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전문위원입니다.
인천광역시교육청 2026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에 대한 검토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검토보고서 3쪽입니다.
인천광역시교육청 2026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은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제10조의2 및 인천광역시 교육비특별회계 소관 공유재산 관리 조례 제13조에 따라 공유재산을 취득하는 사항으로 인천광역시교육감으로부터 제출되어 2025년 10월 31일 우리 위원회로 회부되었습니다.
종합 검토 의견입니다.
가칭 용마루유치원 신설을 위한 토지 및 건물 취득의 건은 용마루 주거환경개선사업 내 단설유치원을 신설하고자 하는 사안입니다.
본 사안은 2022년부터 지역 주민들과의 지속적인 소통 협의를 거쳐 진행된 사업으로 지역사회 의견을 반영하여 용마루 지구 내 유입 유아 적정 배치 및 교육여건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가칭 용현ㆍ학익2초 신설을 위한 토지 및 건물 취득의 건은 용현ㆍ학익 1블록 도시개발 사업 내 유입학생의 안정적인 배치와 안전한 통학여건 마련을 위하여 사업지 내 초등학교를 신설하고자 하는 사안으로 적정하다고 판단되나 개교 전까지 학생들의 인근 학교 통학이 불가피한 상황이므로 민원 최소화와 개교 전 인근 학교로의 통학 안전 및 과밀학급 관련 대책 마련이 필요합니다.
검토보고서 4쪽입니다.
가칭 검삼고 신설을 위한 토지 및 건물 취득의 건은 검단3도시개발 사업구역 내 교육여건 개선을 위하여 고등학교를 신축하고자 하는 사안으로 적정하다고 판단됩니다.
교육연수원 및 교직원수련원 강화분원 설립을 위한 토지 및 건물 취득의 건은 강화도 불은면 소재 경기도교육청 학생교육원이 2025년도 7월 양평으로 이전하면서 인천광역시교육청이 매입하여 교육연수원과 교직원수련원의 분원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사안입니다.
현재 교직원 연수시설의 경우 숙박시설의 부재로 숙박형 연수 진행 시 외부 대관이 불가피하며 연수 집중 시기인 1ㆍ2월, 7ㆍ8월에는 시설 부족으로 인하여 안정적인 연수 운영에 제약이 있습니다.
교직원 휴양시설의 경우 영종도 34실, 선재도 31실로 2개 수련원을 운영 중이나 주말 및 공휴일은 시설 이용이 어려워 연수시설과 휴양시설의 확대는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다만 토지 및 건물 매입에 대하여 2년간 분할 납부가 협의 중인 상황이므로 재원 마련 및 추진 계획에 대하여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합니다.
검토보고서 5쪽입니다.
가칭 계양학교 신설을 위한 토지 및 건물 취득의 건은 특수학교 법정 정원 준수 및 과밀 현상 해소를 위하여 계양구에 특수학교를 신설하고자 하는 사안입니다.
현재 계양구에는 인천인혜학교가 있으나 인가학급 26학급에 17학급이 초과한 43학급으로 운영되고 있어 이미 과밀인 상황입니다.
또한 이후 4기 계양 신도시 조성 시 추가 특수교육 대상자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판단되는바 계양학교의 신설은 적정하다고 판단됩니다.
숭의초 증개축을 위한 토지 취득의 건은 주변 재개발 정비사업에 따라 유입되는 초등학생 배치시설 확보를 위하여 재개발조합이 소유한 연접 부지를 기부채납한 후 이를 취득하여 본관동을 증개축하고자 하는 사안입니다.
이를 통해 유입되는 학생들에게 쾌적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으로 적정하다고 판단되나 공간재구조화 사업과 본관동 증개축 공사가 연계되어 진행되는 만큼 안전한 통학로 확보와 함께 학생들의 교육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구체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합니다.
동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은 학생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수련시설 포화 문제 해소와 교직원 복지 증진을 위한 목적으로 학교 신설과 증개축, 교육 연구 및 복지시설 건립을 위한 공유재산을 취득하고자 하는 사안으로 체계적인 계획 수립을 통하여 사업이 적기에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검토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참 조>
ㆍ인천광역시교육청 2026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 검토보고서
(부록으로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