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근 시민안전본부장입니다.
시민의 복리증진과 시정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계시는 신동섭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면서 시민안전본부 소관 주요업무보고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성훈 안전정책과장입니다.
윤재호 사회재난과장입니다.
백창열 자연재난과장입니다.
윤재선 재난상황과장입니다.
안채명 특별사법경찰과장입니다.
김도경 비상대책과장입니다.
배부해 드린 책자를 토대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부터 6쪽까지 일반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9쪽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는 지적사항 총 16건으로 시정 2건, 처리요구 10건, 건의사항 4건입니다.
이 중에서 9건은 종결처리하고 7건은 진행 중에 있습니다.
먼저 11쪽 종합적인 유수지 관리대책 마련 시정사항에 관해서 우리 시 관내 유수지는 총 20개소인데 유지ㆍ관리 매뉴얼을 보완ㆍ작성하여 배포하였고 연 2회 이상 정기점검과 재해 발생 우려가 큰 시기 전후에 특별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12쪽 자율방범 소관업무 일원화 추진 시정사항은 자치경찰위원회 소관사무 범위에 포함되어 있어 2023년도 업무를 이관하여 효율성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3쪽 안전 관련 기록에 관한 시민 접근창구 마련 처리요구 사항입니다.
주요 안전사고 영상, 사진 등을 전시하였고 재난안전 체험부스 운영을 통해서 시민의 접근성을 제고하였습니다. 또한 재난 유형별 행동요령을 홈페이지에 게시하였습니다.
14쪽 붕괴 위험 건축물에 대한 안전 사전관리 철저 처리요구 사항입니다.
우리 시 관리대상 시설물은 D등급 8개소, E등급 1개소 등 총 9개소입니다. 전문가를 활용한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사전 위험요인에 대처하고 있습니다.
15쪽 코로나19 전담 공무원 과로방지 등 보호대책 마련 처리요구 사항에 대해서는 보건소 선별진료소 운영시간과 역학조사 기간을 단축하고 보건ㆍ간호직렬 외에 의료기술직 및 한시인력을 충원하고 AI케어콜 서비스 도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6쪽 주요 시설물에 대한 안전점검 및 후속조치 철저 처리요구 사항에 대해서는 연 2회 이상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고 국가안전대진단을 추진하여 지적사항을 보수ㆍ보강토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17쪽 안심in 활성화 및 만족도 제고 방안 강구 처리요구 사항은 현재 안심정보 제공 서비스를 확대 운영하고 있으며 CCTV 위치, 안심지킴이집 현황 등 생활안전 정보를 실시간 제공하고 있습니다.
18쪽 원도심 노후주택 안전점검 지속 추진 처리요구 사항에 대해서는 현재 원도심 노후주택을 포함한 민간시설물 등을 대상으로 헬프미점검단을 상시운영 중에 있습니다.
19쪽 특별사법경찰관의 효과적 활동을 위한 운영방식 개선 처리요구 사항에 대해서는 전문성 강화를 위하여 4개 분야 전문관을 지정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또한 수사역량 증진 교육 이수, 찾아가는 수사 컨설팅을 실시하였으며 군ㆍ구와 자치경찰 등과의 협업체계 구축으로 더욱 효과적으로 수사활동을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쪽 개발제한구역 내 불법시설물 선제단속 강화 처리요구 사항에 대해서는 상반기에 남동구 개발제한구역 내 불법 비닐하우스에 대하여 합동단속을 실시하였으며 하반기에는 계양구, 서구 등 관할구청과 합동단속을 실시하였습니다.
21쪽 남동유수지 준설사업의 조속한 추진 필요 처리요구 사항에 대해서는 남동유수지 준설사업은 국비 확보를 위해서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지정을 진행하였으나 행정안전부에서 지자체 고유사무로 국비 확보 불가를 통보함에 따라 종합적으로 다시 행안부와 협의 중에 있습니다.
남동구에서는 소유권 양여를 요청한 상태인데 이와 관련해서도 관련 법, 재원확보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 중에 있습니다.
22쪽 어린이 사고예방을 위한 체감형 안전캠페인 추진 처리요구 사항에 대해서 관내 초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가방네임택을 배부하여 어린이 보행안전을 도왔으며 안전교육 뮤지컬을 제작하여 유튜브 등을 활용하여 배포하였습니다.
23쪽 지역안전지수 관리 철저 건의사항에 대해서 2021년도 지역안전지수 등급 발표 결과 교통사고 분야는 2등급 상승하고 자살 분야가 1등급 하락하여 소폭 개선되었습니다.
지역안전지수TF를 계속 운영하고 안전지수 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24쪽 상습침수구역에 대한 예방조치 철저 사항에 대해서 구월지구 등 5개 지구에 1434억원을 투입하여 우수저류시설을 설치하고 저지대 주택에 대해서는 침수방지시설을 설치하여 피해예방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25쪽 재난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지원 대책 강구 건의사항에 대해서 취약계층 위치 데이터 등을 분석하여 취약 우선관리지역 52곳을 도출하였습니다.
군ㆍ구별 지원계획을 수립ㆍ운영하였고 겨울철 방한용품을 지원하는 등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6쪽 코로나19 방역수칙 위반 공직자 조치 철저 건의사항에 대해서 앞으로는 위반 시에 엄중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27쪽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9쪽 안전정책과 소관 재난관리 역량 제고를 통한 안전관리 사전예방에 대해서 시민안전정책회의를 매월 실시하고 재난관리평가를 행안부 주관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2022년도 1월 27일 자로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과 관련하여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과 법적 의무이행사항에 대하여 상반기 점검을 실시하였고 12월 초에 하반기 점검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30쪽 시민 체감형 안전문화 확산 및 안전교육 강화에 대하여 대중교통 시설 등을 활용해서 홍보하였으며 어린이,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맞춤형 안전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31쪽 국제협력을 통한 국제안전도시 위상 강화에 대하여 아태재난위험경감 각료회의와 같은 UNDRR 주관 국제행사에 참가하는 등 UN과 협력하여 도시위상을 강화시키도록 노력하였습니다.
32쪽 사회재난과 시민 안전도시 구현을 위한 재난대응 훈련계획입니다.
민ㆍ관ㆍ군ㆍ경 등 합동으로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하였으며 시민참여 사회재난 대비훈련을 실시하였습니다.
33쪽 시설물 안전관리를 통한 선제적 재난예방입니다.
안전관리자문단 등 전문가를 활용하여 재난 취약시설물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였고 또 초고층 건축물이나 어린이 놀이시설 관리주체 등의 안전 및 유지관리 실태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34쪽 자연재난과 자연재난대응 비상근무체계 운영입니다.
자연재난으로부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비상단계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금년 8월 태풍 힌남노 대비 총 8회의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하였습니다.
35쪽 저지대 상습침수지역의 우수저류시설 설치사업입니다.
우수저류시설 설치사업은 총 5개 지구로 현재 구월, 간석, 석남1지구는 공사 진행 중이며 가좌2지구, 주안지구는 실시설계가 추진 중에 있습니다.
36쪽 저지대 침수취약지역 침수방지시설 설치입니다.
여름철 침수취약시설에 역류방지밸브, 차수판 등을 설치하는 사업입니다.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7쪽 재난관리자원 통합관리센터 구축 운영입니다.
재난 발생 시 신속한 대응과 복구를 위한 안정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21년에 4개 군ㆍ구에 개별 비축창고를 구축하였고 광역거점센터는 곧 올 연말에 준공 예정에 있습니다.
38쪽 재난상황과 소관의 재난ㆍ안전영상(CCTV) 인프라 확충입니다.
군ㆍ구에 CCTV 설치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42억 8000만원의 예산으로 535대를 설치하는 사업입니다.
39쪽 특별사법경찰과 소관 민생범죄 대응력 제고로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입니다.
미세먼지 등 시민 생활환경 위해요인과 먹거리 관련 불법행위 등에 대해 9개 분야 194건을 입건하였습니다.
41쪽 비상대책과 소관 비상 대비태세 확립 및 통합방위체계 구축입니다.
전시 대비태세 강화를 위하여 기술인력 동원훈련 및 을지훈련을 실시하여 전시상황 처리능력을 향상시켰습니다.
42쪽 안전한 인천을 위한 민방위 대응역량 강화입니다.
강화군에 주민대피시설 3개소를 확충하였고 민방위대원용 화생방방독면을 보급하였습니다.
경보시설 2개소를 확충하고 노후 경보시설 10개소를 교체하였으며 추가 4개소 교체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43쪽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12월 초에 2023년도 예산심의가 별도로 있을 예정이오니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45쪽 안전정책과 소관 균형과 소통 중심의 안전관리체계 확립입니다.
안전관리 재원의 시책 간 균형을 확보하고 재난관리평가 등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46쪽 안전인천 구현을 위한 시민 재해예방 및 감찰 추진입니다.
중대재해처벌법 준수를 위하여 안전관리 의무이행사항을 확인 지원하는 한편 시민 재해 예방ㆍ대응에 기민하게 대처하고 현장 중심 안전감찰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47쪽 안전문화 및 교육을 통한 시민 안전의식 제고입니다.
안전문화운동 확산 추진과 참여형ㆍ체험형 안전교육을 통해 시민 안전의식을 제고하겠습니다.
48쪽 국제협력을 통한 국제안전도시 조성입니다.
인천 국제재난복원력 지도자 포럼 개최, UNDRR 주관 국제행사 참가 등 국제안전도시 이미지 구현에 노력하겠습니다.
49쪽 사회재난과 소관 재난대응 훈련을 통한 시민안전도시 구현입니다.
민ㆍ관ㆍ군 합동 안전한국훈련과 시민참여 사회재난 대비훈련을 실시하여 위기극복 능력을 제고하겠습니다.
50쪽 시설물 안전관리체계 구축을 통한 재난예방입니다.
제1ㆍ2ㆍ3종 시설물에 대한 시기별 안전점검 실시, 가상훈련 평가와 실태점검을 실시하여 위험요인 해소에 노력하겠습니다.
51쪽 시민 생활안전을 위한 예방활동 강화입니다.
어린이 이용시설 종사자 안전교육, 안전점검 등을 통하여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을 강화하겠으며 지역축제 개최를 안전하게 하기 위하여 예방활동을 더욱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김대영 위원님이 제안하신 옥외행사의 안전관리를 위한 조례 발의를 검토 중에 있습니다.
52쪽 자연재난과 소관 자연재난 대응 비상근무체계 운영입니다.
단계별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을 통해서 선제적인 상황관리와 신속한 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하겠습니다.
53쪽 상습침수지역 우수저류시설 설치입니다.
현재 5개 지구에 설치 진행 중에 있고 ’25년까지 5개 지구 모두 준공을 완료하여 시민의 안전과 재산을 보호하겠습니다.
54쪽 침수취약지역 침수방지시설 설치입니다.
호우피해 취약지역에 차수판 등 침수방지시설을 군ㆍ구와 협조하여 설치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55쪽 재난상황과 소관 국제안전도시 인천에 맞는 인프라 확충입니다.
재난복원력 허브도시에 맞게 국제안전도시 인천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방범 및 재난감시 CCTV 509대를 신규 및 교체하고 주요 하천 내 10개소를 선정하여 지능형 수위계측 센서 및 하천감시용 CCTV를 설치하겠습니다.
56쪽 24시간 빈틈 없는 재난안전상황실 운영입니다.
지난 2018년 개소한 이후에 재난안전영상 확충, 침수관제시스템 도입 등 관제시스템을 고도화하였습니다.
57쪽 특별사법경찰과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 및 안전한 먹거리 확보입니다.
환경유해물질 불법배출 행위와 농ㆍ축ㆍ수산물, 시민 다소비 식품의 단계별 불법 행위를 집중수사하는 등 불법행위 사전차단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59쪽 비상대책과 위기대응태세 확립 및 지역 안보체계 구축입니다.
효과적인 위기대응태세 확립을 위해 안보체계를 확립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60쪽 안전한 인천을 위한 민방위 대응역량 강화입니다.
주민대피시설 확충과 화생방 방독면 보급사업을 추진 예정이며 경보시설 확충을 실시하겠습니다.
61쪽 주요현안사항입니다.
63쪽 사회재난과 소관 지속 가능한 코로나19 방역대응체계 구축입니다.
지난 2020년 1월 28일부터 인천광역시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중앙 및 시 자체점검회의를 통해 연중 24시간 방역대응체계를 구축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방역체계를 구축하여 시민의 일상생활 조기복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시민안전본부 소관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시민안전본부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