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대변인 강성옥입니다.
2024년을 여는 첫 회기인 제292회 인천시의회 임시회에서 존경하는 신동섭 위원장님을 비롯해 행정안전위원회 위원님들께 업무보고드리게 돼서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대변인실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유준호 공보담당관입니다.
한영진 홍보기획관입니다.
목준균 미디어담당관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중심으로 대변인실의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쪽부터 6쪽까지는 일반현황입니다.
3쪽입니다.
현재 대변인실에는 3개 담당관과 10개 담당이 있고 정원 58명에 현원은 53명입니다.
4쪽 예산규모입니다.
2024년도 예산규모는 본예산 기준 188억 300만원입니다.
나머지 현황과 사무분장 사항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7쪽입니다.
2023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지적사항은 시정요구 1건, 처리요구 5건, 건의 11건 모두 17건입니다.
사안별로 추진사항과 향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1쪽입니다.
홍보성 예산 조기집행 필요에 관한 사항입니다.
매체별 특성을 활용하여 시정홍보 방안을 강화할 수 있도록 홍보성 예산에 대해 조기집행을 추진하겠습니다.
12쪽입니다.
계양방송통신시설 추진 철저에 관한 사항입니다.
OBS 입주를 위한 계양방송통신시설 방송환경공사 설계용역 결과 사업예산이 30% 이상 증액되어 지방재정투자심사 재심사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2023년 8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친 재심사 결과 OBS와의 합리적인 공사비 분담 방안 마련 등의 사유로 최종적으로 재검토가 의결됨에 따라서 조속한 사업 추진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투자심사위원회 요구사항 이행을 통해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OBS 측과 협의를 지속해 나가겠습니다.
13쪽입니다.
실용성 있는 홍보대사 활동방안 강구에 관한 사항입니다.
활동실적 등을 종합검토해서 임기만료가 도래한 활동이 저조한 홍보대사는 임기종료할 예정입니다.
홍보대사 수요와 사업별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활동 지원으로 홍보대사 운영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14쪽입니다.
인천 대표 캐릭터 상품 구매처 다양화에 관한 사항입니다.
인천공항과 관광안내소, 관내 박물관 등에 기념품을 전시하고 판로를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올해 상반기 중으로 인천관광공사와 연계해서 팝업스토어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15쪽입니다.
2025APEC 인천 유치를 위한 홍보강화 필요에 관한 사항입니다.
다양한 온ㆍ오프라인 홍보매체를 활용하여 APEC 인천 유치를 위한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현재 나이스정보통신 카드결제 업체와 협업해 비예산으로 신용카드 영수증 하단에 인천 유치 문구를 표기하여 홍보하고 있습니다.
16쪽입니다.
랜드마크타워 민간투자사업 관련 사업추진 철저에 관한 사항입니다.
중구 자유공원 일원에 민간투자 유치로 랜드마크타워를 조성하는 사업인데요. 현재는 지난 1월 8일 자 조직개편으로 해당 사업은 제물포르네상스계획과로 이관해서 글로벌도시국에서 추진하고 있다는 점을 보고드립니다.
17쪽입니다.
세계 10대 도시 진입을 위한 구체적 실행 계획 마련에 관한 사항입니다.
인천이 세계적인 글로벌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도시브랜딩 전략을 수립해서 추진하겠습니다.
재외동포들을 대상으로 한 글로벌 콘텐츠 제작, 도심 내 유휴자원 가치 재창조, 시민 체감 캠페인, 메타버스 마케팅 활동 등을 단계적으로 펼쳐나가서 인천의 위상을 높이겠습니다.
18쪽입니다.
e음카드를 활용한 시정홍보 확대에 관한 사항입니다.
현재 186만여 명에게 인천e음앱 푸시광고를 매주 1회씩 내보내고 있습니다.
소상공인정책과와 협업해 인천e음 플랫폼 내 홍보 관련 부가서비스 개발 협의를 추진해서 디지털 시정홍보를 확대하겠습니다.
19쪽입니다.
인천여행, 굿모닝인천, I-View 등 다양한 채널의 차별화 부족에 관한 사항입니다.
현재 종합매거진 굿모닝인천, 시 인터넷신문 I-View, 외국어 소식지 인천지창, 인천나우 그리고 홍보 단행본 등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각 홍보 매체별로 타깃 독자에 맞춘 콘텐츠를 제작하여 시민소통과 공감에 힘쓰겠습니다.
20쪽입니다.
굿모닝인천 표지를 인천을 상징화할 수 있는 표지로 인천홍보 검토에 관한 사항입니다.
2024년 굿모닝인천 표지 콘셉트는 시정 주요 이슈와 연계하여 시민 행복 중심의 시정철학을 구현하는 데 중점을 두겠습니다.
이번 1월호 표지는 책의 날개를 펼치면 아이들이 등장하여 재미 요소를 가미하고 다둥이 가족 사진으로 ‘1억+ i dream’ 인천형 출생정책을 홍보하였습니다.
21쪽입니다.
인천 내 공항과 항만 활용을 통한 인천시 홍보 필요에 관한 사항입니다.
인천공항 제2터미널 환승라운지에 인천 도시브랜드 홍보관을 설치 준비 중에 있고 인천항 국제터미널 관광안내소에 기념품 등 홍보콘텐츠를 전시하고 인천공항, 인천항에 있는 옥내외 홍보매체를 통해 인천을 알리겠습니다.
22쪽입니다.
굿모닝인천 내 자료들을 통한 아카이브 구축 요망에 관한 사항입니다.
홍보간행물 제작 시 발생하는 사진과 영상 및 자료 등의 저작물은 저작자인 작가와 협의를 통해 다양한 시정홍보 자료로 최대한 활용하겠습니다.
23쪽입니다.
굿모닝인천 I-View 등 외주업체를 인천시 소재 업체 활용 검토에 관한 사항입니다.
외주업체 선정 시 적법한 계약 절차를 통해 용역사를 선정하되 수의계약 시에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인천 소재의 적격 업체와 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4쪽입니다.
전입신고 시 인천 홍보물 및 정보소식지 배포 재검토 요청에 관한 사항입니다.
전입신고 때 기념품 등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근거 조례가 필요하고 인천광역시 도시브랜드가치제고 조례를 개정할 계획입니다.
조례 개정 후 인천시 전입신고자들에게 예산 범위 내에서 소정의 기념품 등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25쪽입니다.
2022년 행정사무감사 관리번호 2-13 인천의 이미지 개선을 위한 종합적인 계획마련 처리구분 수정에 관한 사항입니다.
마계인천 등 인천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제거하기 위해서 관련 부서들과 함께 호감 영상 및 긍정콘텐츠를 제작해서 보도매체 및 SNS를 통해 적극 홍보해 나가겠습니다.
26쪽입니다.
SNS를 통한 시정홍보 강화 방안 마련에 관한 사항입니다.
1월 8일 자 미디어담당관 신설에 따라서 메시지정책팀과 미디어영상팀 협업을 통해 시정 메시지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계획입니다.
특히 MZ세대 트렌드와 감성을 반영한 SNS 콘텐츠와 숏폼 제작 그리고 크리에이터 협업 등 청년층을 유입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27쪽입니다.
내게ON인천 콘텐츠 개발에 관한 사항입니다.
우리 시 유튜브 내게ON인천 활성화를 위해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바이럴 콘텐츠 등 다양한 형식의 킬러 콘텐츠를 제작하고 적극적인 댓글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또한 크리에이터 참여 확대를 위한 협업과 공모전 등을 추진으로 모든 세대가 공감하고 직접 참여하는 채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31쪽입니다.
지면매체를 활용한 소통ㆍ공감ㆍ시정홍보 추진입니다.
시민이 체험할 수 있는 언론홍보 추진으로 시정 관심도를 제고하고 주요 시책ㆍ현안에 대한 홍보 지원 강화로 시정의 핵심가치를 확산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먼저 주간보도계획 운영으로 보도자료 발굴과 시정이슈를 공유하고 체계적인 시정홍보로 보도율 제고와 효과를 극대화하겠습니다.
또한 시민 관심이 큰 핵심 시책과 사업들의 심층 기획보도를 발굴하고 기자간담회 등 정책설명회 확대, 인터뷰, 기고 지원 등 언론과의 소통을 다각화하겠습니다.
33쪽 언론협업과 시민참여 시정홍보 추진입니다.
지역언론의 경쟁력 강화, 지역뉴스 유통 활성화를 위해 주요 시정 및 지역특색을 담은 콘텐츠를 제작하고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 뉴스의 주인공이 되는 특화사업도 계속 지원하여 시민과 함께하는 소통 시정홍보를 실현하겠습니다.
34쪽입니다.
시민이 공감하는 방송홍보 및 맞춤형 취재 지원입니다.
매체별 특성에 맞는 방송보도 아이템 제공, 맞춤형 영상자료 제공을 통해 시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주요 시정홍보 프로그램을 제작ㆍ지원하고 주요 시정 이해도 향상을 위한 공익캠페인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시정이슈 관련 방송 인터뷰 등 적극적인 언론 대응으로 시민들의 관심과 시정 신뢰도를 제고하겠습니다.
36쪽입니다.
인터넷과 해외매체를 활용한 전략적 도시홍보 강화입니다.
영향력이 점점 확대되는 인터넷 언론의 활용과 전략적 홍보 추진으로 대시민 시정 관심도를 제고하고 홍보의 효과성을 극대화하겠습니다.
글로벌 해외매체를 활용해 외국인 대상 맞춤형 시정홍보로 국제도시 인천의 위상을 높이는 데 노력하겠습니다.
38쪽입니다.
언론보도 모니터링 운영과 분석을 통한 언론 대응력 강화입니다.
언론에 보도되는 시정이슈를 모니터링하고 현안 이슈를 발굴ㆍ공유해 선제적이고 신속한 대응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정현안에 대한 언론보도를 분석ㆍ점검하고 시정 보도 기초 데이터를 분석해 데이터 기반의 홍보 행정을 추진하고 언론홍보 평가를 실시해 적극적인 홍보체계를 성립하는 데 기여하겠습니다.
40쪽입니다.
시민체감 행정 중심의 시정홍보 강화입니다.
인천시의 주요정책을 다양한 홍보채널을 통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시민 공감 홍보를 펼치겠습니다.
시정 문자알림서비스를 확대 운영하고 생활밀착형 옥내외 매체를 통한 오프라인 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유관기관 간 홍보네트워크 및 홍보협업을 활성화하고 맞춤형 홍보대사 활동 지원을 통해 시정에 대한 시민참여를 유도하겠습니다.
42쪽입니다.
초일류 미래도시 인천 도시마케팅입니다.
인천의 매력적인 가치를 활용한 도시마케팅을 통해 초일류 미래도시 이미지를 구축하겠습니다.
도시브랜드 광고 및 바이럴 콘텐츠를 제작하고 메타버스 마케팅을 활성화하겠습니다.
친근한 브랜드 홍보물 제작과 캐릭터 조형물을 설치해 글로벌 도시 이미지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45쪽입니다.
시정 공감 콘텐츠 제작, 온ㆍ오프라인 확산입니다.
시 주요정책과 인천의 비전을 담은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 인천만의 창조적인 가치를 홍보하고 있습니다.
시 종합매거진 굿모닝인천, 시 인터넷신문 i-View, 외국어 소식지 인천지창, 인천나우 등의 발행을 통해 시정 공감 홍보를 지속적으로 확산하겠습니다.
48쪽입니다.
디지털 시대를 선도하는 뉴미디어 홍보입니다.
우리 시 역점사업에 대한 효율적인 홍보 전략을 수립하고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업입니다.
매체별 핵심 메시지 발굴과 맞춤형 홍보로 시민 소통을 강화하고 뉴미디어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9쪽입니다.
시정 공감을 넘어 시민행복 메시지 전달에 관한 사항입니다.
시정철학과 정책방향을 담은 연설문, 인사말, 인터뷰, 서한문 등을 작성해 시민에게 지속적이고 파급력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사업입니다.
시민 대상의 감동 메시지를 발굴ㆍ기획해서 주요정책에 대한 시민 이해도를 높이고 공감 시정 실현에 다가서도록 하겠습니다.
51쪽입니다.
시민 중심의 뉴미디어 매체 운영입니다.
우리 시의 다양한 정보를 SNS와 유튜브 등 뉴미디어 매체를 통해 전달하는 사업입니다.
시민이 참여하는 영상 콘텐츠 제작 활성화와 시정소식 카드뉴스의 신속한 발행 등 시민과 함께하는 공감과 참여의 공간이 되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주요현안사항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현안사항으로 55쪽 계양방송통신시설 방송환경공사 추진입니다.
2022년 5월부터 설계용역을 진행하였으나 총 공사비가 30% 이상 증액됨에 따라 지방재정투자심사 등 예산 확보를 위한 행정절차 이행이 필요하게 됐고 2023년 3월 설계용역은 중지된 상황입니다.
지난 8월 지방재정투자위원회 재심사 결과 방송사와 총사업비의 합리적인 분담 방안 마련 등의 사유로 보류됐고 위원회의 요구사항을 이행하기 위해 OBS와 신속하게 협의를 추진하였지만 OBS는 인천지역 방송 할당 확대는 수용하되 사업비 분담은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지난해 10월 개최된 2023년도 마지막 투자심사위원회에서도 해당 안건이 최종적으로 재검토 의결됨에 따라서 부득이 2024년도 본예산에 공사비를 반영할 수 없게 되는 등 어려움이 있지만 위원회의 재검토 요구사항이 반영될 수 있도록 OBS와 지속적으로 협의해서 방송환경공사가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대변인실의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과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 간략하게나마 보고를 드렸습니다.
존경하는 신동섭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관심과 격려 그리고 진심 어린 조언과 충고를 바탕으로 대변인실 모든 직원은 항상 시민들께 시정소식이 올바로 전달될 수 있도록 맡은 바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대변인실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 고)
ㆍ2024년도 대변인 소관 주요업무보고서
(부록으로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