 새로운 경제 산업전략 마련을 통해 인천경제의 체질 개선과 고부가가치화 추진을 하겠습니다.
다음 40쪽 탄력적ㆍ효율적인 조직 운영입니다.
민선8기의 비전 및 시정목표 추진을 위한 조직개편을 7월 중 실시하고 정원 재배치 유동정원제의 적극 시행으로 탄력적이고 효율적인 조직체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42쪽 함께 누리는 평생학습도시 조성입니다.
인천시민대학 운영 및 청년 도약 평생교육을 지원하고 저학력 성인 문해교육 외에도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문해교육도 확대 추진할 계획입니다.
평생교육이 건강한 여가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단절된 소통 회복의 역할도 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45쪽 미래인재교육 기반 조성 지원입니다.
교육청, 군ㆍ구, 영재교육기관 등에 대한 재정 지원을 통해 미래교육 인프라를 확충하고 무상교복 지원 단가 인상 지원 등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교육복지 정책을 확대하겠습니다.
48쪽 관학협력을 통한 지역 혁신인재 양성입니다.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관내 대학들과 협력적인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지역인재 양성을 위한 기반을 확충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50쪽 업무성과 개선을 위한 체계적인 성과평가입니다.
시정비전과 목표 달성을 위해 주요 핵심과제의 체계적인 성과평가가 조직의 정책 역량강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운영에 내실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52쪽 시정 공감 증진을 위한 소통 메시지 기획 전파입니다.
시민이 공감하는 소통 메시지와 콘텐츠 제작과 전파로 공감시정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53쪽 법제ㆍ송무 행정서비스 제고 및 지원 강화입니다.
정책 추진의 적법성 확보를 위해 신속ㆍ정확한 입법 컨설팅과 법제 심사를 실시하고 올해 운영을 시작한 디지털 주민 직접참여 플랫폼 주민e직접 서비스도 내실 있게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인천고등법원 유치를 위해 인천고등법원 설치 타당성 및 파급효과 연구용역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55쪽 시민 중심 행정심판 및 납세자 구제 업무 운영입니다.
공정한 행정심판을 운영하고 주심 지정 및 구술심리 운영을 확대하여 시민의 권익을 보호하고 이의신청제도 등 신속하고 전문적인 지방세 구제 업무를 운영하여 납세자의 권리를 보호하겠습니다.
57쪽 전략적 국제교류 협력 및 도시외교 추진입니다.
코로나19 대응 국제교류 패러다임 전환으로 시정 역점시책, 통상 진흥 추진 등 정책적인 교류 확대와 시너지 창출을 위한 협력사업을 지속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60쪽 대중국 플랫폼을 활용한 지역경제 활성화입니다.
인차이나포럼 운영의 내실화, 한중 FTA 지방경제협력 시범사업 및 인천기업 중국 진출 통상 지원을 확대 추진하여 대중국 협력체계를 더욱 견고히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63쪽 국제기구와 상생 발전하는 국제도시 조성입니다.
국제기구와의 협업, 연계, 국제회의 공동개최 및 협력사업 지속 추진을 통해 시민 체감형 국제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65쪽 정보화 사업 통합관리입니다.
정보화 사업 전 과정의 체계적인 통합관리를 통해 정보화 예산을 낭비 없이 효율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66쪽 정보 격차 해소 지원사업 확대입니다.
전 시민 대상 디지털 역량 교육과 장애인 정보통신 보조기기 보급 등 정보 격차 해소를 위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하겠습니다.
68쪽 지능형 인천데이터센터 발전 방향 정보화 전략계획 수립입니다.
정부의 공공 분야 클라우드센터 전면 전환 계획에 대응하여 우리 시에 맞는 정보화 전략계획 수립으로 인천 내 모든 정보시스템의 클라우드센터의 이전ㆍ통합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70쪽 정보보호 시스템 인프라 강화입니다.
정보화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정보보호 시스템 도입으로 사이버 위협 대응 능력을 강화하고 안정적인 대민서비스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72쪽 공공 와이파이 확대 구축ㆍ운영입니다.
버스, 공공시설 등에 설치한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 및 확대 구축으로 시민에게 통신복지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습니다.
74쪽 시민 체감형 데이터 분석 및 개방 활성화입니다.
시민 건강, 1인 가구 등 현안사항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정책 개선을 지원하고 인천 데이터 허브 구축 정보화 전략 계획을 수립하여 대학, 기업, 연구기관 등과의 데이터를 개방, 공동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77쪽 지역 통계 개발 및 활용입니다.
사회지표조사, 다문화 외국인 가구 통계 개발 등 시민의 삶과 밀접하게 연관된 지역 통계를 개발ㆍ생산하여 데이터를 통한 과학적인 행정을 지원하겠습니다.
80쪽 데이터 기반 행정 정착을 통한 시민소통 강화입니다.
다양한 시정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ㆍ공유하고 인천e한눈에를 통해 데이터로 시민과 소통하는 대시민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83쪽 스마트 솔루션 확산 및 인프라 구축입니다.
스마트 모빌리티 기술 실증을 통해 교통 분야에 지능형 도시운영체계 기반을 마련하여 시민 교통편익 증진에 기여해 나가겠습니다.
86쪽 시민 참여형 도시문제 해결 스마트서비스 확산입니다.
도시문제 해결에 시민들과 함께하여 기술과 사람이 조화되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도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88쪽 시민 참여 디지털 트윈 행정 및 XR 메타버스 프로젝트입니다.
GIS 공간정보 분야에서 시민 참여형 일자리를 제공하고 메타버스 지역산업 육성과 생태계 기반 마련을 통해 경쟁력 있는 미래도시 구현에 앞장서겠습니다.
91쪽 중앙협력 기능 강화 및 역할 확대입니다.
민선7기 4년 차 우리 시의 역점사업 및 현안사항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중앙부처 및 국회와의 적극적인 소통협력체계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97쪽부터 주요현안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97쪽 인천 스마트도시 국제교류 워크숍 개최입니다.
연세대, UN거버넌스센터, 코이카(KOICA) 등과 공동으로 인천 전역의 스마트도시 우수 사례를 안내하고 토론하는 워크숍을 개최하여 이를 계기로 스마트도시 관련 국제협력을 강화하여 인천의 글로벌 스마트 도시로서의 위상 강화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99쪽 인천광역시 기획 역량강화 조치 추진입니다.
주요 기획, 기능별 실무형 매뉴얼 제작 및 기획 역량 교육 등 실효성 있는 대책 추진을 통해 전 실ㆍ국의 정책기획 기능 강화를 도모함으로써 우리 시 전반의 정책기획 역량과 문제해결 능력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기획조정실 소관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2022년도 기획조정실 소관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