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복지수석전문위원 임영태입니다.
2025년도 문화체육관광국 소관 세입ㆍ세출 예산안에 대해 주요 사항 위주로 검토보고드리겠습니다.
2025년도 문화체육관광국 총괄 세입예산 규모는 전년도 예산액 1098억 7292만 1000원 대비 23.12% 증액된 1352억 7007만 1000원이고 세출예산 규모는 전년도 예산액 4966억 319만 3000원 대비 0.86% 감액된 4923억 5487만 2000원입니다.
검토보고서 3쪽 일반회계 세입예산액 규모는 2024년 예산액 1083억 1640만 9000원 대비 255억 224만 2000원을 증액한 1338억 1865만 1000원으로 23.54% 증가했습니다.
주요 사항 위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검토보고서 4쪽, 예산서 86쪽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 연희크리켓 경기장 운영수입은 대형행사 개최 등 대관사용료 7000만원과 2025년 하반기에 개장하는 파크골프장 생활체육 대관수입 증가 예상액 3000만원을 증액편성한바 현재까지 파크골프장 조성 진행상황과 향후 계획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인천 삼산월드체육관 운영수입은 샤워실 및 헬스장 보수공사 완료에 따른 지하 1층 생활체육공간 재개관에 따른 운영 정상화로 프로그램 운영 및 주차요금 수입 증가 예상분 1억 310만 2000원을 증액편성하였습니다.
올림픽기념국민생활관 운영수입은 전면 개보수 공사 완료 후 시설 재개장에 따른 프로그램 운영수입 증가분 4억 9910만 7000원을 증액편성하였습니다.
체육시설 중 일부가 내구연한이 지나 민원사항이 발생되는바 운동기구 및 시설점검 등 주민 불편 최소화 방안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액 규모는 2024년 예산액 4950억 3468만 1000원 대비 69억 9232만 9000원을 감액한 4880억 4235만 2000원으로 1.41% 감소했습니다.
검토보고서 6쪽, 예산서 379ㆍ380ㆍ388ㆍ389ㆍ391ㆍ392ㆍ398쪽 청년문화창작소 운영 등 17개 사업은 인천광역시 문화재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따라 시의 출연으로 설립ㆍ운영되고 있는 인천문화재단에 운영비 및 인건비와 사업비에 대한 출연금을 지원하는 사항이며 그중 14개 사업이 2024년까지 위탁ㆍ보조사업으로 운영되었으나 2025년부터 출연금 사업으로 전환되면서 세출예산 편성목이 변경됨에 따라 신규로 편성되었습니다.
2025년부터 14개 위탁ㆍ보조사업이 출연사업으로 전환되는바 그에 따른 인건비의 인상 등 문제점은 없을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예산서 382쪽 지역특화콘텐츠 개발지원은 인천의 특화된 글로벌 역량을 활용한 콘텐츠 실증을 통해 기업과의 콘텐츠 투자 지원 연계 및 해외 바이어 초청, 해외진출까지 원스톱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입니다.
전년 대비 지원예산이 대폭 증가한바 증액 사유와 사업계획 및 기대효과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예산서 383쪽 인천 국제1인미디어 페스티벌은 크리에이터 중심의 무대행사, 전시부스, 비즈매칭 등으로 구성된 전시장을 운영하는 사업으로 전년 대비 지원예산이 대폭 증액된바 증액 사유와 사업의 주요 변경내용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검토보고서 7쪽 하단, 예산서 391쪽 창작뮤지컬 제작공연 지원은 인천의 가치와 문화가 담긴 창작뮤지컬 제작공연 지원을 통하여 지역문화기반 창작물을 개발하여 보급하는 사업입니다.
제75주년 인천상륙작전 기념주간과 연계 추진하여 사업 진행비와 공연 제작ㆍ운영비 등 2억 8000만원을 신규편성한바 신규편성 사유와 구체적인 사업계획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검토보고서 8쪽, 예산서 392쪽 제43회 대한민국연극제는 문화예술진흥법 제3조에 따라 전국 연극제와 연계한 대형 공연 프로젝트 사업으로 14억 5000만원을 신규편성하였습니다.
대한민국연극제 개요와 인천의 과거 개최실적 등 사업에 대한 개괄적 설명이 필요합니다.
검토보고서 9쪽, 예산서 405쪽 인천뮤지엄파크 건립은 전국 최초로 미술관, 박물관, 예술공원이 어우러지는 인천 최고의 복합문화예술 플랫폼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2021년부터 2028년까지 추진되는 계속비사업입니다.
중앙투자심사 2단계 결과에 따라 사업이 지연되고 있는바 현재까지 진행상황과 대책, 향후 계획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검토보고서 11쪽, 예산서 412쪽입니다.
국민체력100 운영은 문화체육관광부, 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공단에서 국민체육진흥기금을 활용하여 추진하는 공모사업으로 국민 체력 및 건강 증진을 위해 체력상태를 측정ㆍ평가하여 운동 처방해 주는 대국민 스포츠 복지서비스입니다.
2024년 1월 연수구 국민체력100 사업이 중단되어 현재 미추홀구의 체력인증센터 총 2개소가 운영 중인바 미추홀구와 동구에 체력인증센터 총 2개소가 운영 중인바 인천시 인구수에 비해 체력인증센터 수가 현저히 적어 민원사항이 발생되고 있어 센터의 추가 개소 등 주민불편 최소화 방안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예산서 414쪽, 2025 인천국제마라톤대회는 인천시민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마라톤 문화 형성 및 국제스포츠도시 인천 브랜드 제고를 위한 사업으로 10억원을 신규편성하였습니다.
대회기간 및 참가인원 등 전반적인 사업내용과 안전관리대책 수립 등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검토보고서 12쪽 하단, 예산서 417쪽~418쪽 계양경기장 보수보강공사 등 5개 사업은 2025년 공공체육시설 개보수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된 사업으로 신규편성되어 시설 이용객들의 안전사고 예방 및 편의를 도모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시설별 공사 준공시기 준수, 홍보 등을 통해 시민 불편이 없도록 대책 마련이 필요합니다.
검토보고서 13쪽, 예산서 419쪽 계양3동 실내체육시설 건립은 공공체육시설이 부족한 계양구 내에 실내체육시설을 건립하여 지역주민의 건강을 증진하기 위한 사업으로 20억 1200만원을 신규편성하였으며 남동 다목적실내체육관 정비는 체육관 내 행사 시 소리 울림 현상 지속과 노후화로 인한 민원 불편 해소를 통해 시민 편익을 증진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3억 1856만 3000원을 신규편성하였습니다.
검토보고서 14쪽, 예산서 423쪽 인천관광공사 경상전출금은 인천관광공사에 대한 적정한 경상경비 지원을 통해 공사의 원활한 사업 추진 및 안정적 운영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나 전년 대비 20억원이 감액되었습니다.
지방공기업법 시행령 제63조제3항 규정과 2024년의 공사 직원 정원 증가에도 불구하고 예산은 오히려 축소되어 경영 차질이 우려되는바 경상전출금 감액 사유와 그에 따른 문제점 및 대책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검토보고서 15쪽, 예산서 427쪽 마이스업체의 청년인턴십 운영은 현장 중심 마이스 인턴십 프로그램 지원으로 지역사회 우수 마이스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사업이나 전년 대비 예산이 대폭 감소한바 감액 사유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예산서 431쪽 정부 타당성조사 수수료와 유치 검증 조사 수수료는 F1 유치를 위한 사전 행정절차인 정부 수행 타당성조사 수수료와 F1 유치 MOU 체결 후 대회 개최장소 및 서킷 디자인 콘셉트 등에 대한 현장 검증 수수료를 신규편성한 사항입니다.
F1 인천그랑프리대회 유치 추진에 있어 해외 성공사례 분석 및 벤치마킹과 함께 우리 시에 대한 SWOT 분석 등을 통해 우리 시 인프라와 환경여건 특성에 기반한 현실성 있는 마스터플랜을 수립하는 등 사업이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검토보고서 16쪽, 예산서 657쪽 장애인 이용 편의 자동화 장비 구입은 장애인에게 도서관 이용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장비를 구입하는 사업으로 자산물품취득비 2억6550만원이 신규편성된바 설치 위치 및 세부 산출내역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예산서 672쪽 소장유물 구입은 인천 전쟁사, 상업ㆍ산업사, 도시건설 관련 등 유물 구입을 위한 사업이나 자산취득비가 전년 대비 40% 감액된바 감액 사유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검토보고서 17쪽 원도심활성화특별회계 세입예산액 규모는 2024년 예산액 15억 5651만 2000원 대비 1억 509만 2000원 감액한 14억 5142만원으로 6.75% 감소하였으며 수도권매립지 주변지역 환경개선 및 원도심활성화특별회계 세출예산액 규모는 2024년 예산액 15억 6851만 2000원 대비 27억 4400만 8000원 증액한 43억 1252만원으로 174.94% 증가했습니다.
세입예산안 중 검토보고서 18쪽, 예산서 1441쪽 관광마이스과 일반회계 전입금은 원도심활성화특별회계 사업 추진을 위한 예산을 일반회계에서 원도심활성화특별회계로 회계 간 이관하는 사항으로 전년 대비 6.75%인 1억 509만 2000원 감액된 14억 5142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세출예산안 중 검토보고서 18쪽, 예산서 1292쪽 수도권매립지 주변환경 개선사업은 매립지 분진으로 인해 수도권매립지 주변 전통사찰의 미관 및 위생이 저해됨에 따라 사찰 옥상 내 잔디 시공을 통한 쾌적한 공간 구축으로 사찰 방문 지역주민의 편익을 증진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전년 대비 208.33%인 2500만원 증액된 3700만원을 편성한바 증액 사유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예산서 1293쪽 검단복지회관 노후시설 개선은 2001년 개관 이후 24년이 경과한 검단지역 대표 문화체육시설 검단복지회관의 전반적인 노후시설물 개선을 통해서 지역주민 만족도를 제고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7억 8100만원을 신규편성하였습니다.
검토보고서 19쪽, 예산서 1294쪽 계양3동 실내체육시설 건립은 공공체육시설이 부족한 계양구 내에 계양3동 실내체육시설을 건립하여 지역주민의 건강 증진 및 생활체육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20억 4300만원을 신규편성하였습니다.
예산서 1454쪽 인천시티투어 운영은 인천관광공사에 위탁하여 추진되고 있으며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인천의 주요 관광지 방문을 통하여 다양한 인천관광 체험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전년 대비 6.75%인 1억 509만 2000원 감액된 14억 5142만원을 편성한바 인천시티투어 운영사업 예산 감액 사유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참 조>
ㆍ2025년도 문화체육관광국 소관 세입ㆍ세출 예산안 검토보고서
(부록으로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