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대변인 고주룡입니다.
평소 대변인실에 많은 관심과 아낌없는 지원을 보내주고 계시는 존경하는 김대영 위원장님과 행정안전위원회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대변인실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준호 공보담당관입니다.
한영진 홍보기획담당관입니다.
이세웅 도시브랜드담당관입니다.
(간부 인사)
대변인실은 시정홍보를 통한 시민 공감대 형성과 인천의 도시브랜드 가치제고를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고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일반 현황부터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중심으로 주요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3쪽부터 6쪽까지는 일반 현황입니다.
3쪽입니다.
현재 대변인실에는 3개 담당관과 9개 담당이 있으며 정원 52명에 현원은 50명입니다.
4쪽입니다.
2023년도 대변인실 예산액은 179억 7500만원입니다.
대변인실 공무원 현황과 부서별 사무분장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주요예산사업 현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9쪽 주요예산사업 현황입니다.
저희 대변인실의 주요예산사업은 투자사업 8건과 용역사업 1건 등 총 9건이며 사업비는 166억 2700만원입니다.
이 중 5억원 미만 투자사업은 1건으로 사업비는 3억원이며 10억원 이상 투자사업은 7건으로 사업비는 161억 6400만원입니다.
용역사업은 1건으로 사업비는 1억 6300만원입니다.
4월 30일 기준 전체 사업비 집행액은 59억 2800만원으로 집행률은 35.7%입니다.
사안별로 추진사항을 상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공보담당관 소관입니다.
15쪽입니다.
지면매체 활용 시정홍보입니다.
지면매체를 활용하여 민선8기 시정 핵심 가치를 확산하고 시민과 소통하는 언론 홍보를 통해 시민의 시정 이해도와 체감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총사업비는 47억 5000만원 중 18억 5600만원을 집행하였으며 집행률은 39.1%입니다.
16쪽 추진실적입니다.
시정홍보를 위한 보도자료 발굴 및 제공 1114건, 신문 활용 시정홍보 251회, 잡지 활용 시정홍보 22건을 추진하였으며 신문 활용 기획보도는 87건, 지역신문 콘텐츠 제작 지원 8회, 인터뷰ㆍ기고문 지원 29건을 추진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시정홍보 기능을 강화하고 언론사 네트워킹 및 시정성과 공유로 시민의 시정 이해도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17쪽입니다.
영상매체 홍보에 관한 사항입니다.
15개 방송매체를 활용한 주요 시정의 맞춤형 홍보로 시정가치를 전파하고 시민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총사업비 47억 2500만원 중 16억 1200만원을 집행하였으며 집행률은 34.1%입니다.
18쪽 추진실적입니다.
TV와 라디오를 활용하여 도시브랜드 가치 제고와 재외동포청 유치 등과 관련한 캠페인 홍보 5300여 회를 추진하였고 시민들의 일상과 인천의 관광명소 소개 등 생활밀착형 시정소개를 위한 방송기획 75편을 제작 지원하였습니다.
방송기획 기사 11건, 주요 시정 촬영영상 제공 1148회, TV와 라디오 방송대담과 인터뷰 128회를 추진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역점 추진사업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TVㆍ라디오 캠페인과 시정공감을 위한 주요 정책 홍보 프로그램 제작을 통해서 시민과 소통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19쪽입니다.
시정홍보 역량 강화에 관한 사항입니다.
인터넷 및 해외 언론매체를 활용한 민선8기 주요 정책의 시정홍보로 시민 공감대를 확산하고 도시브랜드의 인지도를 제고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총사업비 10억 5000만원 중 3억 9700만원을 집행하였으며 집행률은 37.8%입니다.
20쪽 추진실적입니다.
60개 인터넷 매체를 활용하여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 등 97회의 배너, 캠페인 등의 시정홍보를 추진하였고 해외 언론매체를 활용한 시정홍보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인터넷 매체 및 해외 매체를 활용해 시정 공감대를 확산하고 인천의 국제적 위상을 제고하겠습니다.
21쪽입니다.
홍보 콘텐츠 활성화에 관한 사항입니다.
시 주요 정책과 인천의 역사, 문화를 담은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ㆍ제작하고 시정 종합매거진, 홍보용 책자, 인터넷 신문 등 다수의 매체를 통해 시민과 소통하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총사업비 13억 9900만원 중 3억 1900만원을 집행하였으며 집행률은 22.7%입니다.
22쪽 추진실적입니다.
매달 시 종합매거진 ‘굿모닝 인천’과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판을 발간하고 있으며 계절별로 중문소식지 ‘인천지창’과 격월로 영문소식지 ‘인천 나우’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23쪽입니다.
포털과 인터넷 서점 등에 전자책을 제작해 홍보하고 카카오 채널 ‘인천시미디어’를 통해서 인천의 정보를 메시지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또한 객원기자들과 함께 인천을 알리는 신규 콘텐츠를 발굴해 담은 인터넷 신문을 발간해서 주 2회 뉴스레터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24쪽입니다.
지역언론 육성ㆍ지원에 관한 사항입니다.
지역언론의 역할과 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지원해서 지역언론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총사업비 3억 중 2억 200만원을 집행하였으며 집행률은 67.3%입니다.
25쪽 추진실적입니다.
지역언론 지원사업 공고ㆍ접수 및 위원회 심의를 거쳐서 7개 지역언론사의 15개 사업을 선정했습니다.
보조금을 교부하고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향후 사업의 중간점검 및 교육, 성과평가, 정산 등을 통해 지역언론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보조금이 목적에 맞게 사용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홍보기획담당관 소관입니다.
29쪽입니다.
시정홍보 활성화에 관한 사항입니다.
시정홍보 메시지, 대중교통 및 다중이용시설, 대형 동영상 전광판 등 시민생활과 밀접한 매체를 활용한 시정홍보를 통해 친숙한 시정 이미지를 제고하고 시민공감과 참여를 확산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총사업비 13억 9500만원 중 4억 400만원을 집행하였으며 집행률은 29%입니다.
30쪽 추진실적입니다.
시정홍보를 위한 인천알리미 가입자를 4만 1000여 명으로 확대했습니다.
13개 매체의 대중교통 및 다중이용시설과 10개소의 동영상 전광판을 활용해서 시정홍보를 추진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시민과 밀접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서 시민들에게 시의성 있는 정보를 전달하겠습니다.
31쪽입니다.
뉴미디어 홍보 강화에 관한 사항입니다.
다양한 시민 참여형 시정홍보 콘텐츠를 제작해서 SNS 및 인천시 인터넷방송, 유튜브 등 뉴미디어 매체를 활용ㆍ홍보하고 있습니다.
시민의 시정참여 및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총사업비 12억 8900만원 중 3억 4300만원을 집행하였으며 집행률은 26.6%입니다.
32쪽 추진실적입니다.
시정홍보 콘텐츠 1800여 건을 제작해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등 SNS 매체에 홍보하고 포털 브랜드 검색 광고, 유튜브 광고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뉴홍콩시티 프로젝트 본격화 등 영상 콘텐츠 130여 건을 제작해서 업로드를 추진했습니다.
앞으로도 시민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해서 매체의 영향력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33쪽 도시브랜드담당관 소관입니다.
34쪽 인천브랜드 마케팅에 관한 사항입니다.
인천브랜드를 활용한 도시 이미지 제고를 통해서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고 인천만의 가치를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과 시민소통을 통해서 ‘세계초일류도시 인천’ 도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총사업비 10억 5000만원 중 5억 1500만원을 집행하였으며 집행률은 49%입니다.
37쪽 추진실적입니다.
TV, 라디오 광고, 바이럴 영상 제작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한 인천브랜드 활용 도시 마케팅을 위해서 전문가의 자문, 여론조사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국내외 젊은 세대를 대상으로 인천 도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메타버스 도시 마케팅을 추진하였습니다.
앞으로도 2023년 인천세계도시브랜드 포럼을 개최하는 등 인천 고유의 문화, 역사 등 유ㆍ무형 자산을 차별화된 콘텐츠로 브랜드화해서 도시 이미지 및 경쟁력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39쪽입니다.
도시사랑 시민참여 캠페인에 관한 사항입니다.
인천시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시민소통형 캠페인을 통해서 시정공감대를 형성하고 부평역 미디어 전광판 등을 활용한 다양한 시정 콘텐츠 홍보를 통해서 시민들의 참여의식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총사업비 3억 600만원 중 1억 6000만원을 집행하였으며 집행률은 52.3%입니다.
40쪽 추진실적입니다.
‘걸어보자 인천 보물 섬레길’ 행사와 노후화된 캐릭터 조형물 보수를 추진하고 있으며 부평역 미디어 전광판을 통해 시정홍보영상을 지속적으로 노출하고 있습니다.
41쪽입니다.
시정홍보영상 제작에 관한 사항입니다.
인천의 발전상과 비전을 강조한 종합 홍보 공식 영상을 제작해서 정책에 대한 시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국내외에 인천 도시브랜드 이미지를 적극 홍보하고 있습니다.
총사업비 2억원 중 1억 2000만원을 집행하였으며 집행률은 60%입니다.
42쪽 추진실적입니다.
시정홍보영상 제작업체 공고 및 제안심사 등을 통해서 2월에 시정홍보영상 제작업체와 계약하고 현재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시민이 공감하는 도시비전 제공과 품격을 높이는 차별화된 도시 이미지 홍보를 추진하겠습니다.
43쪽 대표 정책 브랜딩 연구용역에 관한 사항입니다.
민선8기 시정목표인 ‘시민이 행복한 세계 초일류도시 인천’ 구현을 목표로 인천 도시브랜드 글로벌화를 추구할 비전과 전략, 정책과제 등을 도출하고 세부 연도별 실행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총사업비 1억 6300만원으로 현재까지 집행된 예산은 없습니다.
현재 연구용역 제안심사 1위 업체와 실무협상 후 계약체결을 완료했고 계약금액은 1억 4830만원입니다.
6월 중순에 계약금액의 65%가 선금으로 지급될 예정입니다.
인천시 도시브랜드 글로벌화를 위한 비전 및 중장기 세부 계획과 단기 세부 실행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내실 있는 용역을 추진하겠습니다.
45쪽 주요 현안사항입니다.
계양방송통신시설 방송환경공사 추진에 관한 사항입니다.
먼저 추진경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계양방송통신시설은 지난해 5월부터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시행 중에 있으며 설계용역 결과 물가상승분과 당초 공사비 과소반영, 필수공사 추가 등의 사유로 총사업비 증액사항이 발생해서 지방재정투자사업 재심사가 필요한 상황이 됐습니다.
올해 3월 설계용역이 중지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8월에 지방재정투자심사위원회 재심사 완료 후 내년도 본예산에 사업비를 재편성해서 내년 하반기에 OBS가 입주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대변인실의 2023년도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대영 위원장님을 비롯한 행정안전위원회 위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 고)
ㆍ2023년도 대변인 소관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보고서
(부록으로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