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홍보기획관 한영진입니다.
평소 홍보기획관에 많은 관심과 아낌없는 지원을 보내주고 계시는 존경하는 김재동 위원장님과 행정안전위원회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홍보기획관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최지훈 브랜드홍보팀장입니다.
(간부 인사)
홍보기획관은 다각적인 시정홍보를 통해 시민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인천의 도시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중심으로 홍보기획관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쪽부터 4쪽까지는 일반현황입니다.
3쪽입니다.
현재 홍보기획관은 기획관, 3개의 담당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원 18명에 현원 14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예산규모는 50억 1800만원입니다.
보고서 4쪽은 자료로 갈음하겠습니다.
7쪽 주요예산사업 현황입니다.
저희 홍보기획관의 주요예산사업은 투자사업 총 3건으로 사업비는 44억 9000만원입니다.
이 중 10억원 미만 투자사업은 1건으로 사업비는 8억원이며 10억원 이상 투자사업은 2건으로 사업비는 36억 9000만원입니다.
5월 1일 기준 전체 사업비 집행액은 15억 8200만원으로 집행률은 35.2%입니다.
다음은 분야별 2025년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1쪽입니다.
시정홍보 활성화에 관한 사항입니다.
시민 생활과 밀접한 매체를 활용하여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다각적 홍보를 추진하여 공감시정을 구현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총사업비 20억 5500만원 중 2억 9500만원을 집행하였으며 집행률은 14.4%입니다.
추진실적입니다.
시정홍보를 위한 인천알리미 가입자를 4만 7425명으로 확대하고 알리미 문자 17회, 인천e음앱 푸시알림 17건을 발송하였습니다.
12쪽입니다.
13개의 대중교통 및 다중이용시설 매체와 8개소의 디지털 전광판을 활용해 시정홍보를 추진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시민들에게 주요 정책과 시정을 시의성 있고 신속하게 전달하겠습니다.
13쪽입니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에 관한 사항입니다.
인천 도시브랜드를 활용한 마케팅을 통해 긍정적 도시 이미지를 제고하고 도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총사업비 16억 3500만원 중 11억 2800만원을 집행하였으며 집행률은 69%입니다.
추진실적입니다.
인천 브랜드를 활용하여 신규 홍보물을 개발ㆍ제작하고 하고 TVㆍ라디오 광고, 바이럴 영상 등을 활용한 도시마케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AI, 메타버스 등 첨단기술을 활용하여 트렌드에 맞는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4쪽입니다.
’25년 시 핵심정책에 대한 홍보영상을 제작하고 있으며 브랜드 캐릭터를 활용하여 어린이날 등 다양한 온ㆍ오프라인 행사를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시민이 직접 인천 섬을 방문하여 지도를 제작하는 인천 보물섬 168 캠페인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향후에도 인천 고유의 차별화된 콘텐츠로 도시이미지 및 경쟁력을 제고하겠습니다.
16쪽입니다.
뉴미디어 홍보 강화에 관한 사항입니다.
시 주요 정책부터 문화, 예술, 관광까지 인천의 매력을 알릴 수 있는 다양한 뉴미디어 콘텐츠를 기획ㆍ제작하여 시민의 시정 참여를 제고하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총사업비 8억원 중 1억 8200만원을 집행하였으며 집행률은 22.8%입니다.
주요 추진실적입니다.
카드뉴스, 숏폼 영상 등 콘텐츠 338건을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SNS 매체에 홍보하였으며 SNS 채널 활성화와 시민 참여를 높이기 위한 온라인 이벤트를 4회 개최하였습니다.
정각로그인, 장수퀴즈 및 시민참여 웹드라마 등 영상 콘텐츠 51건을 기획ㆍ제작하여 유튜브 채널에 홍보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25년도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 고)
ㆍ2025년도 홍보기획관 소관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보고서
(부록으로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