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가 지난주에 우리 시 입장에서는 굉장히 큰 발표가 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도시가 성장하고 발전지속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교통 인프라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보는데요.
특히 우리 인천 같은 경우는 서울의 위성도시로서의 그런 기능을 했던 우리 인천의 입장에서는 더더군다나 교통 인프라는 정말 중요하다고 보는데 지난주에 GTX-D Y자 노선 그리고 E자 노선이 발표됐습니다.
사실 그 부분은 혹자들은 쉽게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명실공히 우리 인천이 하나의 서울로서 접근할 수 있는 물론 일각에서는 그렇게 이야기합니다. 빨대효과로 해서 인천이 더 피폐되는 것 아니냐 하겠지만 확장 가능성에 저희는 더 주목을 하고 그런 부분에서 굉장한 큰 진전이라고 보고요.
이 모든 게 우리 임관만 위원장님을 비롯해서 이인교 위원님, 김종배 위원님 그리고 유승분 위원님 그리고 이용창 위원님 그리고 조성환 위원님 그리고 참 짧은 머리를 보니까 마음이 많이 아픈데요. 우리 김명주 위원님 그리고 자리에 안 계시는 우리 박종혁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고요.
차질 없이 사업이 될 수 있도록 저희는 최선을 다하겠다는 그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업무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교통국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월 8일 자로 인사발령받은 이동우 교통정책과장님이십니다.
그리고 한종원 교통안전과장입니다.
1월 8일 자로 인사발령받은 노연석 버스정책과장입니다.
정경원 택시운수과장입니다.
함동근 철도과장입니다.
최점수 도로과장입니다.
이용수 교통정보운영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지금부터 2024년 교통국 주요업무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일반현황, 2023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추진계획, 2024년 주요업무 처리계획, 주요현안 순서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쪽부터 7쪽까지의 일반현황 및 예산규모, 간부공무원 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11쪽 2023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2023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처리요구 14건, 건의사항 22건으로 총 36건입니다.
조치사항은 36건이 현재 진행 중이며 진행 중인 36건에 대하여 추진사항을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15쪽 어린이보호구역 내 속도제한 탄력적 운영방안입니다.
시민 교통불편 해소를 위해 현재 어린이보호구역 내 탄력적 속도제한을 3개소 시범운영하고 있으며 시범운영을 통해 안정화 후 경찰청과 협의하여 확대ㆍ설치 등을 검토할 계획입니다.
16쪽 계양테크노밸리 철도교통망 구축 추진입니다.
최근 인접한 부천대장지구의 철도 도입이 확정됨에 따라 계양테크노밸리도 기업유치와 인구유입에 대응하기 위해 철도 등 광역교통수단을 도입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현재 LH에서 철도 도입에 대한 타당성 검토 연구용역을 수행 중에 있으므로 이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관계기관 등과 협의하여 철도가 도입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7쪽 인천시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입니다.
고물가 시대 가계부담 완화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인천형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으로 정부 추진 예정인 K-패스 사업 기반으로 인천의 여건에 맞게 확대ㆍ보완하여 인천 I-패스 사업을 추진하고 무제한 정액권 개념을 도입한 인천~서울 간 광역 I-패스 사업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시민체감이 큰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을 추진토록 노력하겠습니다.
18쪽 송도트램사업 재검토입니다.
지난해 8월 예비타당성 대상사업에 미선정되어 사업 재기획 중으로 사업 시급성 및 개발 추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사업 재기획 후 경제청과 협의를 통해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9쪽 개인형 이동장치의 안전대책 관련입니다.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 증가에 따른 무단방치 방지 및 보행자 안전을 위해 전용 거치구간 401개소를 조성하였으며 금년도에 60개소를 추가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개인형 이동장치 안전수칙 홍보와 유관기관 간 협의를 통하여 개인형 이동장치의 안전한 이용문화 조성에 앞장서겠습니다.
20쪽 서울지하철5호선 노선 검단 경유 인천시안 반영입니다.
본 자료는 ’24년 1월 1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으로 지난 1월 19일 대광위에서 노선 조정안을 발표하여 본 자료와 다른 사항이 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대광위에서는 2개역 경유, 정거장 조정 등으로 노선을 조정하였고 광역교통대책비 및 건폐장 조성비 분담 등을 사업비 분담방안으로 발표한바 현재 우리 시는 인천시 제안노선에 대한 타당성 논리 마련 후 후속 조치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21쪽 경인전철 지하화 추진전략 수립 시 주민ㆍ전문가 등 의견수렴입니다.
철도 지하화 후 상부공간 활용방안 등에 대하여 관계부서나 시민의견, 전문가의견들을 폭넓게 반영하여 계획하도록 하겠습니다.
22쪽 원당~태리 간 도로 유현사거리 입체화 조속 추진입니다.
시 도로정책, 도시환경개선, 주민수용성 등을 고려하여 지하차도 형식으로 정책결정하고 ’24년 1월 11일에 사업시행자인 LH에 통보하였습니다.
지역주민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LH와 적극 협의하여 ’25년 상반기에 착공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23페이지 학교운동장 지하 공영주차장 조성입니다.
학교운동장 지하공간을 활용한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대상사업 선정과 사업시행 협의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4쪽 장수IC 상습정체 해결책 마련입니다.
무네미로와 장수IC 주변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광역교통도로망을 새롭게 확충하고 교통혼잡도로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25쪽 교통약자 이동지원 서비스 향상 관련입니다.
콜센터 상담인력을 23명에서 25명으로 2명 증원하여 상담업무 경감 및 적정 휴식을 부여할 계획이며 이동지원센터 운영 및 관리 내규 개정으로 이용자가 욕설, 폭언, 성희롱 등 반사회적 행위를 하는 경우 이용제한 규정을 30일로 강화하여 이동지원센터 행정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6쪽 시내버스 준공영제 사모펀드 대책입니다.
그동안 인천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공공성 강화를 위해 당기순손실 시 배당금지, 건전한 자산운용사 자격기준 마련 등 적정 배당을 준수토록 관리해 왔으며 향후에도 펀드사의 공격적인 진입에 대한 법 제정ㆍ개정 등을 건의하고 펀드진입에 따른 대응방안 연구용역 실시 등 상생 협력방안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27쪽 시내버스 대시민 서비스 개선대책입니다.
무정차 통과 및 정류소 질서에 대한 합동점검 및 지도단속을 강화하고 친절안전운전교육 강화와 캠페인 시행 등을 통해 운송질서를 확립하고 승객 이용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28쪽 교통유발부담금 산출 현실화 방안 모색입니다.
교통유발부담금 현실화를 위하여 인천연구원 정책과제로 교통유발계수와 단위부담금이 적정한지에 대한 연구를 추진하고 ’25년도 상반기에 관련 조례가 개정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9쪽 원도심 주차문제 해소입니다.
원도심 주차문제 해결을 위하여 주차공유 활성화 및 공영주차장 확충사업 등 한정된 토지와 재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원도심 주차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30페이지 버스노선 폐지에 따른 대책 마련입니다.
불가피한 노선 폐지 시 대체노선을 확보한 후에 진행하고 변화하는 교통여건에 대응하기 위해 연중 수시로 버스노선 조정 등을 추진하여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31쪽 검암역 KTX 재개통 논의 필요입니다.
우리 시에서는 운행 재개를 위하여 국토부, 한국철도공사와 진행 협의하였으나 한국철도공사는 KTX의 비효율적 운행에 따른 영업손실로 현재 재운행이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검단신도시 인구증가 등 여러 여건변화에 따라 재운행 관련 논의가 필요해진 만큼 국토부 및 한국철도공사와 협의하여 운행이 재개될 수 있도록 협의를 다시 한번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32페이지 연안부두~소래포구 4호선 건설 추진계획입니다.
현재 제2차 도시철도망구축계획 수립용역 추진 중으로 타당성 검토 및 재원조달 적정성 검토 등을 통해 대상노선 반영여부를 결정토록 하겠습니다.
33페이지 제2경인선 광역철도 건설 관련입니다.
우리 시에서는 선제적으로 마련한 사업 재기획안을 국토부에 제출하였으며 민자사업 또한 접수되어 민자적격성조사가 의뢰된 상황입니다.
지역주민 수혜 확대를 위한 최적의 사업방식으로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적극 협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4쪽 능안삼거리~인천여상 간 도로개설입니다.
’24년 상반기 중 설계 완료 및 공사 발주 등을 위한 행정절차를 조속히 완료 후 ’24년도 하반기에 착공될 수 있도록 노력, 역량을 집중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5페이지 월미바다열차 적자 개선입니다.
월미바다열차 운영적자 개선을 위하여 분야별 전문가로 전담TFT를 구성하여 실질적 방안을 강구하고 있으며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수입 및 비용적 측면의 종합적 분석을 통해 운영수지 개선을 위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36페이지 경인선 지하화 조속 추진입니다.
뒤에 주요현안사항에서도 말씀드리겠지만 철도 지하화 관련 특별법이 금년 1월 9일 국회를 통과하여 법적 기반이 마련된 만큼 관련 부서와 협의하여 추진전략을 마련하고 중앙부처 등에 적극적으로 건의하는 등 속도감 있게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37쪽 경인선 역사 주변환경 개선입니다.
경인선 주변환경을 조사하여 국가철도공단 및 한국철도공사 등 관계기관에 개선요청토록 하겠습니다.
38페이지 지하철 역사 내 유휴공간 활용방안입니다.
지하철 역사 내 유휴공간을 발굴하여 시민체감형 특화역사 3개소를 조성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문화가 있는 특화역사 발굴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9페이지 버스정류장 환경개선사업입니다.
버스승강장 및 편의시설을 설치하여 버스이용 시민의 안전한 승차와 편의를 제공하고 구 및 교통공사와 협력하여 해당 지역을 발굴하고 설치ㆍ관리를 통해 교통약자를 위한 불편을 해소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0페이지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버스정류장 개선사업입니다.
휠체어를 이용하는 교통약자가 버스 탑승 시 용이하도록 도로연석 설치높이 기준을 마련하고 도로개설 또는 도로정비 시 버스정류장 도로연석 설치높이 기준을 준수하여 교통약자의 이동편의가 증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41페이지 공영 무료주차장 장기박차 대책입니다.
무료주차장을 유료화하여 장기주차를 방지하도록 하겠으며 주차요금 체납차량은 체납고지서 발부 및 자동차 압류 진행 등 지속적인 주차장 관리를 통해 시민들에게 쾌적한 주차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42페이지 스마트 원격 제설시스템 관련입니다.
자동제설장치는 강설 시 선제적 제설 대응을 위한 시설입니다.
’24년도에는 23억 9000만원을 투입하여 자동염수장치 4개소와 도로 열선시스템 1개소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43페이지 도시철도의 연결성 확대를 위한 인천도시철도1호선 등 연장 검토입니다.
현재 제2차 도시철도망구축계획 수립용역이 추진 중으로 타당성 검토 및 재원조달 적정성 검토 등을 통해 대상노선 반영여부를 결정토록 하겠습니다.
44페이지 검단신도시 버스차고지 부지 활용입니다.
인천1호선 검단연장 현장사무소로 사용 중인 부지로 향후 버스공영차고지 조성 전 LH 등 유관기관과 협의하여 임시차고지로 사용할 수 있도록 현재 계획 중이며 계획목표인 ’27년도에 검단신도시 내 공영차고지가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45페이지 인천~김포~강화 통합노선 관련입니다.
인천시와 김포시의 경유노선은 21개 노선 243대입니다.
김포시 등 인접도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이 단계별 추진됨에 따라 준공영제 노선연장 등을 협의하고 우리 시 경유노선을 신설하여 도시 간 연계노선을 확충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6페이지 캔틸레버교량 점검 철저 관련입니다.
우리 시에서 관리하고 있는 캔틸레버교량 중 C등급 18개소에 대해 ’23년도 상ㆍ하반기 안전점검을 완료하였고 매년 정기점검 및 수시확인을 통해 위험요소가 발생할 경우 즉시 보수ㆍ보강을 실시하여 시설물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겠습니다.
47페이지 친환경자동차 충전소 확충입니다.
기후위기 대응을 위하여 버스공영차고지 조성사업 추진 시 수소충전소 및 전기충전시설을 설치할 예정이며 에너지산업과와 지속적으로 협조하여 대형 친환경 충전소를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48페이지 터널 내 보행로 설치방안 모색입니다.
보행로가 미설치된 터널 4개소 중 청량터널은 주변 보행로 연결 가능성, 보행 안전성 등 종합 검토 후 보행로 설치를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49페이지 교통국 소관 조례 제ㆍ개정 관련입니다.
교통국 소관 조례 39건에 대한 현행화 전수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현행화 미조치 2건에 대해 ’24년도 상반기 중 개정토록 하겠습니다.
50페이지 지하차도 안전 확보 관련입니다.
지하차도 안전 확보를 위하여 재난관리기금 및 행안부 특교세 등 ’24년도 예산 22억을 편성하였으며 지하차도 침수 위험도 평가용역 및 진입차단시설 설치사업 등을 적극적으로 시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51쪽 ’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먼저 교통정책과 소관 업무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55쪽 쾌적하고 문화가 있는 특화역사 조성입니다.
도시철도 역사 내 시민체감형 문화공간 확충과 역사 내 공기질 개선을 위한 사업으로 도시철도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문화가 있는 특사 3개소를 조성하고 역사 내 공기질 개선사업을 통하여 시민이 이용하기 편리한 도시철도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56쪽 영종지역 주민 대중교통 운임지원은 수도권 환승할인 미적용 등 공항철도를 이용하는 영종주민들의 대중교통 이용요금 차별화를 해소하는 사업으로 ’23년도에는 영종주민 대중교통비 할인 지원금으로 25억원을 지급하였으며 ’24년도는 지원금 30억을 투입하여 지속적으로 주민들의 교통운임 부담을 경감하도록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57쪽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 기반 구축은 지난해 12월 구월지구를 포함하여 4개소에 대한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지정을 완료하였으며 금년 하반기에는 시범지구 실증사업 및 시범운영을 통하여 미래성장동력인 자율주행 기반 모빌리티 특화도시 인천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교통안전과 소관입니다.
61페이지 시민에게 다가가는 교통안전시설 강화입니다.
교통안전시설 강화 및 정비를 통해 교통사고를 저감하여 시민이 안심할 수 있는 교통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교통사고 취약ㆍ다발지역, 노후된 노면표시, 안전표지의 신속한 시설정비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안전한 도시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63페이지 친환경 교통수단 교통안전문화 조성은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 개인형 이동장치의 인프라 구축 및 안전한 이용환경을 조성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안전관리를 위한 기관별 협력체계를 강화하여 친환경 교통수단의 안전한 이용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65페이지 원도심 주차문제 해결방안 실행은 주차난 해소를 위하여 공영주차장 13개소 1294면 조성과 공유주차 활성화를 통해서 적극적으로 이 부분에서 대응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버스정책과 소관입니다.
69페이지 시내버스 준공영제 효율화 강화입니다.
시내버스 준공영제 재정부담 완화와 시민의 안전한 버스이용 환경을 위해 에코드라이빙 시스템 도입, 현금 없는 시내버스 전면 시행 등 합리적인 운영과 효율화 방안을 저희가 지속적으로 강구ㆍ추진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70페이지 시민행복 체감 버스 이용 서비스 개선은 공기청정기 설치, 도심형 스마트쉘터 등 설치와 더불어 버스 실내외 환경을 개선하고 교통약자 배려 및 이동편의시설 등 지속적으로 관련 서비스를 발굴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71페이지 수요자 중심 시내버스 노선 운영은 교통환경 변화와 빅데이터 기반으로 수시로 버스노선을 조정하여 시민들의 편의를 증진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72페이지 시민편의 증진을 위한 버스정류장 설치 확대는 금년도에 버스승강장 110개소, 편의시설 185개소를 설치하여 시민들이 승강장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73페이지 버스공영차고지 조성사업은 시민의 교통수요 해결 및 대중교통 기반시설 확충을 목적으로 계양권역과 검단산단 내 버스공영차고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계양권역 버스공영차고지는 ’24년도 손실보상 협의 후 ’25년도 조성 완료를 목표로 추진 중이며 검단산단 버스공영차고지는 올해 준공 예정이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택시운수과 소관입니다.
77페이지 교통약자 이동지원 서비스 강화입니다.
금년도 신규특장차 40대를 증차하여 총 255대로 특장차 법정대수 100%를 충족하겠으며 증차에 따른 운영인력도 증원하는 등 탑승환경 및 이동편의에 더욱더 신경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79페이지 택시 서비스 향상을 위한 지원 및 평가체계 구축은 택시업계의 경영 및 서비스 평가를 강화하여 자율적인 경쟁 분위기 조성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고급택시 서비스를 구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82페이지 대중교통 활성화를 통한 대중질서 확립은 어린이보호구역 및 상습 불법주정차 구역 집중단속 및 계도, 단속공무원 직무교육, 주정차 환경개선 인센티브 제공을 통해 불법주정차 단속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84페이지 안전하고 건전한 자동차 관리문화 확립은 교통사고 부재환자 및 자동차검사기관 등의 지속적인 확인점검으로 시민안전을 최대한 확보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철도과 소관입니다.
87페이지 전국 반나절 생활권 구축을 위한 고속철도 건설입니다.
인천발 KTX는 ’24년 11월 공사 완료를 목표로 추진 중이며 ’25년 상반기에 차질 없이 개통토록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88페이지 월곶~판교 복선은 수인선 송도역에서 시흥, 광명을 거쳐 판교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인천구간은 수인선을 공용하며 인천 외 지역 기타 공사 구간에 대해서는 금년 상반기 착공 예정이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89페이지 GTX-B노선은 금년 상반기에 착공 예정이며, 90페이지 GTX-D 인천공항행과 E노선은 최적으로 확정되어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91페이지 서울2호선 청라연장사업입니다.
최적대안을 확정하여 금년 5월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신규사업 반영을 적극 건의할 예정이라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제2경인선은 예비타당성조사 및 민자적격성조사를 통해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93페이지 시민 교통편의 증진 및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입니다.
제2차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수립용역은 금년 상반기 중에 타당성 분석과 국토부 사전협의를 마치고 하반기에 공청회 및 시의회 의견청취를 거쳐 국토부 승인을 신청토록 하겠습니다.
95쪽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 역사 이동편의시설 확충은 동막역 이동편의시설은 금년 착공하여 ’25년 상반기까지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도로과 소관입니다.
99쪽 제3차 인천 도로건설ㆍ관리계획 추진은 ’24년도 상반기에 착수하여 ’25년 하반기에 계획 고시할 예정으로 우리 시 도로정책 발전의 초석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01쪽 영종~강화 평화도로 건설은 지금 현재 1단계 영종~신도 구간은 현재 공정률 57%로 ’25년 12월 개통을 목표로 정상 추진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2단계 신도~강화 구간은 접경지역 발전종합계획상 민자사업을 재정사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23년 8월 행정안전부에 변경안을 제출하였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103쪽 소래나들목 건설공사는 현재 우리 시에서 기본 및 실시설계를 진행 중에 있으며 국토부에서 추진하는 영동선 확장과 일괄 시공하여 예산이 절감되도록 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106쪽 신흥동 삼익아파트~동국제강 간 도로개설은 ’25년까지 사업을 완료하여 개통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09쪽 도로 분야 재난대비 추진은 교량, 터널 등 도로시설물 안전점검과 이에 따른 정비사업을 추진하여 시설물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시민의 안전과 인명 보호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111쪽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환경 조성은 ’24년도에는 173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교통정보운영과 소관입니다.
115쪽 지능형교통체계 통합관리 운영입니다.
ITS시설물을 전문기관에 위탁 운영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 ’24년도 사업비 54억을 편성하였으며 다양한 교통정보의 분석을 통해 시민 교통안전 강화에 노력하겠습니다.
116쪽 버스정보안내기 확대 구축은 매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24년도 사업비 23억을 편성하여 버스정보안내기 188대를 확충하겠으며 지역별 균형설치를 통해 버스이용 만족도를 향상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17쪽 어린이보호구역 횡단보도 신호기 사업은 군ㆍ구 및 경찰청과의 사전협의를 통해 대상지를 선정할 예정이며 동 사업을 통해 등ㆍ하굣길 어린이 보행안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요현안사업으로 121쪽 경인전철 지하화 추진전략 수립은 특별법이 제정됨에 따라 국토부에서는 철도지하화 통합개발에 관한 종합계획을 상반기 중에 착수하여 ’25년 말 완료할 예정입니다.
종합계획은 철도지하화 대상 노선과 상부통합개발의 범위 등을 담는 법정계획으로 경인전철 지하화 사업비 최소화 및 재원조달 방안 등 실현 가능성 중심의 추진전략 수립용역을 추진하여 종합계획에 반영되도록 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122쪽 수도권 제2외곽순환도로 건설은 현재 노선 협의 문제로 사업추진에 난항을 겪었으나 최근에 관계기관 업무협약, 습지보호지역 행위협의 등을 완료하는 등 본격적인 사업착수 기반을 마련하였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123쪽 시민불편 적극 개선을 위한 광역버스 준공영제 추진은 현재 광역버스 준공영제 추진방안 연구용역을 수립 중으로 표준운송원가 산정 등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2023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 및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금년 한 해에도 임관만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 고)
ㆍ2024년도 교통국 주요업무보고서
(부록으로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