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신경철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어제에 이어 오늘도 우리 시의 미래와 시민복지 증진을 위해 여러 가지 대안을 제시해 주신 데 대해서 깊은 감사를 드리며 이범성 의원님을 비롯한 네 분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서 차례대로 답변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이범성 의원님께서 우리 시 환경문제를 걱정하시면서 대기오염의 심각성과 예산이 해마다 증가추세에 있으나 환경오염은 더욱더 악화되어 가고 있다는 말씀과 함께 쾌적한 인천을 만들기 위한 시의 환경개선대책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먼저 우리 시의 환경오염문제에 관심을 가져 주신 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리며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인천의 환경여건은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열악한 실정입니다. 8개 공단과 대규모 배출시설이 집중되어 있고 인천항을 중심으로 다량의 물동량이 이동하고 있어 이로 인한 배출오염물질이 환경을 악화시키고 있으며 또한 수도권매립지 등의 악취와 각종 사업장에서 발생되는 오·폐수는 도심 하천을 오염시켜 시민들이 체감하는 환경여건은 낮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우리 시에서는 날로 심해지는 환경을 개선하고자 매년 예산을 증액 투자하고 있으나 피부로 느낄 수 있는 환경개선효과는 크게 개선되지 않고 있어 동북아 관문도시로서의 위상에 걸맞는 환경친화적 도시를 만들어 가기 위하여 미래지향적인 다섯 개 분야의 환경정책을 설정하고 2010년을 목표로 다양한 시책을 추진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첫째로 쾌적하고 맑은 대기질 확보시책입니다.
대기오염의 81.5%를 차지하고 있는 자동차 배출가스를 저감시키기 위하여 무공해 천연가스 차량을 시내버스, 청소차, 관용차 등에 적극 보급하고 있으며 자동차 배출가스에 대한 중간검사제도를 도입 시행하고 있고 운행 중인 자동차에 대한 배출가스 지도단속도 매년 등록차량의 20%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먼지와 악취 저감을 위해서 인천항 화물의 하역, 보관, 운송과정을 철저히 지도감독하고 대형공사장 등 200여개소의 비산먼지 발생사업장에 대해서도 사전단속을 실시하고 있으며 악취중점관리사업장 90개소를 선정하여 월 1회 이상 오염도를 검사하는 등 집중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대기질 환경기준을 국가기준보다 강화해 나가겠으며 이와 관련해서는 금년 1월부터 발전소 등 오염물질 다량배출업소의 배출허용기준을 500ppm에서 100ppm으로 다섯 배 강화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대기질 관리를 위한 지역별 대기측정망 15개소를 실시간으로 운영하여 감시 철저를 기하고 있습니다.
특히 의원님께서 우리 시가 중금속에 대한 대기 및 토양오염이 심각하다고 염려해 주신 사항에 대해서는 각종 금속공장 및 차량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와 관련이 깊은 점을 감안하여 오염도 검사 및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매년 토양오염 우려지역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여 오염된 토양을 신속히 복원함으로써 중금속으로 인한 대기와 토양의 오염을 방지토록 하겠습니다.
둘째로 깨끗하고 안전한 수질관리시책입니다.
먼저 시민과 함께 하는 푸르고 깨끗한 하천 만들기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첫단계로 올해에는 추진단 구성 및 범시민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두 번째 단계인 2007년까지는 승기천, 굴포천 등 6개 하천을 친수하천으로 조성해 나가며 2007년 이후에는 계양천, 대곡천 등 21개의 하천을 도시주변 하천으로 정비하여 깨끗한 물이 흐르는 자연형 생태하천으로 복원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오염물질이 하천으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18개소의 측정지점을 선정 감시체계를 구축하고 폐수배출업소에 대해서는 오염원별 관리와 함께 구역별로도 나누어 수시 지도점검하여 수질관리에 적극 대처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인천앞바다 수질개선을 위해서 바다쓰레기 처리사업 등을 적극 추진하여 현재 2등급 수질을 2010년도에는 1등급 수준으로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셋째로 푸르고 쾌적한 녹색도시 조성을 위해 환경오염 정화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300만그루 나무심기 4개년 실천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부족한 도심권내 녹지량을 획기적으로 증가시켜 실질적인 생활환경개선을 도모하고 기존의 녹지를 체계적으로 보전, 관리토록 하며 또한 중앙공원, 월미공원 등 거점공원을 연차별로 조성하여 도심생활권 주변에 시민의 건전한 휴식공간을 확보함으로써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서 2006년까지 녹지율을 현재 38.3%에서 42.8%로 높여나가겠습니다.
넷째로 폐기물의 효율적 처리로 환경오염 개선을 도모토록 하겠습니다.
현재 생활폐기물의 처리형태는 매립이 1일 발생량의 36%를 차지하고 재활용은 41%, 소각이 23%를 차지하고 있어 인천시의 생활폐기물 처리형태는 매립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만 2010년도에는 재활용률을 51%로 높이고 소각률도 44%로 높여 깨끗한 도시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로 시민, 환경단체 등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환경을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악취와 먼지 취약지역에 대해 환경단체 등을 통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환경신문고제도를 내실 있게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업체 스스로 오염물질을 저감하는 자율환경관리체계 구축과 함께 환경인식을 제고시키기 위해 시와 검찰청이 함께 지원하고 있는 자율환경관리협의체를 활성화하고 하천과 폐수의 최종 방류구에 대해서도 명예환경감시원을 지정 활용하는 등 시민과 함께 하는 감시활동을 적극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같이 환경정책의 수립, 집행, 사후관리 과정에서 환경단체, 시민, 기업이 함께 지혜를 모아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과 같이 말씀드린 다섯 개 분야에 대한 환경시책을 적극 추진하여 우리 시가 지향하는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도시를 가꾸어 나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이범성 의원님께서 서구 가정오거리에서 검단사거리의 교통체증대책, 서북부지역의 교통망 확충대책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서구지역의 교통문제에 대해서는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우리 시에서도 심각하게 생각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수립 중에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우선 서구지역의 교통문제는 검단 및 강화를 연결하는 도로와 서곶로 1개소로 교통이 집중되면서 발생하고 있으며 서곶로의 교통분산이 시급하다고 판단됩니다. 현재 서곶로의 교통분산을 위해 가좌~경서간 도로연장 6.7㎞, 8차로에 대한 개설공사를 총사업비 907억원을 투입하여 2004년 개통 목표로 사업이 진행 중에 있어 도로개통시 서곶로의 교통혼잡은 다소 완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서구지역의 단기교통대책으로는 강화 및 검단을 연결하는 해안도로 연장 12.2㎞를 사업비 23억원을 투입하여 2차로로 포장공사를 시행하기 위해 유관기관과 협의 중에 있으며 2004년까지 완공토록 추진하겠습니다.
그 동안 경인운하사업으로 추진하지 못했던 가좌~경서동간의 도로와 연결되는 봉수대길은 연장 2.8㎞에 사업비 80억원을 투입하여 우선 2차로로 개설하기 위해 2003년 4월 투융자심사를 거쳐 2004년까지 개설될 수 있도록 추진 중에 있습니다.
또한 가정오거리 신호체계 조정, 공촌동사거리 교차로 개선, 수도권매립지 내 도로이용방안 등 다각적인 방법을 강구하여 협의추진 중에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서구지역의 장기적인 교통대책으로는 청라매립지, 경제자유구역지역 개발과 검단지역 개발사업 추진 등 대규모 개발사업 등과 연계하여 경인고속도로 연장 및 직선화, 구운하도로 버스전용도로 건설, 국가지원 지방도 조기 건설 등을 추진할 예정에 있으며 광역교통계획으로는 우리 시 영종지역, 서북부의 청라지구, 검단지역, 송도신도시 등을 연결하고 최근에 발표된 김포지역 신도시의 교통처리를 위하여 수도권제2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계획을 건설교통부와 협의 중에 있습니다.
존경하는 이범성 의원님께서 염려하시는 서구지역의 교통문제에 대해서는 우리 시에서도 해소방안을 위하여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이범성 의원님께서 인천대공원의 교통난 해소대책과 공원 이용시민들의 안전대책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인천대공원은 풍부한 자원을 잘 보존하고 있어 옛 시골의 정취와 함께 넓고 시원한 열린 공간이 많아 우리 인천시민뿐만 아니라 수도권의 많은 시민들로부터 각광을 받아 이용객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먼저 인천대공원의 교통대책 등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대공원의 위치가 서울외곽도로로 진·출입하는 구간이며 서해안고속도로와 부천시 중동대로가 연결되어 일상적인 교통혼잡지역으로 종합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데 대해서 공감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우선 대책으로는 의원님께서 제시하신 대안과 같이 수현부락 입구를 통하여 출차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대공원 진·출입로를 1개소에서 4개소로 분산 운영하고 있으며 이용객이 폭증하는 행락철, 성수기에는 노선버스 등의 증차 등을 통해서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토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보다 근원적인 교통대책을 마련하기 위하여 우리 시 전체 도로망과 연계된 종합적인 방안을 지속적으로 강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주차장운영과 관련된 사항입니다.
대공원주차장의 이용실태를 보면 확보된 주차면수는 총 2,685면으로써 평일이나 비수기에는 이용에 별다른 불편사항이 발생하지 않고 있으나 봄철 행락객이 집중되는 벚꽃축제기간과 어린이날 등 연간 7일 정도는 공원주차장이 수용한계를 넘어서 공원주변이 임시주차장으로 변해 교통소통에도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성수기에 주차문제로 인한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공원 내 주차장의 회전율을 높여 1일 최대 7,850대의 차량이 이용토록 하고 또한 임시주차장으로 공원정문 광장과 마니골 진입부 또 후문 수인산업도로변 등에 1,100여대의 주차면수를 확보 운영하는 등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현재 인천대공원 조성을 마무리하는 단계에서 그 동안 제기되었던 공원의 접근성, 교양문화시설 도입 및 재배치 등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코자 공원조성계획변경용역을 계획하고 있는 바 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교통문제와 주차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함께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한편으로는 인천대공원으로 집중하는 이용객의 분산을 유도하는 수요관리차원에서 권역별 거점공원인 월미공원, 부평의 백마공원, 서구의 연희공원 등을 조속히 조성해 나감으로써 생활주변에서의 공원이용체계를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공원 이용시민 안전대책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대공원의 이용실태를 살펴보면 공휴일과 주말의 경우 산책로와 동·식물원 등 정적인 시설을 이용하는 시민과 자전거, 인라인스케이트 등 체육활동의 동적인 시설들을 이용하는 시민들로 공원 전체가 혼잡한 편입니다.
따라서 이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시민들이 공원을 자유스럽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원시설별 고유기능이 최대한 유지되는 선에서 이용자 공간을 구분하고 이용수칙도 마련하여 시민들이 지켜나갈 수 있도록 하겠으며 이와 함께 공원관리원과 공익요원들을 시설별로 적정하게 배치하여 질서유도와 함께 안전사고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공원 내에서의 신속한 응급조치를 위하여 인근에 위치한 중앙병원을 전담병원으로 지정 운영하고 이용객이 많은 특정 공휴일이나 행사 시에는 간호사의 현장배치와 함께 응급치료를 위한 공간도 별도 마련하는 한편 소방본부 119 구급대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체제를 갖추도록 하고 응급후송차량의 진·출입이 용이하도록 정문쪽 시민의 숲길을 비상도로로 개방하여 신속한 환자수송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인천대공원의 관리운영에 만전을 기하여 우리 시의 대표적인 공원으로써 이용시민들로부터 더욱더 사랑받는 공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이범성 의원님께서 부개초교에서 3군수사령부까지 조기완공과 일신동 대2-27호선 도로개설공사가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계획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본 도로는 1970년 2월 도시계획도로로 결정된 후 ’97년 11월 실시설계를 완료한 연장 1,663m 폭 20m에 185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도로개설을 시행하는 사업으로 ’99년 10월부터 보상을 착수하여 금년에는 보상비 35억원을 투입하는 등 지금까지 총사업비 185억원 중 135억원을 확보하여 우선 보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금년 4월 현재 토지 219필지 중 116필지, 건물 116동 중 65동, 영업권 17건 중 10건 등의 보상이 완료되어 54%가 보상되었습니다.
이렇게 사업추진이 장기간 소요되어 부진하다 보니 기 보상되어 철거된 토지에 주민들이 생활폐기물을 무단으로 투기하고 이를 방치하다 보니 신문지상에 보도되는 등 주민들의 민원이 제기되어 우리 시 부평구에서 2,200만원을 투입 2003년 4월 30일 처리한 바 있습니다.
본 도로를 조기에 완료하기 위하여 금년에는 확보된 35억원으로 미협의된 보상을 적극 추진하고 2004년에는 1단계로 부개초교에서 3군수지원사령부까지 연장 1,100m 구간의 공사비 30억원과 기 보상이 완료된 일신동 대2-27호선인 3군수지원사령부 진입도로의 공사비 15억원을 확보하는 등 총 45억원을 투입하여 동 지역에 공사가 조기에 완공될 수 있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존경하는 송병억 의원님께서 공무원의 전문화를 비롯한 성과상여금제도 및 사기앙양대책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먼저 존경하는 송병억 의원님께서 직원들의 어려움에 대해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개선방안에 대해서 제시해 주신 데 대해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전문분야별 보직관리제 도입추진 등 인사제도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을 위하여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하고 타시·도 및 중앙부처에 대한 자료와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이를 토대로 인사전반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전문분야별 보직관리제, 다면평가 등 각종 제도상 문제점을 도출하고 직렬별, 직급별 토론회를 거쳐 개선방안을 강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성과상여금제도 개선방안에 대해 답변드리면 이 제도는 관계규정 및 중앙지침에 의거 유능하고 근무실적이 우수한 공무원에게 보다 많은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제도이지만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일부 문제점에 대해서는 계속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금년도에는 성과상여금 지급순위 결정을 당초 근무실적 50%, 다면평가 40%, 성과급심사위원회에서 부여하는 점수 10%에서 직원상호 간의 객관적 평가를 최대한 반영코자 근무실적은 40%, 다면평가를 50%로 상향조정하여 지난 4월 9일 시본청 등 전체직원의 94%까지 총 14억 4,600만원이 지급되었습니다.
또한 지급계획 마련 시 직장협의회와 소속직원들의 의견수렴 및 지급등급에 대한 이의신청기간을 두었으나 별다른 이의제기는 없었습니다만 의원님께서 우려하시는 부분이 해소될 수 있도록 지급대상을 100%로 확대하고 지급등급 간의 격차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공무원 사기앙양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해외배낭여행은 전년도 42명에서 금년도 58명으로 확대 실시할 계획이며 장기국외훈련은 2002년도 4명에서 10명으로 6급 이하 직원까지 확대하였고 지난해 처음 시행한 단기국외훈련은 전년도 10명에서 금년도 20명으로 확대 실시할 계획이며 앞으로 수요파악 및 예산과 연계 검토하여 확대 추진여부를 강구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송병억 의원님께서 현행 감사제도의 문제점과 시 출연기관의 감사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현행 감사제도를 개선하려면 우선 지방자치법 등 감사 관련법령의 개정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최근 기초자치단체의 감사거부사태가 전국적인 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중앙부처에서는 시·도의 의견을 수렴하여 종합적인 개선대책을 마련하고 있으면 전국 시·도지사협의회에서도 공동으로 감사제도 개선방안을 중앙에 건의한 바 있습니다.
우리 시의 의견은 먼저 자치 군·구의 감사거부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지방자치법 등을 개정하여 위임사무와 자치사무에 대한 종합감사실시의 법적 근거를 확실하게 마련하도록 하여야 하며 또한 감사체계를 개선하여 중복감사 문제를 해소토록 감사원은 중앙행정기관을, 행정자치부는 시·도를, 시·도는 자치군·구를 감사하도록 감사체계를 개선한다면 과다한 감사횟수와 중복감사 문제는 해소되리라 봅니다.
시본청에 대한 자체종합감사에 대해서는 현재 추진 중에 있는 중앙에서의 감사제도 개선방안이 확정되는 대로 검토하여 효율적인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질문하신 공사, 공단 및 출연기관에 대한 감사계획에 대하여 말씀드리면 현재 공사, 공단에 대한 감사는 감찰기본계획에 의거 2년을 주기로 종합감사와 부분감사를 교체 실시하고 있습니다.
시 출연기관에 대해서는 관련 중앙부처에서 정기감사를 실시하고 있으나 필요한 경우 특별감사 및 조사를 통하여 문제점이 시정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송병억 의원님께서 중앙분권특별법 제정 시 기관위임사무의 자치사무화, 중앙사무 이양과 지방재정확충 등 지방분권의 내용이 반영될 수 있도록 특단의 노력을 촉구하시면서 특히 특별중앙행정기관의 지원문제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먼저 지방자치제도의 정착을 위해 많은 관심과 지원을 해 주시고 계시는 의원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금년 2월 참여정부 출범 이후 지방분권이 화두로 됨에 따라 그 동안 시·도에서는 개별적으로 지방분권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우리 시에서도 지방재정자치강화, 지방조직 지역개발분야의 지방자치를 위하여 금년 4월 9일부터 지방분권 태스크포스팀을 구성·운영 중에 있습니다.
그러나 통합된 하나의 목소리로 지방분권에 대한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는데 한계가 적지 않았습니다.
이에 지난 5월 15일에는 효율적인 지방분권 추진을 위하여 16개 시·도지사가 참여하는 지방분권특별위원회를 서울에서 구성한 바 있습니다.
특별위원회 산하에 설치된 실무위원회에는 각계 전문가와 시·도 관계자들이 참여하여 의원님들이 제시하신 내용들을 포함하여 조직, 인사, 재정, 자치행정 및 중앙특별행정기관 문제에 대한 다양한 과제들을 도출하여 중앙에 건의할 계획입니다.
우리 시에서도 동 위원회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진정한 의미의 지방분권이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송병억 의원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송병억 의원님께서 체납액에 대한 각종 수단을 총동원하여 조세정의실현을 위한 대책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2003년 3월 말 현재 총 체납액은 3,136억원으로 체납액 중 167억원은 현년도에 발생한 것이며 2,969억원은 과년도분으로써 전년도 2,744억보다 14.2% 증가하였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부과한 지방세는 반드시 징수하기 위하여 금년 1월부터 시 체납정리팀을 신설, 고질·고액체납자의 은닉재산을 전문적으로 조사하고 체납액을 직접 징수하고 있습니다.
지방세 10만원 이상 체납자 13만 7,526명의 급여 등을 압류하고자 경인지방노동청 및 한국여신금융협회에 조회하여 직장인 2만 356명과 신용카드가맹점 2만 1,471명을 확보하고 확인된 체납자 중 432명의 급여 등 47억원을 직장으로 통보하여 압류하였습니다.
그리고 지적정보센터에 전국 토지현황 자료를 이용, 체납자가 소유하고 있는 토지 중 미압류된 것을 파악 2,194명에 131억원을 압류하여 11억원을 징수하였고 미납자 354명에 대해서는 금년 4월에 공매 예고문을 발송하고 한국자산관리공사로 공매 의뢰하여 공매 진행 중에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부동산 압류물건을 권리 분석하여 실익이 있다고 판단되는 물건은 공매를 실시하여 체납액을 정리할 것이며 압류가 늦어 후순위가 되는 경우에도 공매를 실시하여 새로운 낙찰자에 대한 과세원을 확보하겠으며 자동차세 체납액을 일소하기 위하여 자동차 압류 및 체납차량 번호판 1만 9,005대를 압류하거나 영치하여 13억원을 징수하였습니다.
또한 체납액 5,000만원 이상 체납자 중 압류 등의 방법으로 채권확보가 불가하고 재산의 해외도피 목적으로 국외로 도주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는 자 20명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출국금지코자 조사 중에 있으며 건축 중인 아파트 분양자 명단을 조사 발췌하여 체납자의 분양권, 콘도 및 골프회원권 압류를 위해 경기도 등과 공조하여 수도권으로 범위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새로운 체납처분기법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고질적인 체납자에 대해서는 관허사업 제한, 신용불량등록, 조세범처벌법에 의한 형사고발 등 세금을 체납하고는 경제활동을 할 수 없도록 행정 규제를 강화해 나가겠으며 아울러 철저한 전국 재산 조회 등을 통해 체납액을 납부하지 않으려고 체납자 소유물건을 고의로 타인에게 위장 이전한 사항을 확인하여 사해행위 취소를 제기하는 등 법과 원칙이 살아 숨쉬는 조세정의를 구현하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송병억 의원님께서 체납정리팀 인력을 우선 정원화해 줄 용의가 있는가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체납세 징수업무를 현재 군·구 직원 14명을 파견받아 체납정리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의원님이 제시하신 바와 같이 보다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해서는 시본청의 정원을 확보하고 이들을 시로 발령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금번에 고시된 새로운 표준정원 가용범위 내에서 우선적으로 조치할 계획임을 말씀드립니다.
존경하는 송병억 의원님께서 서구 백석동 일원 한들지역 택지개발예정지구 지정에 따른 주민반발과 이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서구 백석동 일원 한들지역은 부족한 택지난 해소를 위하여 대한주택공사에서 건설부장관에게 2003년 3월 11일 택지개발예정지구 지정을 제안하여 지정권자인 건설교통부장관이 2003년 3월 27일 우리 시 및 관련 중앙부처 의견조회와 해당 구에 주민 공고·열람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우리 시는 공고·열람 시 수렴된 주민들의 택지개발지구 지정을 반대하는 의견과 서구청 및 시 관계 부서 의견을 종합하여 2003년 5월 2일 사업시행 방법과 사업시행 시기에 대하여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건설교통부에 제출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새로 발생되는 주민들의 의견에 대하여 건설교통부에 통보토록 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 대안으로 제시하신 환지방식에 의한 도시개발사업은 도시개발법 제11조 규정에 의거 토지소유자만이 시행토록 되어 있어 우리 시나 도시개발공사에서는 직접 추진할 수 없음을 말씀드리며 현재 건설교통부에서 진행 중인 택지개발예정지구 지정에서 제외될 경우 토지소유자들의 의견을 들어 개발방식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송병억 의원님께서 주민자치센터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시에서는 주민자치센터의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6월 전체 주민자치센터 전용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우수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교환이 용이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를 계기로 전국에서 운영 중인 우수 프로그램에 대한 사례 모음집과 우리 시 우수사례 248가지를 발굴·보급하여 벤치마킹할 수 있게 함으로써 주민자치센터가 활성화될 수 있는 기본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주민자치위원회 역량제고를 위한 교육과 토론회, 연찬회, 운영프로그램 우수사례발표회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자율적인 운영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지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금년에는 시민단체 참여 유도를 위해 인천참여자치연대에서 제안한 주민자치센터운영평가사업을 비영리민간 단체사업으로 선정하여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시민단체와 지역주민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보급함으로써 주민자치센터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존경하는 송병억 의원님께서 미국, 싱가포르 등의 “지역커뮤니티센터”와 일본의 “정회”와 같은 제도의 좋은 사례를 제시해 주신 데 대해서 감사하게 생각하며 선진제도를 경험하고 제도화할 수 있도록 우선 자료수집을 통한 벤치마킹과 아울러 자치센터 위원과 공무원의 현지견학 방안도 적극적으로 검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송병억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스 발생에 따른 수출업체의 피해와 대책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사스로 인한 피해에 대하여 우리 시는 무역협회인천지부와 공동으로 3회에 걸쳐 5,000여개의 수출업체를 조사한 결과 5개 업체에서 수출지연으로 피해와 수출 후 수출제품의 미설치, A/S 미흡 등으로 수출대금이 결제 지연되는 등 36만불의 피해가 발생되었습니다.
사스로 인한 수출피해는 본격화되지 않았으나 중국을 중심으로 점차 가시화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향후 장기화 시 수출에 적지 않은 악영향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시에서는 자금난에 처한 수출업체의 금융애로를 해소하기 위하여 중소기업경영안정자금을 저리로 융자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으며 우리 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인천 인터넷무역지원플라자를 이용하여 사스발생지역 바이어에게 정보를 제공 중이며 중동시장개척단 파견사업 등 비사스권 지역으로의 해외마케팅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코트라, 무역협회 등 관련기관과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사스 피해신고 등 업체의 애로사항을 수렴하여 관내기업의 수출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최병덕 의원님께서 해양문화시설인 국립인천해양관 유치를 위한 활동계획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2003년 1월 예비타당성 조사요청을 한 후 우리 시에서는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중구청과 함께 부산, 여수와 유치경쟁에 있는 해양관련 국립시설을 기필코 인천으로 유치하기 위하여 시장인 저와 함께 행정부시장과 정무부시장이 관련 중앙부처인 해양수산부, 기획예산처를 수시방문 또한 면담을 통하여 장관, 차관, 관련부서 실·국장에게 유치논리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지난 5월 19일 정무부시장이 KDI를 방문하여 원장 이하 관련 부서장에게 유치논리를 설명하는 등 여러 관계되는 분들에게 KDI 관련자들을 방문 설득하도록 노력하고 있다는 말씀드립니다.
방문활동 노력과 병행하여 여야당정협의회를 각 두 차례 개최하여 유치논리를 설명하였고 지역구 국회의원들을 통하여 중앙 관련부처를 설득하고 있으며 서울, 경기 등 수도권 국회의원을 통한 유치활동도 전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국립인천해양관유치시민운동지원기획단을 구성 운영하여 교육청과 함께 학교, 학생 등의 적극적인 협조와 100만인 서명운동, 인터넷 편지쓰기 등 각종 홍보매체를 통한 적극적인 유치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금년 7월 중 KDI의 예비타당성 조사결과 국립인천해양관 위치가 인천이 적합한 지역으로 평가받기 위하여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지난 3월 시의회에서 국립인천해양관유치촉구결의문을 채택하여 국회, 관련 중앙부처에 송부하여 주신 데에 대하여 감사를 드리며 지속적인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최병덕 의원님께서 인천시립도서관 신축 시에 어린이전용도서관을 마련하는 방안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먼저 의원님께서 최근의 도서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어느 때보다도 높은 시점에 어린이도서관 확충에 대한 고견을 제시해 주신 데에 대해 감사를 드립니다.
현재 우리 시의 공공도서관은 총 9개소로 교육청에서 6개소, 시에서 1개소, 강화·옹진 각 1개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청소년 이상 성인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어린이전용도서관은 없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현재 내년 초 개관 목표로 신축하고 있는 연수·계양도서관 내에 어린이 전용공간과 시민들의 문화공간도 일부 확보하여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향후 신축될 시립도서관의 경우 총면적의 20% 이상을 어린이열람실 등 어린이 공간을 최대한 확보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교육청의 어린이도서관 설립계획과 관련하여 말씀드리면 현재 구 방송통신대학 교육관을 어린이도서관으로 활용코자 교육청에서 재정경제부에 무상임대를 요청하였으나 불가 통보되어 어려운 상태입니다만 시 차원에서도 재정경제부에 협조 요청하는 등 최대한 지원하겠습니다. 따라서 만약 무상임대가 결정되면 장서구입과 환경개선을 위한 재정적 지원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최병덕 의원님께서 인천국제공항과 관련하여 지역업체의 참여방안 등 인천국제공항의 경제적 부가가치를 살리기 위한 우리 시의 구상과 공항배후도시의 원활한 기능을 위한 우리 시의 계획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인천국제공항의 건설·운영과정에 우리 시 지역업체의 근로자들이 적극 참여해야 된다는 것은 우리 시에서도 전적으로 공감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입찰단계에서 지역업체를 포함한 공동도급 또는 지역업체에 대한 가산점 부여 등을 통하여 지역업체와 근로자들이 많이 참여하여 지역경제가 보다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 결과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는 공동도급 및 하도급 비율을 각각 10%와 20% 이상으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인천국제공항의 입지효과는 직접효과로써 고속도로 등 도로교통 인프라가 획기적으로 확충된 바 있으며 인천국제공항에의 취업에 따른 1만 5,000명이 넘는 시민고용확대 및 지금까지 550억원의 세수증대가 되었으며 간접효과로는 인천의 국제적인 이미지 제고와 경제자유구역 지정 등 동북아비즈니스 중심도시로 발전할 수 있게 된 점 등은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막대한 것으로써 타지역에서 부러워하는 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의원님께서 지적해 주신 대로 아직은 공항시설만 있고 개발이 따라 가지 못하여 지역발전은 물론 국가발전의 전략과 연계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우리 시와 정부에서는 공항 주변지역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여 획기적인 인프라를 확충하고 생활환경과 기업의 경영환경을 개선하여 외국인의 직접투자를 유치하는 한편 국제물류의 중심역할을 함으로써 일자리 창출효과와 지역산업 발전에 따른 경제부가가치 확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1월과 3월에 세계 최대의 물류업체인 DHL회장과 네덜란드의 스키폴공항 개발을 맡고 있는 SADC의 CEO를 IBC포럼과 동북아경제포럼 및 산업연구원, 교통개발연구원 등과 외국인 직접투자 마케팅 대책을 강구 중에 있습니다.
다음으로 공항 배후도시의 대중교통 및 학교 등 편의시설 지원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공항 배후도시의 원활한 기능을 위한 교통불편 해소대책으로 112번 노선의 7대 116%를 증차하여 13대가 연안여객터미널까지 연장 15분 간격으로 이달 중에 운행할 계획입니다.
향후 서울 방향을 운행하는 1개 노선을 공항신도시를 경유토록 할 계획이며 신도시의 인구증가 추이와 인천발전연구원에서 실시하는 설문조사 및 버스체계개편용역을 기본토대로 하여 노선신설 및 조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인천국제공항 배후단지는 공항이 24시간 운영되는 특수성을 감안하여 공항관련 종사자 및 이주민들의 편익증진을 위하여 조성된 단지로 유치원 4개소, 초등학교 2개소, 중·고등학교 각 1개소 등 부지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유치원 2개소, 초등학교 1개소 36학급, 중·고등학교 병설 1개소는 24학급 규모로 현재 운영 중에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앞으로 영종지역은 인구추이에 맞추어서 확보된 부지 내에 학교를 증설하는 등 행정적 지원을 통하여 배후단지가 활성화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최병덕 의원님께서 구월주공, 간석맨션, 간석주공 재건축과 관련하여 행정지원 및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한 기반시설 확충방안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구월주공 및 간석주공맨션아파트도 기본 세대수보다 1.6배 이상의 세대수 증가가 있었습니다.
재건축은 기본적으로 기존의 아파트보다 많은 세대수로 건설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교통, 환경, 학교 등 도시기반시설의 적절한 확충이 필요합니다. 재건축사업은 그 규모에 따라 교통영향평가를 비롯하여 공동주택건축심의와 관할 교육청의 학교시설 등에 대한 협의절차를 거쳐 관할 구청장이 주택건설사업계획을 승인하기 때문에 동 과정에서 교통, 환경, 학교 등의 기반시설을 증가되는 세대수에 따라 최대한 확보토록 하겠습니다.
그러나 재건축사업에서 간선시설 등에 대한 설치비용을 시비로 지원하는 문제는 관련법과 우리 시 재정여건상 면밀한 검토가 필요한 사항입니다.
간석맨션 재건축과 관련한 민원에 대해서는 지난 2003년 3월 15일 시장과의 만남의 날을 통해 민원인과 시공회사 및 재건축조합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관련한 민원사항을 청취하고 민원 해소방안을 상호 협의토록 중재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공사 시공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사고를 비롯하여 소음, 분진 등에 대해서는 개별 법에 따라 적극 대처토록 하겠습니다.
향후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과 지원내용을 담고 있는 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이 금년 하반기 중 제정·시행되면 우리 시의 노후·불량주택에 대한 재건축기본계획수립 등 보다 쾌적하고 적극적인 지원방안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최병덕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장애인 재활전문병원 건립 유치 추진상황과 향후 추진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우리 시의 등록장애인수는 3월말 현재 7만 2,667명으로 연 14%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장애범주가 현재 10종에서 금년도 7월부터는 15종으로 확대됨에 따라 등록 장애인수의 증가뿐만 아니라 복지수요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우리 시에서는 노무현대통령 공약사항으로 추진 중인 전국 장애인재활전문병원 2개소 건립과 관련하여 2003년 3월 14일자로 전국에서 제일 먼저 보건복지부에 유치희망계획서를 제출하였으며 지난 4월 24일에는 장애인재활전문병원 건립에 따른 총사업비 480억 중 부지매입비와 건축비 245억원을 보건복지부에 신청한 바 있습니다.
현재 우리 시뿐만 아니라 서울, 부산, 대구, 울산, 광주 등 타시·도에서도 장애인재활전문병원 건립유치를 희망하고 있어 우리 시에서는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와 긴밀한 협조체제를 유지하는 한편 다각적으로 유치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시로 장애인재활병원 건립유치가 최종 확정되면 장비보강비 91억원을 2004년도에 보건복지부로 신청할 예정이며 아울러 공유재산관리계획 및 지방재정투·융자심사 등의 제반절차를 병행할 계획입니다.
부지선정과 관련해서는 현재 남구, 남동구, 서구에서 모두 6개 부지를 신청하고 있으나 향후 유치가 확정되면 의회를 비롯하여 각계의 의견수렴을 통해 최적의 지역을 선정토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최병덕 의원님께서 남동공단 유수지의 환경에 대한 견해와 개선방안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남동공단 유수지는 제1, 제2유수지로 구분되어 있고 면적은 74만㎡로써 총 담수량은 420만톤입니다. 제1유수지는 유수지 바닥이 배수문보다 20㎝가량 낮아 오수의 정체 및 하절기 온도 상승 등으로 악취가 발생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우리 시에서는 남동공단 유수지뿐만 아니라 승기천살리기를 위하여 우선적으로 오수유입 차단을 위한 용역을 금년 7월에 완료하여 2004년부터 연수택지 및 남동공단 전 지역에 대한 오접관로 정비를 실시하여 유수지로 유입되는 오수를 우선 차단하겠으며 유수지에 고여있는 오수는 승기하수처리장으로 전량 이송하여 처리토록 하고 유수지 바닥의 오염된 퇴적토를 준설한 후 친환경적인 습지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또한 승기천 자연형하천조성사업 추진 시 승기하수처리장의 방류수를 이용한 하천유지용수를 공급하여 푸르고 깨끗한 하천을 조성하면 유수지의 환경도 함께 개선될 것이며 제2유수지는 남동구에서 음식물쓰레기 자원화시설 설치 및 유수량 확보공사와 유수지 주변에 주차창 시설 및 스톤블럭쌓기 공사를 금년 3월 완료하였고 장기적으로 유수지에 생태습지조성 및 축구, 배구, 농구장 등의 체육 편의시설을 설치하여 남동공단 근로자와 많은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유수지 환경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최병덕 의원님께서 유수지 환경오염을 예방하고 남동공단 주변 환경오염을 개선하기 위한 관련업체의 지도·단속 강화대책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먼저 최 의원님께서 공단주변의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는 지적에 전적으로 공감을 같이 하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그 동안 산업단지의 환경관리업무가 환경부와의 이원화 등으로 환경오염에 대한 대응체계가 미흡하였으나 지난해 10월 1일자로 우리 시에 이관되어 일원화된 만큼 이에 대한 관리·감독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에 따라 우리 시에서는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공단의 환경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전문인력 18명을 확충하고 조직도 기존의 1개 팀에서 2개 팀으로 보강하여 올해를 환경관리기반구축의 원년으로 정하고 환경오염종합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있습니다.
산업단지 배출업소에 대한 지도·단속의 강화대책으로 먼지다량배출업소, 적색업소 등 우심업소에 대한 야간, 공휴일 등 취약시간대도 수시 점검을 실시하고 악취중점관리업소 39개소에 대해서는 고가사다리를 이용한 특별점검까지 실시하여 지상 점검의 한계를 극복해 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최 의원님께서 염려하시는 유수지의 환경오염을 저감하기 위해서는 남동공단을 블록별로 측정망을 구축하고 있고 수질이동측정차량으로 유수지의 유입수를 상시 감시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오염물질 3년간 30%줄이기 운동을 남동공단 내 141개 배출업소를 대상으로 시범 실시하고 있는 중으로 현재 70%가 청정연료 교체계획 등 오염물질자율저감계획서를 제출한 상태입니다만 앞으로 이 운동을 확대해 나간다면 산업단지의 환경오염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다 근원적인 대책으로써 남동산업단지를 대기보전특별대책지역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하여 현재의 배출허용 기준보다 엄격한 배출허용 기준을 적용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사업장 스스로 환경오염물질배출을 저감토록 하기 위하여 자율환경관리협의회를 구성하였고 현재 1,933개 업소가 환경홈닥터의 기술적 지원을 받으며 스스로 환경오염방지시설에 대한 개선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민과 함께 하는 환경감시체계 구축사항으로 3개 환경단체 51명의 모니터링요원이 환경오염신고, 환경변화 추이조사, 취약지역 민·관 합동단속 등 감시활동을 전개하고 있고 폐수배출업소에 대한 시민의 감시활동을 용이하게 하도록 최종 방류구 개방화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상 앞에서 말씀드린 사항을 적극 추진하여 남동공단 환경관리 업무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전승기 의원님께서 강화읍 지방 소도읍 육성사업에 대한 예산확보 및 제반 행정절차 이행과 강화읍 활성화를 위한 연계사업의 지속 추진방안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먼저 우리 시가 제안한 강화읍 소도읍 육성사업이 광역시 및 수도권 지역에서 유일하게 선정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신경철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전승기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강화읍 소도읍 육성사업은 읍지역의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인천국제공항 및 경제자유구역과 연계한 국제적인 관광 거점으로 특화시켜 수도권 제일의 역사, 문화, 관광 소도읍으로 테마육성을 하기 위한 사업추진 방식도 일률적인 지원에서 탈피하여 정부가 제안서를 공모 심사하여 개발잠재력 및 투자효과가 높은 지역을 선정하여 이를 집중 지원하는 선택과 집중 방식의 추진사업입니다.
따라서 본 사업은 우리 시가 동북아 국제비즈니스 중심도시로 발돋움하는 데 중추적 역할을 하게 될 필수적인 사업이며 중앙정부와 우리 시가 재정지원 등에 관한 육성협약을 체결하여 시행하는 사업인 만큼 강화읍 소도읍 육성사업으로 제안한 강화민속장명소사업 등 4개 사업이 계획기간인 2005년까지 적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성실하게 재정을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강화읍 활성화를 위한 연계사업 추진에 대해서도 소도읍육성지원법에 의한 종합육성계획 수립 시 이를 종합적으로 검토할 계획임을 말씀드립니다.
존경하는 전승기 의원님께서 강화지역의 발전의 제약요소인 수도권정비계획법 등 각종 규제법률에 대하여 중앙정부에 개정을 건의하는 등 강화개발계획육성책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강화는 인천국제공항 개항과 초지대교의 개통으로 동북아 허브공항의 배후지역으로써 지역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고 있으나 수도권정비계획법과 군사시설보호구역지정으로 지역개발에 많은 규제를 받아왔습니다.
그 동안 중앙정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하여 2000년에 수립된 제4차 국토종합계획에는 강화문화권을 신라문화권, 백제문화권과 동등하게 전국 7대 문화권의 하나로 반영토록 하였으며 가천의과대학과 안양대학교 그리고 국회연수원을 유치하는 성과를 거둔 바 있습니다.
특히 2001년과 2002년에 걸쳐 30년만에 처음으로 강화군 면적의 25%나 되는 3,137만평이 군사보호구역에서 해제되거나 규제가 완화됨으로써 건축물의 신축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군작전상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탄력적으로 경계를 조정하거나 완화하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강구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시가 지속적으로 건의하여 수도권정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접경지역인 강화군에 총량범위 내에서 4년제 대학의 신설을 허용하는 수도권정비계획법시행령을 개정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며 2002년 1월에 수립한 강화종합발전계획에 포함되어 있는 각종 개발사업을 2020년 인천도시기본계획에 반영하여 계획적이고 친환경적인 개발이 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특히 공항과의 접근성 및 관광명소로써의 입지적 특수성을 살려 현재 추진 중인 경제자유구역과 연계하여 발전을 모색하고 각종 혜택을 함께 향유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전승기 의원님께서 강화지역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강화국제관광개발종합계획을 수립할 용의가 있는지 여부와 체계적이고 대외적인 홍보계획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우선 강화 지역발전을 위하여 수고하시는 의원님의 노력에 경의를 드립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강화지역은 국가안보와 관련하여 군사시설보호법에 의한 규제와 수도권정비계획법 등의 각종 규제를 받는 지역이지만 한편으로는 한민족 호국역사의 보전과 계승이 요구되는 역사문화 유산을 간직하고 있는 지역이기도 합니다.
2002년 중앙정부에서 수립한 제4차 국토종합계획에서 전국 7대 문화권에 강화문화권이 반영되었으며 우리 시에서는 2001년 1월에 수 차례의 공청회 등을 통하여 수립한 강화종합발전계획에 강화특정지역계획의 관광종합개발 구상이 단기 5년에서 장기 20년을 목표로 구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동 내용을 현재 수립 중인 인천도시기본계획에 반영 후 계획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시의 정체성과 전통확립을 위하여 강화지역에 대한 체계적이고 대외적인 홍보계획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강화는 유네스코에 등록된 고인돌, 민족의 영산인 마니산 등 호국의 요충지로써 조상의 숨결과 얼이 깃든 역사적인 지역이며 또한 세계 5대 갯벌 중 하나인 강화갯벌은 해양생태계의 보고로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는 지역입니다.
이에 우리 시에서는 대외적인 홍보로 매년 정기적인 언론보도와 특집보도를 통해 신문과 방송매체를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홍보활동을 하고 있으며 굿모닝인천, 관광홍보책자, 시정홍보수첩, 시정홍보비디오 및 CD에 강화의 역사와 문화적인 자료를 수록 후 제작 배부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행사 및 시정설명회 시 비디오 상영과 책자 배포를 통하여 시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대외적인 활동을 전개하고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앞으로도 강화를 국내외적으로 널리 홍보하여 역사와 문화적인 고장뿐만 아니라 호국의 요충지로 각인되어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 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전승기 의원님께서 강화지역 생산 농특산물에 대한 인천지역에 직거래 판로 확대계획과 지역 연계성 구축 및 강화지역 주민의 시정참여 확대계획에 대해 질문해 주셨습니다.
청정지역인 강화군에서 생산된 우수한 농특산물에 대한 판로개척과 농가소득의 향상을 위하여 강화농특산물 직거래를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전년도에는 강화섬쌀과 순무, 인삼, 약쑥 등에 대한 직거래를 실시하여 8,000여만원의 판매실적을 올린 바 있습니다.
또한 강화군 홈페이지에 농특산물 코너를 마련하여 홍보기능을 강화하고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앞으로도 직거래사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도·농간 자매결연과 각종 문화행사를 통한 연계성 구축은 물론 농산물 수요가 많은 명절과 김장철 직거래 장터에 우수한 강화농특산물이 참여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등 판로확대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강화지역의 농업인의 시정참여 기회를 마련하기 위하여 정기적인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시정참여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전승기 의원님께서 돼지 콜레라의 근본적인 예방대책이 무엇이며 방역 등에 소요되는 예산지원 대책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지난해 우리 시 강화군과 서구에서 돼지 콜레라가 발생하여 민·관 합동으로 방역활동에 총력을 기울인 결과 확산을 방지하고 조기에 근절할 수 있었습니다.
향후 돼지 콜레라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근본적인 예방대책으로는 2001년 12월 이후부터 국내 전지역에 대하여 중지되었던 예방주사를 금년부터 전면 실시하는 한편 매주 수요일을 일제소독의 날로 지정하여 정기적인 소독을 실시하고 소규모 농가나 방역 취약지역에 대하여는 공동방제 지원과 정밀임상관찰, 혈청검사, 차단방역 등 평시 방역체제를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에 소요되는 방역약품은 농가 자율적으로 소독할 수 있도록 1억 7,000만원의 예산으로 약품을 구입하여 공급하는 한편 방역요원들의 활동비와 혈청검사 등에 1억 6,000만원의 예산을 지원하는 등 방역활동에 만전을 기할 것이며 새끼돼지 전두수에 대하여 예방접종이 철저히 이루어지도록 정기적인 백신을 양돈농가에게 무상 공급함으로써 돼지 콜레라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전승기 의원님께서 강화지역 농특산물과 신종 특용작물 재배계획에 대해 질문하셨습니다.
농업·농촌과 우리 농업의 경쟁력 확보에 각별한 애정과 관심으로 노력하시는 의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농산물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친환경 고품질 농산물로 브랜드화하고 과학적 효능을 검증 받아 가공식품화함으로써 농가 소득원으로 개발하여야 한다는 의원님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감하는 바입니다.
우리 시는 먼저 고품질 우량품종의 보급과 재배면적의 확대를 위하여 국립종자공급소를 통한 고품질 종자의 확대 보급을 실시하고 RPC(미곡종합처리장) 등과 계약재배를 최대한 유도하여 금년에는 지난해보다 16%가 증가한 95%의 논에 고품질 벼를 재배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효능이 검증된 농특산물에 대한 가공상품 생산시설의 지원내용으로는 순무가공공장과 약쑥, 영지버섯 가공공장 건립에 1억원의 보조와 1억 8,800만원의 융자를 지원하였으며 앞으로도 대외경쟁력이 있는 가공상품에 대하여는 지속적으로 지원하고자 합니다.
강화군의 농특산물에 대한 홍보를 위하여 2002년에 1억 5,000만원을 지원한 바 있고 강화섬쌀의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홍보활동으로 인지도가 아주 높게 나타나 판로개척에 크게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금년도에는 강화섬쌀 등 농특산물에 대한 홍보비용으로 3억원을 증액 지원하여 TV 등을 통한 적극적인 홍보를 전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농특산물의 정기적인 홍보를 위한 국내외 박람회 참가비와 포장제 지원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강구토록 하겠습니다.
강화지역 특성에 적합한 특용작물의 연구개발에 대하여는 강화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바 특용작물 육성과 관련하여 98년에 6,000만원을 지원하여 버섯재배사 시설현대화사업으로 추진하였고 2002년에는 강화인삼명성되찾기 사업으로 104농가 20헥타에 1억 8,000만원을 지원하는 등 재배면적을 점차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시오가피나무의 식재는 5~6년 정도 지나야 경제수령에 도달한다는 점을 감안하여 지역여건, 향후 전망 등 타당성을 충분하게 검토한 후에 확대재배 여부를 결정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느타리버섯 현대화시설에 대하여는 5개년에 걸쳐 지원할 계획으로 금년에는 2억 9,000만원을 추경에 반영 추진토록 할 계획입니다.
우리 시는 현재 강화군 및 옹진군을 포함한 인천시 농업농촌 발전 5개년계획을 수립 중에 있으며 이와 함께 부문별 세부지원계획을 검토 추진하고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앞으로도 강화군의 농업소득지원사업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우리 농업의 자생력과 경쟁력 확보에 보다 많은 관심과 지원을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네 분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심도 있는 질문을 하여 주신 여러 의원님들의 기대에 다소 미치지 못하는 부분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시정발전을 위하여 노력을 아끼지 않으시는 의원님들의 모습을 보면서 소중한 의견을 진지하게 검토하여 시정을 시행하는 데 적극적인 반영을 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