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인천교통공사 사장 최정규입니다.
바쁘신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저희 공사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보내주시는 존경하는 김대중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인천교통공사 임직원 모두는 여러 위원님의 고견을 밑거름 삼아 인천시 발전과 시민 교통편의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러면 보고에 앞서 공사 임원과 주요간부를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유중호 감사입니다.
홍창호 안전경영본부장입니다.
백보옥 영업본부장입니다.
박종일 기술본부장입니다.
황치성 육상교통본부장입니다.
이제철 안전관리실장입니다.
김미영 기획조정처장입니다.
현웅대 경영지원처장입니다.
안민수 도시철도영업처장입니다.
강경찬 차량승무처장입니다.
오태윤 시스템관리처장입니다.
이상복 시설환경처장입니다.
장성준 버스운영처장입니다.
김명옥 교통시설처장입니다.
김기범 감사처장입니다.
(간부 인사)
이상 공사 임원과 주요간부의 소개를 마치고 배부해 드린 유인물에 따라 2025년도 주요사업 추진상황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금일 업무보고 보고 순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금일 보고는 일반현황, 주요사업 추진상황 그리고 현안사항의 순서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쪽 운영현황입니다.
저희 인천교통공사는 도시철도사업으로 인천 1ㆍ2호선과 서울 7호선 인천~부천 구간을 운영하고 있고 궤도사업 일환으로 월미바다열차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육상교통사업으로는 준공영제 시내버스, 인천종합터미널, CNG충전소, 청라~강서 BRT, 청라 GRT, 장애인콜택시, 버스 및 택시승강대, 교통연수원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운영현황은 4쪽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보고서 4쪽이 되겠습니다.
먼저 도시철도 분야로 공사는 1호선 30개역, 2호선 27개역, 7호선 인천~부천 구간 11개역 등 총 68개역을 운영하고 있고 일평균 약 51만 명의 인천시민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육상교통 분야입니다.
공사는 직영사업으로 준공영제 시내버스 4개 노선, CNG충전소 1개소, 인천종합터미널을 운영하고 있고 대행사업으로는 장애인콜택시, BRT 및 GRT, 버스 및 택시승강대 등을 운영하면서 인천시와 함께 다양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월미바다열차 분야입니다.
월미바다열차는 도심형 관광 모노레일로 현재 4개 역사, 6.1㎞ 구간에 자동 운행이 가능한 궤도차량 5대를 운영하고 있으며 2024년 기준 약 27만 명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5쪽 조직 및 인력현황입니다.
현재 공사는 안전경영본부, 영업본부, 기술본부, 육상교통본부 등 4개 본부체계로 운영되고 있고 2025년 5월 기준 약 3100여 명의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6쪽 예산현황입니다.
공사의 예산규모는 총 5350억원입니다.
이 중 공사가 자체 영업활동을 통해 수입한 운수사업수익 등은 2123억원으로 이는 전체 예산의 약 40% 수준으로 부족한 부분은 인천시 출자금, 운영보조금 등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업별 예산규모는 지출예산을 기준으로 도시철도사업이 4492억원으로 전체 예산의 84% 수준이고 육상교통사업이 858억원으로 1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025년 주요사업 추진상황을 보고하겠습니다.
11쪽이 되겠습니다.
저희 공사는 최고의 교통서비스 제공으로 시민안전과 도시교통 발전 추구라는 미션을 실현하고자 안전사고 Zero, 고객만족도 최고등급 달성, 수송 2억 800만 명 달성, 행정안전부 기관평가 최고등급 달성을 경영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2쪽 경영지표별 관리목표는 보고서로 대신하겠습니다.
다음은 13쪽 빈틈없는 안전경영체계 구축, 안전사업장 조성입니다.
공사는 2025년 기준 약 490억원 규모의 철도안전 분야 투자 및 실적 관리, 중앙정부 안전 분야 기관평가 최적 대응 등을 통해 안전경영체계를 최적 운영하고 최고 수준의 철도안전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종 안전지도점검과 관리감독자 타운홀미팅 등 여러 부서 간 소통과 협업 등을 통해 사내 안전문화 정착에도 만전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4쪽 중대산업재해 예방, 안전한 일터 조성입니다.
공사는 산업재해 발생 최소화를 위해 고위험 건설공사 등을 중심으로 도급사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종사자 안전의식 향상을 위해 검단연장선 개통 등 현안업무를 중심으로 산업안전보건 분야 지도점검활동을 연중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라돈측정용역, 공기질측정용역 등을 통해 현장직원 작업환경을 최적 관리하고 구조 및 응급처치 교육, 사업장 89개소에 설치되어 있는 자동심장충격기 적정 관리 등을 통해 응급상황 시 대응능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5쪽 체계적인 재난안전관리체계 구축입니다.
공사는 풍수해, 화재 등의 자연재해 및 사회재난의 체계적 대응체계를 구축ㆍ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었던 리튬배터리 모터카 화재 예방대책을 수립ㆍ시행하고 있으며 금년에는 18개 역사를 대상으로 화재감지기, 피난안내기 등 역사 시설물과 연계한 인공지능 기반 재난대피 안내시스템을 확대 구축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시의적절한 비상대응훈련 실시와 관련 매뉴얼 정비, 대시민 안전캠페인 활동 등을 통해 각종 재난으로부터 시민안전을 확보하고 중단 없는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6쪽과 17쪽 철도차량 및 철도시설 최적 성능 유지가 되겠습니다.
공사는 지난 2020년부터 2025년까지 1436억원 규모의 지방공사채를 발행하여 1999년 개통한 인천 1호선의 노후 철도시설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금년은 해당 개선사업의 마지막 해로 변전소 전력설비, 역사 전기설비, 역사 에스컬레이터 등의 개선사업을 정상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1호선 전동차의 연장사용 가능 여부와 운행 안정성을 확보하고자 2025년 전동차 32칸, 8대를 시작으로 2029년까지 인천 1호선 전체 전동차에 대한 정밀안전진단을 추진하고 있고 그 외에도 1호선 터널 내 토목구조물 정밀안전진단, 레일 교체 등도 추진하면서 시설물 최적 상태 유지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특히 공사는 각종 철도시설 유지보수를 시행함에 있어 본사와 차량기지에 설치된 공조설비의 성능점검을 당초 용역에서 자체 시행으로 전환하고 있고 2024년 1월부터 시행하고 있는 인천 2호선 전 구간 완전 무인운전 UTO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임직원 교육은 물론 소프트웨어 개선 등을 자체로 추진하면서 관련 예산 절감과 운영 노하우 확보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0쪽과 21쪽 시민과 종사자가 안전한 대중교통 구현이 되겠습니다.
공사는 2호선 전동차 혼잡도 완화를 위해 2024년 운행편성을 1대 증편해 운행시격을 당초 3분에서 2.5분으로 단축한 바 있습니다.
금년에는 4칸 1대 운행체계 구축을 위한 안전 인프라를 확충하고 내년부터는 인천시와 협의를 통해 전동차 5대 증차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공사는 다양한 철도시설 안전 인프라를 확충하고 있습니다.
먼저 2024년부터 2027년까지 4년간 약 380억원을 투입해 현행 열차무선통신시스템을 정부 재난망 등과 연계 가능한 LTE-R 방식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있고 터널 내 유치선 2개소에 있는 하이브리드 모터카의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CCTV, 살수장치 등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또한 역사에 있는 다수의 전기ㆍ신호ㆍ통신설비에 국소소화설비를 설치하여, 22페이지가 되겠습니다.
해당 기기에 화재가 발생할 경우 초동 진화가 가능하도록 운영하고 있고 2호선 역사 승강장에 설치된 행선안내설비에는 열차 혼잡도 정보를 금년 4월부터 표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그동안 야간 단전 이후 이루어지던 터널 내 궤도시설물 점검을 AI 기반 로봇으로 대체하는 사업도 추진하고 있으며 역사 승강기 내 사고, 고장 등을 실시간으로 감지할 수 있는 승강기 스마트 관제 플랫폼을 설치하는 등 다양한 철도시설을 유지보수함에 있어 안전성 확보는 물론 업무 효율화에도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5쪽 맞춤형 서비스 추진으로 고객만족도 향상 도모 건이 되겠습니다.
공사는 지난 2021년부터 2023년까지 행정안전부 주관 고객 만족도조사에서 동종기관 중 1위를 차지하고 있었으나 작년에는 3위에 그친 바 있습니다.
이에 공사는 현장 대응 TF팀을 연중 운영하고 35명의 시민 모니터요원으로 위촉하면서 수요자 중심의 고객서비스 환경을 조성하여 다시 한번 최상위권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 26쪽과 27쪽이 되겠습니다.
이와 함께 실시간 민원 상담 시스템과 SNS를 활용한 고객 맞춤형 정보를 연중 제공하는 감성마케팅을 추진하고 금년 말까지 역사 유휴공간을 추가로 발굴하고 해당 장소에는 파크골프존, 헬스충전소 등을 조성해 수익창출도 가능한 시민 친화공간을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지역 문화단체 또는 지자체 등과 협업하여 청소년 댄스 버스킹, 작은 콘서트 등을 추진함으로써 문화와 예술이 하나되는 도시철도를 만들겠습니다.
다음은 28쪽과 29쪽 편리하고 안전한 고객 이용환경 개선사업이 되겠습니다.
공사는 지난 2023년부터 전동차 객실설비, 역사 화장실 등 노후된 인천 1호선 고객 접점시설의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통약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3개 역사에 승강설비를 확충하고 있고 장애인화장실 비상콜폰, 계양역 등 지상역 승강장 고객 쉼터, 역사 계단 논슬립 패드 등 시민 친화적 편의시설을 지속 확충하고 있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30페이지입니다.
이와 함께 안전하고 편리한 고객 이용환경을 조성하고자 역세권 대규모 행사 시 특별수송 종합안전대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검단연장선 개통과 연계한 환승역 혼잡도 개선방안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사업비를 유치해 노후 공조설비를 개선하고 있으며 공조, 환기시스템 최적 관리 등을 통해 쾌적한 역사 환경 조성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다음은 32쪽과 33쪽 도시철도 수송수입 증대 총력입니다.
공사는 금년도 도시철도 1호선ㆍ2호선ㆍ7호선 수송목표를 1억 9800만 명으로 잡고 수송ㆍ수입목표 달성을 위해 검단연장선 개통 등 대외환경 변화에 부합하는 호선별, 역별, 월별 실적관리와 역사별 도시철도 이용 활성화 특화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2023년 작전역을 시작으로 금년 상반기까지 전체 역사에 교통카드 접촉 없이 도시철도 운임을 결제할 수 있는 태그리스 게이트를 설치하는 등 편리한 이용환경 조성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34쪽이 되겠습니다.
아울러 인천시와 함께 1호선ㆍ2호선 유휴공간에는 소상공인 전용 택배 집화센터 총 56개소를 하반기까지 설치하고 부천시 및 서울교통공사와의 주기적 소통을 통해 7호선 인천 구간~부천 구간 11개역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5쪽 비운수사업수익 증대 및 수입구조 다변화입니다.
공사는 금년도 비운수사업 수입목표를 188억으로 설정하고 검단연장선 3개역 등에 커피숍, 편의점 등 유치함으로써 신규 임대사업수익을 창출할 예정이 되겠습니다.
36쪽이 되겠습니다.
또한 월미바다열차 운영수지 개선을 위해 지역상권과 연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과 SNS를 활용한 홍보활동을 추진함과 동시에 금년 하반기까지 조직ㆍ운영시스템 전반을 대상으로 장기 마스터플랜을 수립할 예정에 있습니다.
37쪽 육상교통사업 수송수입 증대 및 경쟁력 확보입니다.
공사는 현재 인천시와 협업을 통해 준공영제 시내버스, 장애인콜택시 등 다양한 육상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이와 병행해 자체 운영비용 절감방안을 시행하면서 사업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특히 청라~강서 BRT 3대와 장애인콜택시 특장차 20대의 증차사업을 추진해 증가하는 수송 수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9쪽 미래 성장동력 창출 및 사업 다각화 추진입니다.
공사는 중앙정부 R&D사업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도시철도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중소 협력업체와 함께 외산품 국산화, 단종품 개발 등을 적극 추진하면서 도시철도 운영의 경제성과 안정성 확보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41쪽 경영목표 공유, 생산적 조직문화 구현이 되겠습니다.
공사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정책 등과 연계한 각 부서 중점사업을 대상으로 연중 집중 관리를 추진해 공사 경영목표 달성을 도모하고 안전 중심 조직체계 구축, 직무 중심 인사관리제도 도입 등을 통해 생산적 조직문화 구현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아울러 ESG 경영체계 고도화, 사내 MZ세대와의 소통을 통해 지방공기업으로 사회적 책임 이행과 내부직원 만족도 향상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43쪽 상생의 노사관계 구축 및 일하기 좋은 일터 조성이 되겠습니다.
공사는 그간 노동조합과의 상생ㆍ협력을 통해 2024년 20년 연속 무분규 사업장이라는 성과를 만들어냈습니다.
금년에도 노동조합과 경영정보를 공유하는 열린 경영을 실현하고 다양한 노사 파트너십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보다 발전적인 노사관계를 정립하는 데 힘쓰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4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또한 성희롱, 성폭력 등 비위행위 사전 예방시스템을 강화하고 배우자 출산휴가를 10일에서 20일로 확대하는 등 다양한 일ㆍ가정 양립제도를 시행하여 행복한 직장문화 조성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45쪽 투명하고 공정한 공기업 문화 조성이 되겠습니다.
공사는 먼저 Press Meeting Day 추진, 대학생 기자단을 활용한 SNS 뉴스 콘텐츠 제작 등을 연중 추진해 시민과 소통을 강화하고 하도급 지킴이, 상생결제시스템 등 중소 협력업체와 공정거래시스템을 운영하여 지역사회와 동반 성장하는 지방공기업으로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아울러 예산회계 자율통제시스템 운영, 여비집행실적 모니터링 의무화 등 부패 취약분야 사전 감시시스템 운영 등을 통해 청렴하고 공정한 조직문화, 간담회를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공사 현안사항을 보고하겠습니다.
보고서 49쪽 인천 1호선 검단연장선 개통 준비 만전 건이 되겠습니다.
그간 공사는 인천 1호선 검단연장선 개통을 위해 합동 TF팀 구성 등 인천시 도시철도건설본부와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도시철도 운영기관으로서 역할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특히 정부 기준에 부합하는 사전점검, 시설물 검증시험, 영업 시운전 등 각종 철도종합시험운행을 모두 정상 추진했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공사는 시설ㆍ설비 인계인수, 철도안전관리체계 변경 등 관련 법적 절차를 차질 없이 진행해 6월 말 개통 이후에는 검단 주민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인천 1호선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51쪽 재정건전성 확보를 위한 도시철도 운임 인상 건이 되겠습니다.
우리 공사를 비롯한 전국의 도시철도 운영기관들은 수송원가 대비 낮은 수준의 운임, 무임수송 등 공익서비스 비용 증가 등의 영향으로 매년 당기순손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공사는 수도권 지자체 등과의 협의를 통해 6월 중 도시철도 운임을 교통카드 기준 기본요금 1400원에서 1550원으로 조정할 예정입니다.
이 경우 공사에는 2025년 기준 약 43억원 정도의 경영개선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상 제302회 제1차 정례회 주요사업 추진상황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장시간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보 고)
ㆍ2025년도 인천교통공사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보고서
(부록으로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