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4회 임시회 제1차 행정안전위원회
2023-01-18
재생속도

발언자 정보 / 부의된 안건

발언자 정보가 없습니다.

회의내용

○ 2023년도 도시브랜드담당관 소관 주요업무계획보고

회의록 보기

확대 축소 초기화
제284회 인천광역시의회(임시회)
행정안전위원회회의록
제1호
인천광역시의회사무처
일 시 2023년 1월 18일 (수)
장 소 행정안전위원회실
의사일정
1. 2023년도 감사관 소관 주요업무보고
2. 2023년도 대변인 소관 주요업무보고
3. 2023년도 공보관 소관 주요업무보고
4. 2023년도 도시브랜드담당관 소관 주요업무보고
접기
(10시 08분 개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4회 인천광역시의회 임시회 제1차 행정안전위원회를 개의합니다.
금일 의사일정은 제1항 2023년도 감사관 소관 주요업무보고 등 4건이 되겠습니다.

1. 2023년도 감사관 소관 주요업무보고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감사관 소관 주요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주요업무보고는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한 충분한 사전 검토로 업무 추진의 내실화와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것입니다.
집행부 관계자들께서는 성실한 자세로 보고와 답변을 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주요업무보고를 할 때 조금은 간략하게, 구체적으로 너무 하실 필요 없으니까 간략하게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우리 서재희 감사관님 나오셔서 주요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십니까?
감사관 서재희입니다.
시민의 복리증진과 시정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계시는 김대영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 여러분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해도 저희 감사관실 전 직원은 행정환경 변화에 부응하는 수요자 중심의 감사 추진과 인천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보고드리기에 앞서 감사관실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승렬 감사총괄팀장입니다.
임미선 청렴윤리팀장입니다.
김재호 회계감사팀장입니다.
김광산 보조금감사팀장입니다.
유성일 기술감사팀장입니다.
한덕근 특정감사팀장입니다.
이용희 공직감찰팀장입니다.
박재현 민원조사팀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지금부터 감사관 소관 주요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쪽 일반현황입니다.
저희 감사관실은 감사총괄팀 등 8개 팀에 50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2023년 세출예산은 총 2억 8475만원입니다.
이하 자세한 내용은 보고서 3쪽부터 6쪽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다음은 보고서 9쪽 2022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입니다.
감사관실 지적사항은 총 12건으로 시정요구 2건, 처리요구 7건, 건의사항 3건이 되겠습니다.
지적사항 중 3건은 종결처리되었고 9건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위원님들께서 지적해 주신 사항은 업무 추진 시 적극 반영하여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1쪽 행정사무감사 요구자료 작성 철저사항입니다.
수감자료의 충실한 작성을 위해 부정언론보도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책임성 있는 검토로 자료누락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를 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2쪽 위원회 위촉직 위원의 특정 성별비율 준수사항입니다.
특정 성별비율을 준수하지 못한 감사청구심의회와 청렴사회민관협의회의 신규위원 위촉 시 여성 전문가를 우선 위촉하여 정책 결정과정에서 양성 모두의 평등한 참여기회를 보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3쪽 SPC의 출자ㆍ출연 예산에 대한 책임성 강화 방안 강구입니다.
금년에는 인천도시공사와 인천교통공사에 대한 종합감사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양 기관의 종합감사 추진 시 공사에서 지분을 보유한 SPC에 대한 회계감사 등을 실시하여 재정건전성과 투명성을 제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4쪽 퇴직공직자 재취업과정의 심사절차 강화 방안 강구와 공직자윤리위원회 개선 방안 마련입니다.
지난해 12월 퇴직공직자 취업행위제한 운영계획을 수립ㆍ시행 중에 있으며 취업제한 제도 상담실시 등 안내를 강화하고 공직자윤리위원회 심사 시 객관적 지표를 활용하는 등 심사 기준을 내실화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임의취업자에 대한 엄격한 제재 등을 통하여 위반행위 근절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5쪽 시민감사관 제도 운영 개선사항입니다.
현재 활동 중인 제10기 시민감사관의 임기가 금년 9월 종료하게 됩니다.
제11기 시민감사관 위촉 시에는 전문기관 등에 추천을 의뢰하여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등이 시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6쪽 감사 처분결과 미이행 시 특단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사항입니다.
감사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자체감사 이행실태 점검을 분기별 1회 이상 실시하고 감사 처분요구 미이행 건에 대해서는 특정감사를 추진하여 정당한 사유 없이 미이행한 경우 엄중 문책함으로써 감사결과 처분이행을 제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7쪽 주민참여예산 관련 감사 강화 방안 강구입니다.
금년 7월 중 본청에 주민참여예산 운영ㆍ집행실태 감사를 실시하고 군ㆍ구 종합감사 시 주민참여예산 추진사업을 중점 감사하여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 실질적인 주민참여 보장과 재정운용 투명성 증대를 위해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8쪽 인천시 청렴도 제고를 위한 대책 마련사항입니다.
2022년 종합청렴도 평가결과가 1월 중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평가결과를 면밀히 분석하여 취약 분야에 대한 개선 대책을 마련하고 세부항목별 관리카드 작성과 분기별 추진사항 점검을 통하여 청렴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9쪽 공무원 경력 관련 부조리 근절 방안 마련입니다.
지난해 12월 경력확인서 부정발급 근절 감사계획을 수립한 바 있으며 종합감사 시 경력확인 분야 감사를 실시하고 부정발급 관련 언론보도 및 제보가 있을 경우 특정감사를 통해 위법행위를 근절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0쪽 감사처분 이의신청에 대한 인용비율 감소 방안 마련과 감사처분에 대한 면밀한 검토사항입니다.
감사결과 처분 시까지 수감기관의 제출자료와 새로운 사실관계에 대한 추가 확인을 철저히 하여 처분심의회 개최 시 처분 요구사항에 대한 검증을 강화해 나가고 감사결과 수용성을 제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1쪽 공무원 중범죄 발생 방지를 위한 처벌 강화 필요사항입니다.
공직기강 경보시스템 활성화를 통해 중대범죄 발생을 예방하고 공무원 중대범죄와 행위통보 시 엄정한 조사와 비위행위에 상응하는 징계양정을 엄격히 적용하여 공직비위 근절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2쪽 출자ㆍ출연기관 전반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사항입니다.
기관 종합감사와 임직원 복무감사, 공공기관 채용실태 전수조사를 통해 기관운영 전반에 대하여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내부 감사요원 역량 강화를 위한 감사사례ㆍ기법에 대한 배포와 교육을 실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25쪽 행정환경에 부응하는 맞춤형 기관 종합감사사항입니다.
금년에는 14개 기관에 대해서 종합감사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적극행정 지원과 소극행정에 대해서는 엄정한 처분을 통하여 양방향 감사기능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7쪽 청렴도 질적 향상을 위한 인천청렴문화 확산사항입니다.
반부패ㆍ청렴정책 이행력 강화를 위하여 고위직의 청렴리더십을 강화하고 청렴대책추진단 운영을 활성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이해충돌방지 제도와 행동강령 등 반부패 제도운영을 내실화하여 맞춤형 청렴교육과 청렴의 날 운영 등 청렴인식 개선 확산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9쪽 보조금 점검 강화를 통한 재정투명성 제고사항입니다.
군ㆍ구 종합감사 시 보조금 감사를 강화하여 시본청 보조금 분야에 대한 특정감사를 실시할 계획이며 보조금 컨설팅을 지속 추진하여 보조금사업의 효율적인 수행을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0쪽 예방 중심 감찰활동을 통한 공직기강 확립사항입니다.
공직기강 경보시스템 운영을 통하여 비위발생 사전 예방체계를 구축하고 시민불편 소극행정에 대한 엄정조치로 적극행정을 정착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2쪽 정책사업 지원을 위한 신속한 일상감사ㆍ계약심사 추진사항입니다.
일상감사 및 계약심사 처리기간을 단축하여 정책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지원하고 주요사업의 행정적 낭비요인과 시행착오를 사전에 예방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4쪽 사전 컨설팅 감사 운영입니다.
자체 판단이 어려운 사안이나 관계법령의 해석이 불명확한 사항에 대해서 사전 컨설팅 감사를 지속 추진하여 적극행정 공직문화 확산에 앞장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5쪽 대규모 개발 및 시책사업 중점 관리사항입니다.
대규모 개발사업과 시책사업의 선제적 점검을 통해 행정절차 이행사항, 언론 부정보도 대응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문제점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과 개선 대책을 제시하여 행정의 효율성과 신뢰성을 제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감사관 소관 주요업무보고를 마치면서 계묘년 새해에도 감사관실 전 직원은 적법하고 합리적인 직무수행 지원과 청렴윤리 확립을 통한 시정 신뢰도 향상으로 ‘인천의 꿈, 대한민국의 미래’가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2023년도 감사관 소관 주요업무보고서
서재희 감사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및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용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보다도요.
먼저 2023년 계묘년 새해에 여기 계신 분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질의보다도 일단 저는 행정감사에서도 여러 문제점이 좀 발생이 됐어요. 그렇죠?
그런 부분에 대해서 올해는 면밀하게 검토를 부탁드리며 어떻게 보면 감사관의 주된 업무가 강력하게 기강을 잡는 게 주요업무라고 생각하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좀 더 강력하게 조치를 취해 주시고 그게 실질적으로 어떻게 보면 인천시민들한테 다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그런 부분이 많기 때문에 하여튼 저는 솔직히 작년에는 좀 감사가 해이하지 않았나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좀 더 신경 써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김용희 위원님이 말씀하신 점을 유념해서 금년도에는 우리 인천시에서 부끄러운 행위가 발생치 않도록 우리 감사관 전 직원이 일심동체가 돼서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하여튼 오늘은 제가 어떤 이의를 제기하거나 그런 것은 아니고요.
앞으로 잘 부탁드린다는 의미에서 제가 말씀드린 거니까 감사관실에 계신 모든 분들이 책임감을 갖고 잘 좀 해 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김용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신영희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자료 17쪽입니다.
제가 행안위 위원이기도 하지만 예결위에 참여를 해 봤는데 주민, 민주라는 이름 아래 주민참여예산이 방만하게 운용된 것들을 또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관심 있는 부분이었는데 교육청 뭐 문화복지, 여러 파트에 거의 제가 볼 때는 “예산쇼핑”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그런데 감사관실에서는 그런 것은 체크하기가 어렵겠죠?
이렇게 부서 간에 칸막이가 있다 보니까 약간 이름 바꿔 가지고 실제의 추진 주체는 같은 주체인데 그런 것을 제가 봤거든요.
그래서 우리 김용희 위원님이 지적하신 바대로 금년에는 그런, 여기 보면 주민참여예산에 관한 감사라든가 방안 강구하시겠다고 그랬으니까 좀 더 세밀하게 봐주실 것을 요구합니다.
위원님 말씀 잘 유념해서요.
제가 더 정확히 표현은 못 하지만 그런 부분이 있다는 것을 좀 알고 세밀하게 해 주세요.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신영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석정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업무보고자료 준비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간단하게 궁금한 것 좀 하나 여쭤볼게요.
15페이지에 보시면 시민감사관 제도 운영 개선에 관한 내용인데요.
지금 보면 10기가 올해 9월 달에 마무리가 돼요.
네, 그렇습니다.
그러면 11기를 또 이제 분들을 모집을 해야 되잖아요. 그러면 지금 홍보를 하고 있는 상황인가요?
그래서 지금은 너무 이른 바가 있어 가지고 한 2개월 정도 남으면 저희가 홍보할 수 있는 많은 게 있거든요. 군ㆍ구에는 옛날로 얘기하면 반상회보가 있고 이런 데로다 하고 또 전문가가 부족하다는 위원님들의 의견이 있어 가지고 건축이나 회계 이런 파트 협의회에다가 공문을 직접 보내 가지고 거기에서 추천을 받아 가지고 다양한 분야에 있는 분들이 우리 시민감사관에 참여할 수 있도록 그렇게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목표, 추진계획을 보니까 기존에 2022년도에는 22명에서 올해는 33명으로 조금 더 많이 홍보를 해서 확충을 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계시는데 하나 궁금한 게 왜 15개 기관에서 14개 기관으로 1개 기관이 줄어든 이유는 뭐예요?
지금 여기 보면 15개 기관 22명이 참여했는데 14개 기관 33명 목표…….
아, 이것은 감사기관이 작년에는 15개 기관에 대해서 저희가 감사를 실시했습니다.
기존에는 15개 기관을 감사했는데 올해는 14개에 대한 감사를 하겠다 이 부분인 건가요?
네, 금년도는 14개 기관에 대한 종합감사가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그래서 제가 지난번에도 지적한 바와 같이 시민감사관 제도를 많이 활성화했으면 좋겠다라는 부분도 말씀을 드렸고 또 이것을 홍보를 해서, 정원이 기존에 원래 50명 인원이죠?
원래 100명이 범위인데 지금 오십한 분이 하고 있는데 그래서 좀 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각 전문 분야에 대해서 협의회나 이런 데로다가 추천을 공문을 보내 가지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시민감사관으로 참석할 수 있도록 금년도에는 그것에 대해서…….
그래서 지난번에 지적한 바와 같이 최대한 많이 참여할 수 있게끔, 두 달 전에 홍보한다고 하셨는데 지금 미리 홍보한다고 해서 문제될 것은 없잖아요?
네, 그 부분 알겠습니다.
빠르게 좀 홍보해서 더 많은 분들이 참여해서 시민감사관 제도가 활성화됐으면 좋겠다라는 말씀을, 우려스러운 말씀을 질의드렸습니다.
알겠습니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석정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재동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고 많으십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요.
존경하는 우리 신영희 위원님 질의하신 주민참여예산 감사 강화도 하고 뭐 이렇게 하신다고 하는데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하실 건가요?
이것은 먼저 보조금에 대해 우리가 작년까지만 해도 군ㆍ구 감사를 나갈 때 보조금 관련 직원이 1명이 나갔었습니다.
그런데 작년에 주민참여예산을 감사하면서 그런 문제점으로 인해서 ‘이것은 쉽게 생각할 부분이 아니다.’ 그래서 금년도 기관감사 나갈 때는 보조금팀 전원 5명이 전부 나가 가지고 군ㆍ구에 대한 그런 자료를 전부 다 하고 또 하나는 지난 연말에 우리 주민참여예산 관련 부서 예산담당관실에서 작년 예산이 450억이 넘었었는데 금년도에는…….
알겠어요. 시간이, 짧게 하려고 그러니까요.
주민참여예산 집행 그냥 서류를 보시겠다는 얘기인가요, 현장도 보시나요?
그렇죠. 군ㆍ구 감사를 나가면 일단 서류를 보고 그게 잘 이행이 됐는지 현장조사까지 같이 나갈 계획입니다.
그러면 제가 한 군데를 지적해 드릴 테니까 즉시 할 수 있는 감사를 할 수 있나요, 즉시?
즉시라는 것은 지금…….
현장을 바로 가서 보실 수 있냐고요.
주민참여예산 관련 예산 낭비한 실태를 즉시 가서 보실 수 있냐고요.
그러니까 지금 끝나면 우리가 바로 시에 시기를…….
아니, 며칠 내로.
지금 하신다는 얘기는 올 연말까지 하시겠다는 그런 얘기잖아요.
아니, 우리가 군ㆍ구 지금 3개의 기관에 대한 감사계획이 돼 있거든요.
그러면 그때 나가 가지고…….
그러면 나머지는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감사를 안 하겠다는 얘기예요?
아니, 그 감사를 한 번에 다 할 수 없으니까 우리가 종합감사가…….
아니, 그러니까 제가 그러기가 너무 어려우니까.
제가 어제 현장을 가봤어요. 주민참여예산 현장을 가봤는데 진짜 너무 부실하게 했어요.
알겠습니다.
제가 지적을 한 군데 해 드릴게요. 여기서 명시하기는 그러니까 어제 현장을 가봤는데 담당 공무원들도 다 인정을 하셨던 부분이니까 현장을 가서 보셔 가지고 주민참여예산이 샘플 몇 군데만 보면 알잖아요.
과거에 우리가 어떻게, 아까 우리 신영희 위원님이 말씀하신 “쇼핑”이라는 말 표현을 쓸 정도까지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예산 낭비가 현장에 너무 많이 두드러지게 나타난 게 있으니까 제가 회의 끝나고 지적을 해 드릴 테니까 직접, 왜냐하면 현장채취를 해 놔야 되거든요.
저희가 어제 구의원들하고 같이 가서 현장을 봤는데 아마 조만간에 시정을 하겠죠, 본인들이.
다 해 놓으면 현장이 없어지니까 제가 끝나고 지적을 해 드릴 테니까 보시고 주민참여예산 예산 낭비된 실태를 파악해서 철저한 감사를 요청드리겠습니다.
잘 알겠습니다.
부탁 좀 드릴게요.
이상입니다.
한 가지만 보조발언하겠습니다.
신영희 위원님 말씀하십시오.
감사관님께서 군ㆍ구만의 문제가 아닌데 군ㆍ구만 감사하겠다고 지금 표현하셨거든요?
아니요. 시하고, 시도 금년도에 감사계획이 있고 군ㆍ구는 우리가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종합감사 나갈 때 보조금감사팀 팀원 전체가 나가 가지고…….
그게 다시 말씀드리지만 군ㆍ구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직시해 주시고요.
알겠습니다.
그리고 혹시 시에서는 이 부분이 보면 보건하고 보건연구 부문에 정원이 1명인데 지금 1명도 없어요.
그다음에 행정은 다른 현원이 많으니까 또 이렇게 가능하리라고 보는데 그 부분하고 행정사회복지 부분에 인원이 1명 부족한 것으로 되어 있는데 이 보완은 언제쯤 하게 되나요?
그 인원에 대해서는 이번에 인사발령 시 그것은 예산부서하고 아니, 인사부서하고 얘기해서 지금 결원이 돼 있는 직렬에 맞는 인원을 보내 달라고 협조요청을 보내 놓은 상태입니다.
그리고 한 가지 질의하겠는데 전산 상시감사 제도 같은 것은 없나요?
전산 상시감사요?
전산의 어떤 분야를…….
각 시, 군ㆍ구나 본청에서 사업을 할 때 올리잖아요.
결재를 올리거나 이렇게 했을 때 상시로 감사하는…….
그것은 저희가 그 전산시스템을 일방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만약에 감사가 필요하다면 우리가 데이터 관리하는 부서에 이 업무를 감사할 수 있도록 채널을 열어 달라고 협조공문을 보냅니다.
그러면 다른 시ㆍ도도 마찬가지로 그런 감사는 이루어지지 않는군요?
그렇죠. 일방적으로 우리가 다 들어가서 볼 수 있는 상황은 아닙니다, 지금 시스템은.
재무나 회계 부분에 있어서 혹시…….
그러니까 그런 부분도 우리가 이 부분을 봐야 된다 그러면 데이터를 관리하는 부서에 협조공문을 보내서 누가 누가 여기에 들어가서 자료를 검색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해 달라고 요청합니다.
그러니까 사전 예방이라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제가 질의하는 겁니다.
그런데 그런 경우에는 겉으로 드러나지 않으면 잘못된 부분을 누적시켜주는 결과가 되기 때문에 저는 상시감사가 있는가 질의한 거예요.
그런데 그 제도가 없다고 그러니까…….
그런 것도 다양하게 그런 방법도 강구는 되고 있어요. 그래서 사전에 시행하기 이전에 한번 거를 수 있는 그런 시스템도 있습니다.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신영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여러 위원님께서도 말씀하신 것처럼 주민참여예산과 관련된 부분에서는 부족한 점도 분명히 드러나는 것도 사실이고요.
우리 시나 감사관실에서도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저번에도 감사를 펼쳤고 해서 그런 부분들이 있으면 분명히 우리 감사관실의 본 업무인 공정한 감사와 이런 부분을 통해서 개선해 나가야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우리 여러 위원님이 지적하신 바와 같이 그리고 제안하신 바와 같이 그런 부분에서는, 왜냐하면 주민참여예산도 시민들의 세금으로 운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부족한 점이 있거나 혹은 개선해야 할 방안이 있으면 공정한 부분에서 꼭 감사를 해 주시면 좋을 것 같고요.
대신에 그런 부분들이 주민들의 어떤 참여성이라든지 이런 것까지 훼손하는 정도의 부분은 잘 엄수하시고 준수하시면서 감사를 펼쳐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잘 알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감사관실에서는 청렴한 공직문화 조성과 열린 감사행정으로 시민이 행복한 청렴도시 실현과 신뢰받는 인천시정을 구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위원님들과 질의ㆍ답변과정에서 논의되고 지적된 사항에 대하여는 시정에 적극 반영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2023년도 감사관 소관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위원님과 서재희 감사관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과 안건준비를 위하여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4분 회의중지)
(10시 43분 계속개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2. 2023년도 대변인 소관 주요업무보고

이어서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대변인 소관 주요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주요업무보고는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한 충분한 사전 검토로 업무 추진의 내실화와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것입니다.
집행부 관계자들께서는 성실한 자세로 보고와 답변을 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주요업무사항 핵심사항 위주로 보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대변인님.
그러면 우리 고주룡 대변인님 나오셔서 주요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십니까?
대변인 고주룡입니다.
존경하는 김대영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새해 첫 주요업무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한 해 주요사업 및 현안들을 추진하는 데 도움을 주신 위원님들께 먼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해도 저희 대변인실 업무에 대한 관심과 지원도 부탁드리겠습니다.
새해 처음인데요. 복 많이 받으시고 올해도 멋진 의정활동 기대하고 응원하겠습니다.
보고에 앞서서 대변인실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조은주 정책홍보팀장입니다.
이원규 메시지팀장입니다.
손순규 뉴미디어팀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지금부터 배부해 드린 주요업무보고서를 중심으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1쪽에서 4쪽까지 일반현황 부분은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보고서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7쪽입니다.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계획입니다.
2022년도 지적사항은 처리요구 3건, 건의 2건 총 5건입니다.
이 중 인천시 공식 소셜미디어 계정 도용 및 사칭 피해 방지 등 2건은 종결하였고 홍보대사 확대 및 활용 방안 개선 등 3건은 진행 중에 있습니다.
먼저 8쪽 홍보대사 확대 및 활용 방안 개선에 대한 처리계획입니다.
대내외 인지도가 높은 문화, 예술, 체육 등 다양한 분야의 홍보대사를 발굴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분들을 시 주요행사 및 사업에 적극 활용해서 인천시 위상을 제고하고 시정 공감대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쪽 인천알리미 가입자 수 확대 방안 강구에 대한 처리계획입니다.
반상회보와 인천e음을 활용한 가입홍보, 알리미 신규가입 이벤트 추진, 각종 위원회와 일반 회의를 할 때 오피니언리더 홍보 등을 통해 가입자 확대를 추진하겠습니다.
가입자 수는 지난해 4만명을 돌파했으며 올해 4만 7000명 가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0쪽 지주 이용 홍보판 철거에 따른 시정홍보 대안 마련에 대한 처리계획입니다.
중구, 서구 두 곳에 설치된 지주 이용 홍보간판이 옥외광고물법 개정으로 불법 광고물인데다 낡고 노후화돼서 올해 초 철거 예정입니다.
이에 따른 홍보 대안으로 시민 눈에 잘 띄는 곳에 위치한 민간 대형 전광판을 활용하는 방법 또 대중교통수단, 다중이용시설 등을 적극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1쪽 인천시 공식 소셜미디어 계정 도용 및 사칭 피해 방지에 대한 처리결과입니다.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지난해 12월에 소셜미디어 보안관리계획을 수립했고 매체별 사칭계정 주의안내 공지, 협력업체 정보보안 준수사항 명시, 전용 업로드 PC 지정, 근무환경 보안관리 강화 등의 조치를 취했습니다.
구독자 개인정보 보호와 매체 보안성 강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12쪽 조직 구성 미비점 보완에 대한 처리결과입니다.
작년 10월 24일 자 조직개편으로 대변인실이 신설되었고 공개채용 절차 등을 거쳐 11월 23일 자로 대변인이 임용돼 조직구성이 완료됐습니다.
또 지난해 9월에 채용된 언론협력관, 홍보특별보좌관의 담당 역할을 시 홈페이지 조직도에 표기해 업무 역할을 명확히 했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 보고를 마치고 이어서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요약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5쪽 시민 중심의 홍보 강화입니다.
시민의 일상과 밀접한 홍보체계를 활용해서 홍보를 강화하고 손 안의 시정보고서, 인천알리미 가입자를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홍보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서 옥내외 매체 등 오프라인 홍보 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주요정책 사업부서에 대한 전략 홍보와 디자인을 지원하고 홍보 네트워크 운영을 통해 시정홍보의 효율성과 효과를 높여 가겠습니다.
다음은 17쪽 시정목표와 가치를 담은 메시지 기획ㆍ작성ㆍ관리입니다.
시정철학과 정책방향을 담은 연설문, 인사말, 인터뷰, 서한문 등을 통해 시민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겠습니다.
주요정책에 대한 시민 이해도를 높여 공감시정을 실현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19쪽 시민 중심의 공감형 뉴미디어 매체 운영입니다.
다양한 시정홍보 상황을 카드뉴스, 영상 등으로 제작하여 SNS, 유튜브, 인터넷방송 등 뉴미디어를 통해 홍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블로그기자단, 인천미디어크리에이터단을 통하여 시민 참여형, 공감형 소통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대변인실 2023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2023년도 대변인 소관 주요업무보고서
고주룡 대변인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ㆍ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석정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계묘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지금 3페이지 보니까 총 3개 팀이 있는데 메시지팀 예산이 아무것도 없어요. 이유가 뭔가요? 예산 잡혀 있는 게 지금 0, 0, 0 이렇게 다 되어 있어 가지고…….
메시지팀은 직원 인건비만 나가고요. 그다음에 메시지 작성이나 이런 것들은 기존 인력들이 하는 일이기 때문에 특별히 예산이 소요되지 않습니다.
따로 사업하는 것은 없고 기존에 있는 메시지 작성하는, 직원들만 그것을 하기 때문에 인건비만 들어가기 때문에 따로 사업이 없다는 말씀이신 거죠?
네, 기존에, 그렇습니다.
이 부분 궁금해서 한번 여쭤보려고 좀 말씀드렸습니다.
석정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 없으시죠?
제가 그냥 마지막으로 마무리드리면서 당부드리는 게 대변인님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서 어떻게 보면 대변인이라는 자리가 인천시정을 홍보하는 총 책임자 아니겠습니까, 이제는?
그래서 조직개편 그때 하고 나서는 우리 대변인님이 계속하실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그것은 시장의 인사권 문제니까 하여튼 현재까지도 아직까지도 대변인이라는 자리를 중책을 맡고 계시니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앞으로 조직개편 이후에 시정홍보가 원활하게 잘될 수 있도록 그런 부분들을 신경을 많이 써주시길 당부드리겠습니다.
알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대변인실에서는 시정목표와 가치를 담은 메시지를 통해 시민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위원님들과의 질의ㆍ답변과정에서 논의되고 지적된 사항에서는 시정에 적극 반영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도 대변인 소관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위원님들과 고주룡 대변인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과 안건준비를 위하여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2분 회의중지)
(10시 58분 계속개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3. 2023년도 공보관 소관 주요업무보고

이어서 의사일정 제3항 2023년도 공보관 소관 주요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주요업무보고는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한 충분한 사전 검토로 업무 추진의 내실화와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것입니다.
집행부 관계자들께서는 성실한 자세로 보고와 답변을 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그러면 유준호 공보관님 나오셔서 주요업무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십니까?
공보관 유준호입니다.
존경하는 김대영 위원장님과 행정안전위원회 위원님들께 업무보고를 드리게 되어 영광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공보관실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박성순 신문보도팀장입니다.
신현진 방송보도팀장입니다.
송은주 언론행정팀장입니다.
김진국 홍보콘텐츠팀장입니다.
(간부 인사)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중심으로 공보관실의 주요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쪽부터 6쪽까지는 일반현황입니다.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으로는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입니다.
9쪽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지적사항은 처리요구 2건, 건의 9건으로 총 11건입니다.
11쪽 간행물발간심의위원회 기능 강화 대안 마련에 관한 사항입니다.
위촉직 위원을 1명에서 4명으로 확대하고 향후 인천시 발간 예정 간행물의 사전 수요조사와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중복적인 사업이 없도록 살피겠습니다.
다음은 12쪽 계양방송통신시설 입주의 조속한 마무리 필요에 관한 사항입니다.
현재 종합건설본부에서 방송환경공사를 위한 실시설계용역 중에 있습니다.
기계설비의 장기 미가동에 따른 성능 점검 및 필수환경시설 추가로 인해 용역기간이 연장되었습니다마는 공사착공 및 준공 그리고 입주가 조속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종합건설본부 그리고 OBS와 긴밀히 협조해 나가겠습니다.
13쪽 언론ㆍ홍보 만족도조사 개선 방안에 관한 사항입니다.
개선이 필요한 부분 등을 보다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추가 지표를 개선ㆍ발굴하겠습니다.
다음은 14쪽 공보관 내 직원근무 피로도 안배 관련 사항입니다.
현재 냉난방기를 설치 중이고 유연근무제와 자유로운 연가, 조퇴를 보장하는 조직 분위기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겠습니다.
다음은 15쪽 시정홍보 관련 다양한 콘텐츠 발굴 필요에 관한 사항입니다.
인천만의 풍부한 관광자원, 원도심, 섬 가치 등 다양한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는 16쪽 신문 및 인터넷 신문 매체 관리 철저에 관한 사항입니다.
매년 문화체육관광부의 인터넷 신문 실태조사 점검결과를 바탕으로 인터넷 신문, 인터넷 뉴스 서비스의 일제 정비를 내실화하겠습니다.
17쪽입니다.
오보ㆍ왜곡보도에 대한 특단의 대책 필요에 관한 사항입니다.
주요현안에 대한 브리핑과 현장 취재지원을 비롯해 언론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사실관계와 시의 입장을 충분히 전달함으로써 잘못된 보도가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18쪽 언론보도 대응 관련 협조체계 구축에 관한 사항입니다.
시정 및 의정활동의 성과를 좀 더 효과적으로 전파할 수 있도록 시의회 의원님과의 홍보 협력체계를 구축해 정보공유 및 시민 중심의 홍보 아이템 발굴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9쪽 부정적인 사건에 대한 인천의 지명 노출 최소화 방안 강구에 관한 사항입니다.
언론사와 수시 소통하여 사건사고 발생 시에 인천이라는 명칭을 가급적 제외해 줄 것을 요청하는 한편 도심형을 부각한 부정보도 사례를 상시 모니터링하여 적극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20쪽 중앙방송과 적극적인 소통 필요에 관한 사항입니다.
중앙방송과의 인터뷰, 기획보도 협의, 간담회 등을 보다 강화하여 시정홍보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1쪽 홍보 관련 부서 간 컨트롤타워 구축 필요에 관한 사항입니다.
올해 2월 조직개편으로 홍보 관련 부서를 통합한 국 단위의 조직이 신설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홍보부서 간에 컨트롤타워를 구축하여 좀 더 신속하고 전략적인 홍보시스템의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다음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25쪽입니다.
지면 매체를 활용하고 소통ㆍ공감 시정홍보를 추진한다는 사항입니다.
먼저 주간보도계획을 운영하고 적극적인 보도아이템 발굴로 시정소식이 시민들에게 널리 전파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역언론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언론협력과 시민참여를 통한 시정 및 지역현안 콘텐츠 제작 등 시민이 공감하는 시정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다음은 27쪽입니다.
언론협업ㆍ시민참여 시정홍보입니다.
지역언론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뉴스 유통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주요시정 및 지역특색을 담은 콘텐츠를 제작ㆍ지원하고 시민들께서 직접 참여하여 뉴스의 주인공이 되는 특화사업도 계속 지원할 계획입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소통ㆍ시정홍보를 실현하겠습니다.
다음은 28쪽입니다.
지역언론 육성 지원사업 추진입니다.
올해에도 지역언론의 역할과 기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육성 지원사업을 추진하여 지역언론과 시민이 함께하는 건전한 발전기반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9쪽입니다.
시민이 공감하는 방송홍보 및 맞춤형 취재지원입니다.
TV와 라디오 등 방송을 활용하여 시민들이 시정가치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송콘텐츠를 발굴하고 취재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특히 시청률, 청취율이 높은 시간대를 활용하여 시정소식을 알리는 공익캠페인을 실시하고 홍보효과를 극대화하겠습니다.
다음은 31쪽입니다.
인터넷 및 해외 언론 매체 활용 전략적 시정홍보입니다.
인터넷 매체의 지속적인 증가와 영향력 증대 등 변화하는 언론환경을 고려하여 저희 시에서는 국제도시로서의 인천 가치를 확산시키고 국내 언론의 해외채널과 해외 언론 매체를 활용하여 다양한 홍보활동을 전개하겠습니다.
또한 인터넷 매체의 중요성을 저희가 가장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 매체에 대한 지원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33쪽입니다.
상시 모니터링, 언론보도 분석을 통한 시정홍보 역량 강화입니다.
언론보도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 체계를 계속 유지하고 언론보도 분석 및 성과평가 등 환류시스템을 통하여 시정홍보 역량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35쪽입니다.
콘텐츠 제작 및 확산을 통한 시정공감 강화입니다.
주요정책과 인천시만의 경쟁력을 담은 다양한 콘텐츠로 계층별 맞춤형 소식지를 발간해 시민들의 시정에 대한 이해도와 공감대를 높이겠습니다.
1994년부터 발간된 대표적인 시정종합매거진 굿모닝인천, 영문과 중문으로 제작된 소식지를 통해 외국인을 대상으로 시정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인터넷 신문 i-View, 카카오채널 인천시미디어도 기능과 독자를 확대하여 다양한 시정소식을 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주요현안사항입니다.
41쪽 계양방송통신시설 방송환경공사 추진입니다.
방송환경공사는 현재 종합건설본부에서 실시설계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다만 지난해 설계 도중 기계설비 성능 점검이 필요하여 설계용역기간이 올해 4월 3일까지 연장되었습니다.
이에 입주시기도 다소 늦춰질 가능성이 커져 공보관실에서는 종합건설본부와 OBS 3자 회의를 지속적으로 할 계획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업의 조속한 완성을 위하여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설계가 마무리되는 대로 시설비 예산을 집행할 예정이며 물가변동 등으로 증액되는 사업비는 추경예산에 반영하는 것을 검토하여 방송환경공사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공보관실의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 보고를 드렸습니다.
존경하는 김대영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관심과 격려를 바탕으로 공보관실은 항상 시민들께 시정소식이 올바로 전달될 수 있도록 맡은바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변함 없는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공보관실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2023년도 공보관 소관 주요업무보고서
유준호 공보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및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으신가요?
신성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계묘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사실 처음 업무보고를 해 주신 이 자리가 저는 굉장히 중요한 것 같아요.
지적과 질문보다는 2023년 유정복 시장님이 공약하셨던 여러 가지 사항들, 우리 민선8기의 시정철학이 현실화되는 해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공보관에서 여기 31페이지 보면 전략적 시정홍보라든지 많은 시정홍보 전략들을 세워놓으셨는데 이 민선8기가 가지고 있는 가치들, ‘시민이 행복한 초일류도시 인천’을 만드는 데 공보관님께서도, 공보관실에 계시는 많은 공무원분들께서도 최선을 다해서 우리 인천시민이 행복할 수 있도록 초일류도시가 될 수 있도록 매진해 주시기를 다시 한번 당부드리겠습니다.
2023년도 파이팅입니다.
응원 감사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신성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공보관님 우리 방금 존경하는 신성영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공보관실이 갖고 있는 가장 주요한 업무 특성이라는 것이 언론을 상대하고 언론에 대한 홍보에 어떻게 보면 가장 유일하기도 하고 최전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지난 행감 때도 제가 격려드린 바와 같이 항상 유연근무나 하시면서 새벽에도 나오시고 한 그런 부분들에서 공보관실 진짜 고생 많으시고요.
다만 그런 게 있습니다.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서 어떻게 보면 시정홍보 파트가 하나로 또 딱 제대로 업무연계나 이런 것들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이제는 한 파트로 딱 묶여있기 때문에 제가 우려했던 그런 부분들은 많이 해소됐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공보관님이 제일 잘 아실 것이고 뒤에 계신 관계공무원분들 잘 아시겠지만 시정의 홍보는 한 목소리, 한 곳에서 나와야 된다고 항상 제가 말씀드립니다.
여기서 다르고 저기서 말 다르면 절대 안 되는 것이고요. 그런 부분들에서 공보관실이 그리고 공보관님께서 지금처럼 각고의 노력을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당부말씀드리고요.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공보관실에서는 언론ㆍ방송 매체와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시민의 알권리 충족과 효율적인 시정홍보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위원님들과 질의ㆍ답변과정에서 논의되고 지적된 사항에 대하여는 시정에 적극 반영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2023년도 공보관 소관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위원님들과 유준호 공보관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들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과 안건준비를 위하여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2분 회의중지)
(11시 18분 계속개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4. 2023년도 도시브랜드담당관 소관 주요업무보고

이어서 의사일정 제4항 2023년도 도시브랜드담당관 소관 주요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주요업무보고는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한 충분한 사전 검토로 업무 추진의 내실화와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것입니다.
집행부 관계자들께서는 성실한 자세로 보고와 답변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그러면 이세웅 도시브랜드담당관님 나오셔서 주요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십니까?
도시브랜드담당관 이세웅입니다.
올해도 연이은 의정활동으로 노고가 많으신 신동섭 위원장님을 비롯한 모든 행정안전위원회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드리기에 앞서 도시브랜드담당관실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이상숙 브랜드전략팀장입니다.
(간부 인사)
현재 브랜드가치재창조TF팀장은 공석인 상황입니다.
배부해 드린 책자를 토대로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쪽부터 4쪽까지 일반현황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7쪽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입니다.
지적사항은 처리요구 4건, 건의 9건으로 총 13건입니다.
이 중 종결이 8건, 진행 중인 건이 5건이며 본 보고에서는 진행 중인 5건 중심으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10쪽 도시의 역사성을 유지할 수 있는 역사와 관련된 콘텐츠 개발에 관한 사항입니다.
인천만의 가치와 도시브랜드 정체성을 담은 콘텐츠 제작 및 마케팅 추진을 통해 인천을 효과적으로 홍보할 계획입니다.
11쪽 인천 홍보기념품에 대한 판매 및 유통채널 확대 방안 마련에 관한 사항입니다.
트렌드를 반영한 홍보기념품을 개발하고 타시ㆍ도의 기념품 판매 유통채널을 조사하여 채널 확대를 검토할 예정입니다.
15쪽 해양도시의 상징적인 콘텐츠 개발 및 해양항만 개발사례 벤치마킹을 통한 브랜드 가치재창조에 관한 사항입니다.
타 지자체의 항만 관련 관광상품 우수사례 분석 및 벤치마킹으로 해양도시로서 인천의 매력을 극대화하는 사업발굴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6쪽 관광지 주변 경관 개선을 통한 도시브랜딩 필요에 관한 사항입니다.
노후된 기존 명소개발 및 재창조를 위해 사전 조사, 관련 기관 협의 등을 추진하여 기존 명소의 가치재창조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1쪽 인천의 이미지 개선을 위한 종합적인 계획 마련에 관한 사항입니다.
인천시의 호감을 불러 일으킬 만한 영상 및 이슈, 콘텐츠를 발굴ㆍ제작하고 시 SNS채널 운영부서의 협조를 통해 도시이미지를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25쪽 세계초일류도시 인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마케팅 추진입니다.
인천만의 가치공감 콘텐츠 제작과 MZ세대와의 접근성을 강화시킬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 확산하여 시민과 소통하는 세계초일류도시 인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도시브랜드를 활용한 광고, 바이럴 영상, 해외 홍보 콘텐츠 등을 제작하여 확산할 계획이며 다양한 협업사업을 통한 메타버스 마케팅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또한 인천상징물을 활용한 홍보기념품 제작 그리고 또 확산으로 도시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해 노력할 것이며 2023년 인천세계도시브랜드포럼은 인천의 글로벌 마케팅 초석 마련과 미래 발전 방안을 논의할 수 있는 장으로 만들겠습니다.
인천도시브랜드 글로벌화 연구용역에서는 글로벌화를 겨냥한 중장기 로드맵 설정 등 연구용역을 통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전략수립으로 국제도시의 이미지를 구현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7쪽 시민이 중심되는 도시사랑캠페인 및 시정홍보영상 제작 확산입니다.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캠페인을 추진하여 사회현안에 대해 시민공감대를 형성하고 긍정적인 도시이미지를 홍보하는 데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또한 민선8기의 시정철학과 비전을 잘 나타내고 차별화된 도시이미지를 부각할 수 있는 시정홍보영상을 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9쪽 브랜드 가치재창조를 위한 TF 추진입니다.
인천의 역사, 문화 등 고유의 특성이 세계화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업을 발굴하여 지역정체성을 확립하고 유ㆍ무형의 브랜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도시브랜드담당관실의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ㆍ2023년도 도시브랜드담당관 소관 주요업무보고서
이세웅 도시브랜드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및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용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김용희 위원입니다.
어제 많은 얘기를 나눠서 특별히 드릴 말씀은 없어요.
그런데 ’23년도가 시작이 되고 어떻게 보면 첫 시작을 첫 단추를 어떻게 꿰냐에 따라서 한 해 농사가 잘 지어지냐 마느냐 판가름이 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어제 제가 말씀드렸던 그 부분에 대해서도 좀 심도 있게 고려를 해 주셨으면 좋겠고 제가 오늘 방송국을 갔다 오면서 축제에 관해서도 들은 얘기가 굉장히 많아요.
그런데 들으면서도 느꼈던 게 사업자의 시선에서 보는 어떤 인천시 행정에 관한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들으니까 되게 공감대가 많이 형성이 됐습니다.
저 또한 예전에 사업을 했던 사람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해서 공감이 많이 됐었고 실질적으로 도시브랜드라는 어떤 이름을 갖고 있는 담당 부서로서 정말로 인천사람들에게 우리 인천시민들에게 정말로 인천의 자부심을 느낄 수 있을 만한 그런 정책들을 많이 만들어주시고 제가 어제 말씀드렸듯이 저희가 많이 도와드릴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에 정말로 사업가의 마인드, 정말로 결단력 있게 내가 진짜로 이게 인천의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면 과감하게 도전을 하십시오.
그러면 저희가 추경을 통해서라든지 어떻게든지 도와드릴 테니까 그런 것을 인천시민이 원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꼭 명심해 주시고 앞으로 ’23년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네, 위원님 말씀 힘 입어서 적극적으로 더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이상 질의마치겠습니다.
김용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신영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 가지 제안을 하려고 그럽니다.
자료 11쪽에 브랜드 마케팅 관련해서 지금 이게 판매사업은 수익이 아닌 홍보가 목적이라고 그러셨는데 계획하고 계신 것을 간단하게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일단 기본적으로는 홍보가 주 목적이고 이런 것들이 더 활성화가 된다면 수익을 올린다면 더 좋은 방향으로 갈 수 있는 부분인데요.
저희가 그런 것들을 위해서는 앞서도 말씀드렸듯이 기념품도 시대에 따른 업데이트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요즘 세대들이 좋아하는 그런 아이템들을 새롭게 발굴해서 올해 개발하려고 하고 있고요. 새로운 종류들을 추가하려고 하고 있고 이전에도 지적사항으로 말씀 주셨던 부분이지만 유통채널을 가장 이상적인 부분은 저희가 관광공사나 이런 곳들 통해서 위탁을 하는 게 가장 활발하게 처리가 될 수 있는 부분이기는 합니다마는 그런 부분들로 어제 김용희 위원님이 5분 발언하시면서 말씀을 해 주셔서 저희가 내부적인 소통을 해 볼 거고요.
그게 가장 최선의 방법이지만 저희 자체적으로 또 유통을 늘려나갈 수 있는 그런 안들도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 장소도 한번 보고 있고.
인천홍보에 옹진군이나 강화군이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시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은 거예요.
예전에 인천의 상징인 물범, 지금까지도 활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저께 제가 섬발전연구회 첫 모임을 했는데 대청도, 백령ㆍ대청 그 지역이 지금 현재 국가지질공원으로 돼 있고 3년 후에 유네스코 등재를 위해서 저희 의원들도 일조하기 위해서 연구회를 가졌는데 거기서 대청부채라는 게 있습니다.
대청 관련해서, 섬에 관해서도 제가 특정지으려고 그러는 것은 아니지만 분바위라든가 두무진이라든가 여러 가지 현장이 있거든요. 그래서 그런 것 중에 대청부채라는 깃대종 디자인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있습니다, 그 지질 관련해서.
그래서 그런 것도 이렇게 조그마한, 뭐라고 그러나요. 모양을 만들어 가지고 이런 것을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을 알려야 될 그럴 필요성도 있는데 옹진군이나 아니면 대청도지역 소규모의 사람들이 이런 것을 상품화한다거나 홍보하기 위해서, 상품화보다는 홍보가 목적인데 그런 것을 하기에는 인력이라든가 여러 가지가 부족하기 때문에 인천시에서도 홍보기념품에 대해서 그런 섬에 관련한 것도 관심을 가져주십사 제가 제안을 합니다.
말씀하신 대청부채라는 게 어떤 형태의 어떤 것인지 저희가 면밀히 한번 확인을…….
자료를 요구하시면 제가 연결해 드릴 수 있습니다.
네, 그러면 면밀히 한번 확인을 해 보고 이런 것 폭넓게 다 검토를 한번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자리에서 다 말씀드릴 수 없지만 25억 년 전에 지각변동에 의해서 생긴 그러한 보물들이 많이 있습니다. 관심 가져주세요.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신영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담당관님 제가 한 말씀드리고 싶은 게 우리 도시브랜드담당관실에 어떻게 보면 가치재창조TF가 있고 아직 공석이기는 하지만 하나 여쭤보고 싶은 게 우리 담당관님께서 생각하시는 가치재창조라는 게 어떤 것인지 혹시 짧게 답변해 주시겠어요?
뭐라고 얘기해야 될까요.
기존에 보지 않았던, 어떤 사물을 보면서 기존에 발굴하지 발견하지 못했던 그 이면에 있는 가치나 더 깊이 있는 가치를 들여다보고 그런 것들을 표현해내고 부각시키는 것이 가치재창조의 원론적인 의미라고 생각하고요.
그런 것이 인천도시브랜드에 접목이 된다면 똑같은 논리이겠습니다마는 그동안 굉장히 충분한 퍼텐셜(Potential)을 가지고 있는데 등한시되어 왔었던 영역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찾아내서 좀 더 부각시키고 표현해내고 하는 것이 크게 보자면 인천도시브랜드의 가치재창조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우리 담당관님께서 말씀하신 부분에서 동의하고요.
대신에 저는 이런 말씀 한번 드려보고 싶어요.
제가 최근에 유튜브 영상을 하나 봤습니다. 한 건축가가 말씀하시는 채널인데요.
우리나라가 넷플릭스라든지 아니면 빌보드 차트라든지 이런 부분에서 되게 선점을 하고 있고 정말 경이로운 여러 가지 실적을 내고 있는데 그 사람이 하는 말이 그거예요. “넷플릭스 시청 조회 수 1위 혹은 빌보드 차트 1위가 아니라 넷플릭스를 만들어내고 빌보드를 만들어내는 데가 되어야 된다.”라고 얘기를 하더라고요.
저는 그 얘기를 들으면서 생각이 참 어떻게 보면 공감도 많이 생각이 됐던 게 인천도 그래야 된다.
가치재창조라는, 제가 생각하는 가치재창조는 기준을 만드는 도시가 되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부분들에 대해서 우리 도시브랜드담당관실이 많은 고생을 하고 계시고 그런 부분들에서 연구를 몰두하시는 것 충분히 제가 알고 있고요. 우리 위원님들도 다 알고 계실 겁니다.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대신에 그런 것은 있습니다.
우리 김용희 위원님도 어제 5분 발언을 통해서 우리 인천의 관광산업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을 정말 많이 강조하셨고요.
그런데 저는 거기 덧붙여서 관광이 도시브랜드의 하나의 어떤 섹션이지 그게 전부가 돼서는 안 되고 랜드마크를 만드는 것으로 도시브랜드, 도시의 어떤 브랜드를 정하는 것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방금 말씀드린 것처럼 어떤 도시라는 브랜드 안에는 분명히 인문학적 소양이라든지 인문학적 가치가 같이 들어가야 된다고 저는 생각을 하고요.
저보다 우리 담당관님이 더욱 그런 부분에서 당연히 전문가시니까 그리고 뒤에 계신 우리 직원분들도 그런 부분에서는 일가견이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앞으로도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우리 올해는 그래도 조금 가시적인 성과나 이런 것들이 있기를 한번 기대해 보겠습니다.
성과에 실망시켜드리지 않도록 잘 부응토록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이 실망하는 것보다는 시민들이 그런 것에 대해서 조금 알았으면 하는 거예요, 인천에 대한 브랜드가 뭔지.
그런 것들을 앞으로 잘 해 주시길 바랍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도시브랜드담당관실에서 인천의 이미지 제고를 통한 시민의 자긍심 고취와 브랜드 인지도 및 도시 경쟁력 제고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위원님들과 질의ㆍ답변과정에서 논의되고 지적된 사항에 대해서는 시정에 적극 반영하여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2023년도 도시브랜드담당관 소관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위원님들과 이세웅 도시브랜드담당관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 일정은 1월 19일 목요일 오전 10시에 2023년도 인재개발원 소관 주요업무보고 등 4건에 대한 심사가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5분 산회)
접기
○ 출석전문위원
행정안전수석전문위원 전상배
○ 출석공무원
(감사관)
감사관 서재희
감사총괄담당 이승렬
청렴윤리담당 임미선
회계감사담당 김재호
보조금감사담당 김광산
기술감사담당 유성일
특정감사담당 한덕근
공직감찰담당 이용희
민원조사담당 박재현
(대변인)
대변인 고주룡
정책홍보담당 조은주
메시지담당 이원규
뉴미디어담당 손순규
(공보관)
공보관 유준호
신문보도담당 박성 순
방송보도담당 신현진
언론행정담당 송은주
홍보콘텐츠담당 김진국
(도시브랜드담당관)
도시브랜드담당관 이세웅
브랜드전략담당 이상숙
○ 속기공무원
이윤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