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전문위원 전상배입니다.
2024년도 인천광역시 기획조정실 소관 출연동의안에 대하여 주요내용 위주로 검토보고드리겠습니다.
제안경위, 제안이유, 주요내용, 동의사항에 대하여는 배부해 드린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검토보고서 2쪽입니다.
본 동의안은 2024년도 예산 확정 전 시민안전본부를 포함한 기획조정실 소관 인천연구원, 인천연구원 인천안전도시연구센터,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 이 4개 기관에 대한 출연금을 편성하기 전에 시의회의 동의를 얻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출연금은 지방자치단체가 해야 할 사업이지만 여건상 직접 수행하기 어렵거나 민간이나 법인이 이를 대행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판단될 경우 재정상 원조를 할 목적으로 법령에 근거하여 반대급부 없이 금전적으로 지원하는 경비로서 지방자치단체가 출자 또는 출연을 하려면 미리 해당 지방의회의 의결을 얻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번 심의는 출연의 필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출연동의 여부만을 결정하고 출연금 총예산 및 우선순위 등 세부사항에 대하여는 기획조정실 소관 2024년도 본예산 심의 시 확정절차를 진행하는 사항입니다.
출연동의 대상기관은 3개 기관이며 출연액은 총 201억 8200만원입니다.
검토보고서 3쪽입니다.
주요검토내용으로는 인천연구원은 인천시정 전반에 관한 각종 과제를 실증적이며 체계적으로 연구ㆍ조사ㆍ분석하여 지역현안에 대한 다양한 정책대안을 개발함으로써 지역 단위의 독자적 정책개발과 수립에 기여하고자 지난 1995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인천연구원의 조직 및 인력은 2023년 9월 기준으로 2실 4부 4센터에 연구직 47명을 포함한 정규인원 98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검토보고서 4쪽입니다.
최근 5년간의 연구실적은 995건이며 올해 9월 기준으로 총 226개의 연구과제를 수행하여 박사급 1인당 연구실적은 평균 4.8건으로 나타났습니다.
검토보고서 5쪽입니다.
인천연구원의 최근 5년간 출연금의 규모를 살펴보면 2020년에 88억원, 2021년 92억원, 2022년 102억원, 2023년 109억원, 2024년 119억 8900만원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출연기관에 출연하려는 금액의 총액이 직전 회계연도 출연금의 100분의110 이상일 경우에는 출자ㆍ출연기관 운영심의위원회의 심의ㆍ의결을 거치도록 하고 있는바 인천연구원에 대한 출연금은 최근 5년간10% 이상 증액된 사례가 없어 운영심의위원회의 심의ㆍ의결은 받지 않았습니다.
검토보고서 6쪽입니다.
2024년도 인천연구원 전체 예산규모는 전년 대비 9.6%인 13억 1500만원이 증가한 149억 7300만원으로 예상되며 출연금은 119억 8900만원으로 전년 대비 10억 3500만원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연금 증가 주요내역으로는 정규직 직원 신규채용 2명 및 인건비 인상률 3.1%, 재외동포청 연계 후속과제 추진 및 도시자산 가치화를 위한 전략 및 실천방안 사업의 신규편성, 인천경제동향분석센터 확대개편을 위한 신규충원 석사급 1명에 따른 인건비를 신규편성하는 것으로 주요증감내역에 대한 세부사항 설명과 인천연구원에 의뢰하고자 하는 2024년도 연구과제 및 주요사업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검토보고서 7쪽입니다.
수도권 소재 3개 자치단체 소속 연구원의 1인당 연구실적을 살펴보면 인천연구원이 연간 4.2건으로 서울ㆍ경기도와 비교해 2배 이상 많은 연구를 수행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연구성과물들이 민선8기 시정목표 실현과 내실화를 위해 필요한 안정적인 정책 지원기능에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하여 심도 있는 검토가 필요합니다.
검토보고서 8쪽입니다.
아울러 향후 출연금 동의안을 제출할 경우에는 직전년도의 경영성과와 관련한 수치화된 양적ㆍ질적평가 자료를 함께 제출함으로써 출연금 동의안 심사가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선이 필요합니다.
수도권 소재 3개 자치단체 예산액 대비 연구원의 출연금 규모를 살펴보면 우리 시 예산 대비 출연금 비율은 0.088%로 서울의 0.055%, 경기도의 0.62%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난 만큼 우리 시 출연금 규모의 적정성에 대한 검토 및 설명이 필요합니다.
검토보고서 9쪽입니다.
신규사업이기 때문에 당연히 출연금을 증액하여야 한다는 손쉬운 접근방식에서 탈피하여 내부조정 및 경영 합리화를 통해 최적화 방안을 먼저 모색하고 실행하는 등 적극적인 자구노력이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2024년도 출연금 증액사유는 인건비 및 시설유지비, 경상적 상승분 등 특이사항이 없는 부분을 제외하면 아래와 같이 4개 분야에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는데 이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검토보고서 11쪽입니다.
인천연구원 인천안전도시연구센터 출연금입니다.
도시연구센터는 국제안전도시를 조성할 구심적 연구기관으로 인천연구원 부속센터입니다.
2021년 6월 인천연구원으로 하여금 인천기후환경연구센터 내에 신설하여 안전도시연구팀으로 운영해 오다가 2023년 1월 1일 인천안전도시연구센터로 승격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검토보고서 12쪽입니다.
인천안전도시연구센터 출연금 규모는 전년도 대비 6.65% 증액된 3억 3971만 4000원을 출연하는 사항으로 연구원 인건비와 일반운영비가 출연금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신규증액된 홍보비 300만원과 2024년 인천시민 재난안전의식조사 1800만원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또한 센터에 대한 출연동의안을 제출하는 경우에는 직전년도의 센터 운영성과 등을 우리 위원회에 상세히 보고하여야 함에도 아무런 운영성과 자료도 제출하지 않아서 당초 센터 설치취지에 맞게 운영되고 있는지 검증할 방안이 없으므로 선행적으로 분야별 세부추진실적 및 성과에 대한 세부자료 제출과 상세한 설명이 있어야 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음 검토보고서 13쪽입니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육성법에 따라서 설립된 정부 출연 연구기관으로 지방자치의 정착과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지방자치, 지방분권, 지방행정, 지방재정 등에 대한 정책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검토보고서 14쪽입니다.
현재 연구원은 연구직 56명을 포함한 95명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지방행정에 관한 중장기계획, 지방행정ㆍ재정 및 지역발전 조사ㆍ연구, 지방투자사업 타당성조사 및 평가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연구원의 세입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출연금 및 그 밖의 수익금으로 조성되고 있으며 17개 시ㆍ도의 기획관리실장이 당연직 이사로 참여하여 이사회에서 지방자치단체의 부담금을 정하고 있습니다.
2024년도 지방자치단체의 부담금 총액은 전년도와 동일한 41억 5000만원으로 인천시를 포함한 16개 광역자치단체가 각각 2억 5000만원을, 세종특별자치단체가 1억 5000만원을 출연할 예정입니다.
검토보고서 15쪽입니다.
출연금을 부담하는 지방자치단체별로 매년 정책연구과제 1건과 정책이슈리포트 1건을 지원하고 있으므로 우리 시에서 의뢰한 2023년도 연구결과에 대한 설명과 2024년도 수행과제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검토보고서 16쪽입니다.
2023년도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 대한 출연동의안 심의 시 인천광역시의회 제282회 임시회 시에 필요한 서류 제출시기가 매년 10월 23일로 의회의 출연동의 시기가 달라서 출연금에 대한 심도 있는 검토가 불가능한 구조적 문제가 있으므로 이사회를 통해서 관련 서류 제출시기를 8월 말로 개정토록 요구한 사항이 있습니다.
진행사항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검토보고서 17쪽입니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 대한 출연금 추이를 살펴보면 중앙정부는 지난 2015년 이후에 현재까지 59% 증가한 반면에 지방자치단체는 95%가 증가하여 연구원 재원은 지방자치단체 출연금에 더 많이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러한 재정규모는 각 지방자치단체가 각자 출연한 고유의 연구원을 설립ㆍ운영하고 있는 점, 출연규모에 비해 한국지방행정연구원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협력 연구실적이 매우 열악하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각 지방자치단체가 많은 재원을 부담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며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의 분담비율에 대한 구조적 재검토 논의도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검토보고서 18쪽입니다.
다음 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은 시민의 평생교육 진흥과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우수인재 육성 및 평생교육과 장학사업 등 인천시 평생교육 진흥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목적으로 1985년도에 설립됐습니다.
검토보고서 19쪽입니다.
최근 3년간 출연금의 규모를 살펴보면 2022년도에 66억원, 2023년도에 61억원, 2024년도에 76억 300만원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검토보고서 20쪽입니다.
2024년도 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 전체 예산규모는 전년 대비 25.1%인 20억 6540만원이 증가하여 103억 707만원으로 예상되며 출연금은 76억 300만원으로 전년 대비 23.3%인 14억 3700만원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연금 증가 주요내역으로는 인천형 시민교수 양성 및 지원 활성화를 위한 평생교육사 등 연수인원의 확대, 인천형 미래 평생학습 체계 구축, 생애주기별 재도약 평생교육 지원사업, 맞춤형 상생장학금 지원에 따른 장학금 지급인원 증가를 편성한 것으로 주요증감내역의 세부사항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검토보고서 21쪽입니다.
또한 최근 제정된 인천광역시 근로계약서등 평생교육 지원 조례 및 인천광역시 경계선지능인 평생교육 지원 조례 제정에 따른 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의 역할과 2024년도 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검토보고서 22쪽입니다.
종합검토의견으로는 본 동의안은 출연의 필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출연동의 여부만을 결정하고 출연금 총예산 및 우선순위 등 세부사항에 대하여는 2024년도 본예산 심의 시 확정절차를 진행하는 사항입니다.
2024년도 예산 확정 전 기획조정실 소관 출연기관인 인천연구원, 인천안전도시연구센터,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에 대한 출연금 지원에 대하여 법적근거는 타당하므로 특별한 이견은 없습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ㆍ2024년도 인천광역시 기획조정실 소관 출연동의안[인천안전도시연구센터(시민안전본부 소관) 포함] 검토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