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박승숙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인천의 밝은 미래의 실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치는 의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금년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시정의 각 분야에 걸쳐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대안을 제시해 주신 데 대해서 매우 뜻깊게 생각하면서 존경하는 이주삼 의원님을 비롯한 네 분의 질문에 대하여 차례대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이주삼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경인운하 계획과 굴포천 방수로 건설사업의 추진상황, 그리고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느낄 수 있는 경인운하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에 대한 우리 시의 견해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경인운하사업과 굴포천 방수로 사업은 굴포천치수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추진중에 있는 사업으로써 동일한 사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인운하사업은 수도권 항만화물의 수요를 충족하고 인천항 기능을 분담하며 부산, 광양, 포항, 울산 등 각 지역에서 하역되는 각종 화물의 수도권 운송로 역할을 분담함으로써 내륙 주요도로의 운송에 따른 교통난을 완화하고 저렴한 수송수단을 제공함으로써 물류비용 절감 등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21세기를 맞이하여 급증하고 있는 대중국 및 대북 물류에 대비하여 수도권의 물동량 수송확보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역경제 활성화와 관광자원 개발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우리 시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부차원에서 경제성, 수송체계 시설계획 등과 관련한 논란으로 2003년 9월 국무총리 주재 국정현안정책 조정회의에서 우선 시급한 굴포천 치수대책으로 방수로 제2단계 사업 건설사업을 추진키로 하되 경인운하 건설공사는 전반적으로 재검토하여 그 결과에 따라 시행방안을 최종 결정키로 유보된 상태입니다.
따라서 현재 건설교통부에서 경인운하사업의 타당성 검토에 따른 용역을 2004년 8월에 착수하여 2005년 12월까지 추진중에 있습니다.
아울러 용역진행 과정에서 각계각층과 시민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여 우리 시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추진하고 인천지역의 미래와 발전 가능성을 담는 상징적인 경인운하가 조성되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경주토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이주삼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수익성 전망이 없는 인천도시관광주식회사의 우리 시 지분 30.5% 매각 등 감사원의 감사결과 통보에 대한 우리 시가 그간 조치한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인천도시관광주식회사는 1998년 이후 영업수익 적자가 지속되고 고정자산의 매각을 통해 손실을 보전하는 등 자본잠식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1998년 11월 13일 감사원에서도 공공성 및 수익성 전망이 없는 인천도시관광주식회사의 30.5% 지분을 매각하거나 회사를 청산하는 방안을 지적한 바 있어 우리 시에서도 1998년 12월 매각코자 하였으나 1999년 12월 매각조건 미성숙을 이유로 시의회에서 부결된 바 있습니다.
또한 2003년 감사원 감사에서도 수익성 없는 상태에서 같은 지적을 받은 바 있어 우리 시에서는 2003년 8월에 인천도시관광주식회사의 경영분석 및 향후 종합대책을 수립코자 연구용역을 실시한 결과 보유주식 매각방안, 재투자방안, 잔여주식 매입방안 등이 제시되었고 시에서 잔여주식을 매입하여 공원을 조성하는 방안과 외자유치를 통한 새로운 여가문화시설로 바꾸는 방안 등 다각적으로 검토중에 있습니다.
존경하는 이주삼 의원께서 질문하신 재산매각을 위한 이사회 결의시 특별이해관계자가 의결권을 행사한 것에 대하여 평가차액 환수 등 법률적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하신 것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인천도시관광주식회사는 재개발계획에 따른 개발자금 및 운영자금 부족분을 충당하기 위하여 출자기관인 송도골프주식회사에 주식 6만주를 매각하여 우리 시에서도 현 주식을 보유할 경우 주식가치의 상승이 예상되고 자산 및 수익상태가 건전한 주식을 인천도시관광주식회사의 최대주주인 흥한재단 소유 송도골프주식회사의 수의계약으로 매각할 경우 관련회사간에 유착 등의 이유로 매각에 대해 반대의견을 개진하였습니다.
2001년 12월 11일 이사회를 개최하면서 상법 제391조 및 인천도시관광주식회사 정관 제30조 규정에 따라 총 8인의 이사가 참석하여 6인이 찬성하여 매각된 사항으로 상법 제368조에 의거 특별이해관계자 2명은 총회의 결의시 의결권을 행사하지 못한다는 규정이 있으므로 이 건에 대하여는 향후 전문가의 법률자문 등을 통해 적극 검토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주삼 의원께서 질문하신 2대 주주인 시를 배제한 양해각서 체결에 대한 우리 시의 입장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연수구청장이 인천도시관광주식회사 대표이사, 주식회사오페럴러코리아 대표와 송도테마파크 드래곤랠리 조성에 따른 양해각서를 체결한 것에 대하여 사전에 보고드리지 못한 점을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연수구청에서는 연수구 관내의 유일한 유원지가 침체 일로에 있기 때문에 외자를 유치해서라도 시민에게 사랑받는 시설로 변화시키고자 3자가 양해각서를 체결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 유원지 일대 80만평과 연계한 종합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연수구청이 체결한 협약서에 대하여도 외자유치 측면에서 실현 가능성과 시설의 적정성에 대하여 면밀히 검토하여 시민을 위한 최적의 방안이 도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이성옥 의원께서 질문하신 인천시 산하 공사·공단 이사회 운영 문제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이사회는 공사·공단의 사업계획, 예산과 결산, 기타 공사·공단의 경영에 관한 중요사항에 대하여 자문역할과 의사결정을 하고 있습니다.
지방공사·공단에 이사회를 두는 것은 지방공사·공산 설립 근거인 지방공기업법 제62조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이사회의 권한과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공사·공단의 정관에서 정하고 있습니다.
이사회는 공사·공단별로 사장과 이사장을 포함한 8명에서 13명의 이사로 구성되며 그중 비상임이사 중 당연직으로 시 지도감독부서의 국장 또는 과장이 이사회에 참여하여 공사·공단을 지도·감독하고 있으며 선임직으로 공사·공단 경영의 관련분야 전문가인 전문교수, 공인회계사 등을 위촉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공사·공단의 경영을 걱정하시면서 제기하신 책임경영을 위한 이사의 개인재산 출연문제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으나 인천시의 공사·공단 경영에 뜻이 있는 전문가를 이사로 영입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공기업 관련분야 전문가가 공사·공단 경영의 의사결정에 참여케 하여 공사·공단이 발전하고 책임경영을 이룩해 나가는데 혼신의 힘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이성옥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대학교와 인천전문대학의 실험실습기자재에 대한 활용도 조사여부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인천대학교와 인천전문대학에서는 학생들의 기술습득과 연구를 위하여 예산 범위 안에서 실험실습기자재를 구입하여 교육과정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실험실습기자재는 연도별 수요조사를 거쳐 교육과정에의 필요성 여부를 검토하여 우선순위에 따라 구입하고 있으며 또한 2년마다 재물조사를 실시하여 기자재의 이용 및 관리상태 등을 점검하여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시정토록 하는 등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다만 의원님께서 지적하셨듯이 기자재의 교육활용도 등에 대한 조사가 미흡한 관계로 일부 기자재의 체계적인 관리에 다소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기자재가 활용될 수 있도록 예산편성시부터 구입·운영단계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인 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예산의 적정한 집행과 활용도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시설관리공단의 이사장 전문경영인 영입문제와 관련한 추진상황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이사장은 지방공기업법 제58조 및 동법시행령 제56조 등의 규정에 의하여 임용하고 있으며 지난 6월 1~2차에 걸쳐 이사장 모집공고를 하였으나 적격자가 없어 공기업 경영에 관한 보다 전문적인 식견과 능력이 있는 전문경영인을 채용하기 위해 지난 11월 30일 이사장추천위원회에서 모집공고안을 마련하고 12월 6일부터 12월 20일까지 인천일보와 시 홈페이지, 시보에 게재하여 현재 모집중에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공단의 책임경영이 그 어느 때보다도 요구되는 현 시점에서 하루속히 새 이사장이 임명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이성옥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지하도상가의 관리운영 문제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그 동안 의원님께서 지하도상가의 발전과 입점상인들의 권익보호를 위해 지난 제124회 임시회와 제129회 임시회의 시정질문을 통하여 지하도상가 관리의 문제점을 지적하시고 이에 해결을 촉구하신 바 있습니다.
의원님의 시정질문에 답변드린 바와 같이 우리 시도 지하도상가를 관리함에 있어 일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현행 제도 중 불합리한 사항에 대하여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8월 16일부터 20일까지 시설관리공단의 지하도상가 위탁관리에 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사업추진과정에서의 일부 부적절한 행위와 지하도상가의 소극적인 관리 등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함과 함께 유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촉구하고 업무 관련자에 대하여는 신분상 조치를 취한 바가 있습니다.
또한 지난 10월에는 그 동안 개보수공사 추진시 발생된 문제점 등을 개선하기 위하여 전반적인 제도개선방안을 수립한 바 있습니다.
특히 개·보수공사시 사업자 선정과정을 투명하게 하기 위해서 관련법에 정한 절차와 방법의 준수 의무화, 전문가, 법인 등이 참여하는 설계자문위원회를 통한 설계검증 및 사업확정 방안 등에 사업절차상 개선 시스템을 제시하였습니다.
계속해서 이 개선방안에 따라 그 이행에 철저를 기할 것이며 관련되는 조례 등도 개정해 나갈 것입니다.
앞으로는 개보수 공사에 소요되는 비용 중 감리비 등 공공재산의 안전 및 품질관리와 관련된 부분에 대하여 시 예산을 투입하는 등 임차인의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시설관리공단과 상가법인에 대한 지도감독을 철저히 하여 임차인의 권익이 부당하게 침해받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지속적인 제도개선을 통하여 투명하고 합리적인 상가관리로 임차인과 시민이 만족하는 상가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이진우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정책보좌관제와 연령대기정책을 없애고 공무원들이 떳떳하게 정년을 맞을 수 있는 대책강구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공무원의 입장을 이해해 주시고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염려해 주시는 의원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시에서는 무엇보다도 능력과 일 중심의 인력관리에 최우선 목표를 두고 인사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급변하는 행정환경에 적절히 대응하고 날로 심해지는 경쟁체제에서 행정분야 역시 예외가 될 수 없는 만큼 불가피한 선택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공무원들의 정년보장 문제는 법적으로 정해 있는 제도로써 확실하게 신분을 보장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의원님께서 염려하시는 사항 항상 염두에 두고 인력을 관리하여 열심히 일하는 공직분위기를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이진우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영구임대아파트의 입주자격을 검토하여 기존에 영구임대의 사회복지주택의 역할에 부합될 수 있도록 영구임대 입주자격제도를 일부 제한하여 영구임대아파트의 공동체를 활성화시키는 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우리 시 영구임대 아파트 입주자격을 인천광역시영구임대주택입주자선정및관리규칙 제4조(공급대상)규정에 의거 ①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2조 규정에 의한 급여를 받는자 ②국가유공자 ③일군위안부 ④보호대상 모자가정·부자가정 ⑤북한이탈주민 ⑥시장이 인정하는 자 ⑦청약저축가입자로 국한하며 동 자격에 적합하면 소정의 선정절차를 거쳐 입주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영구임대아파트 입주자 선정과정에서 개인의 성품이나 건강상태 등에 의한 입주자격의 판정과 제한에는 제반여건상 어려움이 있으나 의원님이 제기하신 문제점이 있는 입주자에 대해서는 선정심사시 적극적으로 고려토록 하겠습니다.
이와는 별도로 알콜중독자와 정신질환자 등에 의한 주거환경 악화문제에 대해서는 사회복지차원에서 재활프로그램을 통하여 자활능력을 고취시켜 사회에 적응토록 하는 것이 우선적인 과제라고 판단되어 우리 시에서는 부평삼산복지관 및 서구 소망의 집, 알콜상담소 등 재활 및 사회적응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또한 각 영구임대아파트에도 종합사회복지관을 통하여 각종 재활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영구임대아파트 입주자에 대해서는 관할 구청 사회복지전담공무원과 사회봉사단체와 연계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속적인 상담 및 방문을 통하여 개선하여 나가겠으며 또한 아파트관리주체 및 재활프로그램 실시기관 등과 긴밀히 협조하여 영구임대주택 공동체 활성화 차원에서 문제의 입주자들로 인한 주거환경악화를 최소화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이진우 의원님께서 공동주택관리지원조례 제정계획과 지원기준 마련시 저소득층 영구임대아파트에 우선적으로 지원되어야 한다고 질문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걱정하시는 영구임대아파트 우선지원에 대하여는 현재 중앙정부에서도 그 뜻을 같이 하여 정책을 추진중이며 금년은 6개소에 국비 12억원을 포함하여 총 24억원이 지원된 바 있습니다.
앞으로 주택법의 규정에 의거 공동주택관리 지원을 위한 조례를 제정하여 공동주택 관리주체가 수행하는 공동주택단지 내 공용부분의 유지·보수 및 안전관리 등 공동주택 관리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필요한 비용의 일부를 지원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하고 또한 지원대상은 저소득층 영구임대아파트를 포함한 주택법의 적용을 받는 2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에 대하여 모두 지원이 되도록 하고 주거환경이 열악한 공동주택단지에 대하여는 우선적으로 지원될 수 있도록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이주삼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첨단교통정보센터 운영 및 버스정보시스템 운영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첨단교통정보센터 운영계획에 관한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도로상의 교통상황에 따라 실시간으로 교통신호를 제어하고 교통량 등 교통정보를 수집, 가공하여 제공하기 위한 교통정보센터를 지난 1991년에 설치하여 현재 경찰청과 공동으로 운영중에 있습니다.
현재의 운영실태를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신호제어기 969개소를 설치하여 주변도로의 교통흐름에 맞도록 신호주기 등을 조정하고 있으며 주변 교차로 150개 지점에 1,000여개의 루프검지기 및 상시 정체지점 45개소에 설치된 CCTV카메라에 의거 교통량을 수집, 분석하여 실시간으로 교통방송에 제공하여 방송에 활용하고 있으며 계양나들목 등 5개소에 설치된 VMS(교통안내전광판)를 통해 운전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CCTV카메라 14개소 및 교통안내전광판 2개소에 국비 46억원을 투자하여 내년 상반기까지 추가로 설치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또한 우리 시에서는 경찰청에서 제안한 첨단교통정보시스템과 현재 운영중인 교통정보시스템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비교 검토를 거쳐 기능 보강을 하는 방안 등 구체적인 시행방안을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버스정보시스템 계획에 관한 사항입니다.
우리 시에서는 버스 위치와 도착정보를 이용 시민들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지난 2003년 1월부터 송도유원지에서 인천국제공항을 운행하는 111번 버스와 동춘동에서 삼산농산물도매시장을 운행하는 34번 버스를 중심으로 버스정보안내시스템(BIS : Bus Information System)을 구축하여 시범 운영중에 있으며 앞으로 2005년부터 총사업비 86억원을 투자하여 전체 버스노선으로 확대하고 버스의 정시성을 통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보강하여 구축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2005년 상반기 중으로 사업시행계획을 수립하여 투·융자심사 및 예산확보 등 행정적 절차를 이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와는 별도로 버스정보 및 교통정보를 수집, 가공, 제공하는 과정에서 민간 사업자가 참여하는 방안도 병행하여 강구함으로써 시의 열악한 재정여건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데에도 노력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이진우 의원님께서 U-인천 건설을 위한 비전과 추진전략에 대하여 여러 가지 좋은 제안과 함께 추진방안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21세기 첨단 미래도시 모델은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도시의 비즈니스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첨단 IT기술을 활용한 유비쿼터스 도시로 개발되어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면서 시에서는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경제자유구역을 유비쿼터스 시스템을 갖춘 첨단도시로의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유비쿼터스 도시는 최첨단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개념의 도시이기 때문에 시에서는 현재 사업의 차질없는 추진을 위하여 U-City 정보화 전략 수립용역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용역에서는 U-City 비전과 목표설정은 물론 송도, 영종, 청라지구의 특성화 전략을 반영한 U-도시 마스터플랜을 수립할 계획입니다.
U-City 건설과정에서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기 위하여 이상철 전 정통부 장관 등 IT분야 국내 최고 권위자들로 자문위원회를 구성하여 계획 수립단계에서부터 실질적인 도움을 받고 있으며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대로 향후 U-City 건설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의 IT839전략, 전자정부 추진 등 정부정책과 연계되는 것이 중요한 요인이므로 산자부, 정통부, 전문 연구기관과의 기술개발, 산학협력은 물론 송도IT클러스터 조성 등에 상호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다각도로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송도지구에 홈네트워크 시범단지 조성 제안에 대해서는 이미 건축중인 아파트에는 적용에 한계가 있음을 감안하여 향후 건축되는 아파트에 대해서는 유비쿼터스 시스템의 중요 요소인 홈네트워크 시스템이 적용될 수 있도록 적극 권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구도심 개발과 연계한 균형 있는 U-인천 건설과 관련하여 개발이 완료된 구도심에 첨단기술의 유비쿼터스 시스템을 적용하는 데는 많은 애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나 경제자유구역에서 추진하고 있는 U-인천 비전과 전략을 도입하여 구도심에서 추진하고 있는 각종 개발사업 등에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심의시 반영토록 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등 균형 있는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유비쿼터스 시스템을 구도심에도 단계적으로 적용하는 방안을 적극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U-City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함은 물론 이를 인천 전체로 확산하여 조기에 U-인천이 건설될 수 있도록 민·관으로 구성된 U-인천건설추진협의회를 운영하고 시의 전담 조직 및 인천발전연구원의 연구팀 운영에 관해서도 행정수요를 고려하여 신축적으로 대처해 나가는 방향으로 검토할 계획임을 말씀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홍보의 강화와 관련해서는 첨단도시로써 U-City에 대한 비전을 시민, 학생, 국내·외 투자자에게 적극 알리기 위하여 홍보물 제작 배포는 물론 사이버 U-City 홍보관을 시 홈페이지에 개설하여 운영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강구하고 송도홍보관을 리모델링하여 유비쿼터스 체험관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첨단교통정보센터 운영과 관련하여 존경하는 이진우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내용인데 존경하는 이주삼 의원님으로 잘못 말씀드렸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답변 내용 중 이주삼 의원님을 이진우 의원님으로 정정하겠습니다. 대단히 죄송합니다.
존경하는 노경수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중구 신흥동 3가 현대아이파크아파트 옆 용현천 미복개구간에 복개공사를 요구하신 내용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항상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과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생활하수처리에 세심한 관심을 가져주신 존경하는 노경수 의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용현천은 능안삼거리부터 낙섬배수문까지 총 1,490m 중 590m는 이미 복개되었고 제1경인고속도로 종점부터 낙섬배수문까지 미복개된 구간 중 180m에 대한 복개공사를 1994년 5월 착수하였으나 하류 복개시 단면축소로 인한 침수우려가 있다는 용현동 주민들의 강력한 반대와 소음, 진동, 균열이 발생한다는 민원이 있어 1995년 12월 하수도 복개공사를 중지하였습니다.
용현천과 관련하여 최근에는 남구청과 남구의제21실천협의회에서 추진하고 있는 의제사업 중 용현천 복원 관련사업의 일환으로 도시환경분과에서 용현천 생태복원 기초타당성연구용역 결과 자연형 하천으로 조성이 가능하다는 보고에 따라 남구청, 남구의제21도시환경분과위원회, 환경단체와 함께 자연형 하천으로 추진할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시에서도 생활오수 유입으로 인한 악취문제 등 주민불편의 최소화 및 이 지역의 하수처리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을 위하여 복개보다는 자연형 하천으로 조성하고자 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미복개와 관련하여 현재 추진중인 학익하수처리장 건설과 연계하여 용현천으로 방류되고 있는 생활오수를 차집관거를 통해 유입 처리하여 악취를 해소토록 하고 차집할 때 발생되는 하천 건천화를 방지하기 위한 방안과 병행하여 하천정비를 한다면 지역 주민들에게 깨끗하고 정비된 환경공간을 제공할 수 있을 겁니다.
학익하수처리장 건설기간이 약 3년이므로 그 기간 동안 용현천에 방류되고 있는 생활하수로 인한 악취발생 등 주민의 불편이 있으므로 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매년 하상준설과 병행하여 주변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하수처리장 건설공사가 2005년 착공되면 우선적으로 용현천 주변 차집관로 공사를 시행하여 2006년에는 생활하수를 차집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 악취로 인한 주민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존경하는 이주삼 의원님, 이성옥 의원님, 이진우 의원님, 노경수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렸습니다.
의원님 여러분의 시정질문은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시민생활 현장의 목소리라는 점과 시정발전을 위한 고견이라는 점에 유의하여 정책 결정과정과 집행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