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전문위원 전상배입니다.
인천광역시 2024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에 대하여 주요내용 위주로 검토보고드리겠습니다.
제안경위, 제안이유, 계획내용에 대하여는 배부해 드린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검토보고서 4쪽입니다.
인천광역시 2024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은 88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 증축 계획안 등 취득 6건에 관한 사항입니다.
88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 증축 계획안은 시설 노후화에 따른 전면 개보수를 추진하고 있는 국민생활관의 이용자 및 인근 주민의 주차난 해소를 위해서 부설주차장 건축물을 증축하고 실외 암벽 클라이밍을 설치하는 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이용자의 편의증진 및 쾌적한 체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총사업비는 85억 8700만원입니다.
검토보고서 6쪽입니다.
2022년 기준 연간 이용인원은 48만 805명으로 일평균 1336명입니다.
현재 부설주차장은 49면으로 일평균 이용인원의 5%에도 미치지 못하여 이용자들의 주차수요 충족이 어려운 실정입니다.
검토보고서 9쪽입니다.
본 사업은 국비 지원 없이 전액 시비로 추진하는 사항입니다.
다만 88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 전면 보수 및 이번 증축 사업계획을 남동구에서 지속적으로 건의하였고 남동구청 민선8기 공약사업인 점을 감안하면 남동구에서도 사업비 부담 등 사업참여의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데 이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검토보고서 12쪽입니다.
마전동 공영주차장 건축 계획안입니다.
본 사업은 검단1 토지구획정리사업지구 내 공영주차장 부지에 건축물식 주차장을 확충하여 상업시설 및 주택가 밀집지역의 주차난을 해소하려는 것으로 사업비는 72억 9800만원이며 원도심활성화특별회계를 통해 국비 없이 전액 시비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검토보고서 15쪽입니다.
현재 사업대상지는 인천광역시 검단1지구 토지구획정리사업지구 내 체비지로서 서구에서 무료 주차장으로 조성하여 관리ㆍ운영하고 있지만 주차장이 준공된 이후 인천시설관리공단에서 관리ㆍ운영할 예정인바 관리ㆍ운영기관 변경에 따른 혼선이 발생하지 않도록 인수인계에 철저를 기하여야 할 것이며 또한 유료 주차장으로 전환하여 운영 예정으로 주차장 관리ㆍ운영에 따른 사업수지 및 운영비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검토보고서 17쪽입니다.
인천시는 심각한 주차난을 겪고 있는 도심부 단독주거지를 중심으로 부족한 주차공간 확보 및 수급 적정화를 위해 신속하게 조례를 개정하여 주차환경개선지구 지정을 군수ㆍ구청장에게 권고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을 마련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음은 검토보고서 20쪽입니다.
응급의료헬기 계류장 신축 계획안입니다.
응급의료헬기 계류장 설치는 응급의료 취약지 및 도서지역 응급환자의 골든타임을 사수함으로써 시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총사업비 26억 2100만원으로 전액 시비입니다.
인천시는 응급의료헬기 전용 계류시설을 확보하지 못하여 현재까지 총 7회에 걸쳐 임시 계류장을 이전하며 사용하고 있는 실정으로 응급의료헬기의 안정적 운영과 지속가능한 전용 계류장 확보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검토보고서 22쪽입니다.
헬기 계류장에 필요한 시설은 활주로, 착륙대, 격납고, 사무실, 주차장 등이 있습니다.
검토보고서 25쪽입니다.
닥터헬기 운영에 따른 소음영향도 기준은 61㏈ 이상 75㏈ 미만입니다.
연수구 우성1차아파트 지역은 제3종 일반주거지역으로 최고 소음도 71㏈로 소음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주변지역에 발생하는 소음을 저감하기 위해 계류장 주변으로 높이 10m에서 길이 40m의 방음벽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다음 검토보고서 29쪽입니다.
인천통합보훈회관 신축 계획안입니다.
본 건은 노후되고 협소한 현 보훈회관을 신축ㆍ건립하여 개별시설에 입주해 있는 보훈단체에 통합 입주공간을 제공하려는 것으로 총사업비는 190억원입니다.
검토보고서 30쪽입니다.
건립 예정인 통합보훈회관은 지하 1층에서 지상 4층으로 연면적 3971.6㎡의 규모로 1층은 다목적실과 휴게실, 2층은 공유 회의실, 3~4층은 단체사무실 등으로 배치할 계획이며 2024년 공모를 거쳐 2025년 12월 준공할 예정입니다.
사업대상지는 인천시 소유 상수도사업특별회계 공용재산으로 회계 간 유상 이관할 계획이며 건설비는 165억 3500만원과 설계용역비 24억 6700만원으로 소요됩니다.
검토보고서 33쪽입니다.
기존 시설의 활용방안과 관련하여 인천시가 독자적으로 시설물 활용방안을 수립ㆍ추진할 수 있는 것은 토지와 건물을 소유한 광복회관 1곳에 불과합니다.
단체에서 토지 및 건물을 소유하고 있는 보훈회관과 향군회관은 식당, 카페, 학원 등 임대시설사업을 활용하고 있으며 통합보훈회관이 신축되더라도 이전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으며 재원조달을 위해 상이군경복지회관의 토지매각을 계획하고 있으나 단체에서 건물을 소유하고 있어 이에 대한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음은 검토보고서 36쪽입니다.
연수소방서 신축 계획안입니다.
이 사업은 연수구 원도심 안전인프라 구축과 부족한 소방업무 수요에 부응하여 원도심 재난대응 취약요소를 해소하고자 구유지를 매입하여 연수소방서를 신축하려는 것으로 총사업비 274억원입니다.
검토보고서 37쪽입니다.
해당 부지는 현재 도시관리계획에 의거 용도지역 변경 및 지구단위계획 변경이 필요한 부지로써 현재까지의 진행사항과 계획 변경에 차질이 없는지 또한 철도안전법에 따라 건축의 신축 제한을 받는 지역으로 연접해 있는 철로로 인한 건축행위에 제한이 없는지 설명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검토보고서 40쪽입니다.
119생존수영체험장 신축 계획안입니다.
이 사업은 수난사고 발생 시 인천시민의 대처능력 향상 및 의무화된 초등학생 생존수영교육 지원을 위해 검단소방서 잔여부지를 활용하여 119생존수영체험장을 신축하려는 것으로 총사업비는 150억원입니다.
검토보고서 41쪽입니다.
119생존수영장체험장 설계 정원은 연간 최대 5만 4000명으로 학교단체 2만 7000명과 가족 등 일반인 2만 7000명을 반영하였으며 비용편익 분석은 인천국민안전체험관의 2022년도 이용률 등을 고려하여 3만 8700명으로 분석한 결과 1.08%로 경제적 타당성은 확보한 것으로 연구되었습니다.
끝으로 검토보고서 45쪽입니다.
종합검토의견으로는 2024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총 6건 사업은 88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 증축 계획안 등 6건에 대해서 인천광역시 공유재산 관리 조례 제5조에 따라 인천광역시 공유재산심의회에서 원안가결된 사항이며 관련 조례에 따라서 2024년도 예산의결 전에 공유재산관리계획에 대하여 의회의 의결을 받는 사항으로 특별한 이견은 없습니다.
다만 마전동 공영주차장 건축 계획안과 관련하여 체비지 회계 간 무상 재산이관 여부와 응급의료헬기 계류장 신축 계획안 관련 주민 반대에 따른 해결방안, 인천통합보훈회관 신축 계획안 관련 기존시설 활용방안 및 단체 이전 가능성, 119생존수영체험장 신축 계획안 관련 신축비용 및 운용비 교육청 분담 여부 등에 관하여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참 조>
ㆍ인천광역시 2024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 검토보고서
(부록으로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