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대 292회 [임시회] 4차 산업경제위원회
확대 축소 초기화 인쇄 다운로드 용어사전 도움말 창닫기
제292회 인천광역시의회(임시회)
산업경제위원회회의록
제 4 호
인천광역시의회사무처
일 시 2024년 1월 31일(수)
장 소 산업경제위원회실
의사일정
1. 2024년도 상수도사업본부 주요업무보고
2. 2024년도 인천환경공단 주요업무보고
3. 2024년도 농업기술센터 주요업무보고
접기
(10시 10분 개의)
의석을 정돈해 주세요.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2회 인천광역시의회 임시회 제4차 산업경제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금일 의사일정은 2024년도 상수도사업본부 주요업무보고 등 총 3건이 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 2024년도 상수도사업본부 주요업무보고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상수도사업본부 주요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김인수 본부장님께서는 나오셔서 간부 소개와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십니까?
상수도사업본부장 김인수입니다.
먼저 상수도 업무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기울여 주시는 존경하는 정해권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주요업무보고에 앞서 우리 본부의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진성 경영관리부장입니다.
방동석 수질안전부장입니다.
윤응규 급수부장입니다.
송영수 시설부장입니다.
곽완순 맑은물연구소장입니다.
박귀선 수도시설관리소장입니다.
홍성용 부평정수사업소장입니다.
김천 남동정수사업소장입니다.
김일웅 공촌정수사업소장입니다.
최민식 수산정수사업소장입니다.
류태선 중부수도사업소장입니다.
김수진 남동부수도사업소장입니다.
이종연 북부수도사업소장입니다.
김철주 서부수도사업소장입니다.
이규철 강화수도사업소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지금부터 2024년 상수도사업본부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쪽부터 7쪽까지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보고를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13쪽부터 22쪽까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1쪽입니다.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시정요구 2건, 처리요구 4건, 건의 4건 총 10건이며 현재 10건이 처리진행 중으로 13쪽부터 처리계획에 대해 건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3쪽 상수도 관망 관리 대행업 관련 공사발주 사항입니다.
긴급누수복구공사 입찰자격기준 관련 지적사항에 대해 수도법 제21조의4 누수 관리 분야 관망 관리 대행업의 업무범위에 대한 환경부 유권해석에 따르면 수도관 파열로 인한 긴급누수복구공사의 경우 상하수도설비공사업만으로 공사가 가능하다고 하며 환경부에서 금년 상반기에 관련 법령을 정비할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이주환 국회의원 대표발의로 누수 관리 관망 관리 대행업의 업무범위에서 사고ㆍ재해 등으로 인한 긴급복구는 제외하는 내용의 수도법 개정안이 금년 1월에 입법예고되었습니다.
금년 공사 발주는 관계법령과 환경부 유권해석을 면밀히 검토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14쪽 정수시설운영관리사 배치 규정 준수 관련입니다.
수도법에 따라 정수장 시설규모별 정수시설운영관리사 배치기준이 정해져 있으나 현재 본부 내 자격증 소지자가 기준인원 대비 일부 미충족되고 있습니다.
자격증 소지 인력을 추가 확보하기 위해 시 인사부서 협의를 통해 자격증 소지자를 상수도에 우선 배치하고 직원들의 자격증 취득 독려를 위한 교육비 지원을 성과연계 방식으로 개선하여 자격증 취득자에 대한 인센티브를 대폭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자격증 소지자를 임기제 공무원으로 채용하는 방안도 검토하여 안정적으로 전문인력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15쪽 체납징수 전담 직원 확충방안 마련을 위해 본부 정원 조정을 통해 체납징수 전문 직렬인 세무직 정원을 확대하고 시 인사부서와 협의를 통해 결원율을 최소화하여 사업소별 전담인력을 2명 이상 유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일반직 공무원의 충원이 어려울 경우 시간선택제 임기제 공무원을 체납인력으로 충원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16쪽 통합 급수체계 구축 관련입니다.
정수장 간 수급불균형 해소와 취ㆍ정수시설 정비를 위한 가동 중단 시에도 수계전환 없는 안정적 급수공급을 위해 ’23년 9월 정수장 간 통합 급수체계 구축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하였습니다.
7812억원을 투자하여 거점배수지 3개소, 가압장 5개소, 송수관 51.3㎞를 건설할 계획으로 현재 1단계 사업인 정수장 간 비상연계 관로공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2026년까지 공사를 준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당해 사업은 대규모 예산이 소요되는 대형사업으로 중장기계획에 따라 단계별 추진으로 재정수요를 기간분산하고 상수도요금 현실화, 원인자부담금 징수, 지방채 발행 등 다양한 재원 확보방안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17쪽 도서지역 식수원 확보 관련입니다.
지하수 고갈 및 염수로 인해 대체 식수원을 확보해야 하는 섬 지역에 대해 현재 해수담수화시설 10개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수담수화시설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적극적인 주민소통으로 인식을 개선하고 정기적 시설개량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타 지역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여 효율적 관리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덕적면, 백령면 등으로 해수담수화시설을 확충할 계획입니다.
18쪽 GIS 정보 정확도 제고를 위해 상수도 GIS 정보 수정갱신사업을 매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3년 12월 기준으로 측량대상 상수도관 4893㎞ 중 2336㎞인 47.7%의 정확도 개선사업을 완료했습니다.
참고로 현재 시행되는 신규 상수관로는 법령에 따라 실시간으로 공공측량이 이루어져 시스템에 반영되고 있습니다.
2024년도에는 단순 도면이기로 구축된 중부수도 등 3개 권역의 기존 관로 115㎞의 GIS정보 정확도 개선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19쪽 상수도 전문인력 확보를 위해 상수도에 특화된 맞춤형 교육을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실무교육을 위한 상수도 학교를 운영하여 실무맞춤형 교육을 연 6회로 확대하고 상수도 법정교육 대상 348명에 대한 전문기관 위탁교육 등을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금년부터 본부와 사업소 간 비전ㆍ실무기술 공유를 위한 상수도 워킹그룹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동기부여를 위해 인센티브 지원도 확대하겠습니다.
직무 자격증 취득 교육비 지원을 상하수도기술사 등 65명으로 대상과 인원을 대폭 확대하였습니다.
상수도 장기ㆍ우수근무자에 대한 선진기술탐방 국외 전문교육 과정을 9명으로 확대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전문인력 양성 예산을 전년 대비 2배 이상 투자하도록 하겠습니다.
20쪽 인천하늘수 과학교실 운영 관련입니다.
2024년도 사업대상을 당초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초등학생 및 유치원생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인력운용을 효율적으로 개선하고자 합니다.
당초 정수장 운용인력은 실험업무를 병행하고 있어 출장일수가 제한되는 문제가 있어 정수장 본연의 수돗물 생산 기능을 강화하고 효율적 인력운용을 위해 주관부서를 본부 수질안전부로 변경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과학교실 전담인력을 효율적으로 운용하여 사업량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향후 2024년 사업성과 및 실제 인력소요에 따라 적정인력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21쪽 적수 등 수질민원 접수체계 관련입니다.
현행 민원접수 체계는 각 수도사업소가 접수된 수질민원을 처리 후 본부에 민원현황을 보고하는 절차로 운영 중입니다.
민원접수 체계를 효율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사업소로 접수된 수질민원을 관리하는 전산시스템인 상수도 민원시스템을 2024년 상반기 내에 구축하고 별도의 보고절차 없이 본부에서 실시간으로 시스템을 통해 민원현황을 집계하는 방식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또한 수질민원 발생현황을 반기별로 통계화하여 분석할 계획입니다.
22쪽 지방상수도 공급지역 마을수도시설 폐지 관련입니다.
현재 강화ㆍ옹진군 등 마을수도시설 220개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방상수도 공급지역의 효율적 급수를 위해 사용가치가 떨어진 해당 지역의 마을수도시설을 지난 5년간 51개소를 폐지하였습니다.
향후 ’27년까지 마을수도시설 23개소를 폐지할 계획이며 급수인구 및 공급량이 감소한 마을상수도는 소규모 급수시설로 전환할 예정입니다.
또한 효율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지방상수도 공급지역의 마을수도시설 등을 직권으로 폐지할 수 있도록 관련 조례를 개정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에 대해 보고를 마치고 다음은 25쪽부터 58쪽까지 2024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5쪽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생산 관리입니다.
최적의 정수처리시스템을 구축하고 24시간 수질 관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155억 6300만원의 사업비로 정수장 유충 차단장치 62개소를 설치하고 노후 취ㆍ정수시설 58건을 개량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생산단계별 상시 수질검사를 강화하기 위해 검사항목을 당초 188개에서 192개로 확대하고 설명절 등 취약시기, 원수수질 악화 시에도 비상대응체계를 상시 구축하여 수돗물 음용 안전성 확보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27쪽 수산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건설 공사현황입니다.
국ㆍ시비 686억 1000만원을 투입하여 2022년 9월 공사를 착공하여 현재 공정률 19.1%로 정상 추진 중에 있으며 시운전을 거쳐 ’26년 8월 준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남동정수장의 경우 고도정수처리시설 조기 도입을 위해 금년 지방건설기술심의 등 사전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2025년 실시설계를 착수하여 2029년까지 공사를 준공하여 인천시 4개 정수장 고도화사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29쪽 노후 상수도관 정비입니다.
유수율 향상 및 맑은 물 공급을 위해 금년 335억 1600만원을 투입하여 수도시설관리소 등 6개 사업소의 노후관 50㎞를 교체하고 관세척 54㎞를 추진하는 사업으로 도로굴착 및 교통소통 대책심의 등 사전행정절차를 신속히 이행하여 차질 없이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31쪽 수도정비계획 및 상수도관망 기술진단입니다.
수도법에 따른 법정용역으로 인천시 내 각종 개발, 투자유치사항 등을 반영한 2045수도정비계획 수립과 상수도관망 기술진단을 위한 사업입니다.
작년 9월 용역을 착수하였고 2025년 9월까지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33쪽 공촌~부평, 남동~수산 간 비상연계 관로공사입니다.
통합 급수체계 구축 1단계사업으로 정수장 비상상황 발생 시 정수장 간 급수공급을 위한 비상연계 관로 5㎞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금년 9월 설계용역을 완료하여 2026년까지 공사를 준공할 계획입니다.
35쪽 저수능력 확충을 위한 배수지 건설사업은 단수 없는 안정적 급수를 위해 현재 배수지 36개를 2028년까지 41개소로 확충하여 배수지 5개소를 신설하는 계획입니다.
첫 번째, 검암배수지 건설사업은 검암지역의 간접급수 전환으로 안정적 급수를 위해 현재 설계용역 중으로 2025년 2월 용역을 완료하고 2027년까지 공사를 준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푸른송도배수지 2단계 건설사업은 송도국제도시 6ㆍ8ㆍ11공구 급수수요 증가에 대비하여 당초 8만t 규모에서 4만 5000t을 증설하는 사업으로 현재 진행 중인 설계용역을 2025년 5월 완료하고 2027년까지 공사를 준공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세 번째, 화도배수지 건설공사는 2024년 신규사업 추진으로 강화 화도면 일원 개발사업 및 관광객 증가로 인한 급수수요에 대응하여 안정적 급수체계 구축을 위해 230억 8900만원의 사업비로 1000t 규모의 배수지를 건설하고 송배수관 8.43㎞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2024년 4월에 설계용역을 착수하여 ’28년까지 공사를 준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 교동ㆍ삼산배수지 건설공사는 384억 5700만원의 사업비로 1000t 규모의 배수지 2개소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2024년 4월 설계용역을 착수하고 ’28년까지 공사를 준공하여 강화군 교동면, 삼산면 지역의 안정적 급수체계를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38쪽 영종국제도시 해저송수관로 건설입니다.
영종국제도시 송수관로 복선화사업으로 총사업비 613억 200만원을 투입하여 송수관로 3.42㎞를 신설하는 것으로 현재 추진 중인 해저터널 TBM 굴진작업을 금년 9월까지 마무리하고 송수관로를 부설하여 금년 내 공사를 준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0쪽 강화 송수관로 복선화사업입니다.
강화지역의 급수공급 송수관을 복선화하는 사업으로 ’20년 12월 설계용역을 착수하였으나 국가문화재 구간 저촉 문제로 사업이 지연되어 지난해 신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길상~선원 간 국지도84호선 도로개설사업과 병행 시행을 위해 사업노선을 변경하였습니다,
금년 상반기에 육상구간 공사를 착공하고 2025년 7월경에는 해저구간 공사를 착공할 계획입니다.
차질 없이 사업을 추진하여 2027년 7월까지 공사를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42쪽 북도면 지방상수도 배급수관망사업입니다.
북도면 4개 섬, 1200여 세대, 2140여 명의 시민에게 지방상수도를 공급하기 위해 영종도에서 해저구간을 거쳐 장봉도까지 메인 상수도관로 21.56㎞를 작년 8월 준공하였고 금년 사업은 244억 8200만원의 사업비로 각 마을로 이어지는 배급수관망 40.04㎞를 설치하여 각 세대에 급수공급을 하는 것으로 2025년까지 3단계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1단계 사업으로 작년 12월 시범지역인 신도2리 40여 세대에 북도면 첫 수돗물 공급을 시작하였으며 금년에는 시도ㆍ장봉2리 320여 세대, 2025년에는 신도ㆍ장봉도ㆍ모도 830여 세대에 급수공급을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44쪽 도서지역 식수 공급 추진입니다.
첫 번째, 덕적면 해수담수화시설 공사는 만성적 물 부족 도서지역의 대체 식수원 확보를 위해 백아도, 지도, 울도지역에 해수담수화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한전 등 관련 기관 협의를 통해 전력공급이 가능한 섬 지역에 우선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 백령도 해수담수화시설 공사는 백령공항 및 배후부지 개발에 맞춰 완벽한 급수공급을 위해 370억 9900만원의 사업비로 일 2200t 규모의 해수담수화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2024년 3월 설계용역을 착수하여 2027년까지 준공할 계획입니다.
세 번째, 옹진군 도서지역 식수원 개발은 64억 6900만원의 사업비로 백령면 등 5개 면에 관로 11.8㎞, 물탱크 6개소, 관정 9개소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물 부족 섬 지역에 안정적으로 급수공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47쪽 시민체감형 수돗물 음용 환경조성입니다.
인천형 워터케어사업은 가정 내 무료 수질검사와 옥내급수 설비 진단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8억 8900만원의 사업비로 수질검사 2만 9340건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옥내급수관 개량 지원사업은 10억원의 사업비로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등 개량공사비의 상한선을 올려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작년에 비해 올려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금년부터 시민 부담을 완화하여 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수도급수 조례 시행규칙을 개정하여 단독ㆍ아파트 등은 당초 세대당 100만원에서 150만원으로, 학교ㆍ사회복지시설 등은 당초 150만원에서 200만원으로 지원금을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천하늘수 과학교실사업은 관내 유치원과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인천하늘수 관련 체험학습과 올바른 정보제공을 통해 수돗물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게 하기 위해 연령대별 맞춤형 수돗물교육을 금년 520회 추진할 계획입니다.
49쪽 더 깐깐한 인천하늘수 시민 공감소통입니다.
인천하늘수 품질 우수성과 안전성을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시민평가단, 서포터즈 운영, SNS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한 소통, 시민참여 중심의 홍보캠페인을 강화하고 수돗물 인식개선을 위한 음용률 제고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51쪽 스마트 원격 수도검침시스템 구축입니다.
비대면 검침, 사용량 수시모니터링 및 안내 등 대시민 서비스를 개선하고 검침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수도전 총 44만 1000전 중 31.5%를 구축 완료하였고 금년 49억 5000만원을 투입하여 원격 검침 수도전 2만 7500전을 추가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53쪽 체계적 블록시스템 운영입니다.
유수율 제고를 위한 3개년 장기 계속사업으로 2025년 6월까지 전문기관을 활용하여 우리 시 412개 블록의 유수율 관리ㆍ분석, 누수탐사 및 관망 관리 등을 통해 블록시스템을 체계화하도록 하겠습니다.
55쪽 통합 상수도 자재관리센터 건립입니다.
현재 지역 사업소별로 분산 관리되고 있는 수도자재를 통합하여 관리함으로써 예산을 절감하고 관리 효율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총사업비 74억 6600만원으로 통합 자재관리센터 건립 및 자재관리시스템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금년 8월 건축공사와 설계용역을 준공하여 자재 이관 및 시범 운영을 거쳐 2024년 11월부터 운영할 계획입니다.
57쪽 인천하늘수 생산ㆍ공급 연구사업입니다.
정수처리공정 현안해결 및 개선방안의 실질적 연구를 통해 수질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2024년에는 정수처리 연구 2건, 관망 관리 연구 2건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특히 배급수관 부식 방지를 위한 토양 부식특성 연구는 노후 산업단지 등으로 대상을 확대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상 상수도사업본부 소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과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렸습니다.
저를 포함한 우리 상수도본부 모든 직원은 금년도 목표한 사업들이 계획대로 달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4년 갑진년(갑진년) 청룡의 해를 맞아 위원님 모두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고 소원성취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며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보 고)
ㆍ2024년도 상수도사업본부 주요업무보고서
(부록으로 보존)
긴 시간 김인수 본부장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은 질의ㆍ답변 순서입니다.
질의가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박창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창호 위원입니다.
작년 행감 지적사항에 대해서 잘 정리해서 보고해 주셔서 감사드리고 특별히 상수도사업본부 전문인력 확보방안에 대해서 상당히 공감이 갑니다.
자격증 지원이라든지 특히 저는 아시다시피 노조위원장을 한 30년 하다 보니까 해외를 자주 가는 편이에요.
노동조합도 선진국 견학을 노사 차원에서 자주 가는데 지금 일본이라든지 그다음에 영국, 프랑스, 이태리 이런 데 가보면 선진국이라고 할 수 있겠죠.
그래서 선진국 가보면 우리가 딱 느끼는 게 처음에 맑은 공기, 맑은 물 그다음에 깨끗하다는 걸 느낄 수가 있는데 그런 부분에서 저번에도 제가 아쉬워 가지고 우리 본부장님한테 말씀드렸지만 해외연수 또는 해외견학을 많이 확대해야 된다. 돈이 적으면 좀 증액을 하더라도 해야 되고 가서 무언가를 확실히 보고 와야 된다.
놀러 가는 게 아니고 구경 가는 게 아니고 여기에서 우리가 연구하고 뭐 했던 부분에 대해서 좀 의문점이 있고 궁금증이 있으면 우리 동네는 이렇게 하는데, 우리나라는 이렇게 하는데 저쪽에는 어떻게 하느냐를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도 서로 공유해서 우리 인천시민이 좀 더 맑은 물을 먹도록 해 주시면 감사하겠고요.
그다음에 21페이지 적수사고 발생 원인과 민원 접수체계에 대해서 제가 생각할 때는 참 우리 인천상수도본부가 정말, 옛날에 한번 그런 경험도 했지만 적시에 대응해 주고 잘하고 있다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앞으로도 이러한 부분에서 한 번씩 가다 보면 언론에서 이상한 기사를 싣는 데가 있는데 저는 여러분들을 믿기 때문에 처음처럼 더 확실하게 확고하게 대응해 주시면 감사하겠고요.
그다음에 29페이지 지금 노후 상수도관 정비가 문제가 됩니다.
아무래도 우리 인천시도 도시가 생긴 지 좀 오래되고 이렇다 보니까 예산이 충분하면 일괄적으로 다 정비를 해 버리면 좋은데 정비를 못 하기 때문에 예산은 적지만 우선적으로 해야 할 부분들을 우리 본부장님께서 잘할 수 있겠지만, 하되 또 관도 될 수 있으면 보수하는 관에 대해서 좋은 관을 써 가지고 수명이 좀 더 연장될 수 있도록 주로 주철관보다는 아무래도 강관이 수명이 오래가기도 하고 작업하기도 용이하니까 그런 부분 참고해 주시고요.
그다음에 하나 건의사항드릴 것은 지금 우리 시민들이 상수도 물을 하루에 얼마나 쓰는지 안 그러면 1년에 얼마를 쓰는지 한 달에 얼마나 쓰는지 모르죠, 그렇죠?
저희가 1일 평균 351ℓ로 산정해서 공급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그것을 제가 오늘 아침에도 TV를 봤는데 경기도에서 학교시설을 관리하는 분들이 상수도뿐만 아니고 상수도나 그다음에 전기 이런 것 쓰는 게이지 미터기를 눈에 딱 보이게 해 놓으니까 한 30%에서 40% 절감이 되더라는 이런 뉴스가 나왔어요.
그래서 그걸 보고 ‘아, 이거다.’ 우리 상수도본부도 요새 디지털이 다 되니까 인천시 앞에 있다가도 하루의 상수도 1일 사용량, 학교 같은 데도 정문 입구에 이렇게.
그다음에 할 수 있으면 주택에서도, 이게 보이면 안 보이는 것보다는 절약이 되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래서 특히 우리 상수도본부장님께서는 물류학을 공부하시고 또 생각해 보시면 상수도는 지하에 다 묻혀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사실은 잊고 살거든요.
저도 목욕을 하면서 틀어 놓다 보면 샤워하기가 정말 대한민국만큼 이렇게 물 쓰기 좋은 나라는 없어요.
왜 그러냐면 물값이 싸요, 사실은. 미국 같은 데 가면 생각도 못 합니다. 물을 이렇게 마음대로 쓸 수 있다고 생각을 못 해요.
그런데 우리는 양치질할 때도 막 틀어 놓고 쓰고 샤워할 때도 쓰고 하는데 그 게이지가 만약에 보인다면 예를 들어서 저번 달에 1t을 썼는데 게이지가 보인다면 다음 달에는 조금 줄여야 되겠다 그런 것도 좀 생각할 수 있지 않겠나 이런 거니까 당장 하라는 것보다는 앞으로 과제로 삼아 가지고 전체적으로 시범적으로 시청이나 교육청이나 학교 같은 데, 공공기관에 거기에서 쓰던 것에 대해서 작년 것하고 비교될 수 있도록 표시를 좀 해 주시고 될 수 있으면 시민들도 그걸 공감할 수 있는 방향으로 할 수 있으면 참 좋겠다, 절약 부분에 대해서.
왜? 상수도본부에서 하는 물값이, 돈이 제공하는 것보다 남으면 많이 쓰는 게 좋죠. 그렇죠?
많이 쓰면 많이 쓸수록 이익이 되면 좋죠.
그런데 지금 시스템은 쓰면 쓸수록 적자니까 절감을 하는 방향으로 해 줬으면 좋겠다는 아이디어를 드리겠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위원님 감사드리고요.
선진지 견학 관련해서는 금년도에 위원님들께서 예산을 많이 반영해 주셔서 대폭 늘리려고 하고 있습니다.
충분히 공감하고 있고요. 국외뿐만 아니라 국내에도 벤치마킹을 많이 가고 또 한편으로는 정수장 간 협업을 통해서, 예를 들어서 특정 정수장만 가는 게 아니고 같은 4개의 정수장이 같이 가는 이러한 벤치마킹도 구상해 보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민원 접수체계는 저희가 지금까지는 수기로 했던 것들을 예산도 들이지 않고 시스템을 만들어서 실시간으로 체크할 수 있게 체계를 만들려고 하는 거고요.
노후 상수도관망 정비 관련해서는 저희가 360억 정도 투입해서 27개 지역으로 지금 구분을 해 놨습니다, 금년도 사업물량을.
그런데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또 예산이 절감될 수도 있고 관 세척의 경우 작년 같은 경우에도 당초 계획은 50㎞로 하기로 했는데 70㎞ 넘게 한 경험들이 있거든요.
그래서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예산절감 요소라든가 그 효율성을 높여서 실적을 높이는 방법을 찾겠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지금 마지막으로 말씀하신 ‘시각화하자.’ 정말 좋은 의견이신 것 같아요.
그런데 이게 단지 제가 얼핏 생각해 보면 지금 시기에 동파가 많이 발생되고 있거든요. 그러니까 시야적으로 드러나면 좋은데 이게 보온효과가 떨어지면서 동파가 많이 발생되는 문제가 있는데 정말 좋은 의견이신 것 같아요.
그래서 이 건에 대해서는 저희가 부분적으로 모든 급수전에다가 할 수는 없겠지만 공공기관이라든가 대수용가 중심으로 해서 할 수 있는 것들을 한번 연구해 보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박창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존경하는 나상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나상길 위원입니다.
새해 들어서 업무보고 자료 준비하시느라 고생했다는 말씀드리고요.
먼저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결과를 보면 13쪽에 자격미달 업체 공사발주 관련 건이 있어요.
그걸 본 위원이 지적했던 부분인데 거기에서 불가불하게 그런 업체밖에 할 수 없는 이유를 충분히 설명을 하셨었어요, 사실은. 그게 비단 인천시뿐 아니라 전국적인 현상이었거든요.
긴급복구 사태가 일어났을 때는 거기에 자격을 갖춘 업체를 찾으려니 찾을 수가 없는 상황이었던 게 인천시가 아니라 전국적인 상황이라 그래서 이번에 보니까 아까 답변하면서도 말씀하셨는데 국회에서 이주환 의원님이 대표발의를 해서 1월 4일 날 발의를 하셨더라고요.
저는 무엇을 지적하고 싶은가 하니 그때 본 위원이 지적한 것에 대해서 잘못했던 것은 맞아요.
그건 맞죠, 인정하시죠?
네, 규정에 따르면 맞습니다.
지적이 맞습니다, 위원님 말씀이.
규정에 따르면.
그러면 법을 만드는 국회에서 그렇게 세부적으로 해서 통보만 할 게 아니라 우리 국회에서 그 지침을 내렸을 때 실질적으로 지방자치에서 그것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지 없는지의 상태까지는 확인을 하고 법을 제정해서 지방자치에 보내야 되는데 국회에서는 그것까지는 생각을 못 하는 부분들이 많더라고요, 사실은.
그래서 ‘중앙정부에서 지침이 내려왔으니까 그냥 해야 된다, 그런 자격을 갖춘 업체가 없더라도 그냥 해야 된다.’가 아니라 아닌 것은 아니라고 다시 피드백을 할 수 있는 그런 자세들이 돼야 된다 저는 그것을 짚고 싶은 거예요, 사실은.
그게 우리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장님뿐 아니라 전국에서 그런 항의가 들어와서 검토를 해 보니까 국회에서 ‘아, 이것 잘못했구나.’ 그러나 긴급상황이 벌어졌을 때는 그런 업체가 아니라 전체적으로 전처럼 했던 업체들이 바로 조치를 해야 되지 그 자격을 갖춘 업체들이 없는데 그 자격을 딸 때까지 그러면 복구를 못 해야 되느냐. 이걸 깨닫고 이제야 지금 발의를 한 거잖아요, 사실.
그래서 꼭 중앙정부에서 내려왔다고 그래서 그 지침을 따르는 것보다는 문제가 있고 어렵고 안 되는 상황에 대해서는 바로 피드백을 해서 사실 국회의원님들이 반성도 하고 이렇게 할 수 있는 행정을 펴주시기를 바랍니다.
상수도사업본부 사업은 단기사업이 거의 없어요. 사실은 장기ㆍ중장기 사업들이 많잖아요, 계속비사업으로.
그러니까 바로바로 성과가 나타나지 않는 부분인데 그래도 그해에 사업계획을 세웠던 부분은 이행을 철저히 할 수 있도록 해 주십사 하는 부탁말씀드리고요.
지난번 예산심의하면서 얘기했던 지적했던 부분이었는데 옥내급수관 개량 지원사업이요. 47쪽입니다.
이번에 보니까 언론보도에도 그게 나왔고 그런데 시행규칙 개정을…….
할 계획이에요?
그런데 언론보도에는 그것을 일부개정해서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고 그렇게 나왔던데.
네, 진행 중입니다, 지금.
본 위원은 이걸 말씀드리고 싶은 거예요.
그것은 반드시 해야 돼서 상향조정을, 그러니까 예산을 줄일 게 아니라 상향조정을 해서라도 했으면 좋겠다고 말씀을 드렸어요, 그때 예산심의하면서.
그래서 예산 10억을 세워드렸는데 상향조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저는 더 중요한 것이 있다고 보는 거예요.
뭐냐 하면 이것을 이렇게 해 주는지 자체를 시민들이 모른다는 얘기죠. 상향조정이 일반적으로 주택은 100만원에서 150만원, 학교나 사회복지시설은 150에서 200으로 조정을 해 드렸는데 이것을 모른다는 얘기죠.
이게 100만원에서 1000만원으로 상향조정을 한들 무슨 필요가 있겠느냐, 시민들이 모르는데.
그러면 이것을 어떻게 해야 되겠어요?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것 충분히 이해하고 있고요. 작년에 또 이렇게 예산 올려주셔서 너무 감사드리고요.
저희가 홍보할 수 있는 방법들이 많이 있습니다. 우리 자체적으로 하는 홍보, 우리 사업소를 통해서 하는 홍보가 있고요.
또 군ㆍ구랑 협력해서 하는 방법도 있고 이번에 좀 다각적으로 홍보전략을 짜서, 저희가 일단 시행규칙이 개정되면 거기에 맞춰서 홍보전략을 수립하겠습니다, 다각적으로. 또 좋은 아이디어 있으시면 제안해 주시면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그래서 우리 자체적으로 하는 것은 한계가 있을 거예요, 사실은. 이게 인천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거잖아요.
그러니까 군ㆍ구하고 협업을 해서 군ㆍ구에서 예를 들어서 각 동별로 통장님들 회의나 자생단체들 회의 때 그때라도 홍보를 해서 이것을,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잖아요.
이렇게 예산 올려주니까 금액만 상향한다고 해서 무슨 필요가 있겠냐는 얘기죠.
다각적인 면에서 홍보를 하고 군ㆍ구하고도 협의를 해서 이런 혜택이 정말로 서민들한테 돌아갈 수 있도록 그렇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꼼꼼하게 챙기겠습니다.
꼭 좀 그렇게 해 주시고요.
마지막으로 55쪽에 통합 상수도자재관리센터 건립이에요.
이게 ’23년도 말에 하기로 했는데 지금 계속 기간이 연장되잖아요. 그래서 보니까 ’24년도 올해 8월 달부터 시범 운영을 실시해서 11월 달에는 전체적으로 관리를 하겠다고 그러는데 이게 1년 늦어진 거예요, 사실은.
우리 상수도본부장님이 거기 가시기 전부터 12월 말에 준공을 하겠다고 했던 부분인데 1년 늦어졌는데 이것은 차질 없이 진행이 되겠죠?
지금 터파기 공사를 하고 있고요. 이게 여러 가지를 고민해야 됩니다.
그러니까 센터를 짓는 것도 중요하지만 짓는 건 문제가 안 돼요, 사실 솔직히 안 되고. 또 운영시스템을 구축해 줘야 되거든요.
그리고 또 한편으로는 각 사업소에서 지금 관리하고 있는 자재들을 어느 수준까지 그쪽으로 이전시킬 것이냐.
그러니까 복잡한 요소들이 있는데요. 저희가 분야별로 TFT를 만들어서 이걸 꾸려나가고 있기 때문에 금년도 내에 완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러니까 우리 본부장님 답변은 어려운 부분이, 세부적인 부분이 있다고 그러는데 중요한 것은 2023년도 말에 준공을 하겠다고 했던 부분인데 지금 그 뒤에 업무보고할 때는 ‘2024년도 상반기 중에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이제 또 와 가지고 ‘2024년도 11월 달에는 그쪽을 정상 운영을 하겠습니다.’
정상 운영하려면 그러한 세부적인 일을 진행해야 정상 운영을 하겠죠.
그것은 이를테면 그쪽에서 해야 될 부분이고 계획을 세웠으면 거기에 맞게끔 진행을 해 주셔야 된다 저는 그걸 말씀드리고 싶은 거예요. 차질 없이 해 주시고요.
그러면 북부상수도사업소 거기도 자재창고 다 이전하잖아요.
지금 교육청하고는 잘 협의가 되고 있습니까?
네, 저희는 교육청에 충분히 의사를 전달했고요. 필요하다면 금년도에 교육청에서 예산을 확보해서 토지까지도 매입할 수 있도록 의견을 줬습니다.
저희가 할 수 있는 건 다 했습니다, 교육청과 협의하는 과정에서.
그러니까 상수도사업본부에서는 다 했다는 말씀을 자신 있게 하는 게, 매입하는 것을 수입예산으로 잡았더라고요.
예산심의할 때 보니까.
그러니까 교육청하고 협의를 해서 교육청에서 매입하는 걸로 하고 우리는 수입예산까지 잡았으니 나머지는 교육청에서 해야 된다는 말씀이잖아요?
그래서 저도 교육청 재무팀하고도 얘기를 했어요. ‘상수도사업본부에서는 예산심의할 때 보니 그것을 매입해서 수입으로도 잡았더라.’ 그러니까 교육청에서 빨리 진행했으면 좋겠다고 그러는데 교육청에서는 지금 자꾸 하는 얘기가 ‘거기에 자재가 있어서요.’
그런데 지난번에 우리 본부장님이랑 같이 협의를 했을 때 자재 있는 것은 상관하지 말고 행정적인 절차를 진행하라고 말씀드렸거든요.
협조를 잘해서 그것 또한 진행이 잘될 수 있도록 같이 유념 좀 해 주세요.
알겠습니다.
저희는 준비가 다 돼 있고요. 교육청이 계획서를 빨리 수립해서 저희 것을 매입해 가면 자재 이관 문제는 전혀 문제가 안 됩니다, 사실은.
그리고 자재 이관 문제는 실질적으로 진행해야 될 부분이고 행정절차를 진행하면, 우선적으로 하면 되니까요.
맞습니다.
교육청에 독려 좀 해 주십시오, 위원님.
(웃음소리)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나상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존경하는 이명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47페이지 보면 인천형 워터케어 이 사업에 대해서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인천형 워터케어사업이라는 게 크게 나누면 워터코디가 있고요. 그리고 워터닥터가 있습니다.
워터코디는 기간제근로자들을 통해서 현장에 가서 관내에서 물이 나오면 수질검사도 해 주는 거고요. 그리고 필요하다고 하면 우리 상수도가 제공하는 관망이 아닌 수용가 내에 있는 관망을 탐사도 해 주는 제도입니다. 2인 1조로 현장에 나가서 해 주는 거고요.
그리고 좀 더 뭐라 그럴까, 고도화되는 게 사실 워터닥터가 있는데 이 건은 우리 직원들이 직접 현장에 나가서 수질검사도 해 주고 추가적인 서비스를 해 주는 거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작년 같은 경우는 그 이용 건수가 한 어느 정도나?
작년에는 2만~3만 건이 좀 넘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정확한 데이터를 지금 안 가지고 있는데요.
상당히 많은 세대가 저기를 이용하고 있었네요, 서비스를.
그러면 지금 얘기하는 워터케어하시는 기간제근로자는 몇 분이나?
정확히 제가 기억이 안 나는데요. 30여 명 되는 걸로 기억이 납니다.
30여 명 정도.
그러면 2인 1조면 15팀이고 하루에 방문 저기라고 치면 한…….
이게 군ㆍ구로 나눠져 있고 그렇습니다.
군ㆍ구로 나눠져 있고, 그래요.
아무튼 인천형 워터케어 같은 경우도 참 아이디어도 좋고 서비스 자체도 굉장히 훌륭한 것으로 생각이 되는데 저 같은 경우부터도 이런 게 있다고 하는 홍보가 좀 부족하지 않나 이런 생각을 해 봐요.
모든 게 그렇겠지만 제대로 된 서비스를 제대로 홍보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드는 것까지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건 그걸 이용할 수 있게끔 해 주시는 홍보가 더 중요하니까 지금 말씀하신 옥내급수관 개량 지원사업과 더불어서 이런 부분도 같이 홍보방안을 모색해 주시기 바랍니다.
알겠습니다.
위원님께서 지적해 주셔서요. 저희가 대시민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는 각종 서비스들을 한 장으로 정리해서 원스톱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한번 고민해 보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이명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지 않죠?
또 있어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계시지 않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김인수 본부장님을 비롯한 상수도사업본부 가족 여러분들께서는 오늘 질의ㆍ답변 과정에서 논의된 사항들 또 2024년도 주요사업들이 계획대로 원활히 잘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도 상수도사업본부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본부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4년도 인천환경공단 주요업무보고 순서입니다만 원활한 회의 또 회의장 정리 등을 위해 잠시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5분 회의중지)
(11시 13분 계속개의)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2. 2024년도 인천환경공단 주요업무보고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4년도 인천환경공단 주요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최계운 이사장님은 나오셔서 간부 소개와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사장님 간부가 새로 바뀐 분이 계신가요? 인사이동이 있었나요?
네, 아마 김정범 본부장이, 지난번에 했었고요.
이번에 인사를 했기 때문에…….
네, 간부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십니까?
인천환경공단 이사장 최계운입니다.
먼저 인천시정 발전과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가운데도 불구하고 인천의 환경과 우리 공단에 대해서 각별한 관심과 많은 도움을 주고 계시는 존경하는 정해권 산업경제위원회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292회 주요업무보고에 앞서 공단간부를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우선 임원과 본부 부서장입니다.
김정범 경영본부장입니다.
노광일 물환경본부장입니다.
정지열 자원순환본부장입니다.
안대웅 안전감사실장입니다.
김종복 기획홍보실장입니다.
정지열 환경연구소장입니다.
박석훈 물환경처장입니다.
박정호 자원순환처장입니다.
다음은 사업소 소장입니다
장석종 가좌사업소장입니다.
정서구 승기사업소장입니다.
최만순 청라사업소장입니다.
장종옥 송도사업소장입니다.
신성애 남항사업소장입니다.
김기형 공촌사업소장입니다.
이호익 운북사업소장입니다.
임강혁 강화사업소장입니다.
이재충 신항사업소장입니다.
김세연 자원순환지원센터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지금부터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중심으로 주요업무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2023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계획, 2024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이며 요점 위주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일반현황입니다.
3쪽이 되겠습니다.
우리 공단은 2실 1연구소 3본부 9사업소 1센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원 584명에 현원 562명이 되겠습니다.
(보고중단)
이사장님 잠깐만요, 죄송합니다.
미안합니다.
이것 유인물로 대체하시죠.
그러면 존경하는 위원장님 말씀하신 대로 유인물로 대체하고 이상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니에요.
(웃음소리)
여기 일반현황만, 이것 다 아는 사실이니까 11페이지부터 간단하게 해 주시죠.
(보고계속)
제가 위원장님 말씀을 잘못 이해했습니다.
다음은 11쪽 2023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입니다.
시정요구 1건, 처리요구 5건, 건의사항 1건에 대한 처리결과를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2쪽입니다.
피복비 예산으로 국외 출장 여비 마련을 위한 시정요구사항입니다.
2023년 국외 여비 미편성에 따른 조정사항이 있었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2024년도에는 관련 예산을 적정하게 편성하고 문제가 없도록 잘 관리하겠습니다.
13쪽입니다.
용역 입찰공고에 따른 혼선 최소화에 관한 처리요구사항입니다.
2023년 소각 바닥재 입찰공고에서 폐기물 코드 변경에 대한 민원이 있었습니다.
지역 폐기물 처리업체에 피해가 없도록 입찰 참여기회를 확대하여 조치하였습니다.
향후에도 문제가 없도록 잘 살피도록 하겠습니다.
14쪽입니다.
하위직 직원 인사 적체 해소에 대한 처리요구사항입니다.
현재 6급 이하 직원 비율이 57%로 인사 적체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2024년 조직진단에서 직급체계 단순화, 업무범위 조정 등을 통해서 문제가 없도록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15쪽이 되겠습니다.
신재생에너지 전담부서 설립에 대한 처리요구사항입니다.
2030년까지 온실가스 40% 감축이라는 국가와 인천시의 목표가 있습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서 에너지 전담부서 신설 등 준비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2024년 조직진단에서 현재 추진하고 있는 업무와 향후 확장성을 고려해 전담부서가 신설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6쪽입니다.
인천환경공단 경력직 채용 관련에 대한 처리요구사항입니다.
현재 1급과 2급 인력 중 약 20% 정도가 경력 채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단 구성원에 대한 역량 강화를 통해서 내부 승진 기회가 확대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17쪽입니다.
가좌분뇨처리장 근무 여건개선에 관한 처리요구입니다.
지난해 분뇨처리시설 악취개선을 통해서 악취 발생을 29% 정도 저감시켰습니다.
향후 현장 근무환경이 더욱더 개선될 수 있도록 각별하게 살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18쪽입니다.
농어촌지역 주민참여 행사 추진 필요에 대한 건의사항입니다.
농어촌지역에 대한 시민 환경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지역특산물 구매 활성화 등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서 강화ㆍ옹진군의 환경기초시설에 대한 기술 지원을 강화하여 주민들에게 더 좋은 환경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024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21쪽이 되겠습니다.
깨끗하고 안전한 하수 처리로 시민 생활환경 보호입니다.
우리 공단은 하수처리시설 11개소, 분뇨처리시설 1개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4년에는 하루 76만t의 하수를 안정적으로 처리하고 처리수질 또한 법적 기준의 50% 이하로 관리하여 효율적인 운영을 지속하겠습니다.
아울러서 분뇨 처리 또한 하루 2363t을 안정적으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사업내용으로는 송도, 영종, 송산 하수처리시설의 노후된 분리막을 교체하는 등 시설 운영에 문제가 없도록 개선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25쪽입니다.
자원환경센터의 지속적 안정성 확보와 공공성 증대입니다.
우리 공단은 폐기물 자원화시설 중 대표적으로 소각 2개소, 음식물 2개소, 폐기물 연료화 1개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4년에는 하루 840t의 생활폐기물과 258t의 음식물류 폐기물을 안전하게 처리하여 시민들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청라, 송도, 신항 자원순환시설의 정기 정비를 통해서 운영에 문제가 없도록 시설 관리에 만전을 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9쪽입니다.
스마트하수도 관리체계 구축으로 시민 안전 강화입니다.
극단적인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선제적 도시침수 방지와 효율적 관리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인천시 8개 구 내 침수우려지역 30개소에 대한 모니터링 및 통합 관제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사업비는 545억원으로 국비 70%와 시비 30%가 되겠습니다.
환경부 선도사업으로 전국 광역 지자체 중 최초로 인천시에 도입되는 사업인 만큼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31쪽입니다.
자원순환 100% 실현으로 시민 신뢰 향상입니다.
폐기물의 민간 재활용 의존도 과다 문제를 개선하고 수도권매립지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에 따른 철저한 준비를 하고자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통합 바이오 활용 유기성 폐자원 에너지화로 그리고 하수 찌꺼기와 음식물을 자원화하겠습니다.
아울러서 고온 열분해, 소각재 자원화 연구 등 신기술을 통한 완벽한 자원순환을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3쪽이 되겠습니다.
전략적 기후변화 대응으로 탄소중립 실현입니다.
혁신적인 변화와 개선으로 2030년까지 국가 감축목표인 온실가스 40% 감축을 달성하고자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2024년 공단의 전문인력들이 직접 참여해서 탄소중립 마스터 플랜을 수립하겠습니다.
선도형 태양광 발전, 고효율 열병합 발전 도입 등 신기술을 적극 활용해서 감축목표를 반드시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35쪽입니다.
시민 환경 서비스 고도화로 긍정적 이미지를 제고하는 사항입니다.
시민 환경 서비스 고도화로 고객 만족 1위 환경공기업을 지속하고 인공지능 시대에 대비한 수준 높은 환경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추진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주요 사업내용으로는 환경교육과 홍보를 위한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 남항 환경정보센터 개선, 청라ㆍ송도 견학코스 개선, 환경해설사 양성 및 운영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36쪽입니다.
업무효율 증진과 인공지능 연계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환경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서 환경오염 우심지역 개선과 관련하여 하수처리장과 연계된 유수지의 수질과 악취를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환경교육과 홍보 인프라 구축, 환경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유수지 환경개선을 통해서 시민들에게 환경기초시설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제공하고 더 나아가서 인식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 고)
ㆍ2024년도 인천환경공단 주요업무보고서
(부록으로 보존)
최계운 이사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은 질의ㆍ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박창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창호 위원입니다.
지금 경기일보에 난 기사에 보면 승기ㆍ공촌하수처리장 증설이 비용 때문에 약간 공사가 주춤하다고 하는데 거기에 대한 대책이 있습니까?
정확하게는 아무래도 저희들도 안타까워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지금 제가 파악하고 있기로는 승기하수처리장의 공사비가 조금 올라서 한 4280억원 정도로 하고 국비가 줄어서 한 230억원 정도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과거보다 국비가 약간 줄어서.
그리고 과거에는 국비가 300억원이 넘어서 또 그 국비를 위한 예타를 하도록 되어 있는데 아마 예타 기간이 적어지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드는데 어쨌든 저희들도 인천시와 협력해서 빠른 시일에 할 수 있도록 노력은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서 공촌하수처리장이 되겠는데 공촌하수처리장에서도 현재 시설이 6만 5000t인데 그게 10만t 규모로 늘어나야 되는데 두 번에 걸쳐서 수요가 늘어난 상태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그것 재원을 부담하는 기관 간의 협의가 늦어져서, 제가 공촌사업소에 방문했을 때도 우리 공단이 인천시를 도와서, 정확하게는 인천시에서 그 역할을 담당하고는 있습니다마는 중간역할을 해서 빠른 시일 내에 할 수 있도록 그렇게 요청도 하고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만수하수처리장 지하화하는 데 태영건설에서 하고 있던데 거기에는 변동이 없나요?
네, 만수하수처리장은 저희 공단에서 하는 것은 아니고요. 인천시에서 하고 있습니다마는 저도 아무래도 하수처리장을 관심 있게 보는데 그런 부분이 조금 늦어지는 것 같기도 하고 그래서 거기도 약간 안타까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가 인천환경공단 18주년이죠?
18주년 기념식 행사를 합니까?
네, 저희들이 18년 동안 쭉 해 왔는데 과거에도 잘해 왔지만 좀 더 심기일전하자는 생각을 가지고 저희들이 비전발표회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예산은 수립되어 있나요?
예산이 저희들 가지고 있는 예산이기 때문에 제가 오늘 결재를 하고 왔는데 한 300만원 정도의 예산이 투입되는, 기존에 있는 것을 활용하는 것으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원래 창립기념식을 하면 일반회사들은 회사 창립기념일 날 쉬는 날도 있고 노동절, 창립기념일 날 쉬는 날도 있고 선물도 주고 하는데 300만원 가지고 되겠어요?
저희들이 예산을 미리 준비 못 한 것이 있습니다마는 의회에서 많이 도와주십시오.
그래서 다음부터는 그런 행사를 할 때도 그냥 은근슬쩍하지 마시고 1년 사업계획에 의해서 예산을 신청해서 의회에서 승인해 주면 하는 것이고 또 승인이 안 되면 거기에 대해서 후속 조치를 취해야 된다고 저는 생각하거든요.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박창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최계운 이사장님이 업무보고를 잘해 주시고 또 유인물이 훌륭하게 돼서 그런지 질의가 없으신 것 같습니다.
질의ㆍ답변 과정에서 논의된 게 별로 없는 것 같은데 2024년도 주요사업들이 계획대로 원활히 잘 추진될 수 있도록 환경공단 최계운 이사장님을 비롯한 본부장님 이하 가족 여러분들 적극적으로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이상으로 2024년도 인천환경공단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24년도 농업기술센터 주요업무보고 순서입니다마는 회의장 정리와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2분 회의중지)
(11시 43분 계속개의)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3. 2024년도 농업기술센터 주요업무보고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24년도 농업기술센터 주요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희중 소장님께서는 나오셔서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간부 바뀌신 분 있어요?
자리만 좀 바뀌었습니다.
그러면 소개해 주세요.
안녕하십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이희중입니다.
평소 인천농업 발전과 농업인 복지향상에 많은 관심과 배려를 해 주시는 존경하는 정해권 산업경제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농업기술센터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농업기술센터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승호 농업지원과장입니다.
박현주 농촌자원과장입니다.
이진철 도시농업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민지현 기술보급과장은 신병치료를 위한 병가 중으로 불참하였습니다.
위원님들의 넓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지금부터 배부해 드린 보고서를 중심으로 2024년도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일반현황,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의 순입니다.
먼저 3쪽 일반현황입니다.
농업기술센터는 4과 8팀 2농업인상담소로 조직되어 있고 정원 34명에 현원 34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세출예산은 국ㆍ시비 96억 7267만원이 편성되어 있습니다.
4쪽부터 7쪽까지의 위원회 및 간부현황, 부서별 사무분장과 농업현황은 보고서로 대신함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11쪽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입니다.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처리요구 2건, 건의 2건 등 총 4건입니다.
다음은 지적사항 처리계획을 사안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2쪽 여성농업인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과 지원방안을 마련하라는 처리요구사항에 대해서는 여성농업인 학습단체인 생활개선회 10개 단체의 회원을 대상으로 활동 지원, 품목별 과제 활성화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및 행사를 15회 650명 실시하는 등 여성농업인이 인천의 농업과 농촌 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리더로 성장하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13쪽 농기계 임대사업 홈페이지를 개선하라는 처리요구사항에 대해서는 농기계 임대사업 운영정책에 대한 홍보 강화와 적시성 개선에 노력하고 농기계 임대사업의 목적에 맞는 홈페이지 관리로 시민들이 농기계 임대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획득할 수 있도록 이용 접근성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14쪽 농업기술 보급 확대를 위한 다양한 정책과 사업을 추진하여 농가소득 증대에 노력하라는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식량작물 안정생산기술, 고품질 안전 농축산물 생산기술, 시설원예 자동화 및 환경개선기술, 안정생산 스마트 농업기술 보급 등 4개 분야 14개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여 고품질 안전 농축산물 생산으로 농가소득 증대와 소비자의 신뢰를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15쪽 강화군, 옹진군에서 고품질 쌀이 재배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라는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강화섬쌀 품질향상 기술 보급을 위한 최고품질 강화섬쌀 육성단지 조성 등 8개 사업과 옹진쌀 품질향상 기술 보급을 위한 벼 포트묘 재배기술 보급 및 육묘개선 등 13개 사업을 추진하여 강화ㆍ옹진지역 맞춤형 최고품질의 벼 품종 정착과 품질 고급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자료에는 없습니다만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중 진행으로 보고드렸던 치유농업지원센터 신설 검토 등 5건에 대하여 치유농업과 도시농업 분야 교육 및 사업 등의 실시, 청년농업인 대상 행사 개최, 농기계 분야 교육이 완료됨에 따라 종결처리하였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관련된 사업을 성실히 추진하겠다는 보고를 드립니다.
이상으로 일반현황 및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고 다음은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9쪽 식량작물 안정생산기술 보급입니다.
본 사업은 벼 품질 고급화와 경영비 절감, 농업인 고령화에 따른 노동력을 절감하기 위하여 추진하는 사업으로 고품질 쌀생산 건조저장 시범 등 3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21쪽 고품질 안전 농축산물 생산기술 보급은 인천 농산물의 품질 고급화와 기후변화 대응 안정생산을 통한 농가소득 향상을 위한 사업으로 친환경 병해충 종합방제 시범, 신소득 작목 육성 시범 등 4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23쪽 안정생산 스마트 농업기술 보급은 첨단 농업기술 보급에 의한 지속가능한 미래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사업으로 포도 과수원 맞춤형 다목적 스마트 방제 보급 시범 등 2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25쪽 시설원예 자동화 및 환경개선기술 보급은 시설원예농가의 환경제어기술 보급 등 작물 재배 환경 최적화를 위한 사업으로 이상고온 대응 시설채소 안정생산 시범 등 5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28쪽 우량종자 보급은 우량종자 및 신품종 종자의 농가 조기 보급 확대로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한 사업으로 작물별 우량 및 신품종 종자를 적기에 공급하여 고품질 농산물 생산으로 농가소득을 증대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30쪽 환경친화 탄소저감 과학영농기술 지원은 친환경농업 실천으로 지속가능한 농업기반과 농축산물 안정생산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으로 과학영농 현장기술 지원 및 농작물 병해충 예찰방제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32쪽 지역농업을 선도하는 농업인단체 육성은 청년농업인과 농업인학습단체의 역량 강화를 통한 농업경쟁력 향상을 위한 사업으로 청년농업인 등 3개 농업인학습단체를 대상으로 40회 1300명의 교육 및 행사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35쪽 농업인 핵심기술 교육 및 신규 영농정착 지원은 농업ㆍ농촌 평생 교육체계 구축에 의한 농업 경쟁력 강화와 농업의 가치 확산을 위한 사업으로 인천농업대학 및 귀농ㆍ귀촌교육 등 4개 교육 과정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38쪽 농업ㆍ농촌 가치 확산을 위한 시민교육 활성화는 농경문화자원 활용 프로그램 운영 등 농업과 농촌의 가치를 확산하기 위한 사업으로 농경문화 활용교육 등 195회 4800명을 대상으로 한 교육과 시민과 농업인이 함께하는 전시행사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41쪽 농업의 6차 산업화 지원은 농촌체험 활성화 및 지역농산물 가공기술 보급 등 농업의 융복합사업 지원을 위한 사업으로 농촌교육농장 육성 시범 등 6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44쪽 농가 경영개선 지원은 인천 농산물 브랜드 가치 향상 및 농가 경영개선을 위한 사업으로 우수농산물 브랜드화 시범 등 3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46쪽 농작업 기계화 지원은 농작업 기계화 촉진으로 노동력 절감 및 농업인의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한 사업으로 농기계 임대사업 운영 및 농기계 수리 지원사업 등 3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49쪽 시민참여 도시농업지원센터 운영은 시민공감 도시농업 문화를 정착하고 도시농업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사업으로 상자텃밭 보급 및 자치구 도시농업 지원사업 등 4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52쪽 치유농업 활성화를 위한 치유농업센터 운영은 인천 치유농업 모델의 체계적인 개발과 확산, 치유농업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사업으로 치유농업센터 구축을 위한 1년 차 국비예산 5억원을 포함 국ㆍ시비 6억 6680만원을 확보하여 치유농업센터 구축 및 치유농업 전문인력 양성 등 5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55쪽 도시농업 전문인력 양성은 도시농업을 선도ㆍ실천하는 리더 육성 등 도시농업의 인적 인프라 구축을 위한 사업으로 도시농업 전문인력 양성교육 및 도시농업 단체 육성을 위한 교육과 행사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57쪽 도시농업 활성화는 학교와 공공텃밭 활용 현장교육 추진 등 시민의 생활환경개선 및 정서함양을 위한 사업으로 찾아가는 도시농업교육 등 4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농업기술센터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렸습니다.
2024년도에도 농업기술센터에서 추진하는 모든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존경하는 정해권 산업경제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며 농업기술센터 2024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 고)
ㆍ2024년도 농업기술센터 주요업무보고서
(부록으로 보존)
이희중 소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은 질의ㆍ답변 순서입니다.
질의가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이순학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24년도가 시작됐어요.
업무보고하신 대로 잘 추진하셔서 올해에는 작년보다도 더 멋진 농업기술센터가 됐으면 좋겠어요.
그렇게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이상입니다.
이순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존경하는 이명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53페이지 치유농업센터 구축 사업이 지금 올해는 어떻게 진행되죠?
치유농업센터는 작년에 예산을 확보해 가지고 금년에 기본계획을 1월 중에 수립했고요.
저희가 1분기에 기본계획을, 기본설계용역을 실시해 가지고 2분기에 공사를 착공할 예정입니다.
2분기에요?
굉장히 속도감 있게 일을 진행하시네요.
아무튼 올해의 중점적인 사업이니까 소기의 성과를 내기를 기대합니다.
이상입니다.
이명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존경하는 박창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창호 위원입니다.
우리 농촌에서 농업을 하시는 분들은 사실 어려운 환경에서 농업을 하고 있거든요.
지금 농사를 짓는 분들도 젊은 사람들이 많이 빠져나가고 나이 드신 분들이 있고 기계화 사업을 하는데도 또 나이 드신 분들이 적응도 잘 안 되고 이러니까 우리 농업기술센터에서 그런 부분도 좀 감안을 하시고.
여러 가지 예산도 물론 편성돼 있지만 한 가지 더 부탁드릴 것은 우리 옹진ㆍ강화는 모르겠지만 다른 지역에서는 냉해로 인한 피해가 작년에 굉장히 많았어요. 냉해 피해가 많았으니까 옹진ㆍ강화에도 냉해 그런 것을 주의해 주시고 해서 우리 옹진ㆍ강화 농민들의 소득 증대에 어떻게 하면 좀 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지 2024년 시작이니까 올해 좋은 목표 세워 가지고 꼭 목표 달성할 수 있기 바랍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가지고 농업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그런 사업을 전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박창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존경하는 문세종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세종 위원입니다.
방금 우리 존경하는 이명규 위원님께서도 말씀하신 부분인데요.
치유농업센터가 사실 지리적으로 보면 위치가 굉장히 접근성이 떨어지지 않습니까, 우리 시민들이 이용하기에.
그래서 부탁드리고 싶은 것은 그 센터를 구축하는 것도 중요한데 이용률, 이용하는 시민들이 많을 수 있게끔 인근 주민들도 많이 이용할 수 있게끔 그런 부분들도 많이 고려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네,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문세종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계시지 않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이희중 소장님을 비롯한 농업기술센터 가족 여러분들께서는 오늘 질의ㆍ답변에서 논의된 사항들을 시정에 적극 반영해서 2024년도 주요사업들이 계획대로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겠습니다.
오늘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도 농업기술센터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금일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고 제5차 산업경제위원회는 2월 2일 14시에 개의해서 (재)인천테크노파크와 인천글로벌캠퍼스운영재단 및 인천신용보증재단 소관 주요업무보고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58분 산회)
접기
○ 출석전문위원
산업경제수석전문위원 한윤섭
○ 출석공무원
(상수도사업본부)
본부장 김인수
경영관리부장 김진성
수질안전부장 방동석
급수부장 윤응규
시설부장 송영수
맑은물연구소장 곽완순
수도시설관리소장 박귀선
부평정수사업소장 홍성용
남동정수사업소장 김 천
공촌정수사업소장 김일웅
수산정수사업소장 최민식
중부수도사업소장 류태선
남동부수도사업소장 김수진
북부수도사업소장 이종연
서부수도사업소장 김철주
강화수도사업소장 이규철
(농업기술센터)
소장 이희중
농업지원과장 김승호
농촌자원과장 박현주
도시농업과장 이진철
○ 기타참석자
(인천환경공단)
이사장 최계운
경영본부장 김정범
물환경본부장 노광일
자원순환본부장 정지열
안전감사실장 안대웅
기획홍보실장 김종복
환경연구소장 정지열
물환경처장 박석훈
자원순환처장 박정호
가좌사업소장 장석종
승기사업소장 정서구
청라사업소장 최만순
송도사업소장 장종옥
남항사업소장 신성애
공촌사업소장 김기형
운북사업소장 이호익
강화사업소장 임강혁
신항사업소장 이재충
자원순환지원센터장 김세연
○ 속기공무원
이윤서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