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이응길 상수도사업본부장입니다.
먼저 상수도업무에 관심과 애정을 기울여주시는 존경하는 정해권 위원장님과 모든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주요업무보고에 앞서 우리 본부의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임복식 경영관리부장입니다.
박성연 수질안전부장입니다.
오창범 시설부장입니다.
허점건 맑은물연구소장입니다.
송영수 수도시설관리소장입니다.
최용대 부평정수사업소장입니다.
방동석 공촌정수사업소장입니다.
이종우 중부수도사업소장입니다.
김남섭 남동부수도사업소장입니다.
유용선 서부수도사업소장입니다.
이종연 강화수도사업소장입니다.
(간부 인사)
본부의 급수부장과 수산정수사업소장은 명예퇴직으로 현재 공석 중입니다.
남동정수사업소장은 퇴직준비교육 중이며 북부수도사업소장은 건강상의 이유로 부득이 불참을 하였습니다.
위원님들의 넓은 양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2023년도 상수도사업본부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과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쪽부터 7쪽까지의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갈음을 하겠습니다.
11쪽부터 36쪽까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을 보고 올리겠습니다.
11쪽입니다.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시정요구 3건, 처리요구 7건, 건의사항 13건 등 총 23건이며 현재 1건이 종결처리되었고 진행 중인 사항은 22건입니다.
14쪽부터 처리계획에 대해 건별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4쪽 적수사고 발생원인과 인력 운영 관련입니다.
상수도업무 전문성 향상을 위해 상수도에 특화된 실무 중심의 맞춤형 교육과정을 연 2회 실시하고 상수도 전문과정 외부 위탁교육 강화와 상수도 관련 자격증 교육비 지원 등을 통해 직무역량 교육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전문가 선발을 통해 상수도 전문가를 양성하고 신규 및 전입직원에 대해 멘토링제를 실시하여 신속한 적응을 지원하며 시 인사부서와도 전문적인 인력 확보를 위해 협의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5쪽 수계전환 매뉴얼 관련입니다.
2020년 3월 수계전환 매뉴얼을 제정하여 필요사항을 수시로 반영하기 위해 네 차례에 걸쳐 매뉴얼을 개정하였습니다.
현재 노후 비상연계관로 사전 조치사항과 사전 홍보방안 등을 반영하기 위해 3월 개정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보완ㆍ개정해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6쪽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관리는 지적사항 조치 진행상황에 대해 분기별로 점검하고 자체보고회를 개최하여 지적사항이 효율적으로 처리될 수 있도록 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17쪽 상수도사업본부 경영합리화 방안입니다.
상수도 세입의 60.5%를 차지하는 요금수익을 증대하기 위해 체납징수 노력을 강화하고 하수도 위탁수수료 현실화를 위한 실무협의를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상수도요금체계 개선 및 현실화계획 수립용역 결과를 토대로 합리적인 요금체계 개선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적안 마련을 위해 여기 계신 위원님들과 긴밀히 소통하도록 하겠습니다.
18쪽 도서지역 물 부족 해결방안 마련을 위해 도서지역 해수담수화시설의 이용률을 높이고자 옹진군과 ’21년부터 최근까지 총 네 차례에 걸쳐 TF회의를 운영하고 있으며 주민 부담을 낮추기 위해 시내지역 가정용 수준의 요금안으로 조정하고 있습니다.
주민의견 수렴을 거쳐 조례 개정을 추진하여 2024년 1월부터 시행되도록 하겠습니다.
19쪽 교통안전 신호수 운영기준 수립은 현재 교통신호수 배치는 설계에 반영된 대가에 따라 공사시행 도급자가 교통신호수를 채용ㆍ배치하고 있습니다.
상수도공사 현장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수도공사 설계지침에 신호수 운영기준을 마련하여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20쪽 적수사고 발생과 피해보상 관련입니다.
2022년 9월 20일 서구 검암2지구 일대에 발생한 주민 급수피해에 대해 피해보상심의위원회를 통해 보상기준을 마련하여 필터 교체비와 저수조 청소비를 보상하였습니다.
이후 피해보상 이의신청 건에 대해 증빙서류 검토 및 사실확인 절차를 진행하여 피해보상 심의를 거쳐 지급을 완료하였습니다.
향후에도 합리적인 보상이 이루어지도록 운영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21쪽 서구 금곡동의 도로변 가압시설 이설은 2016년 설치된 금곡가압장으로 현재 종합건설본부에서 시행하는 봉수대로 확장공사의 부대사업으로 종합건설본부와 협의를 통해 ’23년 하반기에 이설공사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 22쪽 상수도사업본부 관사 운영에 대해서는 노후관사 11세대에 대해 선별하여 매각을 추진하고 수요조사를 통해 필요지역에 신규관사를 매입 또는 임차하여 관사시설을 관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3쪽 도로굴착공사 이후 포장복구는 노후수도관 교체 등을 위한 도로굴착 후 1차로 임시포장하고 1~2개월 후 지반이 안정된 후 재포장하는 등 도로설계기준에 따라 포장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폐아스콘 등 건설폐기물은 현장에서 즉시 반출하는 등 현장 안전관리 강화에도 노력하겠습니다.
24쪽 원거리 근무자들에 대한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고충상담 온라인 접수시스템을 상시 운영하여 소통채널을 확보하고 성과상여금 지급 우대 등 다각적인 지원방안도 지속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25쪽 상수도 민원업무 처리와 관련하여 신설급수공사 주요민원 사례에 대한 지역사업소별로 실정을 반영한 민원처리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22년 12월 관련 부서 담당자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기준안 검토를 거쳐 금년 3월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26쪽 급수지역별 검침인력 운영계획입니다.
원격검침 구축 확대에 따라 현장검침 업무량 감소 등 검침 근무환경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공무직노조와 협의를 거쳐 ’22년 12월 상수도 공무직 정원을 자체조정하였습니다.
공무직 총 정원은 변경 없이 부서별 인력수요와 신규업무를 반영하여 조정하였고 특히 강화지역은 지역특성을 반영하여 신규업무 6명을 증원하였습니다.
노조와 지속적으로 협의를 거쳐 검침인력 운영에도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27쪽 상수도공사 현장 안전교육과 관련하여는 공사 현장 안전관리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공정별 매뉴얼 수립과 작업 전 안전교육 강화 및 반기별 실태점검을 통해 현장 안전성을 확보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8쪽 상수도사업본부 유휴재산 활용방안입니다.
매각ㆍ임대가 불가한 유휴토지는 지역주민 수요에 맞춰 녹지공간 등 시민친화공간으로 조성해 나가도록 하고 구)부평수도사업소 부지는 현재 북부수도사업소 자재창고로 사용하고 있어 금년도에 통합자재관리센터가 준공되면 ’24년 이후 시와 구청 등의 의견 수렴을 거쳐 활용방안을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29쪽 체납징수와 관련하여 금년도 체납징수 목표는 5년 평균 목표 대비 0.5%p를 상향하여 90.7%로 설정하였습니다.
체납자 재산조회를 정례화하여 채권을 조기 확보하고 고액체납자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 및 실태조사를 강화하겠으며 체납정리 특별기간을 운영하는 등 징수실적을 관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0쪽 상수도요금 통합민원 상담시스템 관련입니다.
수도요금 전자고지 확대와 휴면수도전 정비 등으로 요금민원 발생원인을 줄이고 사이버민원센터 개편 및 접근성 개선을 통해 온라인 민원처리 이용률을 높여 전화상담민원을 줄여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1쪽 수도요금 누진제 폐지 이후 시민 만족도 관련해서는 ’21년 1월 가정요금 단일화 개편 이후 나타난 효과분석 결과를 향후 요금정책 기본계획 수립 및 운영에 지속적으로 반영하여 시민 만족도와 정책 신뢰도를 높여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2쪽입니다. 수도요금 감면제도 운영 철저를 위해 기존 업무편람을 보완한 수요자 요금 감면 세부 운영지침을 금년 상반기 중 수립하고 하반기에는 관련 전산시스템을 개선 완료하여 착오 없는 감면제도를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33쪽 유수율 제고방안입니다.
금년 유수율 목표는 91.3%로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후수도관 교체사업의 지속적 확대와 누수탐사 강화, 균등수압 유지를 위한 간접 급수체계 전환, 재개발지역 분기점 폐쇄 등 유수율 취약지역 관리를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타 지자체 선진 우수사례 벤치마킹을 통해 다각적인 개선방안을 지속적으로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34쪽 노후관로 관세척입니다.
환경부 고시에 따라 10년 내 1회 이상 관세척이 의무사항으로 신설되었으나 지방재정 여건상 현실적으로 준수가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나 비교적 저예산이 소요되는 공법을 적극 활용하는 한편 현행 환경부 제도를 현실에 맞게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건의하도록 하겠습니다.
35쪽 상수도공사 자재 조달은 지역상품 우선구매를 위해 관련 조례 공포 즉시 지출ㆍ계약담당자를 대상으로 안내 및 독려하였으며 관련 법령 범위 내에서 최대한 관내 상품을 구매하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36쪽 마지막으로 수도검침원 인력 운영계획은 원격검침 확대에 따른 현장검침 감소 등 인력수요가 변화하고 있어 ’22년 12월 상수도 공무직 정원을 자체조정하였고 변화된 검침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원격계량기를 자체인력 활용과 직접 설치로 변경하고 관리인력 전담 등 신규업무를 확충하여 유지관리를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고 다음은 39쪽부터 71쪽까지 2023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9쪽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생산관리입니다.
최적의 정수처리시스템 구축을 위해 노후 취ㆍ정수시설 설비를 개ㆍ보수하고 유충 차단장치 설치와 검사장비 보강 및 생산단계별 상시 수질검사를 강화하여 음용 안전성 확보에 철저를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41쪽 수산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건설공사는 국ㆍ시비 687억 9400만원을 투입하여 ’22년 9월 공사를 착공하였습니다.
현재는 정상 추진 중에 있으며 ’26년 시운전을 거쳐 준공하도록 하겠습니다.
43쪽 노후상수도관 정비사업은 243억 800만원의 사업비로 노후관 40㎞를 교체하고 관세척 51㎞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도로굴착 및 교통소통대책심의 등 사전 행정절차를 신속히 이행하여 차질 없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5쪽 수도정비계획 및 상수도관망 기술진단용역입니다.
수도법에 따른 법정 용역으로서 인천시 내 각종 개발, 투자유치사항 등을 반영한 2045 수도정비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금년 5월 용역을 착수하고 ’25년 5월까지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47쪽 공촌~부평, 남동~수산 간 비상연계관로공사입니다.
정수장 비상상황 발생 시 정수장 간 급수공급을 위한 비상연계관로 5㎞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금년 10월 설계용역을 준공하고 ’25년 공사 준공을 목표로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49쪽 저수능력 확충을 위한 배수지 건설사업은 용유지역 배수지 건설은 금년 6월 준공하고 검암역세권과 경서2지구의 안정적 급수를 위한 검암배수지 건설사업은 금년 3월 설계용역을 착수하여 ’25년 9월까지 토지보상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한 후 ’27년까지 사업을 준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51쪽 영종도 해저송수관로 건설공사입니다.
영종도 송수관로 복선화사업으로 총사업비 713억 200만원을 투입하여 ’24년 2월까지 해저터널 시공을 완료하고 송수관을 부설하여 ’24년 10월 준공할 계획입니다.
53쪽 강화군 노후상수도 정비사업은 강화배수지 공급 노후송수관의 대체관로 설치사업으로 국비공모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가문화재 구간 저촉 문제로 사업이 지연되었으나 노선변경 협의를 거쳐 지난해 10월 조건부 허가를 완료하였고 ’23년 11월 육상공사 착공 예정입니다.
55쪽 덕적면 해수담수화시설 공사입니다.
만성적 물 부족 도서지역의 식수원 확보를 위해 덕적면 백아도, 지도, 울도에 총사업비 67억 1300만원을 투자하여 해수담수화시설, 태양광발전시설 등을 설치하는 사업입니다.
1일 120t 규모의 용수공급이 가능한 시설로서 ’24년 12월에 준공할 계획입니다.
다음 57쪽 도서지역 지방상수도 공급 및 식수원 개발입니다.
장봉도 지방상수도 공급시설 공사는 모도~장봉도 간 해저2구간 공사를 시행 중으로 ’23년 6월 준공하도록 하겠습니다.
강화ㆍ옹진 도서지역의 식수원 개발사업은 ’23년도 65억 5200만원을 투입하여 관정개발 및 물탱크 등을 설치할 예정입니다.
또한 서구 세어도 해수담수화시설은 금년 5월 준공 예정입니다.
59쪽 알기 쉬운 수도요금체계 개선입니다.
수도요금 업태를 단순화하고 누진제를 폐지하여 알기 쉽고 간편한 요금체계로 개편하여 시민 편익을 증대하고 재정건전화를 도모하기 위해 금년 1월에 완료한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시의회와 소통하면서 합리적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60쪽 찾아가는 시민 수질안전서비스 지원입니다.
인천형 워터케어사업은 가정 내 무료 수질검사와 옥내 급수설비 진단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수질검사 4만 3830건을 목표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옥내 급수관 개량지원사업은 공사비의 80% 내 세대당 최대 100만원까지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62쪽 인천하늘수 브랜드 정착을 위한 홍보활동 추진입니다.
시음행사, 슬로건 및 캐릭터명 시민공모전 개최, 시민평가단 및 서포터즈 운영 등 시민참여 중심의 홍보캠페인을 강화하고 SNS 등 다양한 대중매체를 활용한 홍보를 강화하여 시민들이 인천하늘수 브랜드를 친근하게 느끼고 신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64쪽 스마트 원격 수도검침 구축입니다.
금년에는 22억 9100만원을 투입하여 1만 6300전을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까지 원격검침 12만 6400여 전으로 28.8%를 구축하였고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하여 상수도요금 신뢰성을 높이고 유수율 향상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65쪽 체계적 블록시스템 관리는 유수율 제고를 위한 장기계속사업으로서 ’25년 6월까지 추진하며 전문기관을 활용하여 유수율 분석ㆍ관리, 누수탐사 및 관망관리 등 블록시스템 분석ㆍ관리를 통해 유수율을 제고하여 경영효율화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67쪽 상수도 통합자재관리센터 건립입니다.
현재 지역사업소별 분산관리되고 있는 수도자재를 통합하여 관리함으로써 예산을 절감하고 관리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총사업비 46억 3200만원으로 통합자재관리센터 건립 및 자재관리시스템을 개발하여 2024년 운영을 목표로 추진하겠습니다.
69쪽 상수도 기후위기 적응대책 수립 학술용역입니다.
탄소중립기본법에 따라 기후변화에 따른 상수도 대응계획 마련을 위한 법정 용역으로서 금년 8월까지 준공할 계획으로 기후위기에 대응한 잠재적 피해와 위험에 대비한 세밀한 계획이 수립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71쪽 깨끗하고 안전한 인천하늘수 생산ㆍ공급 지원 연구입니다.
수돗물 정수처리공정 및 상수도관망 내 수질안전성 확보방안 연구 등 현장 적용이 가능한 실효적 연구사업을 통해 수질안전성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이상 상수도사업본부 소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과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렸습니다.
저를 포함한 상수도사업본부 모든 직원은 금년도 목표한 사업들이 제대로 달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3년 계묘년(계묘년) 새해를 맞아 위원님 모두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고 소원성취하시길 바라며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 및 지원을 당부드리면서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2023년도 상수도사업본부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