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H 사장 직무대행 서경호입니다.
인천지역의 발전과 시민의 행복추구를 위해 불철주야 의정활동에 애쓰시는 존경하는 임관만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2023년 계묘년을 맞이하여 iH 주요업무보고를 드리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보고에 앞서 iH 주요 간부를 소개하겠습니다.
윤병석 상임감사입니다.
임영호 경영본부장입니다.
서강원 주거사업본부장입니다.
박형균 재생사업본부장입니다.
정철희 스마트도시사업본부장 직무대리입니다.
이일희 도시재생지원센터장입니다.
(간부 인사)
존경하는 임관만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관심과 지도편달을 부탁드리며 iH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은 2022년 손익 추정, 2023년도 예산규모만 보고드리고 기타 변경내용이 없는 부분은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시면 서면으로 갈음하고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 순서대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쪽 자본금 손익 및 예산규모입니다.
현재 2022년 손익은 내부결산 중으로 약 1700억원의 당기순이익이 예상되며 9년 연속 흑자 경영을 달성할 전망입니다.
2023년 예산은 2022년 대비 1조 2446억원이 감소된 2조 7571억원입니다.
다음은 11쪽입니다.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입니다.
2022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처리요구 14건, 건의사항 10건으로 총 24건입니다.
처리요구 14건 중 4건은 종결되었고 10건은 진행 중이며 건의사항 10건 중 1건은 종결되었고 9건은 진행 중에 있습니다.
항목별 세부내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3쪽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근본적인 방안 모색 필요에 대한 처리계획입니다.
iH는 시 정책 실행기관으로서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시와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정책사업에 적극 참여할 계획입니다.
주요 정책사업인 제물포르네상스에 사업 초기 계획수립단계부터 참여할 수 있도록 시와 적극 협의 중이며 iH가 사업시행자로 참여할 수 있도록 다각적이고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원도심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활성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14쪽입니다.
검단신도시 1단계 공공시설 인수인계 조기완료에 대한 처리계획입니다.
검단신도시 1단계 공공시설은 총 22개소로 근린공원 1개소는 작년 12월에 이관하였으며 나머지 21개소에 대해 주민불편을 조기에 해소할 수 있도록 금년 말까지 서구청과 협의하고 인수인계를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5쪽입니다.
자산 및 용지 매각 절차 시 신중한 업무처리 추진에 대한 처리계획입니다.
중장기 재무관리계획과 관계법령을 고려한 실효성 있는 판매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겠습니다.
관계법령과 제규정을 준수하여 위법하고 불공정한 논란을 사전에 방지하고 판매 매뉴얼 업데이트와 정기적인 자체 교육 실시로 투명하고 공정하게 자산 및 용지를 매각하여 iH 신뢰도 제고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6쪽입니다.
계양 테크노밸리 광역교통 개선대책의 신속한 결정 필요에 대한 처리결과입니다.
계양 테크노밸리의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위해 6개 도로 신설과 확장 등 총사업비 7049억원의 광역교통시설을 기 확정하고 추진 중에 있습니다.
금년 중으로 인허가 승인을 득하고 내년에 공사를 착수하여 주민 입주시기에 맞춰 2026년까지 광역교통시설을 완료하겠습니다.
다음 17쪽입니다.
계양 테크노밸리 자족시설용지의 활성화 방안 마련에 대한 처리계획입니다.
작년 기 수립한 투자유치전략에 따라 투자유치를 위한 IR 추진과 도시첨단 산업단지의 중복 지정을 통해 앵커기업 등을 유치할 계획입니다.
금년 6월까지 투자유치 민관협의체를 출범하고 10월 도시첨단산업단지계획을 승인 받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수도권 내 첨단산업 거점기능 분산과 직주근접을 통한 일자리 창출 및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18쪽 계양 테크노밸리의 도시첨단산업단지 중복 지정 추진에 대한 처리계획입니다.
계양구 동양동 163-1번지 일원에 면적 75만 7000㎡, 사업비 7049억원 규모의 도시첨단산업단지를 계획 중에 있으며 금년 10월에 산업단지계획을 승인을 받고 조성공사를 착공할 계획입니다.
첨단산업과 지식산업이 융복합된 산업단지를 조성하여 계양 테크노밸리의 자족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다음 19쪽입니다.
인천지역 건설업체 등 참여 확대를 통한 상생방안 추진에 대한 처리계획입니다.
지역건설사의 지속적인 발전과 원도급 및 하도급 참여율 제고를 위해 관련 협회 등 외부 추진단원이 포함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개선 TF을 운영하여 협업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지역건설 활성화 개선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또한 지역 하도급 우수업체를 지속 발굴하고 대형공사 착공 전 간담회와 상생협약을 체결하여 지역업체 참여비율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20쪽입니다.
설계변경 최소화 등 사업관리 철저에 대한 처리결과입니다.
설계변경은 계약법에 따른 물가변동, 현장여건 및 신도시 활성화를 위한 상위계획 변경 등 불가피한 경우에만 추진토록 하고 설계변경 사유 및 공사비 증액은 보다 면밀히 검토하여 투명한 예산집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21쪽입니다.
금융ㆍ부동산시장 불안에 따른 자금조달 대책 마련에 대한 처리계획입니다.
신규사업 재원조달 다각화 및 차입선 다변화 등 사전 리스크 관리로 안정적 자금조달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채권은 사전 투자수요 모집 후 안정적으로 발행하고 정부기금, 은행대출 확대 등 차입선을 다변화하여 차질 없이 자금을 조달하겠습니다.
선제적 리스크 관리방안으로 주요 신규사업 추진 시 대토보상, 대행개발, 공동사업, 부동산 금융사업 등으로 재원조달을 다각화하여 자금조달 부담을 경감토록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시나리오별 중장기 재무관리계획과 부채중점관리 세부계획을 수립하여 안정적으로 재정을 운용하겠습니다.
다음은 22쪽입니다.
제물포 북측 도심 공공주택지구 복합사업에 대한 처리계획입니다.
주민대표회의 임원진과 정기적으로 정례회의를 개최하여 토지등소유자의 요구사항 등을 협의하고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갈등을 최소화하고 해소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성공적 사업 추진을 위해 시공사 선정, 보상 및 착공도 신속하게 추진하여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23쪽 인천로봇랜드 조성사업 관련에 대한 처리계획입니다.
사업정상화를 위해 iH가 공동사업시행자로 참여하기 위해 시와 협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1년 1월 시에 공동사업 시행을 요청하였으며 작년 9월부터 사업정상화를 위한 관계기관 TF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향후 신규사업 절차 이행 후 iH가 공동사업시행자로 참여하여 사업이 조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4쪽입니다.
인천 아트센터 지원1단지 건립사업에 대한 처리결과입니다.
인천 아트센터 지원1단지 건립사업의 자본잠식은 사업종료 후 기부채납 금액을 사업연도마다 미리 부채와 분양원가로 반영함에 따라 회계상의 손실로 표기된 것입니다.
기부채납이 완료될 경우 충당부채는 소멸되고 정상적으로 사업목적을 달성할 것입니다.
부동산 경기 하락으로 G3-1BL 미분양 등이 예상되나 경제청 등과 긴밀히 협의하여 대책을 마련하고 차질 없이 사업이 완료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5쪽 도시재생지원센터의 내실 있는 운영방안 마련에 대한 처리계획입니다.
타 지역 우수교육 사례를 참고하여 대상별 맞춤형 교육프로그램과 국토부 도시재생교육 표준과정에 따른 단계별 프로그램으로 2023년 교육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센터 운영방식 개선 추진을 위해 유사 업무영역을 통합하여 재단 운영 중인 타 지자체 사례를 조사하고 재단법인과 장기 공공위탁 운영방식을 비교ㆍ검토하여 시 관련부서와 협의를 추진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센터 직원의 고용안정과 센터의 효율적 운영으로 도시재생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26쪽 용유 노을빛타운 개발사업의 적기 추진 노력에 대한 처리결과입니다.
작년 12월 주민소통 강화를 위한 주민협의체 운영을 확대 추진하였고 인허가 기관인 중구청에 도시개발구역 지정을 제안하였습니다.
금년 상반기는 인허가의 적기 추진을 위해 관계기관과 협의하고 하반기까지 도시개발구역 지정 승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장기 표류사업의 부정적 이미지를 탈피하고 관광ㆍ휴양 복합도시를 조성하여 인천지역 관광명소가 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27쪽 도시재생지원센터 설치ㆍ운영 관련 처리계획입니다.
도시재생담당자의 전문성 강화 및 문제 해결 능력 제고를 위해 2023년 교육 종합계획 수립 시 담당자 대상 교육수요를 사전 조사하고 타 지역 사례를 조사하여 교육프로그램을 확대하도록 하겠으며 공무원 수강인원 확대를 위한 모집방식도 개선하겠습니다.
아울러 센터 역할과 기능 개선을 위해 관련기관 및 타 센터의 의견을 수렴하여 센터 운영방식 개선방안을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8쪽입니다.
검단신도시 물류유통용지 문제 해결 노력에 대한 처리계획입니다.
검단신도시 내 물류유통용지는 4개 필지로 2개 필지는 매각되었으며 2개 필지는 금년 이후 매각 예정입니다.
물류센터 입지로 생활불편을 우려하는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LH와 협의하고 주민 우려사항에 대한 해소방안을 모색하여 우선협상대상자와 협의를 통해 주거불편에 대한 경감방안을 적극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9쪽 검단2 택지개발예정지구 취소지역의 연계 개발에 대한 처리결과입니다.
인천 서구지역 내에 13개 민간개발사업이 추진 중에 있습니다.
iH는 민간개발 추진 지역에 대해 정기적으로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자문 등을 통해 공공디벨로퍼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앞으로 민간개발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협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0쪽입니다.
계양 테크노밸리 친수공간 조성방안 검토에 대한 처리계획입니다.
귤현천과 방축천 정비를 위해 굴포천은 한강유역환경청에서 제방 보강 등을 위한 설계를 진행 중이고 서부간선수로는 인천시, 한국농어촌공사에서 지구 외 친수공간 사업으로 진행 중에 있습니다.
하천 정비 및 수원 확보방안으로 주변 토지이용계획을 고려한 친수공간을 조성하여 계양지구의 풍부한 수환경을 활용한 휴식 및 여가공간을 주민에게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31쪽입니다.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대대적 혁신 및 시스템 개발에 대한 처리계획입니다.
인천시 혁신가이드라인에 따른 iH 혁신계획을 인천시에 제출하였으며 혁신계획에 따라 혁신 세부사항을 성실히 이행할 것이며 사업성 강화를 위한 사업성분석시스템을 금년 상반기에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도시재생 관련 경영평가지표인 주민의 소통과 참여, 협력 및 사업성 등과 연계한 도시재생 성과평가를 추진하여 시민 삶의 지표를 산출하겠습니다.
다음은 32쪽입니다.
임대주택 관리사업 추진 및 토지비축제도 추진 관련 처리계획입니다.
매입임대주택은 국ㆍ시비, 기금 확보를 통해 신축 위주의 주택을 매입하고 매입비용 및 관리비용을 최소화하여 저소득층의 주거안정에 기여하겠습니다.
또한 지역맞춤형 사업 추진을 위해 사업 필요지역의 토지를 사전에 비축하는 인천형 토지비축제도를 도입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금년 상반기까지 인천도시공사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개정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3쪽입니다.
건설공사장 안전사고 예방활동 강화에 대한 처리계획입니다.
건설공사장 안전관리 강화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2023년 안전보건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안전사고에 대한 안전의식 및 사전예방을 위한 안전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민간사업자 공모 시 안전사고 발생건수에 따라 감점평가를 반영하고 무사고 기간에 따라 가점평가를 반영하는 등 제재방안 및 보상을 동시에 마련하여 건설현장 안전사고 Zero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34쪽입니다.
굴포천역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관련 처리계획입니다.
본 사업은 기존에 민간사업으로 개발이 어려운 노후화지역을 활성화하기 위해 용적률을 상향하여 고밀개발로 사업성을 개선하는 신사업유형으로 주변 개발현황과 형평성 등 현장여건을 감안하여 추진하겠습니다.
청년주택 공급은 청년층이 학업과 생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사업계획 수립 시 청년주택을 포함하여 주택공급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다음 35쪽입니다.
계양 테크노밸리 관련 굴포천 악취 문제 및 주변 원도심 교통난 해소방안 연계 마련에 대한 처리계획입니다.
굴포천의 하수종말처리장 악취문제 해결을 위해 주거시설을 하수처리시설과 최대 이격하여 배치하고 주거시설 주변 녹지를 조성하여 직접적인 영향을 최소화하였습니다.
또한 하수종말처리장 이전 및 지하화 추진계획에 적극 협의하겠습니다.
신도시 접근로 확보와 주변 원도심 교통난 해결을 위해 사업지와 연결되는 6개 도로노선의 신설 및 확장 공사를 조기에 착공하여 신도시 입주민과 원도심 주민의 교통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다음 36쪽입니다.
예산편성의 적정성 및 개발이익 재투자에 대한 처리계획입니다.
예산편성의 적정성을 기하기 위해 행정안전부 예산편성기준에 따라 2023년 본예산을 적정 편성하였으며 공기업 혁신 가이드라인에 맞게 편성된 예산을 집행하겠습니다.
개발이익 재투자는 지역의 공공 인프라를 확충하는 도시개발사업과 공공임대주택사업, 근대건축문화자산 재생사업과 시민들을 위한 사회공헌사업 등을 지속 추진하여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9쪽 2022년 경영성과 관련입니다.
먼저 경영 분야입니다.
2021년 당기순이익 3037억원에 이어 2022년은 앞서 보고드린 대로 1700억원의 당기순이익이 전망됩니다.
부채비율도 196%로 전년 대비 8% 감소하여 행정안전부 부채중점관리 기준인 200% 이하를 달성하여 건전한 재무구조를 견고히 다지는 한 해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ESG 경영관리를 위해 ESG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유엔글로벌콤팩트(UNGC)에 가입하는 등 ESG 경영관리체계 정립과 직원역량을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국토교통부로부터 지방공기업 최초로 AMC경영인가를 받은 후 리츠사업을 추진하고 자산관리업무를 수행했으며 지방공기업 최초로 2500억원의 ESG채권을 발행하는 성과도 있었습니다.
디지털혁신으로 검단신도시 내 입주민에게 혁신기술 융합형 수요응답버스인 I-MOD 제공과 국내 최초로 스마트시티 전용 앱인 네스트 e-음을 개발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다각적인 혁신을 통해 지방공기업을 선도하여 행정안전부로부터 2022년 지방공기업 혁신우수사례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2022년에 1조 6000억원의 공모 및 공사 등을 발주하였으며 지역건설업체 참여율 제고를 위한 다양한 방안 강구로 원도급 및 하도급 등 시 권장비율을 초과달성하여 지역건설산업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다음 40쪽입니다.
사업 분야 성과입니다.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을 전국 최초로 리츠와 주민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사업구조를 도입하였고 영종 A65BL 등 공공지원 민간임대사업을 리츠방식으로 추진하는 등 전문 사업영역을 확대ㆍ강화 하였으며 검단신도시, 계양 테크노밸리, 주택건설사업 등 대규모 개발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제물포역, 굴포천역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의 신규사업 추진과 더샵 부평센트럴시티, 동인천역 파크푸르지오 사업의 적기 준공, 비룡공감2080, 제물포 Station-J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원활한 추진 그리고 도시재생 거버넌스 활성화 등 도시재생 전문기관으로서 역할을 적극 수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주거복지 전문기관으로 주거약자 맞춤형 임대주택을 1478호 확대 공급하고 AI를 도입한 iH형 독거노인 돌봄서비스를 민간과 협업하여 주거취약계층의 안정적이고 편안한 삶을 지원하였습니다.
iH형 신재생에너지 연료전지발전사업, 검단신도시 지하매설물 관리 앱 개발 추진 등 디지털 신재생에너지 등 혁신사업도 적극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41쪽입니다.
2023년도 경영목표 및 추진과제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2023년도는 경영비전을 ‘i-BEST’로 정했고 경영을 통한 ‘초일류 공기업’으로 설정하고 경영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다섯 가지 경영목표와 정부정책 수행기관으로서의 역할 수행, 전략적 경영관리를 통한 지속가능 경영 실현, 친환경 스마트미래도시 건설, 사회적 책임 강화 및 사회적 가치 창출, 투명한 업무체계 구축 및 시민참여 경영의 다섯 가지 추진전략을 수립하였습니다.
다섯 가지 추진전략에 따른 중점추진과제는 42쪽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다음은 42쪽 첫 번째 추진전략으로 세계 초일류도시 인천 실현을 위한 정책사업 추진입니다.
첫째, 원도심 혁신을 위한 주거, 산업, 항만재생 사업을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주거재생을 위해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을 추진하고 산업재생을 위해 인천기계산단 경제기반형을 추진할 계획이며 항만재생을 위해 제물포르네상스 정책사업에 적극 참여할 계획입니다.
둘째, 60만 일자리, 10만 창업을 위해 단계별 신규사업 추진을 통해 약 15만명의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하고 검단신도시 내 청년주거단지 워라밸빌리지를 추진하여 청년 창업문화 혁신거점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43쪽입니다.
셋째, 제2경제도시를 위해 계양 테크노밸리, 인천강소특구연구단지, 로봇랜드 등 관련 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고 넷째, 문화와 예술이 일상이 되는 인천을 위해 마시란 블루시티와 개항장 근대건축문화자산 재생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섯째, 시민의 주거안정을 위하여 2023년 총 3158호의 주택을 공급하고 2027년까지 총 2만 7503호의 주택을 공급할 계획입니다.
44쪽 두 번째 추진전략으로 전략적 경영관리를 통한 지속가능 경영 실현입니다.
2023년 경영목표는 지난해 성과를 바탕으로 부채비율은 200% 이하, 총부채 6조원 이하 유지, 당기순이익 1500억원 이상, 매각 1조 5000억원 이상, 회수 1조 3000억원 이상 그리고 경영평가 최우수 등급을 목표로 설정하였으며 전략회의 및 경영관리위원회를 통해 선제적으로 리스크를 관리하여 경영목표를 달성할 계획입니다.
또한 HUG기금 등을 활용한 리츠사업을 전략적으로 추진하여 금융부채 부담 없이 정책사업을 추진하고 재무구조를 개선할 계획입니다.
중장기 경영전략과 연계한 ESG 경영전략 고도화를 추진하고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및 ESG 위원회를 구성ㆍ운영하여 지속가능한 경영을 실현하겠습니다.
다음은 45쪽 세 번째 추진전략으로 친환경 스마트미래도시 건설입니다.
iH는 91개의 총사업비 47조 1876억원 규모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신규 및 주요 택지개발사업 18건과 신규 및 주요 주택건축사업 22건을 적기에 추진하고 사업지구 내 친환경 스마트 인프라 구축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친환경 사업기반 구축을 위해 재생에너지를 이용한 탄소배출권 획득과 iH 도시숲 적용을 통한 탄소흡수원 조성, 제로에너지 전환 등을 추진할 계획이며 또한 주요 사업지구 내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교통, 환경, 생활복지, 안전 등 각종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 주민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스마트 인프라 구축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공동주택 스마트 홈, 제로에너지 주택 등 스마트 공동주택 및 제로에너지 기반 등 스마트홈을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단지에서 소비되는 에너지를 자체 생산하는 국내 최초 100% 에너지자립 시범단지 휴먼에너지타운 조성을 위해 금년 6월 민간사업자를 공모할 예정입니다.
46쪽 네 번째 추진전략으로 사회적 책임 강화 및 사회적 가치 창출입니다.
iHUG, 무한한 나눔 사회공헌사업 추진을 위해 10억원의 예산을 편성하였으며 지역상생, 시민동행, 지속가능 사업으로 21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독거노인 대상 iH형 돌봄서비스 지원사업, 노후공공임대 리모델링, 노후공공임대 시설개선 및 하자관리, 주거약자 및 저소득층 주택개조 지원 등 취약계층 행복 주거복지사업 및 서비스도 적극 시행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추진전략으로 종합청렴도 2등급 및 중대사고 ZERO 달성입니다.
윤리적 기업 환경조성, 공정ㆍ투명한 업무절차, 내부견제 시스템을 강화하여 윤리경영체계를 선도하고 확산하여 종합청렴도 2등급으로 도약하겠으며 최첨단 스마트 재난안전 플랫폼과 연계한 스마트 안전장비 도입과 건설사업장 안전점검을 확대하여 중대재해 Zero, 안전사고 최소화를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주요사업 추진현황 및 계획입니다.
존경하는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주요사업 추진현황 및 계획 중 제283회 주요업무보고 시 보고드린 내용과 변동이 적은 사항은 서면으로 갈음하고 신규사업인 검암 B3BL 공공지원민간임대 리츠사업만 보고드리도록 하고자 하는데 괜찮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