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상수도사업본부장 김인수입니다.
먼저 상수도 업무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기울여 주시는 존경하는 정해권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주요업무보고에 앞서 우리 본부의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진성 경영관리부장입니다.
방동석 수질안전부장입니다.
윤응규 급수부장입니다.
송영수 시설부장입니다.
곽완순 맑은물연구소장입니다.
박귀선 수도시설관리소장입니다.
홍성용 부평정수사업소장입니다.
김천 남동정수사업소장입니다.
김일웅 공촌정수사업소장입니다.
최민식 수산정수사업소장입니다.
류태선 중부수도사업소장입니다.
김수진 남동부수도사업소장입니다.
이종연 북부수도사업소장입니다.
김철주 서부수도사업소장입니다.
이규철 강화수도사업소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지금부터 2024년 상수도사업본부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쪽부터 7쪽까지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보고를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13쪽부터 22쪽까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1쪽입니다.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시정요구 2건, 처리요구 4건, 건의 4건 총 10건이며 현재 10건이 처리진행 중으로 13쪽부터 처리계획에 대해 건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3쪽 상수도 관망 관리 대행업 관련 공사발주 사항입니다.
긴급누수복구공사 입찰자격기준 관련 지적사항에 대해 수도법 제21조의4 누수 관리 분야 관망 관리 대행업의 업무범위에 대한 환경부 유권해석에 따르면 수도관 파열로 인한 긴급누수복구공사의 경우 상하수도설비공사업만으로 공사가 가능하다고 하며 환경부에서 금년 상반기에 관련 법령을 정비할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이주환 국회의원 대표발의로 누수 관리 관망 관리 대행업의 업무범위에서 사고ㆍ재해 등으로 인한 긴급복구는 제외하는 내용의 수도법 개정안이 금년 1월에 입법예고되었습니다.
금년 공사 발주는 관계법령과 환경부 유권해석을 면밀히 검토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14쪽 정수시설운영관리사 배치 규정 준수 관련입니다.
수도법에 따라 정수장 시설규모별 정수시설운영관리사 배치기준이 정해져 있으나 현재 본부 내 자격증 소지자가 기준인원 대비 일부 미충족되고 있습니다.
자격증 소지 인력을 추가 확보하기 위해 시 인사부서 협의를 통해 자격증 소지자를 상수도에 우선 배치하고 직원들의 자격증 취득 독려를 위한 교육비 지원을 성과연계 방식으로 개선하여 자격증 취득자에 대한 인센티브를 대폭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자격증 소지자를 임기제 공무원으로 채용하는 방안도 검토하여 안정적으로 전문인력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15쪽 체납징수 전담 직원 확충방안 마련을 위해 본부 정원 조정을 통해 체납징수 전문 직렬인 세무직 정원을 확대하고 시 인사부서와 협의를 통해 결원율을 최소화하여 사업소별 전담인력을 2명 이상 유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일반직 공무원의 충원이 어려울 경우 시간선택제 임기제 공무원을 체납인력으로 충원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16쪽 통합 급수체계 구축 관련입니다.
정수장 간 수급불균형 해소와 취ㆍ정수시설 정비를 위한 가동 중단 시에도 수계전환 없는 안정적 급수공급을 위해 ’23년 9월 정수장 간 통합 급수체계 구축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하였습니다.
7812억원을 투자하여 거점배수지 3개소, 가압장 5개소, 송수관 51.3㎞를 건설할 계획으로 현재 1단계 사업인 정수장 간 비상연계 관로공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2026년까지 공사를 준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당해 사업은 대규모 예산이 소요되는 대형사업으로 중장기계획에 따라 단계별 추진으로 재정수요를 기간분산하고 상수도요금 현실화, 원인자부담금 징수, 지방채 발행 등 다양한 재원 확보방안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17쪽 도서지역 식수원 확보 관련입니다.
지하수 고갈 및 염수로 인해 대체 식수원을 확보해야 하는 섬 지역에 대해 현재 해수담수화시설 10개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수담수화시설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적극적인 주민소통으로 인식을 개선하고 정기적 시설개량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타 지역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여 효율적 관리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덕적면, 백령면 등으로 해수담수화시설을 확충할 계획입니다.
18쪽 GIS 정보 정확도 제고를 위해 상수도 GIS 정보 수정갱신사업을 매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3년 12월 기준으로 측량대상 상수도관 4893㎞ 중 2336㎞인 47.7%의 정확도 개선사업을 완료했습니다.
참고로 현재 시행되는 신규 상수관로는 법령에 따라 실시간으로 공공측량이 이루어져 시스템에 반영되고 있습니다.
2024년도에는 단순 도면이기로 구축된 중부수도 등 3개 권역의 기존 관로 115㎞의 GIS정보 정확도 개선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19쪽 상수도 전문인력 확보를 위해 상수도에 특화된 맞춤형 교육을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실무교육을 위한 상수도 학교를 운영하여 실무맞춤형 교육을 연 6회로 확대하고 상수도 법정교육 대상 348명에 대한 전문기관 위탁교육 등을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금년부터 본부와 사업소 간 비전ㆍ실무기술 공유를 위한 상수도 워킹그룹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동기부여를 위해 인센티브 지원도 확대하겠습니다.
직무 자격증 취득 교육비 지원을 상하수도기술사 등 65명으로 대상과 인원을 대폭 확대하였습니다.
상수도 장기ㆍ우수근무자에 대한 선진기술탐방 국외 전문교육 과정을 9명으로 확대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전문인력 양성 예산을 전년 대비 2배 이상 투자하도록 하겠습니다.
20쪽 인천하늘수 과학교실 운영 관련입니다.
2024년도 사업대상을 당초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초등학생 및 유치원생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인력운용을 효율적으로 개선하고자 합니다.
당초 정수장 운용인력은 실험업무를 병행하고 있어 출장일수가 제한되는 문제가 있어 정수장 본연의 수돗물 생산 기능을 강화하고 효율적 인력운용을 위해 주관부서를 본부 수질안전부로 변경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과학교실 전담인력을 효율적으로 운용하여 사업량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향후 2024년 사업성과 및 실제 인력소요에 따라 적정인력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21쪽 적수 등 수질민원 접수체계 관련입니다.
현행 민원접수 체계는 각 수도사업소가 접수된 수질민원을 처리 후 본부에 민원현황을 보고하는 절차로 운영 중입니다.
민원접수 체계를 효율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사업소로 접수된 수질민원을 관리하는 전산시스템인 상수도 민원시스템을 2024년 상반기 내에 구축하고 별도의 보고절차 없이 본부에서 실시간으로 시스템을 통해 민원현황을 집계하는 방식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또한 수질민원 발생현황을 반기별로 통계화하여 분석할 계획입니다.
22쪽 지방상수도 공급지역 마을수도시설 폐지 관련입니다.
현재 강화ㆍ옹진군 등 마을수도시설 220개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방상수도 공급지역의 효율적 급수를 위해 사용가치가 떨어진 해당 지역의 마을수도시설을 지난 5년간 51개소를 폐지하였습니다.
향후 ’27년까지 마을수도시설 23개소를 폐지할 계획이며 급수인구 및 공급량이 감소한 마을상수도는 소규모 급수시설로 전환할 예정입니다.
또한 효율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지방상수도 공급지역의 마을수도시설 등을 직권으로 폐지할 수 있도록 관련 조례를 개정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에 대해 보고를 마치고 다음은 25쪽부터 58쪽까지 2024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5쪽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생산 관리입니다.
최적의 정수처리시스템을 구축하고 24시간 수질 관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155억 6300만원의 사업비로 정수장 유충 차단장치 62개소를 설치하고 노후 취ㆍ정수시설 58건을 개량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생산단계별 상시 수질검사를 강화하기 위해 검사항목을 당초 188개에서 192개로 확대하고 설명절 등 취약시기, 원수수질 악화 시에도 비상대응체계를 상시 구축하여 수돗물 음용 안전성 확보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27쪽 수산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건설 공사현황입니다.
국ㆍ시비 686억 1000만원을 투입하여 2022년 9월 공사를 착공하여 현재 공정률 19.1%로 정상 추진 중에 있으며 시운전을 거쳐 ’26년 8월 준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남동정수장의 경우 고도정수처리시설 조기 도입을 위해 금년 지방건설기술심의 등 사전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2025년 실시설계를 착수하여 2029년까지 공사를 준공하여 인천시 4개 정수장 고도화사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29쪽 노후 상수도관 정비입니다.
유수율 향상 및 맑은 물 공급을 위해 금년 335억 1600만원을 투입하여 수도시설관리소 등 6개 사업소의 노후관 50㎞를 교체하고 관세척 54㎞를 추진하는 사업으로 도로굴착 및 교통소통 대책심의 등 사전행정절차를 신속히 이행하여 차질 없이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31쪽 수도정비계획 및 상수도관망 기술진단입니다.
수도법에 따른 법정용역으로 인천시 내 각종 개발, 투자유치사항 등을 반영한 2045수도정비계획 수립과 상수도관망 기술진단을 위한 사업입니다.
작년 9월 용역을 착수하였고 2025년 9월까지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33쪽 공촌~부평, 남동~수산 간 비상연계 관로공사입니다.
통합 급수체계 구축 1단계사업으로 정수장 비상상황 발생 시 정수장 간 급수공급을 위한 비상연계 관로 5㎞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금년 9월 설계용역을 완료하여 2026년까지 공사를 준공할 계획입니다.
35쪽 저수능력 확충을 위한 배수지 건설사업은 단수 없는 안정적 급수를 위해 현재 배수지 36개를 2028년까지 41개소로 확충하여 배수지 5개소를 신설하는 계획입니다.
첫 번째, 검암배수지 건설사업은 검암지역의 간접급수 전환으로 안정적 급수를 위해 현재 설계용역 중으로 2025년 2월 용역을 완료하고 2027년까지 공사를 준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푸른송도배수지 2단계 건설사업은 송도국제도시 6ㆍ8ㆍ11공구 급수수요 증가에 대비하여 당초 8만t 규모에서 4만 5000t을 증설하는 사업으로 현재 진행 중인 설계용역을 2025년 5월 완료하고 2027년까지 공사를 준공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세 번째, 화도배수지 건설공사는 2024년 신규사업 추진으로 강화 화도면 일원 개발사업 및 관광객 증가로 인한 급수수요에 대응하여 안정적 급수체계 구축을 위해 230억 8900만원의 사업비로 1000t 규모의 배수지를 건설하고 송배수관 8.43㎞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2024년 4월에 설계용역을 착수하여 ’28년까지 공사를 준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 교동ㆍ삼산배수지 건설공사는 384억 5700만원의 사업비로 1000t 규모의 배수지 2개소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2024년 4월 설계용역을 착수하고 ’28년까지 공사를 준공하여 강화군 교동면, 삼산면 지역의 안정적 급수체계를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38쪽 영종국제도시 해저송수관로 건설입니다.
영종국제도시 송수관로 복선화사업으로 총사업비 613억 200만원을 투입하여 송수관로 3.42㎞를 신설하는 것으로 현재 추진 중인 해저터널 TBM 굴진작업을 금년 9월까지 마무리하고 송수관로를 부설하여 금년 내 공사를 준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0쪽 강화 송수관로 복선화사업입니다.
강화지역의 급수공급 송수관을 복선화하는 사업으로 ’20년 12월 설계용역을 착수하였으나 국가문화재 구간 저촉 문제로 사업이 지연되어 지난해 신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길상~선원 간 국지도84호선 도로개설사업과 병행 시행을 위해 사업노선을 변경하였습니다,
금년 상반기에 육상구간 공사를 착공하고 2025년 7월경에는 해저구간 공사를 착공할 계획입니다.
차질 없이 사업을 추진하여 2027년 7월까지 공사를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42쪽 북도면 지방상수도 배급수관망사업입니다.
북도면 4개 섬, 1200여 세대, 2140여 명의 시민에게 지방상수도를 공급하기 위해 영종도에서 해저구간을 거쳐 장봉도까지 메인 상수도관로 21.56㎞를 작년 8월 준공하였고 금년 사업은 244억 8200만원의 사업비로 각 마을로 이어지는 배급수관망 40.04㎞를 설치하여 각 세대에 급수공급을 하는 것으로 2025년까지 3단계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1단계 사업으로 작년 12월 시범지역인 신도2리 40여 세대에 북도면 첫 수돗물 공급을 시작하였으며 금년에는 시도ㆍ장봉2리 320여 세대, 2025년에는 신도ㆍ장봉도ㆍ모도 830여 세대에 급수공급을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44쪽 도서지역 식수 공급 추진입니다.
첫 번째, 덕적면 해수담수화시설 공사는 만성적 물 부족 도서지역의 대체 식수원 확보를 위해 백아도, 지도, 울도지역에 해수담수화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한전 등 관련 기관 협의를 통해 전력공급이 가능한 섬 지역에 우선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 백령도 해수담수화시설 공사는 백령공항 및 배후부지 개발에 맞춰 완벽한 급수공급을 위해 370억 9900만원의 사업비로 일 2200t 규모의 해수담수화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2024년 3월 설계용역을 착수하여 2027년까지 준공할 계획입니다.
세 번째, 옹진군 도서지역 식수원 개발은 64억 6900만원의 사업비로 백령면 등 5개 면에 관로 11.8㎞, 물탱크 6개소, 관정 9개소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물 부족 섬 지역에 안정적으로 급수공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47쪽 시민체감형 수돗물 음용 환경조성입니다.
인천형 워터케어사업은 가정 내 무료 수질검사와 옥내급수 설비 진단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8억 8900만원의 사업비로 수질검사 2만 9340건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옥내급수관 개량 지원사업은 10억원의 사업비로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등 개량공사비의 상한선을 올려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작년에 비해 올려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금년부터 시민 부담을 완화하여 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수도급수 조례 시행규칙을 개정하여 단독ㆍ아파트 등은 당초 세대당 100만원에서 150만원으로, 학교ㆍ사회복지시설 등은 당초 150만원에서 200만원으로 지원금을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천하늘수 과학교실사업은 관내 유치원과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인천하늘수 관련 체험학습과 올바른 정보제공을 통해 수돗물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게 하기 위해 연령대별 맞춤형 수돗물교육을 금년 520회 추진할 계획입니다.
49쪽 더 깐깐한 인천하늘수 시민 공감소통입니다.
인천하늘수 품질 우수성과 안전성을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시민평가단, 서포터즈 운영, SNS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한 소통, 시민참여 중심의 홍보캠페인을 강화하고 수돗물 인식개선을 위한 음용률 제고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51쪽 스마트 원격 수도검침시스템 구축입니다.
비대면 검침, 사용량 수시모니터링 및 안내 등 대시민 서비스를 개선하고 검침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수도전 총 44만 1000전 중 31.5%를 구축 완료하였고 금년 49억 5000만원을 투입하여 원격 검침 수도전 2만 7500전을 추가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53쪽 체계적 블록시스템 운영입니다.
유수율 제고를 위한 3개년 장기 계속사업으로 2025년 6월까지 전문기관을 활용하여 우리 시 412개 블록의 유수율 관리ㆍ분석, 누수탐사 및 관망 관리 등을 통해 블록시스템을 체계화하도록 하겠습니다.
55쪽 통합 상수도 자재관리센터 건립입니다.
현재 지역 사업소별로 분산 관리되고 있는 수도자재를 통합하여 관리함으로써 예산을 절감하고 관리 효율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총사업비 74억 6600만원으로 통합 자재관리센터 건립 및 자재관리시스템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금년 8월 건축공사와 설계용역을 준공하여 자재 이관 및 시범 운영을 거쳐 2024년 11월부터 운영할 계획입니다.
57쪽 인천하늘수 생산ㆍ공급 연구사업입니다.
정수처리공정 현안해결 및 개선방안의 실질적 연구를 통해 수질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2024년에는 정수처리 연구 2건, 관망 관리 연구 2건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특히 배급수관 부식 방지를 위한 토양 부식특성 연구는 노후 산업단지 등으로 대상을 확대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상 상수도사업본부 소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과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렸습니다.
저를 포함한 우리 상수도본부 모든 직원은 금년도 목표한 사업들이 계획대로 달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4년 갑진년(갑진년) 청룡의 해를 맞아 위원님 모두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고 소원성취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며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보 고)
ㆍ2024년도 상수도사업본부 주요업무보고서
(부록으로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