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에 앞서 재정기획관실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김진태 재정기획관입니다.
이태산 예산담당관입니다.
김상길 재정관리담당관입니다.
김종호 지방세정책담당관입니다.
김철주 납세협력담당관입니다.
시현정 회계담당관입니다.
끝으로 권오훈 재산관리담당관입니다.
(간부 인사)
이상 간부 소개를 마치고 배부해 드린 책자로 재정기획관실 주요업무를 핵심 사항 중심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쪽 일반현황입니다.
재정기획관실은 예산 편성과 운용 및 국비 등 재원 확보를 총괄 관리하고 재정리스크와 부채 및 공기업 운영 전반, 지방세 제도 운영과 세원 개발 및 체납 정리, 계약ㆍ지출업무와 결산, 국ㆍ공유재산 취득, 처분, 관리에 관한 사항 등을 관장하고 있습니다.
다음 4쪽입니다.
우리 시 올해 본예산은 13조 1442억원이며 일반회계 예산은 9조 3264억원입니다.
5쪽입니다.
재정기획관실은 효율적인 재정 운용을 위해 민간 전문위원 등으로 구성된 13개 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 7쪽 지방공기업 및 출자ㆍ출연기관 현황입니다.
우리 시 공사ㆍ공단은 5개, 출자ㆍ출연기관은 12개로 업무 소관 담당부서별로 감독하되 재정기획관실에서 총괄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부서별 사무분장은 10쪽에서 보시는 바와 같습니다.
재정기획관실은 건전재정 기반조성을 통해 지역경제 성장동력을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3쪽 민생을 뒷받침하는 적극적 재정 운용입니다.
2022년 하반기 예산 운용은 민생경제 회복을 지원하고 민선8기 주요 공약사업 추진 동력 확보를 중점 추진하겠습니다.
제1회 추경예산은 7월부터 준비하여 8월에 시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며 정부추경 연계사업 후속조치와 주요 현안사항을 반영하여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또한 내년 2023년도 본예산은 민선8기 시정철학을 반영하여 ‘시민이 행복한 세계 초일류 도시 인천’을 만들기 위한 사업에 중점 투자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신속한 재정 집행을 위해 대규모 투자사업에 대한 핀셋 점검과 시, 군ㆍ구, 공기업의 집행상황을 수시 점검하여 지역경제의 선순환을 촉진하고 내실 있는 재정 운용을 위해 5억원 이상 투자사업과 1000만원 이상 행사성 사업의 성과평가와 환류를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15쪽 안정적 재정지원을 위한 국비재원 확보입니다.
2023년 국비 확보 목표액은 5조 3500억원으로 상반기 세 차례의 국비 확보 보고회를 통해 발굴한 총 100여 건의 사업에 대해 지속적으로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있으며 중앙부처와의 협력, 지역 국회의원 간담회 등 전략적인 소통과 대응으로 목표 이상의 국비 확보를 위해 지속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16쪽 철저한 세원 관리를 통한 세입 확충 노력입니다.
올해 지방세 세수 목표는 4조 3722억원으로 4월 말 기준 현재 1조 6948억원을 징수하여 전년 동기 대비 6.4% 증가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주요 세원 동향분석과 세수 변동요인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납세 홍보활동을 확대하는 등 다각적인 징수 노력을 통해 안정적 세수 확보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다음 17쪽 고액상습 및 생계형 체납의 효율적 관리입니다.
금년도 체납정리 목표액은 총 851억원으로 5월 말 기준 673억원을 정리하여 목표 대비 79%를 달성하였습니다.
앞으로 오메가 추적징수반, 알파 민생 체납정리반을 확대 운영하고 지방세와 세외수입 체납 통합관리를 위한 원스톱 서비스를 가동하여 효과적으로 체납을 정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18쪽 사회적 약자기업 제품 우선구매 추진입니다.
우선구매 실적은 올해 5월 말 기준 1073억원으로 10개 분야 중 6개 분야 목표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향후 구매율이 낮은 4개 분야의 실적 제고를 위해 중점관리 대상 약자기업 선정을 독려하여 부진 분야가 없도록 집중 관리하고 우선구매 우수부서에는 포상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19쪽 공유재산의 체계적 관리 및 효율적 처분입니다.
5월 말 현재 매각대금 징수 및 재산 매각 실적은 136억원이며 공유재산 일제조사로 무단점유 30필지를 확인하고 변상금 부과 등의 조치를 완료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안정적 재정 확충을 위해 토지매각대금 1929억원을 확보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코로나19 피해 회복을 위한 공유재산 임대료 감면을 지속 추진하여 소상공인의 부담을 경감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23쪽부터 현안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조례 제정 추진입니다.
인천광역시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은 지난 2020년 9월 15일 제265회 임시회 상임위에서 의결이 보류되어 2021년 9월 제273회 임시회 상임위에서 의결된 안건이나 경제자유구역 및 수도권매립지특별회계 등 특정 재원의 재정 축소 우려 등을 사유로 본회의에는 미상정되어 이번 임시회에 재상정하는 안건입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지방재정법과 지방자치단체 기금관리기본법이 2020년 6월 개정됨에 따라 기존의 인천광역시 통합관리기금과 지방채상환기금을 통합하여 인천광역시 통합재정안정화기금을 신설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인천시를 제외한 나머지 16개 광역시ㆍ도가 기금 설치를 완료한 사항인 만큼 조례안이 제정되어 인천광역시 재정이 효율적ㆍ탄력적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긍정적인 검토를 요청드립니다.
다음은 지역상생발전기금 출연 동의입니다.
지역상생발전기금 출연금은 지방자치단체 기금관리기본법과 지방세법에 따라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 지방자치단체에서 출연하는 법정의무경비로서 2022년 출연 동의를 위해 지난 2021년 10월 제274회 임시회에 동의안을 상정하였으나 기금의 합리적 배분기준 마련 등을 사유로 부결되어 재상정하는 건입니다.
재정기획관실은 올해 3월부터 인천연구원과 지역상생발전기금 운용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연구하는 한편 행정안전부와 조합을 대상으로 재정지원계정 배분기준의 개선 필요성을 지속 설득하였으며 세부 출연에 관한 사항은 금일 세 번째 안건인 출연 동의안 제안설명 시 자세히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공정하고 투명한 시금고 지정 추진입니다.
현재 시금고는 일반회계를 중심으로 운영하는 1금고인 신한은행과 기타 특별회계를 운영하는 2금고인 농협으로 운영 중입니다.
금고 약정기간이 4년으로 올해 말 완료됨에 따라 시금고 지정을 추진코자 하며 7월 공개경쟁 방식의 공모를 시작으로 8월 지정을 완료하고 9월 약정을 체결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재정기획관실 소관 주요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2022년도 재정기획관 소관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