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산업본부장 김진태입니다.
평소 경제산업본부 소관 업무에 대해 깊은 관심과 시민 행복을 위하여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존경하는 김유곤 산업경제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소속 간부를 소개하겠습니다.
이태산 경제정책과장입니다.
안수경 소상공인정책과장입니다.
손혜영 사회적경제과장입니다.
김현미 노동정책과장입니다.
박중우 농축산과장입니다.
김정회 남촌농축산물도매시장 관리사무소장입니다.
정종찬 삼산농산물도매시장 관리사무소장입니다.
(간부 인사)
배부하여 드린 보고서를 중심으로 소관 주요업무에 대하여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쪽부터 17쪽까지는 일반현황입니다.
경제산업본부 기구는 5과 2사업소 27개 팀이며 정원 147명에 현원 146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5쪽 본부 예산규모는 일반회계 4668억 7300만원, 특별회계 169억 3200만원, 기금은 88억 9300만원입니다.
보고서 7쪽 본부 소관 위원회는 인천광역시 지역경제협의회 등 30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11쪽 부서별 사무분장과 보고서 12쪽 기타 현황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보고서 21쪽 2024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입니다.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시정요구 2건, 처리요구 8건, 건의 9건 총 19건으로 16건은 진행 중에 있으며 3건은 종결처리하였습니다.
그러면 처리계획에 대해 건별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시정요구 2건입니다.
나상길 위원님이 지적하신 출연동의안 자료 제출 관련입니다.
경제산업본부 산하 출자ㆍ출연기관이 출연동의안을 제출할 시 관련 조례에 명시된 자료를 빠짐없이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23쪽 문세종 위원님이 지적하신 삼산농산물도매시장 주차장 민원 관련입니다.
대형 화물차량의 불법주차를 방지하기 위하여 관할기관인 부평구청과 함께 수시 계도 및 적극적 단속을 통해 불법주차를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도매시장 시설현대화 사업 시 주차차단기 설치와 유료화를 적극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처리요구 8건입니다.
보고서 24쪽 김유곤 위원장님이 지적하신 지역상품 우선구매 및 지역업체 참여율 활성화 방안 마련입니다.
지역상품 구매 확대를 위한 공공부문 구매 강화, 인식개선을 통한 소비촉진, 협력체계 시스템 기반 조성을 골자로 한 종합계획을 지난 1월 말에 수립하였고 2월 중에 지역상품 구매 확대 총괄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잠정적으로 2월 24일 날로 지금 날을 잡고 있습니다.
올해 지역업체 계약금액 비중을 48.2%에서 50%로 확대하고 범시민운동 전개를 통해서 시민공감대를 형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경제산업본부 전 부서는 지역상품 소비촉진 및 민관합동 TF 참여 등 목표 달성을 위해서 적극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25쪽 나상길 위원님이 지적하신 지하도상가 공공위탁 직영 관련입니다.
’25년 1월 만료된 4개 상가에 대한 인천시설공단 인수인계가 완료되었으며 향후 시, 인천시설공단, 상인회가 상호 협력하여 지하도상가 활성화를 추진하겠습니다.
보고서 26쪽 소상공인 폐업률 급증에 따른 군ㆍ구별 맞춤지원 관련입니다.
소상공인종합지원센터에서는 폐업 및 폐업위기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교육 및 컨설팅을 실시하고 원상복구비를 적극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인천신용보증재단 8개 지점을 거점으로 10개 군ㆍ구와의 협업을 통해서 지역밀착형 소상공인 정책지원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보고서 27쪽 인천사랑상품권 활성화 관련입니다.
2024년 인천사랑상품권은 예산 1343억원 중 94억원을 불용하였습니다.
이는 경기침체와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인한 사용액 감소에 따른 것으로 올해에는 재정여건을 감안하여 캐시백 정책을 수립하고 예산 잔액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예산 불용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보고서 28쪽 박창호 위원님이 지적하신 생활임금 금액 상향 노력입니다.
향후에는 생활임금위원회 개최 전에 시의회와 노사단체 등 관련 단체와의 간담회를 개최하여 사전에 의견을 수렴함으로써 타시ㆍ도와의 생활임금 차이를 줄여나가겠습니다.
보고서 29쪽 인천 중소유통 공동도매 물류센터 관련입니다.
금년 7월까지 시설 개ㆍ보수 실시설계 및 공사를 완료하고 금년 하반기부터 물류센터를 민간위탁하여 정상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30쪽 이명규 위원님이 지적하신 인천사랑상품권 활성화 관련입니다.
인천사랑상품권은 현재 공영주차장을 포함하여 총 13만여 개소의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 사회적경제박람회 등 행사ㆍ축제장에서도 인천사랑상품권 결제 및 캐시백 지원을 추진하여 왔습니다.
2025년에도 축제, 박람회 등 행사 추진 시 인천사랑상품권 사용을 적극 권장하는 등 홍보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보고서 31쪽 지하도상가 냉난방기 교체 관련입니다.
노후된 주안역 및 석바위 지하도상가의 냉난방기를 금년 상반기 중 전면 교체하여 쾌적한 지하도상가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건의 9건입니다.
보고서 32쪽 인천사랑상품권 사후관리 철저입니다.
인천사랑상품권은 부정유통 근절을 위해 2024년 인천사랑상품권 상ㆍ하반기 부정유통 일제단속을 실시하였고 시민 불편사항을 처리하기 위해 고객센터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올해에도 지역경기 활성화를 위해 인천사랑상품권을 행안부 지침 및 기준에 맞게 운영할 수 있도록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보고서 33쪽 근로복지시설 심리상담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남동근로자종합복지관 등에서 근로자지원프로그램를 통한 심리진단 및 전문 심리상담과 각종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근로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관련 프로그램을 강화하여 지속 운영하겠습니다.
보고서 34쪽 소공인 화재알리미시설 설치 관련입니다.
’25년도 본예산 기준 5억여 원을 지원하여 청천공단 내 250개 업체에 화재알림시설을 설치할 예정입니다.
그 밖에 부평농장과 청천공단에 설치 독려를 통한 수요조사 후 추가 설치분에 대해서는 ’25년도 추경에 편성해서 설치토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35쪽 인천종합어시장 이전 관련 현안 해결입니다.
글로벌도시정무 분야 현안사항 정책현안회의를 통해서 인천종합어시장 활성화를 지원하고 기존 부지의 노후화 문제 해결을 위해 관계부서 합동점검뿐만 아니라 전통시장 환경개선 지원방안을 마련하여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36쪽 최저임금 지역별ㆍ산업별 차등적용제 검토 관련입니다.
시의회, 경영자총협회 등 관련 단체와의 정책토론회를 개최하여 자료를 공유하고 폭넓은 의견 수렴과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37쪽 e음카드 주무부서 조정 관련입니다.
인천사랑상품권 업무는 2024년 1월 경제산업본부 내 부서 간 업무조정을 통해 소상공인정책과에서 사회적경제과로 이관하였습니다.
소상공인 관련 업무와의 연관성과 시너지 효과 등을 고려하여 2025년 상반기 조직진단 시 인천사랑상품권 업무의 부서 조정을 건의하는 등 조직부서와의 협의를 진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38쪽 찾아가는 소상공인 정책 관련입니다.
인천소상공인종합지원센터에서 전문가가 직접 사업체를 맞춤형 컨설팅 지원을 추진하여 생업으로 센터 방문이 어려운 1인 소상공인의 어려움 해소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보고서 39쪽 지하도상가 공공전환에 따른 민간 소속 직원들 대책 관련입니다.
’25년 1월 31일 관리위탁 기간 만료상가의 공무직에 한하여 6개월간 고용승계를 하였습니다.
다만 일반직 경력경쟁채용은 공개채용 원칙으로 공단 인사규정에 해당 자격요건 충족 시 응시 가능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40쪽 시장 매니저 선발 관련입니다.
소상공인연합회 매니저 지원사업은 ’25년 신규사업으로 올해 4월부터 5개 군ㆍ구 소상공인연합회에 매니저 지원사업을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전통시장 및 상점가 매니저 추가 공모를 진행하여 지하도 상인회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25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먼저 경제정책과 소관 사항입니다.
보고서 47쪽 민생경제 안정을 위한 기반 구축입니다.
지난해 10월 정식 출범한 인천경제동향분석센터를 중심으로 경제동향보고서 발행, 이슈 현안대응 등 지역경제 동향에 대한 상시 분석ㆍ점검 체계를 구축하고 급변하는 대내외 경제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인천경제교육센터를 통해 어르신ㆍ청년 등 취약ㆍ소외계층에 대한 맞춤형 경제교육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48쪽 지역일자리 목표 공시제 운영입니다.
2025년 일자리 대책을 3월까지 수립해 공시하고 우수사업 발굴과 철저한 추진실적 관리를 통해 금년 일자리 목표 15만 4072명을 달성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보고서 49쪽 주력산업의 빈 일자리 구인난 해소입니다.
지역산업 특성에 맞는 맞춤형 일자리를 창출하는 고용노동부 공모 사업으로 고용 창출 및 근로환경 개선을 통해 고용안정을 도모하고 인천 주력산업인 뿌리산업, 운수산업의 기업과 근로자 대상 맞춤형 지원을 통해 지역 내 일자리 미스매치를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51쪽 지역수요 맞춤형 인재육성 및 채용 활성화입니다.
지역 특성 및 산업수요 맞춤형 직업훈련으로 관내 중소기업에 필요한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일자리 박람회 및 취업설명회를 5회 개최하여 구인ㆍ구직 매칭 확대 및 지역 고용 활성화에 힘쓰겠습니다.
보고서 52쪽 소비자 권익증진 및 지역물가 안정관리입니다.
소비자의 피해예방과 권익증진을 위해 시민 대상 맞춤형 교육과 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지역물가 안정을 위해 공공요금을 관리하고 착한가격업소 이용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소상공인정책과 소관 사항입니다.
보고서 57쪽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 및 사회안전망 구축입니다.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소상공인 종합 지원사업 추진으로 지역상권 발전을 도모하고 소공인 공동기반시설 운영 및 소공인 밀집지역에 화재알리미시설 설치로 뿌리산업의 기초인 소공인 지원과 화재안전에 힘쓰겠습니다.
보고서 59쪽 공정한 도시, 상생하는 도시 인천 조성입니다.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 공급업자와 대리점 간 분쟁조정을 통해 피해구제 및 공정한 거래 관행을 조성하겠습니다.
보고서 61쪽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지원을 통한 민생경제 회복입니다.
담보력이 부족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저금리 대출과 이자 지원 등을 통해 소상공인의 경영안정을 도모하고 영세소상공인의 노란우산공제 가입장려금을 지속 지원함으로써 소상공인의 사회안전망 제도권의 편입을 촉진하여 안전하게 생업에 종사할 수 있는 경영환경을 만들겠습니다.
보고서 63쪽 활력 넘치는 전통시장 조성입니다.
안전하고 편리한 전통시장 조성을 위해 시설 현대화, 주차환경 개선, 화재안전시스템을 구축하고 상권 경쟁력 강화를 위한 특성화 시장 육성과 경영 현대화 지원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65쪽 지하도상가 운영 정상화 및 활성화입니다.
지하도상가 시설공단 직영 전환으로 관리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확보하고 사용자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켜주는 다양한 지원사업과 노후설비 개선으로 지하도상가 활성화를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사회적경제과 소관 사항입니다.
보고서 69쪽 지속 가능한 사회적경제 자생력 강화입니다.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운영과 경영 안정을 위한 금융지원으로 지속 가능한 사회적경제 생태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보고서 71쪽 사회적경제기업 육성 및 성장 지원입니다.
인천형 예비 사회적기업 신규 발굴 지정 공모를 통해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과 사회서비스 확충을 도모하고 마을기업 및 협동조합의 경영 컨설팅과 자립 지원 등을 통해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노력하겠습니다.
보고서 73쪽 상생유통지원센터 운영을 통한 판로지원 확대입니다.
온ㆍ오프라인 유통채널을 확대하여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를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가고 공공기관 우선구매 등 공공판로 확보를 통해 인천시 사회적경제기업들의 자립기반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75쪽 취업 취약계층 생계안정 도모입니다.
공공 일자리사업을 지속 추진하여 저소득, 취업 취약계층의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보고서 77쪽 인천사랑상품권 운영 활성화입니다.
캐시백 차등화 정책을 유지하여 영세 소상공인을 보호하고 상생가맹점 제도를 확대 운영하여 시민과 소상공인의 체감 혜택을 최대화하겠습니다.
또한 다양한 부가 서비스 운영과 플랫폼 기능 강화로 시민 편의를 확대하겠습니다.
다음은 노동정책과 소관 사항입니다.
보고서 81쪽 근로자복합문화센터 건립입니다.
근로자 복지 증진을 위해 건립하는 2개소의 신규 근로복지시설 중 가좌 근로자복합문화센터는 상반기 동안 개관 준비를 완료한 후 하반기 근로자와 시민을 대상으로 문화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검단 근로자복합문화센터는 현재 토양오염 정화 추진 중으로 2월 중 오염토 반출을 완료한 후 공사를 재개하여 내년 상반기에 준공될 예정입니다.
보고서 83쪽 노사 상생의 문화 정착 지원입니다.
노동법률상담소 운영 등 노사단체 지원사업과 노사민정 상생협력을 추진하여 근로자의 사기를 진작하고 건전한 노사 문화를 정착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85쪽 노동이 존중받는 안전한 일터 조성입니다.
노동안전보건자문위원회를 내실 있게 운영하고 안전보건지킴이, 소규모 사업장 컨설팅 확대 운영 및 방호장치 등 지원사업을 추진하여 산업재해 예방활동에 힘쓰겠습니다.
보고서 87쪽 시 종사자 중대산업재해 예방입니다.
안전보건 의무사항 이행점검, 위험성평가 실시로 중대재해요인을 사전에 예방하고 건강보호대책을 추진하여 직원들의 안전보건 관리체계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농축산과 소관 사항입니다.
보고서 91쪽 미래 전문농업인 육성 및 농촌 삶의 질 향상입니다.
청년농업인에게 3년간 월 최대 110만원을 지급하여 미래 농업인을 육성하고 1만 5000여 농ㆍ어가에 연 60만원의 농ㆍ어업인 공익수당을 지원하여 농촌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보고서 93쪽 농산물 유통 활성화입니다.
유치원, 초ㆍ중ㆍ고 951개교에 무상급식비 868억원을 지원하고 삼산농산물도매시장 시설 현대화사업 설계비 38억원을 투입하여 ’26년 1월까지 건축기본 및 실시설계 완료 등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96쪽 가칭 인천농축산물유통공사 설립입니다.
급격한 유통환경 변화에 따른 도매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현재의 공영도매시장 관리체계를 관리사무소에서 지방공사 체계로 전환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2026년 2월 유통공사 설립을 목표로 차질 없이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98쪽 고품질ㆍ고부가가치 농식품산업 육성입니다.
해외상설 판매장 운영과 수출 선도조직을 육성하여 지역 농특산물의 판로 개척 및 수출을 활성화하고 친환경ㆍ저탄소 농업 생산기반을 확충하여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먹거리를 확보해 나겠습니다.
보고서 100쪽 안정적인 도ㆍ농 생산기반시설 확충입니다.
인천형 공동체 도시텃밭을 조성하여 시민들과 함께하는 도시농업을 활성화하고 농업 재해 예방사업을 추진하여 농업생산기반시설을 체계적으로 정비하겠습니다.
보고서 103쪽 지속 가능한 축산업 육성입니다.
축산업 경쟁력 제고와 경영 안정 지원을 위한 지역 특화 축산 사업비를 지원하고 축사환경 개선설비 지원 등을 통한 환경 친화적인 축산업을 육성하겠습니다.
보고서 105쪽 가축전염병 예방 강화입니다.
조류인플루엔자 등 재난형 가축전염병 차단 방역으로 농가 피해를 방지하고 주요 질병 예방약품 공급 및 인수공통감염병 관리로 질병에 강한 축산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보고서 107쪽 사람과 동물이 함께하는 행복도시 조성입니다.
체계적인 유기동물 보호관리로 동물복지를 실현하고 반려동물 문화인식 개선교육 실시와 복지문화센터 설치 등을 통해 공존하는 반려동물 문화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남촌농축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 소관 사항입니다.
보고서 113쪽 안전하고 효율적인 도매시장 운영 관리입니다.
시설물 보수ㆍ보강으로 안전사고 예방과 이용객 편의를 제공하고 농산물 수급 안정 공급으로 물가 안정을 도모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삼산농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 소관 사항입니다.
보고서 117쪽 안전하고 쾌적한 도매시장 관리 운영입니다.
도매시장 이용 시민의 편익과 안전한 도매시장 운영을 위해 철저한 시설안전 점검과 관리를 통해 시민의 편익제공은 물론 이용객의 만족도 향상과 쾌적하고 안전한 도매시장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경제산업본부 주요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경제산업본부에서 올해 계획한 주요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김유곤 위원장님과 또 신성영 부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유곤 위원장, 신성영 부위원장과 사회교대)
(보 고)
ㆍ2025년도 경제산업본부 주요업무보고서
(부록으로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