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공보담당관 유준호입니다.
먼저 고주룡 대변인이 지난 11월 13일 사직서를 제출하고 현재 사직처리 중으로 부득이 대변인을 대신하여 제가 설명드리게 된 점 위원님들의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올 한 해 다양한 시정 현안들에 대하여 함께 고민해 주시고 아낌없는 지원을 해 주신 존경하는 신동섭 위원장님과 행정안전위원회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예산안 제안설명에 앞서 대변인실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세웅 도시브랜드담당관입니다.
(간부 인사)
한영진 홍보기획담당관은 개인 질환으로 참석하지 못하였습니다.
지금부터 대변인실 소관 2023년도 세입ㆍ세출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대변인실 2023년도 제2회 추경 예산안의 세입예산 1829만원을 증액편성하였으며 세출예산 총액은 184억 2496만 8000원으로 기정액 대비 약 1.54%인 2억 8733만 3000원을 감액편성하였습니다.
세입예산입니다.
예산안 69쪽 세입예산안입니다.
부서 보통예금계좌 이자수입 발생액과 상징물 활용 홍보기념품 판매수입을 반영해 총 1829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예산안 293쪽 세출예산입니다.
공보담당관 소관 방송통신시설 관리 기정예산 대비 2040만원 감액하였습니다.
이는 증액 공사비 확보를 위한 행정절차 지연에 따른 감정평가 수수료와 계양방송통신시설 유지관리 용역 낙찰차액입니다.
다음으로 같은 쪽 시 종합매거진 굿모닝 인천 발간 1억 146만 6000원 감액하였으며 이는 계약 낙찰차액 및 우편 발송 감소로 인한 차액입니다.
또한 시정홍보용 책자 발간은 계약 낙찰차액으로 1058만원을 감액하였습니다.
다음은 지역언론육성ㆍ지원사업입니다.
보조금을 집행하고 남은 잔액 9821만 7000원을 감액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예산안 294쪽 홍보기획담당관 소관 뉴미디어 매체 활용 홍보 1860만원 감액하였고 인터넷방송 운영 2317만원 감액하였으며 이는 모두 낙찰차액입니다.
다음은 예산안 295쪽 도시브랜드담당관 소관 대표 정책 브랜딩 도시브랜드 글로벌화 연구용역비 계약 낙찰차액을 1490만원 감액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 세입ㆍ세출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고 2024년도 대변인 소관 세입ㆍ세출 본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대변인실 2024년도 세입예산은 전년 대비 100% 증가한 1812만원이고 세출예산은 190억 2818만 2000원으로 전년 본예산 대비 약 5.88%인 10억 5713만 4000원 증가한 규모입니다.
이는 우리 시 2024년도 본예산액의 0.13%에 해당하는 규모입니다.
217쪽 신문매체 활용 시정홍보사업입니다.
신문매체를 활용하여 시정 역점사업 및 특집 기획홍보 등 시정 공감대를 형성하는 사업으로 전년 대비 5억 360만원이 증액된 50억 5448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같은 쪽 잡지 등 활용 시정홍보사업입니다.
주ㆍ월간지 등 잡지매체를 활용한 기획특집보도와 시정광고 등 주요 시정홍보를 전개하고 책자 및 정기간행물 등을 구독하는 사업으로 5000만원이 증액된 3억 64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같은 쪽 하단 시정홍보자료 수집 및 배포사업입니다.
신문 스크랩 보조인력의 인건비와 행정관서 신문 구독료, 뉴스 통신사 수신료, 신문스크랩 저작권료와 촬영 기자재 유지비 등 시정홍보 관련 운영경비사업입니다.
전년 대비 1억 777만원 증가한 7억 1007만 6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18쪽 방송매체 활용 홍보사업입니다.
2023년도 본예산 대비 3억원이 증액된 50억 718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같은 쪽 영상 기록물 촬영 및 관리사업입니다.
영상 및 음향 등 장비유지와 영상편집실 운영 소모품 구입 등 영상 촬영 관리에 필요한 예산으로 전년 대비 619만 7000원 감액된 3700만 3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19쪽 방송통신시설 관리사업입니다.
계양방송통신시설의 무인방범시스템 유지관리비, 공공요금 및 제세와 시설장비유지비, 설계용역 준공금으로 전년 대비 1100만원 감액된 2억 2821만 1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같은 쪽 전략적 도시홍보 강화사업입니다.
인터넷 및 해외언론매체를 활용한 시정홍보를 하는 사업입니다.
전년 대비 3억원이 증액된 13억 50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같은 쪽 시보 발간사업입니다.
전년 대비 230만원 증액한 108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같은 쪽 시 종합매거진 굿모닝인천 발간사업입니다.
전년 대비 288만원 감액한 8억 6306만 2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같은 쪽 시정홍보용 책자 발간사업입니다.
글로벌도시 인천의 비전과 가치를 담은 영문ㆍ중문 시정 소식지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사업으로 2억 706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20쪽 온라인매체 활용 콘텐츠 홍보사업입니다.
전년 대비 5450만원 감액한 177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같은 쪽 인터넷신문 운영사업입니다.
인터넷신문 i-View 제작을 위한 사업비로써 전년 대비 9510만원이 감액된 953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같은 쪽 지역언론육성 지원사업입니다.
올해 사업의 성과평가를 위한 지역언론 발전위원회 심사수당 15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같은 쪽 하단 부서운영비의 경우 501만 1000원 증액된 523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세부내용은 예산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홍보기획담당관 소관 예산서 222쪽, 시정홍보 전략 추진사업입니다.
시정홍보 종합 추진에 따른 시정홍보 메시지 발송과 홍보 콘텐츠 제작, 시정홍보 네트워크 활성화 등을 위해 1억 4226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같은 쪽 옥내외 광고매체 활용 홍보사업입니다.
전년 대비 7억 3335만 8000원이 증액된 20억 5691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홍보대사 활동비 지원 등 홍보대사 운영사업에 22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223쪽 뉴미디어 매체 활용 홍보입니다.
인천시 주요 정책, 각종 생활정보를 홍보하기 위한 공식 소셜미디어 운영 등을 위해 8억 7000만원을 편성하였고 같은 쪽 인터넷방송 운영사업은 기획영상, 라이브방송 등 인터넷방송 영상물 제작 및 송출사업으로 4억 19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부서 운영을 위한 행정운영경비로 2278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도시브랜드담당관 소관입니다.
224쪽 인천 브랜드 마케팅사업입니다.
도시브랜드 광고 등 영상 콘텐츠 제작과 더불어 각종 온ㆍ오프라인 캠페인 추진 및 메타버스 마케팅 활성화 그리고 브랜드 홍보물을 제작, 확산하는 사업입니다.
전년 대비 1500만원 감액된 10억 386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같은 쪽 도시사랑 시민참여 캠페인사업입니다.
부평역 미디어 전광판 운영을 위한 예산이며 전년 대비 2억 7216만원 감액된 34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캐릭터 조형물 설치 및 관리사업입니다.
2000만원을 신규편성하였습니다.
같은 쪽 일관된 브랜드 관리사업입니다.
상징물관리위원회 운영을 위한 예산으로 전년과 동일하게 8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같은 쪽 하단 도시공간의 가치 재창조사업입니다.
자유공원 일원에 랜드마크 타워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민간투자사업 추진을 위한 타당성 분석비 1억원을 신규편성하였습니다.
225쪽 부서운영비의 경우 전년 대비 171만 6000원 증액된 138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도 대변인실 세입ㆍ세출 본예산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대변인실에서는 시민들이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시정소식들이 올바르게 전달될 수 있도록 맡은 바 책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2024년도에도 각종 홍보매체를 활용해 주요 핵심사업과 시책 등을 적극 홍보하는 한편 언론과의 소통과 유기적인 관계유지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예산의 효율적인 집행을 통해 시정홍보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행정안전위원회 위원님들의 각별한 관심과 지도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