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학교교육국장 김흥복입니다.
인천교육 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성원과 격려를 보내주시는 존경하는 조현영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25년도에도 의회와 소통하고 협력하여 ‘학생성공시대를 여는 인천교육’ 실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학교교육국 간부 공무원을 소개하겠습니다.
김광석 초등교육과장입니다.
손철수 중등교육과장입니다.
이덕한 진로진학직업교육과장입니다.
최환영 체육건강교육과장입니다.
손재윤 학교생활교육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지금부터 학교교육국 소관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는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과 2025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순으로 간략히 보고드림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보고서 193쪽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입니다.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시 학교교육국 지적사항은 처리요구 4건, 건의사항 12건이며 처리결과는 종결 3건, 진행 13건입니다.
효율적인 보고를 위하여 처리요구 1개 사안에 대해서만 보고드리고 나머지는 보고서로 대신함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서 195쪽 관리번호 4번 유치원 특수학급 등 유아 사용공간을 유아용 설비로 교체 및 설비 기준 변경 방안 필요입니다.
우리 교육청에서는 유치원과 유치원 특수학급 신증설 시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 기준에 근거하여 각종 장애인 편의시설을 설치하고 있으며 유치원 교구ㆍ설비 기준과 특수학급 교구ㆍ설비 기준에 의해 원내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치원 내 화장실의 경우 불특정 다수가 사용하는 장소가 아니기 때문에 사용자 편의를 위해 인증 기관과 협의하여 유아용으로 설계ㆍ설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유치원 환경개선에 대한 수요가 있을 시 환경개선사업비를 편성하여 지원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025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231쪽 체험 중심 인성ㆍ효ㆍ예절교육 강화입니다.
2025년 인성교육의 비전은 즐겁게 체험하고 따뜻하게 실천하는 올바로 인성ㆍ효ㆍ예절 배움입니다.
단위학교에서 특색 있는 1교 1인성 브랜드를 정하고 인성 중심 교육과정 수업 평가를 운영하여 학교 교육과정 중심의 인성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권역별 올바로 배움터를 중심으로 학교, 가정, 지역사회와 연계한 체험형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놀이교육과 미디어 연계 체험 중심 인천 인성교육으로 체험을 통해 존중, 배려, 협력, 예절을 익힐 수 있도록 인천 어린이 놀이축제와 어린이청소년영화제를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세대 공감 인성ㆍ효ㆍ예절교육을 강화하고 동물 학대 예방교육을 확대 실시하며 긍정적인 언어 예절 문화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따뜻한 말 나누기 캠페인과 가정 연계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보고서 243쪽 모두가 존중받는 맞춤형 특수교육 지원 강화입니다.
과밀 특수학급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 2025학년도에는 유ㆍ초ㆍ중ㆍ고 특수학급 포함 총 134개의 특수학급을 신증설하게 되었습니다.
장애학생 개별 맞춤형 교육 지원을 위하여 시청각 장애, 중도중복 장애 학생을 위한 보조공학기기 지원, 치료지원, 특수학교 재난 대응교육, 장애 학생 문화예술 체육활동 프로그램, 장애 학생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장애 공감 문화를 확산하고 모두를 위한 통합교육 지원을 강화하기 위하여 통합교육지원단 운영, 장애 학생 정서행동 지원을 위한 학생ㆍ학부모 지원사업 및 행동중재전문가 양성 사업을 운영하겠습니다.
장애 학생의 꿈, 도선, 성장을 위하여 장애 학생 대학형 전공과 운영, 장애 학생 진로취업 지원 컨설팅단 운영, 직업교육 거점학교 운영, 꿈이음 진로ㆍ직업 프로그램, 전문 직업인 양성 특화교육과정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보고서 252쪽 고교학점제 운영지원입니다.
경쟁과 선발 중심에서 학생 개개인의 성장에 초점을 둔 교육으로의 전환을 위해 올해부터 고교학점제가 전면 시행됩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ㆍ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 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ㆍ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입니다.
고교학점제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지속적으로 고교학점제 운영 역량을 강화하고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을 위한 기반 구축이 완비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꿈두레 공동 교육과정 및 지역연계 꿈이음 대학 프로그램 운영, 학교 규정 및 체제 정비를 점검하여 학점제 기반 조성 지원, 고교학점제 지원센터와 인천온라인학교 운영 내실화를 통해 교외 소외지역이 없이 인천 관내 모든 학교의 고교학점제를 지원하겠습니다.
고교학점제의 현장 안착을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성장 경로를 지원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보고서 271쪽 미래를 선도하는 직업교육입니다.
인천형 직업교육은 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하여 신산업ㆍ신기술 및 지역전략산업의 고졸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학생의 다양한 성장 경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글로벌스타트업학교와 협약형 특성화고등학교를 운영하고 인천반도체고등학교를 전환ㆍ설립하는 등 신산업ㆍ신기술 분야 학과 개편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치 중심 현장실습과 취업ㆍ창업 교육,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실무 역량을 높이고 글로컬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미래지향적 인천형 직업교육은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선취업 후학습을 통해 인천에 정주할 행복한 직업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읽걷쓰 기반의 올바로 결대로 세계로 성장하는 교육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292쪽 학생 자기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비만 예방을 위한 운동ㆍ영양ㆍ생활습관개선 통합관리프로그램 운영, 청소년 건강 정책 제안 대회, 뇌 건강, 시력 보호, 구강 건강, 환경성질환 예방 관리 등 학생 참여 중심의 건강 증진 사업 지원과 학교 교육과정 연계 보건교육 과정 운영을 통해서 자기건강관리 역량 강화에 힘쓰겠습니다.
특히 올해 신규사업으로 만성 희귀질환 학생 건강을 보호ㆍ지원하고자 학생치료비 지원시스템 구축에서부터 학생, 학부모 대상 건강 나눔 캠프 운영 등 만성 희귀질환 학생의 학습권 보장 및 건강권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314쪽, 326쪽 관계 중심 생활교육 및 학교폭력 예방 역량 강화와 학생 자살 예방을 위한 생명지킴이 활동 활성화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다양한 고위기 원인을 가진 학생에 대한 통합적 접근이 필요함에 따라 다양한 맞춤형 지원을 하고자 합니다.
보고서 314쪽과 326쪽의 내용처럼 단절과 시작, 성찰적 회복, 동행과 성장이라는 고위기 학생 맞춤형 지원프로그램으로 인천 철학자의 길 I-Plato학교 운영을 개발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I-Plato학교는 복합적 고위기 학생이 안정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큰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또한 병원형 Wee센터 한 곳을 신규 지정하고 정신건강 전문가 학교 지원사업을 기존 1개 기관에서 4개 기관으로 확대 운영하는 등 정신과 치료와 교육을 연계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고위기 학생의 정서적 안정을 돕는 데 큰 역할을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학교교육국 소관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오늘 주요업무보고를 통하여 존경하는 위원님들께서 제시하여 주시는 고견들은 저희 학교교육국 정책에 적극 반영하여 주요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직원 모두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조현영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모든 교육위원님의 적극적인 조언과 아낌없는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보 고)
ㆍ학교교육국 주요업무보고서
(부록으로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