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신경철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저는 오늘 제111회 임시회에서 존경하는 신경철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을 모시고 우리 교육청 업무전반에 관한 의원님 여러분의 시정질문에 대하여 답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고 또한 기쁘게도 생각을 합니다.
또한 저를 비롯한 51여만 교육가족은 그 동안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들께서 적극적이고 알찬 의정활동을 통하여 교육발전을 위해 보내주신 지대한 협조와 지원에 대하여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오늘 의원 여러분께서 인천교육 발전을 위하여 큰 애정과 관심을 가지시고 의정활동과 시정질문을 통하여 제시하여 주시는 교육정책 대안들을 겸허하게 수용하는 한편 깊이 있는 검토와 연구로 정책에 반영하여 인천교육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그러면 질문하신 의원님 순서대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배부하여 드린 답변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보충설명도 드리겠습니다.
우선 김성숙 의원님께서 첫 번째로 질문하신 인천시 중ㆍ고등학교 과학교육 현실과 대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인천의 자연계 진학률이 떨어지는 원인 및 해결방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2002년 인천교육 통계연구에 의하면 자연계 진학 희망자는 35.5%이고 이 중 82.2%가 4년제 대학에 진학한 것으로 나타나 있으므로 전국 자연계 지원율 26.9%보다 상회하고 있으나 이공계 기피현상은 사회적으로 해결해야 될 부분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따라서 우리 교육청에서는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해양탐구학습, 인천과학대제전, 과학완구교실, 일일과학탐구교실, 청소년 과학경진대회, 발명공작실 등 다양한 체험 중심의 탐구과학교육을 해 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노력은 하고 있으나 진로선택은 학생 개인의 희망과 그리고 학부모의 의지에 의해서 선택되고 있는 것이 실정입니다.
초등학교 과학전담교사 배치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초등학교 전담교사는 초중등교육법시행령에 학급 담당교사 외에 체육, 음악, 미술, 영어 기타 교과의 전담을 위하여 교과 전담교사를 둘 수 있다고 되어 있으며 학교장에게 교육과정 운영의 책임이 있기 때문에 교육청에서는 학교에 일정한 수의 교사를 배치하면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교과를 선정하고 있으므로 과학과 전담교사 배치율을 높이는 데는 우리 교육청의 결정이라기보다는 학교장에게 결정이 있습니다.
앞으로 초등학교의 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초등학교의 과학과 전담교사를 확대하도록 권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과학실험실 확충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과학실험실 확보율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 매학교에 한 개의 과학실이 있었습니다만 7.20 교육여건 개선사업의 일환으로 학급당 인원수를 감축함에 따라 학급수를 증가시키면서 과학실험실을 일반교실로 전환하였기 때문입니다.
지속적으로 학교를 신설하여 기존 학교의 학급수를 감축함으로써 일반교실을 과학실험실로 전환하여 확보율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과학실험보조원 임용에 대하여 초등학교는 교육청에서 예산을 지원하고 있으며 중ㆍ고등학교는 공립이나 사립 구분 없이 똑같이 학교운영비로 자체 임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는 탐구실험 중심의 과학교육을 위하여 교육인적자원부와 과학교육 활성화 5개년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할 예정이며 그 주요 추진계획을 말씀드리면 실험실 확충 및 현대화를 위하여 학교당 최대 4,000만원까지 지원할 예정이며 실험실습비 확보를 위하여 학교 운영비의 3% 이상을 과학교육비로 예산편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과학교육 선도학교를 3개교 운영하여 과학수업 개선, 학습자료 지원, 과학교사동아리 지원, 과학교사연수 등 과학교육 개선을 위한 거점학교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과학교실을 13개 학교에서 운영하도록 하여 학생들에게 과학 체험활동을 하도록 하겠으며 과학교과연구회, 과학교사동아리 등에 위탁운영도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여학생들을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입니다. 과학동아리 및 과학반을 지원하여 학생들의 과학적 탐구력을 함양하도록 하겠으며 올해에는 18개 학교에 200만원씩 지원할 예정입니다.
올해에 과학교육 활성화 계획을 위하여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우리 교육청에 8억 2,300만원을 지원하기로 확정이 되어 있습니다.
이는 1 대 1 대응사업으로 저희 교육청에서도 똑같은 예산을 확보해야 되기 때문에 저희가 다시 예산을 확보해야 되는 그런 과제를 갖고 있습니다. 5년 간 총 50억여원이 됩니다.
결론적으로 우리 교육청은 탐구실험 중심의 과학교육을 위하여 계속 노력할 것이며 제시해 주신 대안에 대하여는 과학담당 부서에서 과학교육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성숙 의원께서 두 번째 질문하신 송도신도시 학교 설립계획과 재원확보 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송도신도시는 6만 6,000여세대가 입주할 계획으로 이에 따른 학교설립 계획은 초등학교 16개교, 중학교 9개교, 고등학교 8개교 등 총 33개교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 중 2002년도에 분양되어 2005년도에 입주예정인 3,844세대의 유입학생을 수용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2개교, 중학교 1개교, 고등학교 1개교 등 총 4개교가 설립계획되어 있습니다.
4개교 신설을 위한 소요예산은 약 571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되어 2003년도 추가경정예산에 설계비를 우선 반영하도록 하고 건축비 및 토지매입비는 2004년도 본예산에 반영하여 2004년 3월에 착공함으로써 2005년 3월 입주시기에 맞추어 개교에 차질이 없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성숙 의원님께서 세 번째로 질문하신 학교운영위원회 운영 및 각종 위원회 운영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각급 학교에는 초중등교육법 제31조에 의거 설치된 학교운영위원회를 비롯하여 자생단체인 학부모회, 지역사회어머니회, 체육진흥회 등이 자율적으로 구성운영되고 있으며 자생단체는 학교마다 획일적으로 구성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학교운영위원회에서는 초중등교육법 제33조에 의거 학교발전기금을 조성운영하고 있으며 2003년도 학교발전기금의 모금현황은 학년도 경과 후 파악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학교발전기금의 조성경위 및 집행결과는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참고로 말쓰드리면 2001학년도에 모금된 학교발전기금은 91억 2,800만원을 조성하여 기교재 확충 및 교육시설 등에 투자한 바 있습니다.
아울러 자생단체인 학부모회는 학교교육활동을 위한 지원활동과 회원 상호 친목도모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고 지역사회어머니회는 각종 봉사활동과 생활교양 함양을 목적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체육진흥회는 운동부 후원 및 학생체육활동지원을 목적으로 구성운영되고 있습니다.
각급 학교에서는 학교교육발전을 위하여 자생단체를 운영하고 있으나 학부모에게 경제적 부담을 주거나 강요하지는 않고 있으며 의원님께서 지적하시는 그러한 일이 있다면 이는 곧 시정해서 2003학년도 각 단체의 구성 시 물의가 일어나지 않도록 지도를 하겠습니다.
간단히 다시 말씀드리면 학교운영위원회는 법에 의해서 운영되고 있고 나머지는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자생단체에서 운영되고 있고 또 학교에 들어오는 학교발전기금은 저희가 행정감사를 통해서 감사를 실시한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다음은 최병덕 의원님께서 첫 번째로 질문하신 교사의 근무여건 개선을 위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교육청에서는 교원이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근무여건을 조성하고 교원의 사기진작과 공교육의 내실을 위해 매년 교원업무개선방안을 수립 추진하고 있습니다.
교사들로부터 여론을 들어서 교원업무 경감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2001학년도부터 본청 관계자 5명, 교원대표 4명, 교직단체 대표 3명 등 총 12명으로 구성된 교원업무경감협의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2002년도에도 동 협의회를 통하여 다음과 같이 소기의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첫째, 학교 공문서 요구건수를 전년도 대비 한 20%를 감축했고 모든 보고공문서에 대한 보고심사 준수 및 업무연락, 메일 등에 의한 보고자료 요구를 금지하는 등 공문서 유통량 감소방안을 마련하였습니다.
둘째, 학교 연구시범학교를 전년대비 14개교를 축소하여 지정하였고 또한 학교평가 주기를 2년에서 3년으로 개선하여 교원의 업무부담을 최소화하였습니다.
셋째, 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각종 장부 중 초ㆍ중ㆍ고 총 94종의 불필요한 장부를 통폐합하여 교원의 업무를 경감하였습니다.
이와는 별도로 금년도에 사업비 3억여원을 투입하여 교원의 업무를 직간접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교무보조 인력을 초등학교 34개교에 34명을 배치하여 교원이 교육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근무여건을 조성하였으며 향후 2005년까지 전 학교에 교원사무보조 인력을 배치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앞으로도 교원의 업무부담을 줄이고 교육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방법을 강구하여 교원의 근무여건 개선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최병덕 의원께서 두 번째로 질문하신 인천시내 각급 학교의 공간활용 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교내 공간활용을 통한 녹색화 운동은 기존 학교의 예산범위와 해당지역 기초자치단체와의 긴밀한 협조체제로 일부 학교에서는 이미 녹화사업이 이루어졌고 현재 지역녹화사업 투자가 학교로 적극 유입될 수 있도록 기초단체와의 협의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지역주민과 공동활용에 필요한 주차장, 체육관, 수영장 등의 시설확충은 그 효과가 상당히 기대되나 필요시설 확충에는 많은 비용이 소요되고 주차장이 설치될 경우 차량이용이 많아져서 학생들의 안전사고를 우려하여 반대하는 교직원과 주민들도 상당수 있습니다.
그리고 늘어나는 학생들의 교육을 위해 학교 신설비용에 재원을 우선 투자해야 하는 교육청 입장에서 주차장, 체육관, 수영장 등 건립에 필요한 재원확보에 많은 어려움이 있어 주민들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설확충을 위해 시청, 구청 등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의를 계속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학교에 체육관과 다목적교실은 연차적으로 확충해 나가고 있다는 것도 보고드립니다.
인천지역에는 폐교학교가 55개교가 있는데 46개교는 매각, 자체활용 및 청소년수련시설 등으로 대부 중이고 9개교는 대부추진 중이며 이는 옹진군 및 강화의 섬지역에 있습니다.
교육청에서는 3개교의 폐교를 활용하여 해양탐구수련원, 흥왕체험학습장, 서사체험학습장을 개설운영하여 바다생태환경의 체험장소로 많은 학생, 학부모가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급 학교의 교육시설을 활용한 주민정보화교육을 비롯한 다양한 문화, 취미, 교양교육 등을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의 교육활동 공간이 주민생활과 직접 연계되도록 하여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많은 관심과 지속적인 노력을 계속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최병덕 의원께서 세 번째로 질문하신 북부교육청 분리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의 지적대로 북부교육청은 인구 126만여명에 유치원, 초ㆍ중학생수가 20만명이 넘는 과대 교육청으로 광주, 울산광역시 전체보다 크고 대전광역시와 같은 규모입니다.
더 큰 문제는 북부교육청 관할 지역은 원당, 마전, 검암지구 등 대단위 택지개발, 경제특구지역, 서북부매립지 등 개발계획이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앞으로도 교육수요가 계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적정한 지역교육청 규모를 유지하여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지역주민과 학생들에게 타지역과 대등한 교육환경과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과대 규모인 북부교육청이 반드시 분리되어야 된다고 봅니다.
그간 우리 교육청에서는 2001년 3월에 교육인적자원부에 북부교육청 분리를 요구하여 필요성을 인식시켰고 2001년 11월 대통령의 인천 방문 시에도 동건을 건의하여 긍정적인 답변을 받은 바 있으며 2002년도 국정감사 수감 시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최선을 다한다는 답변을 받은 바도 있습니다.
북부교육청 분리는 교육인적자원부 주관으로 해당법령 개정추진 과정에서 관련 부처의 동의를 받도록 규정되어 있어 행정자치부의 동의는 받았으나 기획예산처의 부동의로 법령개정이 일단 중단된 바 있습니다.
앞으로 북부교육청 분리건이 성사될 수 있도록 관련 부처를 상대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입니다. 의원님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최병덕 의원님께서 네 번째 질문하신 대단위 아파트 단지 입주시기에 맞춘 신설개교 추진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대단위 공동주택건립 지역 내 학교신설이 지연되었던 그 주된 사유는 인근 지역 내 적정부지 확보의 어려움, 사업시행자의 부지조성 지연, 도시기반시설의 미비, 토지매수 및 지장물 보상의 장기간 소요 등의 사유로 인하여 학교신설이 공동주택 입주시기보다 늦게 설립되었습니다.
의원님께서 예를 든 소래초등학교의 경우 당초 공동주택건립 협의 시 학교용지를 확보토록 사업승인기관에 요구하였으나 관할청에서 학교용지 확보 없이 사업승인을 해 줌으로써 학교용지 확보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며 마전초등학교는 동 지역이 토지구획정리사업지구로 사업시행자인 서구청에서 학교용지에 대한 부지조성 및 도시기반시설이 미비된 상태로 공동주택사업승인이 선행됨에 따라 입주시기에 따른 학교신설을 적기에 추진할 수 없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학교용지확보에관한특례법이 제정시행되기 전의 사례로써 공동주택건립 협의 시 학교용지 반영에 대한 관련 법이나 규정들이 미약하여 발생된 것입니다.
앞으로는 이러한 사례가 발생되지 않도록 학교용지확보에관한특례법에 의거 공동주택건립 협의 시 학교용지에 대한 조성개발에 관한 사항을 사업계획에 반드시 반영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조하고 대단위 아파트 건립계획을 사전에 충분히 검토하여 학교신설을 적기에 추진함으로써 학업에 지장이 없도록 적극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최병덕 의원님께서 다섯 번째 질문하신 지역주민들의 정보화 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교육청은 학부모 정보화 교육프로그램으로 학부모 인터넷교실과 평생교육 과정 내에 컴퓨터교육을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학부모 또는 지역주민 1인 15시간 이상 기준으로 2001년부터 총 72개교, 8,405명을 대상으로 학부모 인터넷교실을 시범 운영하였으며, 99년부터 매년 260여개 학교에서 약 4만 8,000명이 평생교육과정 컴퓨터교육을 이수하였습니다.
또한 학부모의 관심과 참여율을 높이기 위하여 자녀 학습지도, 학교 홈페이지 이용, 정보통신윤리교육, 전자우편을 이용한 자녀생활지도 상담 등의 내용으로 학부모용 교재를 개발, 보급하여 학부모 수준과 요구에 따른 교육과정을 운영하도록 하였고 교육정보화 우수교사를 강사로 적극 활용하여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학부모인터넷교실 시범운영 학교를 공모하여 필요한 예산을 지원하고, 매년 우수학교 또는 유공 교원을 선정하여 표창하고 있습니다.
2003년도에도 총 85개교에 학부모정보화 교육과정을 시범운영하도록 지원하는 등 보다 많은 학부모와 지역주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발 운영하고 학생 도우미를 활용한 1 대 1 교육과 학교 홈페이지 내의 학부모, 지역주민 동호회 활동, 학부모 사이버 자원봉사 활동을 지원하는 등 학교, 학부모 사이버 학습공동체를 더욱 확대하여 나가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최병덕 의원님께서 여섯 번째 질문하신 학생들의 창의력 향상을 위한 개선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는 창의력과 새로운 변화에 대한 문제 해결력 등 고등정신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우리 교육청에서는 의원님의 견해와 같은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교육지표를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간육성으로 설정했음은 물론 창의성을 기르는 교육과정 운영을 주요시책으로 정하고 창의성 신장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교육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첫째, 지역교육청별로 창의성 교육 중심학교를 운영하여 창의성 육성지도 기법연수, 창의성 계발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창의성 교육 웹지원센터 운영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둘째, 지역교육청별 과학완구실 설치 운영, 교육과학연구원의 과학상설전시관 운영 등을 통한 창의성 교육 여건 조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셋째, 초·중·고등학교가 참가하는 인천과학대제전, 초·중학생 가족공동 발명품경진대회, 지역교육청별 초등학교 창의력 겨루기 대회 등을 실시하고 학교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관심을 제고토록 힘쓰고 있습니다.
아울러 앞으로도 학생들로 하여금 학교와 가정에서의 일상생활 속에서 독창적인 아이디어 개발에 늘 관심을 갖는 창의적 생활을 하도록 지속적으로 지도하겠습니다.
최병덕 의원님께서 일곱 번째 질문하신 인사의 공정성 확보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하신 내용이 저희 부교육감에 대한 것으로 생각이 돼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부교육감 임명은 교육감이 추천한 자를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의 재청으로 국무총리를 거쳐 대통령이 임명하고 있습니다.
현재 공석중인 부교육감은 인천의 역사와 지리적 특성, 교육현장을 많이 이해하고 중앙정부와의 교량적 역할을 원활히 수행하여 교육현안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풍부한 행정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인사를 추천하겠습니다. 그리고 교육인적자원부에 부탁도 하겠습니다.
다음 최병덕 의원님께서 여덟 번째 질문하신 사교육비를 줄일 수 있는 영어교육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국제화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영어사용능력은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습니다.
내실 있고 질 높은 학교 영어교육이 학부모의 영어 사교육비 부담 경감을 위한 바람직한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 교육청에서는 인천경제특구 지정에 대비하여 2003년 영어교육활성화대책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인천 시내 영어교사의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에 대한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영어교사의 21.1%가 영어로 진행하는 수업을 진행하고 68.5%의 교사가 영어와 우리말을 병행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영어학력에 대한 개인차가 심하고 또한 고등학교에서는 독해력 위주의 대학입학수학능력시험에 대비하기 위하여 모든 시간을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는 데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그러나 영어교사 신규임용 시에 영어면접이나 수업실기평가에서 영어구사능력 비중을 높여 우수한 영어사용 능력을 갖춘 영어교사를 선발하고 있습니다.
영어교사의 의사소통 능력향상을 위하여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지원단을 구성하여 교실영어를 활용한 수업자료의 개발, 보급 등 영어수업방식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체계적인 영어교사 연수와 의사소통 능력함양 중심의 환경조성을 통하여 영어과 교수 학습방법을 개선함으로써 학생들의 영어의사 소통능력을 최대한 신장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영어교사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서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7명을 고용하여 지역교육청과 교육연수원 및 고등학교에 배치하여 영어사용전용구역 흔히 보통 잉글리쉬 온리존〔English Only Zone〕을 설치하고 영어교사해외문화체험연수, 영어교사 해외어학연수, 영어회화 심화연수 및 교과 직무연수를 통하여 영어교사의 영어사용능력 및 교수, 학습방법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부모의 영어사교육비 부담 경감을 위하여 영어사용전용구역 설치, 원어민과 함께 하는 교사, 학생 영어체험캠프 등을 운영, 고등학교 1학년 간부학생 수련 시 원어민과의 만남의 날 운영 및 영어능력인증제를 실시하여 학교영어교육의 질을 높이고 내실 있는 학교교육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최병덕 의원님께서 아홉 번째 질문하신 각 실업계 고등학교의 대학진학 희망 증가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실업계고교 학생들의 대학진학 희망비율은 우리 관내 2002학년도 54.2%로 실업계 학생들이 전공학과와 관련된 동일계 대학 진학을 희망하고 있으며 전공과 관련이 없이 일반대학 진학자가 극소수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기존의 실업계 고교는 취업중심의 기능인력 양성이 주된 교육 목적이었으나 현재 취업과 진학을 병행하는 교육과정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급변하는 지식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기능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기존의 실업계 고교 전공 학과를 2000년 이후 총 22개교 47개 학과를 첨단학과로 개편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직업교육에 충실하고 있으며 취업희망 학생에게는 전문교과를 강화하는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여 취업지도에 노력하고 있고 진학희망 학생에게는 보통교과목 편성을 강화하여 기초학력 향상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부모들의 요구사항이 진학과 취업을 요구하고 있어 학부모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특기적성교육 활동을 통해 취업과 진학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설 운영하고 있고 교육청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학업성취도 평가에 실업계 학생들을 참여시켜 진로지도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진로지도는 교사가 하고 있습니다만 진로의 선택은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에 부응해야 되기 때문에 학생과 학부모에 대해서 저희가 학교로써의 지도는 한계를 느끼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가 있습니다.
다음은 김덕희 의원님께서 첫 번째 질문하신 올바른 교육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김덕희 의원님께서 올바른 교육방안에 대한 질문 중에 제시하신 전인교육에 관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사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문제는 우리 교육이 안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이기도 합니다. 이는 결국 지식 교육에 그치지 말고 인성교육 또 배운 것을 실천하는 교육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말씀으로 생각이 됩니다.
우리 교육청은 교육의 지표를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간 육성으로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역점 사업을 선정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의원님의 질문 내용과 부합되는 사업은 실천, 체험 중심의 인성교육강화입니다.
바른 인성을 기르기 위해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교과교육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우리 교육청에서는 학교가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다양한 체험위주의 교육활동을 전개하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체험 중심의 환경 교육에도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체험 환경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구체적 교육활동을 소개해 드리면 각종 환경 관련 기관들에 대한 견학으로 강화도에 설치한 해양탐구수련원을 통한 해양환경교육, 가족공동 해양탐사대회 개최, 폐교 시설의 현장체험 학습장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다행히 우리 인천시는 농촌과 어촌이 공존하는 도시로써 체험활동을 위한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판단하고 이를 환경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기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한편 의원님께서 제시하신 환경단체와 함께 하는 교육프로그램 운영에도 관심을 가지고 학교별로 도입해서 교육에 적극 활용토록 지도를 하겠습니다.
김덕희 의원님께서 두 번째 질문하신 재난 예방교육 실시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지난번 대구 지하철 사고 이후 우리 교육청에서는 학교 안전사고 예방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가지고 안전관리종합대책을 수립하여 각 학교에 제시한 바 있습니다.
재난사고 예방을 위한 의무적인 교육 내용으로는 초·중등학교에서는 교육과정 운영과 관련 재량활동, 특별활동, 교과지도 등을 통하여 연간 21시간 내지 23시간의 안전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월 4일을 학교 안전점검의 날로 지정하여 전기가스안전, 교통안전, 시설안전, 급식안전 등 학교시설과 안전교육 전반에 걸친 내용을 확인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교육청에서는 학교 자체 점검을 철저히 실시하도록 지도하고 학교 방문 및 시설 점검을 통하여 학교에서의 안전사고 발생취약 지역을 개선하고 예방 및 사고 발생 시 행동요령 등의 재난예방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를 하겠습니다.
김덕희 의원님께서 세 번째 질문하신 학교급식개선조례제정 운동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시민단체에서 연대하여 벌이는 학교급식개선조례제정운동은 학교급식에 국내 및 그 지역에서 생산되는 친환경 농산물 및 우수 농·수·축산물 소비 촉진을 도모하고 학교급식을 초·중·고등학교와 보건복지부 관할하에 유아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직영급식을 원칙으로 하며,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학교급식에 관한 경비 중 친환경적 농산물과 우수 식재료 구입비용을 지원하고 학교에서는 학교 단위의 자율적 운영을 강화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학교급식은 건강한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사업으로 출발하였고 초·중·고 전면 급식이 실시됨에 따라 국민건강, 식생활문화, 식량정책, 여성 인력활용 기반조성 등 여러 분야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므로 보다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학교급식에 대한 범정부적인 지원체제 구축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우리 농산물 사용 확대를 위한 학교급식별 개정보다는 국제무역기구 협정에 위배되지 않으면서도 생산자와 소비자를 다 같이 보호할 수 있는 현실적 방안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사실 조례 제정에 대한 급식법 개정에 국회에서 지금 통과를 못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법이 개정되고 또 정책적으로 결정되면 저희도 시청과 협의를 해서 급식 개선에 대한 조례에 대해서는 저희가 급식개선 차원에서 노력을 하겠습니다.
시나리오는 어제 늦게 받았기 때문에 사실 시청과 협의를 못 했습니다.
김덕희 의원께서 네 번째 질문하신 폐교관리현황 및 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우리 교육청 관내에 총 55개교가 폐교되어 그 중 매각 9개교, 반환, 반환이라고 하는 것은 원래 땅을 빌려줬던 분들이 학교가 폐교되니까 원주인께 반환된 겁니다. 반환 4개교, 자체활용 6개교 등 19개교가 처리 완료되었고, 청소년수련시설 10개교, 주민복지시설 4개교, 종교시설 등 기타 9개교 등 27개교는 대부 중이며 나머지 9개교는 교육인적자원부 및 교육청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대부 추진 중에 있습니다.
미대부 폐교재산은 주로 섬지역에 소재하고 있어 대부 희망자가 없습니다.
폐교재산 대부 시는 보통 3년의 기간으로 계약 후 특별한 하자가 없으면 임차인이 희망할 경우에 연장계약을 체결하여 계속 사용토록 하고 있습니다.
대부 시에는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 의무를 다할 것과 대부재산에 대한 일체의 보수 및 유지비와 부과금은 임차인이 부담할 것을 조건으로 계약체결하고 있고 그렇게 했습니다만 지적하신 대로 임차인이 비용이 많이 들면 사실 개·보수가 안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임차인과 한번 협의를 해 보겠습니다. 미활용 폐교에 대하여는 폐교 인근학교에서 순회관리토록 하고 있습니다.
향후 현지조사를 통하여 보수, 활용이 불가능한 시설물에 대하여는 대부종료 및 철거 등의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시민사회단체의 폐교활용에 대해서는 폐교재산의 활용촉진을 위한 특별법에 교육용, 주민복지시설, 문화예술, 사회복지시설 등으로 활용토록 되어 있어 동 목적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적극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이주삼 의원님께서 첫 번째 질문하신 행동이 변하는 인성교육으로 사람됨 교육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오늘날의 우리 사회는 산업의 발달로 물질적 풍요를 누리게 되었으나 이에 따른 역기능으로 가치관의 혼란과 국가관의 이완 현상을 초래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처하기 위하여 우리 교육청에서는 교육활동 전 영역에 걸쳐 체험위주의 인성교육을 추진함으로써 이러한 역기능을 바로 잡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문제점으로 지적하신 국민의례 중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은 정식절차에 의한 학교행사나 기념식 등에서는 애국가 제창에 이어서 이렇게 실시를 합니다만 이것은 국기게양 관리 및 국민의례에 대한 국무총리 지시에 나와 있습니다.
약식절차의 행사 시에는 이를 생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학교 및 교육청에서는 국기에 대한 예절교육을 강화하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숭고한 희생정신과 애국애족정신을 기리기 위하여 각종 행사를 거행할 때 반드시 생략되지 않은 국민의례가 실시되도록 지도해 나가겠습니다.
이주삼 의원께서 두 번째 질문하신 건전한 심신의 발달 및 체육특기 계발 지도 중 제84회 전국체육대회 고등부 7위 목표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2003년도 전국체육대회에 고등부 입상 예상전적 목표 7위 설정은 2002년도 전국체전이 끝나고 동계훈련 지도 및 점검을 위한 지도교사 협의회에서 예상한 목표입니다.
또한 전국체육대회의 성적은 메달획득 집계에 따라 등위를 정하는 것이 아니라 종목별, 개인별 획득점수를 합산해서 결정되기 때문에 한 마디로 말씀드려서 예측이 어렵다는 얘기입니다. 뭐냐 하면 단체경기는 한 경기만 이겨도 몇 점을 따고 또 개인종목은 금메달을 따도 점수가 적고 그래서 예측이 굉장히 어렵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금년도 제84회 전국체전은 3월 말부터 시작하는 종목별 전국대회 훈련결과를 세밀히 분석해서 열심히 훈련하여 3위 이상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주삼 의원께서 세 번째 질문하신 사람됨을 일깨우는 효 교육만으로 제한한 관계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 교육청은 바른 예절교육을 통하여 사람됨을 일깨운 효 교육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 아름다운 전통 예절인 효행이 점차 소홀히 되는 것을 막고 학생들로 하여금 부모님께 효도하고 웃어른을 공경하는 마음을 갖게 하여 이를 애국심으로 승화시키고자 하는 교육적인 의도에서 특별히 우리 교육청 중점 교육활동으로 설정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의원님께서 충에 대한 교육이란 말로 제시하신 학생들의 국가관 확립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전국적으로 공감하고 있고 이런 측면에서 우리 교육청에서는 효심, 애향심, 애국심을 핵심요소로 하는 3심교육 계획을 수립하여 지속적으로 지도함으로써 충과 효의 의식이 조화된 학생들의 인격 함양교육에 힘쓰고 있습니다.
다음은 이주삼 의원님께서 네 번째 질문하신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 영재교육 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교육청에서는 2002학년도에 영재교육원 3개, 영재학급 8개, 초등학교에 380명, 중학생 56명, 고등학교 72명, 총 436명을 교육하였습니다.
금년 2003년도에는 강화영재교육원과 약산초등학교 영재학급을 신설하여 영재교육원 4개, 영재학급 9개에 초등학생 398명, 중학생 614명, 고등학교 144명 총 1,156명으로 확대하여 실시할 계획을 가지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영재교육을 받은 학생에 대한 입시상의 특혜는 한마디로 없습니다.
우리 인천에서 시행하고 있는 고교 평준화 제도는 국가정책에 의하여 시행되고 있는 제도이기 때문에 영재교육을 받은 학생을 위한 중ㆍ고등학교 입시 자율화 방안하고는 조금 거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입시 자율화 방안은 법이 개정되어야만 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나 우수한 학생들의 재능 계발 및 다양한 교육기회 제공을 위한 특수목적 고등학교와 특성화 고등학교를 신설하여 평준화 제도를 계속적으로 보완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주삼 의원께서 다섯 번째 질문하신 학교급식 업체 선정에 관한 문제점 해소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남동구 구월동 소재 S초등학교의 납품업체 선정건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2003년도 학교급식기본방향에 의거 급식품은 식품별 생산업체 또는 전문취급 품목별로 분리 구매하되 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인증업체의 제품을 우선 구매하고 시장조사 및 인근학교와의 정보교환, 인터넷 물가동향 등을 통해 양질의 급식품을 적정가격으로 구입토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체 선정 시에는 학교 운영위원회에서 업체선정 기준을 심의하고 학교 급식 관계자가 제안설명을 하도록 하고 있으며 납품업체의 현장 방문을 통한 시설·설비 및 위생상태를 평가하고 급식품의 견적 등을 토대로 학교 운영위원회에서 심의·복수 업체를 추천하여 학교장에 통보하면 학교장이 1개 업체를 선정 계약 체결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는 일은 학교 운영위원회의 중요한 기능 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S초등학교의 공산품, 냉동·냉장식품, 수산물 및 건어물 납품업체 선정과정에서 차점 업체를 선정하게 된 경위는 동일 품목의 경우 업체에서 제시한 품목단가가 낮은 업체를 선정하게 됨에 따라 학부모의 급식비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학교에서 업체를 선정 계약하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최종 업체 선정권자인 학교장이 차점업체로 선정한 사유와 선정결과를 학교 운영위원회에 미리 충분히 설명하지 않아 오해를 불러 일으킨 것으로 앞으로는 이와 같은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도하고 학교 급식 운영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빈곤가정 학생 중식지원 사업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빈곤가정 학생의 중식 지원은 학기 중 지원과 토·공휴일 방학 중 지원으로 이원화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자녀, 사회복지시설인 아동수용시설, 모자보호시설에서 생활하는 학생 및 기타 소외계층 자녀가 대상이며 2003년도에 빈곤가정 학생 중식지원 예정 학생수는 초등학교 6,125명, 중학교 4,071명, 고등학교 4,225명 총 1만 4,421명입니다.
지원방법은 학기 중에는 학교급식을 제공하고 학교 밖에서 이뤄지는 토·공휴일, 방학 중에는 농산물 교환권, 식재료 가정배달 -현물지원이죠.- 인근식당 이용 등의 방법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빈곤가정 학생 중 지원대상자가 누락되지 않도록 대상자를 적극 발굴하여 실질적인 중식지원 사업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의 지적사항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교육청에서는 학교급식법시행령 제3조의2 및 동법시행규칙 제4조2의 규정에 의거 연 2회 학교급식 위생·운영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점검 항목 및 평가 기준은 학교급식위생지침서에 의거 학교별로 E등급에서 A등급까지 다섯 등급으로 분류하여 위생관리 상태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2002년도에 위생·안전 점검결과 E등급 이하로 지적된 학교는 없었습니다.
또한 급식 관계자 및 위탁급식 업체, 학부모명예급식감시원 등의 위생교육 실시와 급식위생 안전점검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지정업소 중 타지역 업소를 선정한 이유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적용업소 지정은 식품의약품안전청과 국립수의과학연구원에서 맡고 있습니다.
우리 교육청에서는 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지정업체를 우대하여 급식품 구매 시 우선 구매토록 하고 있습니다.
우리 지역의 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지정업소가 적은 이유는 생산업체의 소재지가 타 지역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총 200개의 업소 중에서 우리 인천 지역에는 모두 지정 업소가 9개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위생적이고 안전적인 급식운영 관리와 서비스 강화로 학교급식의 질 향상 및 급식 운영의 내실을 기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원님들의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인천교육 발전을 위하여 지대한 관심과 애정을 가지시고 심도 있는 질문과 대안을 제시하여 주신 데 대하여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의원님 여러분의 의견을 인천교육 시책에 적극 반영하여 실천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