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국장 김인수입니다.
시민의 행복과 인천 발전을 위해 힘써주심은 물론 저희 교통국 업무에도 많은 지원과 격려를 아낌없이 보내주시는 존경하는 김대중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교통국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한종원 교통안전과장입니다.
변준헌 버스정책과장입니다.
장철배 철도과장입니다.
신용식 교통정보운영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교통정책과장은 지금 현재 공석입니다. 2월 16일 자로 복귀 예정이고요.
오늘 채경식 택시운수과장은 업무협조 관계로 잠깐 이석을 했음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구혜림 도로과장은 오늘 강화군 연두방문이 있어서 저 대신에 현장을 참석하느라고 부득이하게 불참했습니다.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러면 2025년도 교통국 주요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일반현황, 2024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 2025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순서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쪽부터 7쪽까지 일반현황 및 예산규모, 간부현황 등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11쪽 2024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2024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처리요구 12건, 건의사항 22건으로 총 34건입니다.
조치상황은 2건은 종결, 32건은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추진사항을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15쪽 스마트 횡단보도 확대 설치 관련입니다.
고령자 및 교통약자의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을 위해 작전역 사거리에 스마트 횡단보도를 설치할 계획입니다.
16쪽 원도심 주차문제 해결방안 수립입니다.
원도심 주차문제 해결을 위해 주차공유 활성화 및 공영주차장 확충사업 등 한정된 토지와 재원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원도심 집중형 주차 대책을 마련하였습니다.
17쪽 고령 택시운전자 교통사고 예방 및 교육 관련입니다.
앞서 첫 번째 안건에서 다뤘듯이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하여 운전면허 반납자 지원 연령을 70세에서 65세로 낮출 계획이며 교통안전 증진을 위해 타 기관과 협력하여 정보화교육 등을 철저히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택시운수종사자 대상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인천교통연수원 내 퇴직준비교육 신설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18쪽 택시업계 노사정 협력 프로그램의 효율적 운영방안 수립입니다.
그동안 격년으로 추진하던 개인택시 해외연수사업의 연속성을 확보하고자 2025년도 의회에서 협조해 주셔서 사업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본 사업 추진을 통해 노사정 협력관계 구축과 운수종사자 역량 강화를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19쪽 영종~강화 평화도로 관련입니다.
영종~강화 평화도로 준공 시 교통혼잡에 대한 선제적 대응으로 도로 확장, 주차장 조성, 버스노선 신설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20쪽 보호구역 등에 대한 실태조사 및 예방대책 수립방안 마련입니다.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인천광역시 교통안전 기본계획을 5년마다 수립하고 있습니다.
보호구역 개선, 교통안전표시 정비 등 사업별 세부 추진계획 및 교통안전 정책목표 실현을 위한 노력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21쪽 작전역 복합환승센터 기본구상 및 타당성 용역 추진입니다.
도시균형정책과에서 추진 중인 작전역 일원 도시재생 혁신지구사업과 연계하여 일시 중단되었던 용역을 2025년 1월 재개하였습니다.
교통 요충지인 작전역의 대중교통 편의 향상을 위한 방안을 신속히 수립하고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22쪽 버스정류장 환경개선사업 관련입니다.
교통약자 불편 해소 및 대중교통 이용편의 증진을 위하여 버스승강장 및 편의시설물을 지속 확충하고 구 및 인천교통공사와 협력해 버스정류장 환경개선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23쪽 장수IC 상습정체 해결책 마련입니다.
무네미로와 장수IC 주변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광역교통도로망을 새롭게 확충하고 교통혼잡도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서창~김포 간 고속도로, 제4경인고속화도로사업 등 무네미로와 연계한 도로망 확충 시 교통량 분산효과로 장수IC는 물론 수도권 제1순환선 상습정체가 상당 부분 해소될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4쪽 개인형 이동장치 안전대책 관련입니다.
개인형 이동장치 안전관리 종합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이에 따라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자 권리보호 및 안전관리 강화에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
25쪽 고령자 친화적인 대중교통 운영입니다.
버스노선 조정 시 해당 차량 내부와 버스정류소에 안내문을 게시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고령자 및 교통약자가 자주 이용하는 버스정류소에 온열의자, 에어송풍기 등을 설치할 계획이며 택시승차대 대기좌석도 확충할 계획입니다.
26쪽 노후택시 대폐차 보조금 운영방안 마련입니다.
지역 택시업계와의 소통 및 사업방식 개선을 위한 여러 논의를 거쳤습니다.
보다 노후화된 택시 우선 지원을 통해 시민안전과 택시 서비스 개선을 도모하겠습니다.
27쪽 도시철도요금 현실화 관련입니다.
누적 적자로 도시철도요금 현실화가 불가피한 상황으로 요금 현실화와 인천 i-패스 정책을 연계 홍보하여 교통비 환급혜택 등 교통복지 시민체감을 제고할 예정입니다.
향후 비용절감을 위한 경영 효율화 및 수익창출 다각화로 적자규모를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8쪽 어린이보호구역 우회전 신호등 설치 관련입니다.
어린이보호구역 신호기 설치공사 실시설계용역을 2025년 2월에 착수하였으며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우회전 신호등 설치를 적극 추진하였습니다.
29쪽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B 추진 관련입니다.
재정구간은 지난해 3월 공사 착공하였으며 민자구간은 금년 상반기에 착공할 예정입니다.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추가 정거장은 올해 국가철도공단에서 검증용역을 착수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제물포르네상스 프로젝트 관련입니다.
30쪽 송도부터 동인천역을 경유해 검단까지 연결하는 인천순환3호선 신설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순환3호선 신설은 우리 시 교통 분야 최우선 시정목표입니다.
예비타당성조사의 선제적 대응을 위해 3월부터 사전타당성 용역을 시행해서 속도감 있게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31쪽 수문통 친수공간 조성에 따른 주차난 해소입니다.
현재 수질하천과에서 수문통 친수공간 조성 타당성 용역을 시행 중에 있습니다.
향후 협조를 통해서 적극 협조하도록 하겠습니다.
32쪽 동인천역 민자역사 관통도로 관련입니다.
동인천역 지하를 통과하는 경인전철 지하화 사업은 지하 40m 이하 대심도로 계획되어 민자역사 관통도로와 간섭이 없도록 추진하고 있으며 향후 사업화 계획 수립에도 상호 영향이 없도록 면밀히 지금부터 검토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33쪽 동인천역~배다리 디귿(ㄷ) 자형 방음벽 설치입니다.
매년 국가철도공단에 설치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반영된 상태인데 지속적으로 요청을 해서 반영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4쪽 교통광장 해제에 따른 동인천역 북광장 확대 관련입니다.
도시개발사업 구역 내 도시계획은 사업부서에서 개발목적에 맞게 판단하여 결정하고 있습니다.
향후 제물포르네상스개발과와 협의를 통해 교통연계 및 환승체계 마련을 요구하겠습니다.
35쪽 동인천역 북광장 지하주차장 건립입니다.
동인천역 일원 도시개발사업 관련으로 동인천역 개발계획 등이 결정된 후에 사업부서와 협의하여 추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계획 수립 시 교통영향평가 그리고 광역교통개선대책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협조체계를 마련하겠습니다.
36쪽 신흥동~동국제강 방음터널 설치입니다.
삼익아파트~동국제강 간 고속도로 개설 시 방재3등급의 난연재질로 방음터널을 설치하여 도로화재 예방 및 소음기준 충족으로 주거환경이 개선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37쪽 북성포구 도로 신설입니다.
현재 도로계획 구간에는 목재공장이 영업 중으로 사업 추진은 주변 개발계획과 연계한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합니다.
향후 제물포르네상스 개발계획이 구체화되면 중구청 등 유관기관과 협의하여 장기적인 추진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38쪽 동인천역~서울역 광역버스노선 신설입니다.
시민들의 광역버스 이용편의 증진을 위해 광역버스노선 운행을 위한 도로환경, 연계교통망, 이용객 구조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39쪽 송림고가교 철거입니다.
제3차 도로건설ㆍ관리계획을 현재 수립 중에 있습니다.
송림삼거리 및 하부도로의 교통성 그리고 기하구조, 고가교 시설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개선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40쪽 스마트빌딩 건설입니다.
로봇주차 등 지능형 주차장치는 현행법상 기계식 주차장으로 지금 분류되어 있습니다.
관리인 의무배치, 입출고시간 제약 등 지능형 주차장으로서 실효성이 떨어져 활성화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향후 지능형 주차장에 대한 규정 등 주차장법 제도개선 등을 통해서 관련 부서와 적극 협조해 가겠습니다.
41쪽 시내버스 준공영제 사모펀드 대책입니다.
그동안 시내버스 준공영제 공공성 강화를 위해 당기순손실 시 배당금지, 건전한 자산운용사 자격기준 마련 등 적정 배당을 준수토록 관리해 왔으며 향후 공공성 강화계획의 수립ㆍ시행과 함께 관련법 제ㆍ개정을 지속 건의하고 타시ㆍ도와 공동 대응방안을 모색하도록 하겠습니다.
42쪽 서울지하철2호선 청라연장 추진입니다.
2024년 5월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 건의하였으며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에 지속 건의하여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43쪽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 운영 관련입니다.
AI 기반 교통신호 최적화, 긴급차량 우선신호서비스 등 효율적인 ITS 운영을 통해 인천시 교통흐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교통 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44쪽 개인형 이동장치 거치구역 조성 관련입니다.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 증가에 따른 무단방치 방지 및 보행자 안전을 위하여 전용 거치구역 482개소를 조성하였으며 금년에도 50개소를 추가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45쪽 제2경인선 광역철도 건설 관련입니다.
인천 남부지역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만큼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과 적극 협력하여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6쪽 경인선 지하화 조속 추진입니다.
속도감 있는 사업 추진을 위해 올해 2월부터 36개월간 철도부지 개발, 재원조달, 사업성 분석 등이 포함된 사업화 계획 수립용역이 진행되고 있으며 시의회ㆍ지자체ㆍ공공기관ㆍ시민ㆍ전문가가 참여하는 거버넌스를 구축해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47쪽 지하철 역사 내 유휴공간 활용방안입니다.
지하철 역사 내 유휴공간을 발굴하여 시민체감형 특화역사 2개소 조성과 기존 특화역사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시민과 함께하는 문화가 있는 특화역사 발굴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48쪽 연수구 공영주차장 조성 관련입니다.
2025년 본예산 편성 시 39억을 요청하였으나 미반영된 사업으로 2025년 1회 추경 시 예산반영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49쪽 계양구 공영주차장 조성 관련입니다.
이 건도 본예산 편성 시 59억 요청하였으나 미반영된 사업으로 추경 시 예산을 반영하도록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50쪽 귤현차량기지 내 유휴부지 주민편의시설 조성 관련입니다.
귤현차량기지 내 체육시설 설치 및 운영을 위해 계양구와 협의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원활한 체육시설을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51쪽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사업 추진 관련입니다.
2025년 2월 현재 4개의 자율차 시범운행지구가 지정되어 인천국제공항지구에서 자율차가 실증 진행 중에 있습니다.
자율차 실증 본격화를 위해 송도지구에 국비 지원 공모사업 등을 신청하고 교통 소외지역 그리고 현재 지정된 시범지구 내에 활성화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겠습니다.
52쪽 구)롯데백화점 출입구 연결 부분의 불편사항 해소 관련입니다.
연결출구 불편 해소를 위해 소유자와 해결방안을 지속적으로 협의 중에 있습니다.
저도 현장에 나가서 둘러보고 왔습니다. 해당 부지에 주상복합건물 건설 시 신규 연결출입구를 설치하여 시민 불편을 해소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입니다.
53쪽 북부권 교통편의를 위한 검암역 KTX 재개통 추진입니다.
현재 한국철도공사는 KTX의 비효율적인 운행에 따른 영업손실로 운행 재개의 계획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우리 시에서는 검단신도시 인구유입과 인접도시의 교통수요를 고려하여 사업의 성숙도를 지속적으로 건의하도록 하겠습니다.
54쪽 인천발 KTX 개통시기 차질 없는 추진 관련입니다.
2025년 말까지 노반 등 주요공사를 완료한 후 열차 시운전 과정을 거쳐 조속히 개통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철도공단과 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인천국제공항까지 연장을 위한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55쪽 광역버스 준공영제 운수종사자 확보 대책입니다.
우리 시는 지난해 광역버스 이용시민의 교통편익 증진과 운수종사자의 처우개선을 위해 15년 만에 인천형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시행하였습니다.
준공영제의 효과성 제고 및 인력 확보 그리고 국비 확보를 위해 지속적으로 지금 국회와 논의를 하고 있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56쪽 주차공유제 관련 민간플랫폼 이용방안 강구입니다.
자치구 간담회 개최 및 민간플랫폼 협조 요청 등을 통해 민간 주도 주차공유 활성화 방안을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57쪽 월미바다열차 적자개선을 위한 대안 마련입니다.
월미바다열차 적자개선을 위하여 경영개선 활성화 방안을 수립하고 추진과제를 추가 발굴하는 등 단계별 개선방안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최근에 해양박물관이 개통되었기 때문에 해양박물관과 연계해서도 추진할 계획이라는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58쪽 수익금공동관리위원회 관련입니다.
버스 운송수입금에 대한 투명성 확보와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수익금공동관리위원회의 조사ㆍ검사기능 및 역량을 강화하고 버스 서비스 개선사업의 확대 추진 등 수입금의 효율적 공동관리ㆍ운영으로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을 처리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2025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먼저 교통정책과 소관 업무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63쪽 쾌적하고 편리한 지하철 환경 조성입니다.
도시철도 이용시민이 편리하고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한 사업으로 도시철도 지상역사 승강장 내 쉼터 조성, 2호선 혼잡도 개선을 위한 중련열차 환경구축과 역사 내 공기질 개선사업을 꾸준히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64쪽 인천형 대중교통비 지원사업 추진입니다.
지난해 인천시민이 뽑은 최고의 사업이 인천 i-패스사업입니다.
지속적으로 확대를 하고 금년에는 출산가정 부모를 지원하는 i+ 차비드림사업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66쪽 GTX-B 환승센터 조성사업입니다.
2030년 개통 예정인 GTX-B와 연계하여 부평역과 인천시청역에 신속한 환승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기본계획 수립의 관련 기관 협의 및 행정절차를 진행 중이며 2025년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교통안전과 소관입니다.
71쪽 교통약자 중심의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입니다.
보호구역 내 교통안전시설 확충 및 정비를 통해 교통약자가 안심할 수 있는 교통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어린이ㆍ노인보호구역 144개소 개선과 전체 보호구역 923개소의 실태조사를 진행해서 교통약자가 안심하고 보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74쪽 시민이 체감하는 교통안전시설 조성입니다.
교통사고 다발지점 26개소, 노후 훼손된 노면표시 4만 8000㎡ 등에 대한 신속한 시설정비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77쪽 원도심 주차문제 해결을 위한 실행은 2030년까지 원도심 집중형 20만 면 확대사업을 지난 시정공유회에 발표한 바 있습니다.
금년도에는 공영주차장 15개소 1547면 조성과 주차공유 활성화 사업을 통해 공유주차장 161개소 2716면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79쪽 친환경 교통안전문화 조성사업은 자전거도로 정비와 개인형 이동장치 거치구역 50개소 추가 설치 및 안전수칙 홍보를 통해 안전하고 편리한 이용문화를 조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버스정책과 소관입니다.
85쪽 시내버스 준공영제 공공성과 효율성 강화입니다.
시내버스 준공영제 재정부담 완화와 시민의 안정적인 버스 이용환경 조성을 위해 표준 원가 재산정, 회계감사 실시, 원가 절감방안을 마련하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 양상을 추진하여 편안하고 쾌적한 버스 이용환경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87쪽 광역버스 준공영제 공공성ㆍ효율성 강화입니다.
지난해 시행된 인천형 광역버스 준공영제의 공공성과 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해서 운송률을 올해 70%까지 상향시키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광역급행 M버스의 대광위 준공영제 전환과 직행 좌석버스의 대광위 이관을 통해 국비 확보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89쪽 수요자 중심의 시내버스노선 운영입니다.
신규 아파트 입주 및 산업단지 근로자의 출퇴근 편의성 증진을 위해 시내버스를 신설하고 또 조정도 적극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90쪽 시민행복 체감 증진을 위한 버스정류장 확충사업입니다.
금년도에는 버스승강장 123개소, 편의시설물 140개소를 설치하여 시민들이 승강장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91쪽 버스공영차고지 조성사업입니다.
현재 계양구와 서구에 각 1개소씩 버스공영차고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관련 예산 확보와 철저한 사전 행정절차 이행을 통해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택시운수과 소관입니다.
95쪽 교통약자 이동지원 서비스 강화입니다.
현재 장애인콜택시 등 특장차 총 256대를 보유해서 법정대수 100%를 달성했습니다.
금년도에도 신규 20대를 증차하고 바우처택시도 법인택시까지 확대 운영하여 교통이용약자의 이동수요 증가에 맞춰 더 나은 탑승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97쪽 시민체감 택시 서비스 향상을 위한 재정 지원입니다.
택시업계의 경영개선과 택시 서비스 향상을 위한 유가보조금, 카드 수수료, 콜비 지원 등 총 269억원의 보조금 지원과 함께 대시민 서비스도 강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00쪽 교통질서 확립을 통한 대중교통 활성화입니다.
어린이보호구역 및 상습 불법 주정차구역 집중단속 및 계도, 주정차 환경개선 인센티브 제공 등을 통해 불법 주정차 단속을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102쪽 안전하고 건전한 자동차 관리문화 확립입니다.
중고자동차 불법 매매, 무단방치차량 및 자동차 불법 튜닝 등에 대한 소비자 피해예방을 위해 군ㆍ구 및 유관기관과 합동점검을 통해 시민안전을 확보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철도과 소관입니다.
105쪽 경인전철 지하화 추진전략 수립입니다.
올해 1분기 중 예정된 국토부의 1차사업에 선정되도록 총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107쪽 반나절 생활권을 위한 고속철도 건설입니다.
인천발 KTX는 2025년 말까지 노반 등 주요공사를 완료한 후에 시운전 과정을 거쳐 조속히 개통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철도공단과 협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천발 KTX 인천공항 연장사업은 사업 재기획을 통해서 금년도 5차 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을 건의했고 12월 달에 예정되어 있는 최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108쪽 월곶~판교 복선전철은 수인선 송도역에서 시흥, 광명 등을 거쳐 판교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인천 구간은 수인선을 공용하여, 인천 외 지역은 국가철도공단에서 공사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109쪽 수도권 출퇴근 30분대 광역철도망 확충사업입니다.
GTX-B노선,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그리고 110쪽에 GTX-DㆍE노선이 있고요.
서울2호선 청라연장사업, 111쪽에 인천2호선 고양연장사업 그리고 제2경인선 사업입니다.
아까 우리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셨듯이 도시철도에서 사각지대가 발생하거나 미흡한 분야가 분명히 있습니다.
그런 구역들을 이 국가철도망계획과 광역철도망계획을 통해서 촘촘하게 채워가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12쪽 15분 이내 접근 가능한 도시철도망 구축입니다.
제2차 도시철도망구축계획 수립은 충분히 설명을 드렸기 때문에 생략하고 113쪽 인천1호선 송도8공구 연장사업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에 신청하여 금년 상반기에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114쪽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확충은 동막역 이동편의시설은 2025년 하반기에 준공하고 임학역과 인천시청역은 금년 착공하여 ’26년에 준공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도로과 소관입니다.
117쪽 제3차 인천 도로건설ㆍ관리계획 추진은 도로법 제6조에 따른 5년 단위 법정계획으로서 도로망 확충, 도로개선, 원도심 활성화 등을 위한 노선을 적극 발굴하겠습니다.
’24년 상반기에 착수하였으며 금년도 하반기에 계획을 고시할 예정으로 우리 시 도로정책 발전에 초석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19쪽 수도권 제2순환도로 건설은 현재 국토부, 환경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습니다.
2025년 환경영향평가 이행 이후에 2026년 턴키방식으로 조속히 착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을 드리겠습니다.
121쪽 영종~강화 평화도로 건설은 현재 1단계인 영종∼신도 구간은 공정률 72% 정도입니다.
그래서 ’26년 1월 개통 목표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2단계 신도~강화 구간도 4월 사전타당성조사에 착수하여 금년 하반기에 준공 예정입니다.
향후 강화 남단과 경제자유구역까지 연결을 해서 사업의 실행력을 높이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24쪽 신흥동 삼익아파트~동국제강 간 도로개설은 남북축 교통망을 구축하는 사업으로서 미개설된 경인철도 하부 숭인지하차도 구간은 ’22년 2월 착공하여 현재 공정률이 50% 수준입니다.
’27년에 개통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27쪽 도로 분야 재난대비 추진입니다.
도로 분야 재난대비가 요새 또 눈이 많이 와서 상당히 우리 직원들이 고생이 많습니다. 군ㆍ구 직원들과 같이 매일 밤을 새고 있는데요. 설해와 풍수해를 대비해서 상황관리를 철저히 해서 우리 인천 구간에서 설해와 풍수해에 따른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30쪽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환경 조성은 대표적으로 지중화 사업을 통해 보행공간을 확보하고 노후된 보도 및 도로조명시설을 정비하도록 하겠습니다.
2025년에는 76억원을 투입하여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사업을 발굴하고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예산이 많이 부족해서 추후에 사업을 신속하게 이행하고 부족분에 대해서는 위원님들께 협조를 구해서 추경에 더 확보하는 방안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교통정보운영과 소관입니다.
135쪽 첨단교통 ITS 기반 스마트빌리지 조성사업입니다.
1ㆍ2차 사업을 이미 수행을 했고요. 금년도에는 과기정통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스마트 빌리지사업을 통해서 총 64억 예산으로 중구, 동구, 강화, 옹진에 다기능 스마트 교차로 그리고 감응형 신호제어 구축 그리고 버스정보안내기 등 다양한 공익서비스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137쪽 지능형 교통체계 통합관리 운영은 ITS시설물의 효율적 관리 및 운영을 위해 전문기관에 위탁하는 사업으로 관내 교통정보 CCTV, 도로전광판, 교통신호시설 등의 관리 및 각종 교통정보를 수집ㆍ제공하는 업무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138쪽 BIT 확대 구축은 매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금년에 23억을 편성하여 정보안내기 188대를 확충할 예정입니다.
139쪽 어린이보호구역 횡단보도 신호기 설치사업도 군ㆍ구 및 경찰청과 사전협의를 거쳐 대상지를 선정해서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 및 2025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금년 한 해에도 김대중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며 우리 교통국 모든 구성원들 올 한 해도 최선을 다해서 업무에 임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보 고)
ㆍ2025년도 교통국 주요업무보고서
(부록으로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