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인천관광공사사장 백현입니다.
존경하는 김종득 위원장님 그리고 문화복지위원회 위원님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갑진년 새해 첫 보고를 드리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우리 공사는 전 직원이 합심하여 인천만의 매력적인 콘텐츠를 발굴하고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금년도를 글로벌 관광도시 원년으로 삼겠습니다.
올 한 해에도 위원님들의 고견을 바탕으로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공사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유시경 본부장입니다.
이종득 기획조정실장입니다.
이주희 관광마케팅실장입니다.
김민혜 관광산업실장입니다.
김지안 송도컨벤시아사업단장입니다.
(간부 인사)
보고 순서는 일반현황, 2023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 금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현황입니다.
3쪽입니다.
1월 1일 기준으로 우리 공사 조직은 1본부, 4실ㆍ단, 17개 팀이며 인력은 정원 129명, 현원 120명입니다.
예산규모는 본예산 기준 총 753억원으로 지난해 858억원 대비 약 12% 감소하였습니다.
4쪽부터 6쪽까지 위원회, 간부현황, 부서별 사무분장 등은 양해해 주신다면 유인물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작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9쪽입니다.
지난해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시정요구 2건, 처리요구 4건, 건의사항 3건 총 9건의 지적사항이 있었으며 현재 이행 중에 있습니다.
10쪽 공무국외여행 심사위원회 안건심사의 공정성 확보를 위하여 위원 과반수를 외부전문가로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공무국외여행 시행내규를 개정하고 위원 과반수를 외부전문가로 위촉하여 2월까지 위원회를 재구성하겠습니다.
11쪽입니다.
위원회 구성의 경우 특정성별이 위촉위원 수의 10분의6을 초과한 경우와 경미하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사안을 서면심의로 처리한 경우에 대하여 시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위원회 구성현황을 전수조사하여 6개 위원회를 조정대상으로 지정하였고 기존 위원의 임기만료 후 성비를 고려하여 재구성하겠습니다.
또한 소집결의 원칙을 준수하고 예외적 서면결의 요건을 엄격히 적용하여 최소화하겠습니다.
12쪽입니다.
축제 및 행사와 연계한 인천e지 앱 활성화의 건입니다.
모바일 스탬프투어 등 인천e지 앱의 핵심 서비스를 강화하고 축제ㆍ행사와 연계한 투어코스 안내 등 이용객에 대한 혜택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13쪽입니다.
노인 관련 기관ㆍ단체 등을 대상으로 홍보하여 인천시티투어를 활성화할 것에 대한 지적이 있었습니다.
인천시 노인인력개발센터 등과 협업을 강화하고 교육청, 복지시설 등과 연계하여 고령층뿐 아니라 관광취약계층도 시티투어를 더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4쪽입니다.
전통시장 관광명소화를 위하여 점주들을 대상으로 컨설팅 실시의 건입니다.
전통시장 방문객 유입확대를 위하여 상인회 등을 대상으로 전통시장 스탬프투어 사업 등을 안내하고 시장별로 직접 방문하여 찾아가는 고객만족교육을 추진하겠습니다.
15쪽입니다.
인천 여행 만족도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 마련입니다.
인천만의 특색 있는 관광 콘텐츠를 발굴하여 즐길 거리를 확대하고 여행 트렌드를 반영하여 휴식ㆍ힐링, 살아보기 등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겠습니다.
저가 위주의 관광상품보다는 글로벌 역사ㆍ문화도시를 즐길 수 있는 질 높은 상품을 구성하여 만족도를 높여가겠습니다.
16쪽입니다.
하버파크호텔 수익성 제고 노력에 대한 지적이었습니다.
주중 객실매출 제고를 위하여 프로스포츠단과 학생ㆍ교직원단체 등을 대상으로 전략적으로 홍보하겠습니다.
웨딩과 연회유치를 확대하고 특히 호텔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여 효과적으로 마케팅 하겠습니다.
17쪽입니다.
크루즈 관광객 확대를 위한 유치 마케팅 강화의 건입니다.
개항장 역사, 송도 야경, 강화도 특산물 체험 등 인천만의 특징을 살린 크루즈 상품을 개발하겠습니다.
탑승객 및 승무원 대상 셔틀버스를 운영하는 등 인천관광 편의 제고를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18쪽입니다.
디지털 마케팅 강화를 위한 사회관계망 서비스 운영 개선에 대한 건입니다.
시민ㆍ관광객이 직접 참여하는 온라인 이벤트를 확대하고 유력 영향력자와 협업하여 테마영상 시리즈를 제작하겠습니다.
다음은 2024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핵심사항 위주로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22쪽입니다.
인천 매력 콘텐츠 육성을 통한 방문 유도입니다.
첫 번째로 상상플랫폼 운영 활성화입니다.
작년 6월 상상플랫폼 출자가 확정된 이후 민간사업자 유치, 내부공사 작업 등 본격적인 개관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유관기관, 지역상인 등과의 협업을 통해 신규사업을 발굴하고 유휴공간 대관을 통해 시민친화공간으로 조성하겠습니다.
제물포르네상스 프로젝트의 마중물 사업인 상상플랫폼을 통해 원도심 관광을 활성화하여 연간 130만 명의 방문객을 유치하도록 하겠습니다.
24쪽 야간관광 특화 콘텐츠 고도화입니다.
야간관광 특화도시 조성사업이 3차년도로 접어듦에 따라 월미ㆍ개항장 권역까지 대상지를 확대하고 추진사업을 좀 더 고도화하고자 합니다.
미식과 공연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1883 상플 야시장 신규 개최와 기존 야간마켓 운영 확대 등 야간관광 콘텐츠를 확충하고 지역상권과 협업하여 야간관광 여건을 개선하고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통해 체류형 관광객 20만 명 이상을 유치하도록 하겠습니다.
26쪽 섬ㆍ해양 관광 콘텐츠 발굴 및 기반 조성입니다.
선재도 목섬, 덕적도 단호박ㆍ표고버섯 등 섬별 고유자원을 활용한 특화 콘텐츠를 집중 육성할 계획입니다.
또한 섬 체류형 관광 프로그램 ‘도도하게 살아보기’, 덕적도 주민화합 음악공연 ‘주섬주섬 음악회’ 등 체험형 관광상품을 운영하여 관광객 2700명 이상을 직접 유치코자 합니다.
아울러 섬 여행 편의 제고를 위해 섬 여행 종합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플랫폼, 섬 포털 구축을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28쪽 축제ㆍ이벤트를 통한 관광 활성화입니다.
인천의 대표 축제인 펜타포트 음악축제, INK콘서트, 개항장 문화재야행 그리고 신규 개최 예정인 1883 상상플랫폼 야시장 등을 포함한 총 6건의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관람객 45만 명 이상을 유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금년에도 사전 안전계획 수립을 통해서 행사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30쪽 영종 씨사이드파크 체험관광시설 조성입니다.
올해 신규로 추진하는 경제청 대행사업으로 내년까지 영종도 씨사이드파크 내부에 하늘자전거, 집라인 등 관광체험시설을 조성하고 운영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총사업비 100억원 회수 시까지 경제청과 공사가 수익을 나눠 갖는 구조로 연간 약 6억 6000만원 정도의 신규 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철저한 기술적ㆍ법적 검토를 진행하여 조성공사 및 운영에 차질 없도록 하겠습니다.
32쪽입니다.
전략적 마케팅을 통한 관광객 유치 확대입니다.
먼저 디지털 활용 홍보 마케팅 강화입니다.
인천관광 국내외 사회관계망 서비스 10개 채널을 운영하여 계절별ㆍ테마별 콘텐츠 등을 지속적으로 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전년도에 반응이 좋았던 공사 직원이 직접 출연하는 관광 홍보영상을 지속 제작하고 관광객 참여형 온라인 이벤트와 캠페인을 추진하여 홍보효과를 더욱 높이고자 합니다.
34쪽 글로벌 관광도시 육성을 위한 해외 마케팅 강화입니다.
한국 최고의 개항 역사ㆍ문화도시 인천이라는 관광 브랜드를 개발하여 글로벌 관광객 대상 홍보를 강화하고 방인관광 수요 완전 회복을 위해 중국ㆍ동남아에서 인천관광 단독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현지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와 더불어 행정사무감사 때 위원님들이 주신 고견을 바탕으로 환승ㆍ크루즈 특화시장 마케팅을 확대하여 총 11만 명 이상의 외래관광객을 유치토록 하겠습니다.
36쪽 트렌드 반영 국내관광객 유치 마케팅 확대입니다.
금년에는 종교ㆍ역사 명소를 활용한 순례길 투어, 월미도ㆍ개항장 테마여행 등 원도심 중심 관광 콘텐츠를 집중 육성하고 관광객 체류시간을 늘리고 소비를 촉진할 수 있는 수학여행, 워케이션 등 체류형 관광상품을 다양화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국내관광객 직접유치 인원을 10만 명 이상으로 늘리도록 하겠습니다.
38쪽 MICE 수요 창출 확대 및 산업기반 강화입니다.
중대형 MICE 행사를 중점으로 중국, 대만 등 글로벌기업 대상 유치 마케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인천시와 함께 2025 APEC 정상회의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유튜브 팬페스트 코리아 등 글로벌 이벤트도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0쪽 의료ㆍ웰니스 융복합 관광 육성입니다.
재외동포 대상 인천홈커밍 건강검진 상품 개발과 인천의료관광협력단 활동 지원 등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를 활용한 유치 마케팅을 통해 외국인 환자 1만 5000명 이상을 유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웰니스 관광지 25개소를 활용한 관광상품을 추가 개발하고 웰니스ㆍ의료관광 융복합 설명회 인천웰메디 페스타를 개최하는 등 온ㆍ오프라인 홍보 마케팅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42쪽 서비스 개선을 통한 관광하기 좋은 도시 구현입니다.
먼저 스마트관광 환경 조성을 고도화하겠습니다.
대한민국 제1호 스마트관광도시 인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운영하여 이를 기반으로 ’24년부터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관광 서비스 개선 및 홍보를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천e지 앱을 통하여 지역 문화관광 축제, 이벤트를 실시간 홍보하고 펜타포트, INK콘서트 등 메가 이벤트를 연계한 모바일 스탬프투어 진행을 통해 홍보를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인천e지 파트너스를 215곳에서 300곳으로 모집, 운영 확대하고 지역전문가 양성교육 추진과 민ㆍ관ㆍ학 상호 협력을 통해 관광데이터 구축 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44쪽 이용자 중심의 관광 인프라ㆍ서비스 강화입니다.
공사는 관광객 편의 제고와 서비스 강화를 위하여 시민 관광안내사 인천투어프렌즈를 운영하고 개항장을 포함한 관광객 밀집지역으로 활동 범위를 확대하고 운영을 활성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주요 관광지점에 키오스크 설치와 키오스크를 운영하여 관광객이 알아보기 쉽고 찾아가기 편리한 관광안내 기반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46쪽 송도컨벤시아 운영 및 자체전시회 활성화입니다.
작년 송도컨벤시아 전시ㆍ회의건수는 965건, 가동률은 51.9%로 코로나19 이전 실적을 뛰어넘는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24년도에는 보다 공격적인 유치 마케팅을 통하여 운영수지 개선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먼저 전시ㆍ회의장 임대료를 현실화하고 주차장 직영을 통해 운영수지를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화학, 해양, 뷰티 등 지역 전략산업을 연계한 전시회를 육성하고 인천 대표 MICE 신규 행사 발굴 및 드론, AI와 같은 미래 성장산업과 관련된 신규 전시행사 유치를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48쪽 하버파크호텔 운영 활성화입니다.
작년도 호텔 매출액은 75억 3000만원으로 역대 최고 매출액을 달성하였습니다.
’24년도에는 보다 공격적이고 차별화된 상품 구성과 홍보를 통해 매출액 증대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주중 점유율 향상을 통한 매출 증대를 위하여 인바운드 단체 여행객, 프로스포츠단 및 학생 등을 대상으로 중점 유치 마케팅을 진행할 예정이며 호텔 유튜브 채널 개설과 호텔 고객 회원제 운영 등 다양한 세일즈 활동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관광약자 및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사랑의 도시락 및 결손가장 식사 제공, 섬 지역 수험생을 대상으로 한 숙식제공 등 다양한 지원활동도 함께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50쪽 인천시티투어 운영 활성화입니다.
작년도 인천시티투어 탑승객은 총 2만 7678명으로 전년 동기간 대비 9.1% 증가하였습니다.
금년에는 순환형 노선 개편 및 테마형 노선 확대를 통해 시티투어버스 탑승객을 3만 5000명 이상으로 유치 확대하겠습니다.
먼저 상상플랫폼, 인스파이어 등 신규 관광지 방문수요를 대응하기 위하여 노선 개편을 추진하고 지역행사와 연계한 프로모션과 해외시티투어 관광시설을 연계한 패키지권 도입을 검토ㆍ추진하겠습니다.
또한 평일 이용률 증대를 위하여 해외 공휴일 및 연휴를 연계한 프로모션을 추진하고 포켓몬고 글로벌 게임을 활용한 이벤트를 개최함으로써 인천시티투어버스 인지도 제고와 탑승객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52쪽 인천관광 생태계 활력제고 및 지역상생발전입니다.
먼저 인천 관광기업 성장 지원 및 일자리 창출입니다.
인천 관광마이스 기업을 발굴ㆍ육성하고 인재양성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관광기업지원센터로서의 역할을 위하여 지역에 기반을 둔 기업을 대상으로 관광 진단, 성장 단계별 맞춤형 컨설팅을 운영하고 인천 소재의 2개 이상 기업과 협업하여 추진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사업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인천 관광기업을 성장시키고 일자리를 창출함으로써 인천 관광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 54쪽 사회적 책임 이행을 통한 지역상생발전입니다.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공기업으로서 관광객 및 방문객 유입 확대를 통해 전통시장 및 지역상권을 활성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천e지 앱을 연계한 전통시장 스탬프투어 참여시장을 확대하고 인천 전통시장만의 특색 있는 콘텐츠를 제작ㆍ홍보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올해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간략히 보고드렸습니다.
올 한 해도 위원님들의 많은 성원과 지지 부탁드리며 끝까지 경청해 주신 김종득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 여러분들에게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보 고)
ㆍ2024년도 인천관광공사 주요업무보고서
(부록으로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