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의 미래 발전을 위해 항상 힘써주시는 이선옥 부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와 존경을 표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정종혁 의원님, 김종배 의원님, 신동섭 의원님, 나상길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일괄질문에 대하여 순서대로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존경하는 정종혁 의원님께서 청라국제도시 현안사업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질문해 주셨습니다.
청라에서 이루어지는 사업이 마치 모두 좌초되고 있는 것처럼 말씀을 하시고 계셔서 청라국제도시 주민들이 오해를 하거나 또는 사기가 저하될 것 같아서 사실을 좀 먼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청라의 주요사업들 제가 민선6기 시장 취임하기 이전에 모습이 어떠했습니까?
제3연륙교, 시티타워, 7호선 청라 연장, 로봇랜드 나아가서 루원시티, 검단신도시, 수도권매립지 모두 하나도 해결되지 못하고 10년간 거의 좌초하고 있었던 상황을 기억하십니까?
저는 민선6기 들어서 이 문제에 심혈을 기울여서 사실 모두 정상화의 단계로 올려놓고 있습니다.
다만 이것이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문제도 있고 또 절차상의 문제도 있고 이런 문제가 있어서 당장에 가시적으로 나타나고 있지 않는 부분도 있다는 것도 인정을 합니다.
그러나 청라는 정말 엄청난 변화의 중심지에 있고 민선6기에 이어서 민선8기에 속도감을 내고 있다 하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더 나아가서 경인고속도로 지하화가 확정되고 제3연륙교가 올해 개통이 되고 또 이에 이어서 지금 추진하고 있는 공항철도 9호선이라든가 또 민선8기 들어서 청라 스타필드, 돔구장 건설 또 아산병원이 들어오는 문제 등등 로봇랜드가 정상화되고 그야말로 엄청난 변화를 겪고 있는 곳이 청라지역이라는 것을 분명히 말씀을 드리고 우리 청라지역 주민 여러분들 힘내시기 바랍니다.
정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사항에 대해서 순차적으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G테크시티 조성 사업입니다.
경제청에서 추진하던 G테크 조성사업은 사업제안자와 체결한 MOU 기간이 ’24년 11월 만료되었고 현재 해당 사업지에 대해서 K-CON랜드 조성을 검토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으로 IHP 수소연료전지 스택 공장 사업무산 원인과 향후 대책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인천시는 현대모비스와 다각도로 부지 활용방안 등을 검토해서 수소연료전지 생산시설 건립 정상화를 독려해 왔습니다만 수소사업 환경변화로 인해서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향후 대체투자자 확보 등 유수기업 유치를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청라 영상문화복합단지 신뢰 훼손에 대한 원인과 정상화를 위한 대책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청라 영상문화복합단지는 공모에 떨어진 사업자의 소송 제기로 2023년 5월부터 2024년 5월까지 1년간 사업이 중단되었습니다.
현재 토지주인 LH와 사업자 검증 작업을 진행하고 있고 2024년 5월부터 개발계획과 실시계획 변경 작업, 외국 투자자 선정 등 사업을 정상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GRT 사업비 확보 계획과 증차 일정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청라7호선 대안으로 도입된 청라GRT 사업의 경우 현재 LH와 기존 협약서에서 정한 총사업비 700억원이 소진됨에 따라서 운영비와 차량 증차분을 포함한 새로운 사업비 분담방안을 원만히 협의하고 있습니다.
청라국제도시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서 도시철도7호선 개통 시까지 안정적으로 운행할 계획입니다.
다음으로 청라 공항철도9호선 직결사업의 사업성 확보와 개통을 위한 인천시 대책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해당 사업은 국토부의 주관하에 서울시와 공동 추진하는 사업으로 우리 시와 서울시는 2023년 11월 협약을 체결하여 직결사업이 진행되고 있다는 말씀드립니다.
현재 2015년 6월 검토된 직결운행을 위한 이행계획 마련 연구용역에 교통여건 변화 등을 감안하여 국토부에서 보완 용역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향후 용역결과에 따라서 국토부, 서울시와의 협의를 통해서 인천시민의 교통편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청라 시티타워 사업 지연 등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청라 시티타워의 경우 그간 건립, 주로 높이와 관련해서 서울지방항공청에서 비행절차 영향성 검토 용역결과 비행절차 변경이 가능하다고 하였습니다만 최근에 국내에서의 항공기 사고 등의 영향을 받아서 추가 비행안전성 검증 용역 선행요구에 따라서 국토교통부와 서울지방항공청과 추진방안을 논의 중에 있습니다.
협의가 완료되는 즉시 사업자 선정 등의 절차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청라 로봇랜드 기업 유치를 위한 복합용지 확보와 유원시설 개발 실행대책에 대해서 질문하셨는데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산업부와 조성 실행계획 변경추진 중인 복합용지 계획은 대기업 등 앵커기업 유치와 특화사업 육성을 위해 로봇산업용지의 도시첨단산업단지 지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수요자 맞춤형 계획과 다양한 입주혜택 제공 등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입주기업을 유치할 예정입니다.
로봇산업 진흥 강화를 위해 변경된 유원시설 계획은 기존의 계획의 여건과 기능변화에 따라서 최근 트렌드 분석을 통한 도입 가능시설 검토와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서 유원시설 사업화 방안을 재수립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인천 로봇랜드가 미래지향적인 복합문화공간과 로봇산업 활성화 거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제3연륙교 손실분담금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2020년 12월 인천시ㆍ국토부ㆍ민자사업자 간 손실보상 기본합의를 한 바 있습니다.
이 합의서에 따라서 후속절차를 수차례 협의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손실보상금 산정 방식에 다소 이견이 있어서 지연되고 있지만 제3연륙교 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국토부와 긴밀한 협의를 지속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우리 시는 인천시민의 편익을 위해 국토부와 협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청라 스타필드 하수처리장 증설과 초과하수 용량문제 해결책에 대해서 질문하셨는데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공촌하수처리장 증설을 위해 사업시행자인 LH에서 올해 증설공사를 발주할 예정이고 스타필드가 준공되는 2027년부터 공촌하수처리장 증설이 완료되는 2030년까지 하수처리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가좌하수처리장을 활용하는 등의 해결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청라 자원순환센터 이전 지연에 대한 인천시의 역할과 입지선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와 서구에서는 2021년 2월 3일 체결한 협약에 따라서 서구 신규 자체 자원순환센터가 준공되어 가동될 경우에 청라 자원순환센터의 가동을 중지하고 폐쇄에 따른 행정절차를 진행한다는 계획은 변함이 없습니다.
자원순환센터 입지선정은 입지선정위원회에서 결정됩니다. 입지선정이 투명하고 공정하게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결정될 수 있도록 서구와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는 등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으로 김종배 의원님께서 길마재~고마리길 구간 데크로드 설치 등 질문하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김 의원님께서 먼저 길마재~고마리길 구간 데크로드 관련한 사항에 대해서는 시설물의 내구연한 경과로 인해서 보수가 필요한 구간에 대해서는 미추홀구와 현장확인을 통해서 정비계획을 수립하여 보수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경사가 심한 지역이나 좁은 숲길에는 김 의원님께서 말씀 주신 데크로드 설치 등을 적극 검토하여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으로 문학산 정상부 아래 산책로 낙석위험과 장마철 계단 목침 이탈에 대비한 안전대책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문학산 등산로 일제 조사를 통하여 낙석 우려구간에 대해서 위험 해소방안을 마련하고 또 시설물 보수계획을 수립하여 시민이 안전하고 편리한 산행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김 의원님께서는 또 문학산 정상부 폐타이어 철거와 군부대 관사 철거 후 활용방안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문학산 정상에는 군부대가 사용하던 2층 관사 건물과 폐타이어를 이용한 방공시설 등이 있습니다. 문학산 정상이 개방되어 시민들이 이용하고 있지만 이 시설들은 국방부 소유로 동의가 필요한 사항입니다.
산 정상에 건물과 특히 폐타이어 등이 설치되어 있는 것은 적정하지 않습니다. 국방부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서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문학산 정상 스카이워크 설치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문학상 정상은 군사시설 보호구역으로 56년간 시민들의 접근이 통제되어 있던 장소입니다.
제가 민선6기 시장 되자마자 거의 1호 사업으로 한 것이 인천의 진산, 문학산 정상을 개방하는 것은 인천의 정체성과 또 우리의 가치 재창조를 위한 1호 사업으로 추진해서 2015년 10월 15일 개방이 되었습니다.
당시 국방부는 유사시 안정적인 군사활동 보장을 전제조건으로 문학산 정상개방을 동의해 주었습니다.
정상의 문학산성은 1986년부터 인천시 기념물 1호로 지정되어서 역사학자들은 산성의 복원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문학산 정상이 지리적으로 인천을 전망하는 최적의 장소인 것은 틀림없습니다. 대형 시설을 설치하기에는 여러 가지 난제들이 있기 때문에 계속 검토는 해 오고 있습니다만 아직까지 이 부분에 대해서 아주 명확한 답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말씀을 드립니다.
또 특히 김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수봉산에 전망대를 설치하고 있는 부분과 관련해서 이에 대한 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앞으로 문학산에는 수봉산 스카이워크 차원이냐 아니면 또 다른 지금 의견 제시를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존경하는 신동섭 의원님께서 지역상생발전기금 문제 등 재정문제에 관해서 집중적으로 질문을 하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신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지역상생발전기금은 지방자치단체 기금관리기본법에 따라서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재정격차 해소와 상생발전을 위한 재원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2010년도에 부가가치세의 일부를 지방소비세로 전환하면서 도입된 제도임은 신 의원님께서 잘 아시는 바와 같습니다.
지역상생발전기금 출연금은 서울ㆍ경기ㆍ인천 등 수도권 3개 지방정부가 지방소비세 10%의 35%를 출연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는 수도권이라는 이유로 지방소비세를 17개 시ㆍ도에 배분할 시 불리한 가중치를 적용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배분받은 지방소비세의 35%를 다시 지역상생발전기금으로 출연하고 있어서 이중적인 차별을 받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에 대해서 인천시에서는 현행 지역상생발전기금의 출연방식의 불합리한 문제에 대해서 지역상생발전기금 조합과 행정안전부에 재정력이 우수한 비수도권 광역단체의 출연기금을 포함, 재정력에 따른 출연비율 차등적용 등 제도개선을 꾸준히 해 오고 있습니다.
다만 출연기관 제외 등 제도개선을 위해서는 법령 개정이 필요합니다.
장기적인 노력이 불가피한 상황으로 지역 정치권과 협조해서 수도권 3개 시ㆍ도 공동 대응을 통해서 수도권 역차별이 시정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법령 개정이 필요하다 보니까 다른 지방정부에서 이에 대한 반론이 강하기 때문에 상당히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지속적으로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관외 출연기관들로부터 인천시 출연기금에 관한 사업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방안마련 그리고 출연기관의 출연금 성과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인천시가 출연하는 관외기관은 지역상생발전기금 조합, 한국지방세연구원, 지방공기업평가원 등 총 7개 기관으로 2025년도 총 출연규모는 777억원입니다.
이러한 관외 출연기관들이 우리 시에 기여한 성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지역상생발전기금 조합은 지방자치단체 기금관리기본법에 근거하여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상생발전을 위해서 마련된 사업이라는 걸 이미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이 사업에 의해서 검단신도시 택지개발 사업 등 2010년부터 2643억원을 저금리로 융자 지원받고 있습니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지방안전교부세의 소방분야 정부재원 확대를 위한 맞춤형 정책연구 지원, 인천 뮤지엄파크 조성 등 주요 투자사업에 대한 자문을 통해서 우리 시의 현안에 대해서 협력하고 있습니다.
지방공기업평가원은 우리 시 산하 16개 지방공기업에 대한 경영평가, 경영컨설팅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특히 우리 시 출자ㆍ출연기관 경영평가 시 평가위원 전문성 검증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국지방세연구원은 레저세 등 신규 세원 발굴을 위한 연구용역 과제를 수행하고 있고 우리 시 지방세입 증대에 적극 지원하고 있다는 말씀도 드립니다.
최근 지방세 연구원의 출연금 집행 문제에 대해서는 연구원 자체 혁신을 통한 출연제도에 대한 제도 개선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인천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인천 빅웨이브모펀드 출자사업, 2024년 인천 스타트업위크 개최, 청년 해외진출 지원사업 등 인천의 창업ㆍ투자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또한 시청자미디어재단은 인천, 서울 등 전국 12개 광역권에 시청자미디어센터를 운영하면서 각종 미디어 교육과 방송 콘텐츠 제작, 무상대여 등의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4년 개관 이래 지속적인 이용인원 증가로 운영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인천 항공우주산학융합원은 국토교통부 항공기제조 인증기술 개발사업, 산업통상자원부 산학융합지구 기업 밀착형 촉진 지원사업 등 2025년 항공우주 분야 국책사업 30억원을 수주하여 인천지역 항공산업 발전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출자ㆍ출연기관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에 따라서 시ㆍ도와 시, 군ㆍ구가 기관 운영에 필요한 재원을 분담하고 지방정부 간의 연대를 통해서 공공사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면서 우수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다만 신 의원님께서 우려하시는 관외 출연기관의 출연성과 의무제출과 관련해서는 각 기관을 관장하는 소관 부처에 건의하여 각 기관들로 하여금 의무적으로 출연성과를 제출할 수 있는 방안마련 등 성과검증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신 의원님께서 인천시장인 제가 제18대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회장직을 수행하면서 인천이 받고 있는 불합리한 정책과 재정적 불이익 그리고 인천시민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주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 주실 수 있는지에 대해서 또 말씀이 계셨습니다.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는 지방자치법 제182조를 근거로 해서 17개 시ㆍ도 간 교류 협력 증진과 공동 문제해결을 위한 협의체입니다.
신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출연금, 분담금 문제를 비롯해서 불합리한 부분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시정될 수 있도록 회장으로서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으로 나상길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캠프마켓 소송 현황과 주변지역 부지매입 방안 등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소송 상황입니다.
2024년 4월 20일 국방부를 상대로 우리 시가 제기한 소송은 감정평가 기준시점을 정하기 위한 매각대금 산정방법 확인에 대한 건입니다.
감정평가 기준일을 국방부는 오염정화 완료 이후로, 우리 시는 반환 공여구역 반환일로 주장하면서 토지매입비 차액이 약 1000억원 이상이 발생하는 상황이 된 것입니다.
최근에 원주시가 제기한 소송이 대법원 판결에서 최종인용된 바 있습니다.
인천시도 4월 16일 예정된 1심 선고에서 일부 승소가 예상되고 있지만 향후에 국방부가 항소할 경우 등도 감안하여 적극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토지보상과 매입의 경우에는 2013년 6월에 체결한 국유재산 관리처분을 위한 협약에 따라서 신촌공원 및 장고개 도로에 대한 토지매입비 총 5622억원을 금년 상반기 중에 국방부에 최종 납부할 예정입니다.
공원 조성에 필요한 추가매입 필요부지는 부영공원 일원 약 12만㎡로 토지매입 추정비용은 약 1800억원가량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에 인천시에서는 재원확보를 위해 2022년부터 국비지원 요구와 함께 지역 국회의원과의 협업을 통해서 국비 확보를 위한 미군공여구역법 개정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산림청 부지를 무상사용하여 도시숲을 조성하는 방안도 병행 추진하는 등 재정부담을 최소화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나 의원님께서 B구역 추가 토양오염 처리현황과 D구역 정화사업 추진계획에 대해서 질문을 하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B구역은 현재 조병창병원 건물의 일부를 철거하여 정화 작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추가오염이 발견된 건물 5개 동은 2024년 11월 8일 국방부가 부평구로부터 철거허가를 받아 올 하반기 내로 정화가 완료될 예정입니다.
캠프마켓 D구역은 2024년 9월부터 토양정밀조사가 진행 중에 있고 금년 4월까지 조사를 완료한 후 토양정화 설계와 우리 시 활용건축물의 정화방안을 협의해서 2027년 3월까지 완료할 계획입니다.
D구역 건축물 하부 토양오염이 추가로 발견되지 않도록 2025년 1월 국방부에 정밀조사를 요청해서 현재 국방부에서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캠프마켓 내 장고개로 개통사업 지연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부평 장고개길 3차구간 2공구 공사는 2024년 4월 착공하여 금년 말 준공을 목표로 정상 추진되고 있고 3월 현재 공정률은 33%입니다.
다만 일부 도로구간의 토양정화가 필요함에 따라서 국방부 등 관계기관의 협의를 통해서 정화 책임기관을 국방부에서 인천시로, 정화방법을 내부정화에서 반출정화로 변경하는 등 기간단축 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올 상반기 내에 관계기관과 협의를 완료하고 금년 말 준공할 계획입니다.
다음으로 캠프마켓 조성 계획 내 주차장 면수 확대 가능 여부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지난 1월 확정된 캠프마켓 마스터플랜에는 국내 유사규모 공원 사례조사 등을 토대로 개략적으로 주차장 약 600면을 계획했습니다만 나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향후에 교통영향평가, 공원조성계획 등 이런 마스터플랜 이후의 상황을 감안해서 행정절차 과정에서 주차장 확대 필요성을 적극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인천식물원 사업과 예산에 관련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인천식물원은 2023년 대상지 선정과정에서 원도심 균형발전, 교통편리성, 부지 매입비 등 여러 장점을 가진 부평 캠프마켓으로 확정되었습니다.
부평 캠프마켓은 사업계획 구체화 과정에서 당초 계획에 없던 지하주차장 120면, 주제정원 등의 사업비가 추가되고 최근 건설사업비 증가에 따른 물가상승분이 반영되면서 사업예산이 증가되었습니다.
현재 타당성조사가 진행 중에 있고 우리 시에서 의뢰한 건설사업비 591억원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만 향후 이런 전반적인 재정상황을 감안해서 합리적으로 조정해 나가겠습니다.
국방부와의 소송은 유사 소송에서 원주시가 승소한 만큼 추가비용은 없을 것으로 예상은 합니다만 자세한 사항은 앞선 답변에서 말씀드린 것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인천식물원 중앙투자심사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서 투자심사의 사전절차인 타당성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체예산으로 추진하는 공원조성 사업인 만큼 사업비의 증감은 있을 수 있지만은 투자심사 통과에 어려움은 없으리라고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향후 타당성조사에서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인천식물원 사업추진 계획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인천식물원은 591억원이 소요되는 대형 공사입니다. 캠프마켓 시민참여위원회, 타당성조사 등의 법적인 행정절차 이행으로 다소 지연되었습니다만 현재 한국지방행정연구원과 약정을 체결해서 올해 4월 타당성조사 완료를 목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금년 타당성조사, 투자심사 등의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2020년 설계용역을 착수하여 2027년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공사기간은 2년 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부평 캠프마켓은 인구 밀집지역 구도심에 위치한 43만㎡의 대규모 공원입니다.
특히 식물원은 날씨와 상관없이 남녀노소가 사계절 이용이 가능한 지역주민들이 가장 선호하는 공원시설로 자리 잡게 될 겁니다.
신속한 인천식물원 조성을 위해 최대한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정종혁 의원님, 김종배 의원님, 신동섭 의원님, 나상길 의원님의 일괄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양일간 시정질문을 통하여 의원님들께서 시정에 대해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계심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의원님들께서 제안해 주신 다양한 정책 제언들을 적극 검토하여 시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ㆍ인천광역시 답변서
(부록으로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