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전문위원 전상배입니다.
검단 넥스트콤플렉스 복합개발사업 출자 동의안에 대하여 주요내용 위주로 검토보고드리겠습니다.
제안경위, 제안이유, 주요내용에 대하여는 배부해 드린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검토보고서 3쪽입니다.
본 출자동의안은 인천도시공사가 검단신도시 내 검단 넥스트콤플렉스 복합개발사업에 신규 출자하려는 것으로 시의회의 동의를 얻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검단신도시 개발사업은 수도권의 균형발전을 선도하고 자족형 신도시 건설로 주거생활 안정과 복지 향상에 기여하고 친환경적인 도시네트워크가 구축된 명품 신도시를 조성함으로써 인천 서북부 지역발전을 도모하는 사업으로 넥스트콤플렉스, 커넬콤플렉스, 휴먼에너지타운, 워라밸빌리지, 스마트위드업 등 5개 특화사업이 국토교통부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되었습니다.
검토보고서 4쪽입니다.
본 사업은 민간사업자 공모로 선정된 민간 컨소시엄이 출자해 설립한 프로젝트 금융회사가 사업을 추진하며 인천도시공사가 출자하여 사업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민간사업자 공모결과 롯데건설 컨소시엄이 선정되어 SPC가 설립되어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본 SPC는 롯데건설을 포함한 6개 기관으로 구성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검토보고서 5쪽입니다.
사업대상지는 인천1호선 검단 연장선 101역세권 지역으로 도시철도, 광역교통도로 등 우수한 교통 인프라를 갖췄으며 검단신도시 인근에는 기존 6개 택지지구와 김포 풍무지구가 인접하고 있어 검단신도시 메인상권 수요 외에도 인접지역 상권과 연계한 개발 수요가 예상되는 지역이고 검단신도시 및 인근 택지지구 등 배후 수요는 총 13만 1610세대에서 33만여 명이 살고 있습니다.
검토보고서 9쪽입니다.
인천도시공사가 추진하고자 하는 검단 넥스트콤플렉스 복합개발사업 출자에 대한 한국산업관계연구원이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재무적 타당성 및 사업수지는 충분한 것으로 검토되었으며 출자금도 인천도시공사 출자 한도 내로 가능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다음은 인천도시공사가 출자를 통해 사업에 참여할 경우 예상되는 문제점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검토보고서 10쪽입니다.
본 사업은 외부차입금 의존도가 76%로 높고 도입시설이 문화집회, 업무시설 등 상업시설에 편중되어 있어 미분양으로 인한 리스크가 일반 개발사업에 비해 클 것으로 예상되는바 사업추진 단계별 리스크 대응관리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종합검토의견으로는 본 사업은 한국산업관계연구원이 분석한 타당성 결과만을 놓고 본다면 총사업비 1조 3185억원에 총회수비 1조 5909억원으로 인천도시공사 지분 출자 시 출자금 회수가 가능하며 사업수지는 2724억원으로 사업의 타당성은 충분한 것으로 분석되어 지역상권 및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시민의 문화복지 요구를 해소하는 등 공공복지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음은 검암 플라시아 복합환승센터 복합개발사업 출자 동의안에 대하여 주요내용 위주로 검토보고드리겠습니다.
제안경위, 제안이유, 주요내용에 대하여는 배부해 드린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검토보고서 3쪽입니다.
검암 플라시아 복합개발사업은 정부의 무주택 서민 실수요자를 위한 신규 공공택지 확보정책에 따라 추진하는 국가정책사업으로 서민의 주거안정 및 주거수준 향상을 도모하고 시민의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검토보고서 4쪽입니다.
본 사업은 민간사업자 공모로 선정된 민간 컨소시엄과 인천도시공사가 프로젝트 금융회사를 공동으로 설립하고 자산관리회사를 별도 설립하여 명목회사인 프로젝트 금융회사의 업무를 자산관리회사에 위탁을 통해 사업을 추진하며 인천도시공사가 출자하여 사업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민간사업자 공모결과 IBK투자증권 컨소시엄이 선정되었고 컨소시엄은 8개 기관으로 구성이 되었습니다.
한편 프로젝트 금융회사 및 자산관리회사는 시의회 의결 이후 설립 예정입니다.
개발 필수 시설물은 사업준공 후 인천시에 기부채납할 예정입니다.
사업 필수시설로서는 여객자동차터미널 및 검암역과의 연결통로입니다.
검토보고서 11쪽입니다.
본 사업은 기부채납시설을 포함하고 있어 투자 대비 수익이 크지 않은 사업이며 수익성지수가 1.014로 분양가 등 변동에 매우 민감하므로 금융ㆍ분양시장 위축에 따른 미분양 및 공실률 해소방안, 주택가격 및 이자율 상승에 따른 안정성 확보 등 사업추진 단계별 리스크 대응방안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종합검토의견으로는 본 출자사업 동의안에 따른 검암 플라시아 복합환승센터 복합개발사업은 정부의 무주택 서민 실수요자를 위한 신규 공공택지 확보 정책에 따라 검암역세권 공공주택지구 내 공동주택용지, 주상복합용지, 복합환승센터용지, 복합(문화)용지를 개발하는 사업으로 인천 서북부 주민의 오랜 염원인 복합환승센터와 지구 내 랜드마크적인 편익시설을 적기에 제공하여 역세권 전체의 활성화 및 기부채납시설을 통한 지역상생형 복합문화공간을 형성하여 공공복리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ㆍ검단 넥스트콤플렉스 복합개발사업 출자 동의안 검토보고서
ㆍ검암 플라시아 복합환승센터 복합개발사업 출자 동의안 검토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