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인천교통공사 사장 김성완입니다.
바쁘신 의정활동에도 불구하시고 저희 인천교통공사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많은 지원을 보내주시는 존경하는 임관만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보고에 앞서 공사 임원과 간부를 소개하겠습니다.
유중호 감사입니다.
정일봉 기술본부장입니다.
김양정 육상교통본부장입니다.
이제철 7호선운영부문장입니다.
(간부 인사)
이상 공사 임원의 소개를 마치고 배부해 드린 유인물에 따라 업무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금번 업무보고는 기 제출된 유인물에 대한 주요업무보고는 지난 1월 31일에 업무보고와 중복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시간관계상 서면으로 대신하고 추가로 제출한 주요 현안사항을 중심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 현안사항 중에서 먼저 7호선 부천구간 운영기한 도래입니다.
공사는 ’21년 3월 부천시 및 서울교통공사와 7호선 인천ㆍ부천구간 11개 역사의 운영권 조정 추가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공사의 부천구간 6개역 운영기한이 금년 3월 28일 자로 종료되고 최근 서울교통공사에서 운영의무 부존재 확인소송을 제기함과 동시에 부천시에서는 서울교통공사의 계속 운영을 내용으로 하는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제출한 상황입니다.
그간 공사는 7호선 부천구간의 운영에 대해서 운송면허 기한 만료 등을 사유로 추가 운영 불가 입장을 밝혀왔으나 부천시에서 명확한 운영방안을 마련해서 공사에 제출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안전인력 증원과 중대재해처벌법 등 철도안전 및 사고 관련에 대한 명확한 정리 등을 전제로 해서 합의를 진행할 예정임을 보고드립니다.
두 번째로 도시철도 운임 인상 추진 관련입니다.
8년여 이상 동결된 도시철도 운임과 중앙정부 정책으로 시행되고 있는 도시철도 무임수송 등 공익 서비스 비용 증가 등 공사의 재정 손실이 매년 악화되고 있습니다.
공사는 앞으로 이러한 사항들을 반영해서 수도권 정책결정기관들과 협의를 통해서 인상 시기나 인상 금액 등의 협의를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수도권 교통기관이 약 20여 개의 기관이 해당이 되기 때문에 큰 틀은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가 결정을 하고 나머지 운영기관 간의 협의를 거쳐서 시기나 요금의 인상 폭을 결정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음은 도시철도 공기질 관리에 관한 사항입니다.
공사는 현재 역사 환기시스템을 법적 기준 대비 강화해서 가동하고 있고 공기청정기 확대 설치, 공조기 필터설비 관리 강화, 역사 및 터널 물청소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현재 공사 운영구간의 공기질은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 모두 법적 기준치 이하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중앙정부와 인천시의 지원을 받아서 환기설비 개선, 스마트 공기질 관리시스템 구축 등 총 8개 분야의 도시철도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 시설개량사업을 추진해서 보다 깨끗한 도시철도 환경 조성에 노력하고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이상 주요 현안사항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