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기획관 성하영입니다.
먼저 시정발전을 위해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존경하는 김용희 위원장님을 비롯한 주민참여예산특별위원회 위원님들께 감사말씀드립니다.
배부해 드린 업무보고 책자 위주로 우리 시 주민참여예산 운영 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지방자치단체 예산 과정에 주민을 참여시킴으로써 지방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고 예산 사용에 대한 책임성을 확보하고자 2011년 3월 지방재정법이 개정되면서 의무화되었습니다.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절차 및 지원 등에 필요한 사항은 각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제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우리 시는 2011년 7월 조례 제정을 시작으로 주민참여예산제도를 시행 중에 있습니다.
주민참여예산제도의 도입 시점부터 현재까지의 주요 운영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1쪽입니다.
도입 초기부터 민선6기까지 주요 운영사항이 되겠습니다.
초기 사업 유형은 일반 참여형으로 주민의견 수렴 후 검토ㆍ심의 과정을 거쳐 민관협의회에서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시의회에 예산안을 제출하여 확정하는 절차로 진행되었습니다.
주민참여예산기구로는 주민참여예산위원회와 지원협의회, 민관협의회가 있었습니다.
민관협의회는 2018년 11월까지 운영이 되다가 폐지되었으며 연도별 참여예산 사업 규모는 보고서 24쪽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보고서 14쪽입니다.
민선7기 주요 운영사항입니다.
주민참여예산 활성화를 위해 주민참여예산지원센터를 설치하고 인천광역시 재정운영 조례에서 인천광역시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조례를 분리 제정하는 등 주민참여예산 활성화를 위한 제도와 사업 규모 확대, 사업 유형의 다양화를 추진하였습니다.
주민참여예산지원센터는 주민참여예산제도에 대한 주민들의 인식 제고와 이를 통한 조속한 제도의 정착을 도모하고 확대된 예산 규모에 대한 지원체계 구축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설립하게 되었으며 2019년부터 ’22년까지 4년간 사단법인 자치와 공동체가 수탁기관으로 참여하였습니다.
민선7기 주민참여예산 목표금액은 2019년에는 미설정되었으나 ’20년 300억, ’21년은 400억, ’22년은 500억까지 확대가 되었으며 사업 수와 사업비도 2019년 42건 199억원에서 2020년 247건 297억, ’21년 286건 401억, 2022년 397건 485억원으로 확대가 되었습니다.
또한 사업 유형도 2019년 단일 유형 공모방식에서 2020년에는 4개 유형, 2021년에 5개 유형, 2022년은 4개 유형으로 확대 운영이 되었습니다.
주민참여예산 운영기구로는 제안사업에 대한 심의ㆍ모니터링 등 기능을 하는 주민참여예산위원회와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전반적인 운영 지원을 하는 주민참여예산지원협의회, 예산학교와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운영을 지원하는 주민참여예산지원센터로 구성되었습니다.
민선7기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재정 여건 대비 예산 규모의 급격한 확대와 목표액 달성을 위한 무리한 사업 발굴 등 예산 규모 대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사업 반영에 한계가 있었으며 사업 유형 추진을 위한 공정성과 투명성 문제가 제기되었으며 복잡한 사업 절차로 인해 여러 가지 문제점이 대두된 바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들로 2022년과 2024년 두 차례의 감사와 감사 결과에 따른 고발, 수사 등으로 현재까지 수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민선8기 주요 운영사항입니다.
보고서 18쪽입니다.
민선7기 주민참여예산제도의 문제점 개선을 위하여 2022년 12월 말로 주민참여예산지원센터의 민간위탁을 종료하고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조례를 전부 개정하여 주민의 참여 범위를 확대하고 주민참여예산지원센터와 지원협의회의 설치 근거를 삭제하였습니다.
운영적인 측면에서는 목표금액 사전 설정을 전면 폐지하고 참여 유형을 지방자치법에 근거한 광역 단위 사업으로 한정하고 운영기구는 주민참여예산위원회로 단일화하였습니다.
또한 제안사업에 대한 인천연구원의 사전 컨설팅을 통하여 사업 보완 및 구체화 방안을 제시하는 등 사업 추진의 단순화와 효율성, 투명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 현재까지 추진 중에 있습니다.
금년부터는 주민참여예산위원회에 다양한 시민 참여를 위하여 청소년, 저소득층, 다문화 가족 등 사회적 약자의 참여를 보장하고 사업 선정 절차의 검토 기준을 완화하여 제안사업에 대한 수용률을 높이도록 계획하였습니다.
또한 주민참여예산 사업의 모니터링 강화 등 사업 관리 강화와 지속적인 제도의 보완을 통하여 주민참여예산 근본 취지에 맞는 사업 추진을 위하여 지속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공정하고 투명한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운영을 위하여 위원님들의 관심과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을 주시면 적극 검토하여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 고)
ㆍ감사관ㆍ재정기획관 주요업무보고서
(부록으로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