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교통건설국장 조성표입니다.
시민의 행복과 인천 발전을 위해 힘써 주심은 물론 저희 교통건설국 업무에도 많은 지원과 격려를 보내주신 존경하는 임관만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교통건설국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을수 교통정책과장입니다.
성하영 버스정책과장입니다.
함동근 철도과장입니다.
윤병철 택시정책과장입니다.
박세환 교통관리과장입니다.
이용수 교통정보운영과장입니다.
심일수 건설심사과장입니다.
도로과장은 공석입니다.
(간부 인사)
지금부터 2023년도 교통건설국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일반현황, 2022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 2023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주요 현안사항순으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3페이지부터 53페이지까지의 일반현황, 예산규모, 간부현황 및 2022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등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55페이지입니다.
2023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먼저 교통정책과 소관 업무부터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9페이지 시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도시철도 환경 조성은 1999년 개통 후 20년 이상 경과된 도시철도 1호선 역사 시설물 환경을 개선하여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는 사업입니다.
전동차 객실 설비 개선과 엘리베이터 등 이동편의시설을 확충하고 화장실을 리모델링 하는 등 역사 시설물을 환경 개선하여 시민이 만족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60페이지 사람 중심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은 교통사고로부터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어린이와 노인보호구역 확대ㆍ개선 및 어린이보호구역 무인교통단속장비 63개소, 횡단보도 투광기 20개소 설치 등 교통약자를 위한 교통안전시설 설치와 노후 훼손된 노면과 교통안전표지의 신속한 시설 정비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살고 싶은 교통안전 도시를 만드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62페이지입니다.
영종지역 주민 대중교통 할인 제공은 수도권 환승할인 미적용 등 공항철도를 이용하는 영종지역 주민의 대중교통 이용요금 차별을 해소하는 사업입니다.
영종 주민이 공항철도 이용 시 지불한 실제 운임과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를 적용한 운임 간의 차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3년도에도 영종 주민 대중교통비 할인 지원금 지급을 지속하여 지역 주민의 교통운임 부담을 경감하도록 하겠습니다.
63페이지 개인형 이동장치(PM) 교통안전문화 조성은 개인형 이동장치의 안전한 이용환경을 조성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개인형 이동장치 거치구역 100개소 추가 설치와 안전수칙 홍보를 시행하고 안전관리를 위한 기관별 협력체계 강화, 관련 조례 개정을 검토하여 개인형 이동장치의 안전한 이용문화 조성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버스정책과 소관입니다.
67페이지 시민에게 신뢰받는 버스 준공영제 운영은 버스조합과의 제도개선 합의사항을 반영하여 준공영제 조례 등 관련 제도를 정비하고 사모펀드의 준공영제 버스업체 인수기준 마련과 재정지원 정산프로그램 개발 등을 통해서 투명하고 합리적인 준공영제를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9페이지입니다.
저상버스 도입은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개정으로 2023년 1월 19일 이후로는 노선버스 대폐차 시 저상버스 도입이 의무화되어 올해는 예년에 비해 대폭 늘어난 154억원으로 저상버스 168대를 도입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71페이지입니다.
수요맞춤형 시내버스 노선 운영은 우리 시 시내버스 노선에 대하여 신규 아파트 입주, 산업단지 근로자 출ㆍ퇴근 불편 해소를 위한 노선 확충을 중심으로 교통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시내버스 노선 신설과 조정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변화하는 교통환경과 데이터에 기반한 합리적인 운영과 불편사항을 반영한 노선조정으로 버스 이용 시민의 편의를 증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2페이지 버스정류장 환경개선사업은 버스 이용하는 시민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정류소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 버스승강장 설치 140개소, 편의시설물 설치 120개소, 환승길 안내 300개소를 추진하여 시민의 편의를 도모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73페이지입니다.
버스공영차고지 조성사업은 시민의 교통수요 해결과 대중교통 기반시설 확충을 목적으로 계양권역과 검단산단 내 버스공영차고지를 조성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계양권역 버스공영차고지는 보상절차를 진행할 예정이고 검단산업단지 버스공영차고지는 실시설계용역과 공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차질 없이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철도과 소관입니다.
77페이지 전국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고속ㆍ일반철도 확충입니다.
현재 추진하고 있는 고속ㆍ일반철도사업은 총 3개 사업으로 인천발 KTX, 제2공항철도, 월판선 추가 정차 및 인천역 연장이 있습니다.
먼저 건설단계인 인천발 KTX입니다.
2020년 12월 착공하여 2025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제2공항철도입니다.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되지 못한 제2공항철도는 지난해 20대 대통령 선거공약을 계기로 재추진 동력을 얻게 됨에 따라서 인천국제공항공사와 우리 시는 사업 재기획 용역을 시행하기로 합의하였습니다.
금년 3월에 용역을 착수하여 최적의 사업계획을 마련한 다음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월판선 추가정차 및 인천역 연장입니다.
본 사업은 월판선 급행열차 수혜지역 확대로 교통불편 해소 및 낙후된 원도심ㆍ인천내항 발전 촉진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2월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에 착수하였고 금년 상반기에 인천역과 논현역 추가역 반영을 위해서 국토부와 국가철도공단에 건의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79페이지입니다.
수도권 주요 거점 30분대 연결을 위한 광역철도망 확충은 우리 시는 광역철도망 확충을 위해 현재 총 5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먼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는 금년 1월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민자구간에 대한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되는 등 ’24년 착공을 위해서 순조롭게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인천 2호선 고양 연장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신규사업으로 반영된 사업입니다.
지난해 10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신청하였으나 심의 보류됨에 따라서 금년 상반기 중 재심의 예정입니다.
제2경인선은 우리 시의 자체 재기획 안을 현재 국토부와 협의 중에 있으며 금년 하반기 중 예비타당성조사 재신청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D Y자)는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김포 장기에서 부천종합운동장까지 일부 노선만 반영되어 현재 국토부에서 예비타당성조사 준비 중에 있습니다.
반영되지 못한 나머지 구간은 20대 대통령선거 공약으로 선정되어 추진 동력을 확보하게 됨에 따라 국토부에서는 금년 6월까지 확충 통합기획 연구용역을 통해서 최적안을 마련할 계획으로 우리 시는 해당 용역에서 GTX-D Y자 노선이 최적안으로 선정되고 향후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국토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하는 등 총력을 다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서울2호선 청라 연장입니다.
본 사업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추가 검토사업으로 반영되었으며 조건부 해소를 위한 용역을 지난해 3월 착수하였고 금년 3월까지 협의안을 마련하고 연말까지 서울시ㆍ경기도ㆍ대장홍대선 민간사업자 등과 협의해서 최적대안을 확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2페이지 시민 교통편의 제고를 위한 도시철도망 확충은 현재 우리 시에서 추진 중인 도시철도사업은 총 3개 노선으로 부평연안부두선, 송도트램, 인천 1호선 송도 8공구 연장이 있습니다.
먼저 부평연안부두선은 지난해 8월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사업에 미선정됨에 따라서 제물포르네상스와 연계한 최적노선 선정 및 단계별 추진 등을 검토하여 실현 가능한 계획을 상반기 중 마련하여 금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를 재신청할 예정입니다.
다음 송도트램입니다.
지난해 4월 사업화 방안 수립을 위한 용역에 착수하였으며 금년 4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신청할 예정입니다.
인천 1호선 송도 8공구 연장은 송도 8공구 지역 내 도시철도서비스 수혜지역 확대를 위한 사업입니다.
예비타당성조사 대응을 위한 최적 사업계획을 마련하기 위해서 사업화 방안 수립용역을 금년 3월 착수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84페이지 제2차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수립은 도시철도망구축계획은 도시철도사업 최상위 계획으로 10년 단위 법정계획입니다.
2016년에서 2025년으로 계획된 1차 계획이 만료됨에 따라서 2026년부터 2035년까지 계획기간으로 하는 제2차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금년 3월 용역을 착수할 예정입니다.
이번 용역에서는 1차 계획 수립 이후 도시기본계획, 북부권 종합발전계획 등에서 새롭게 제안된 노선과 민선8기 핵심공약인 제물포르네상스와 연계할 순환3호선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원도심 재생을 지원할 수 있는 신규노선을 적극 발굴해 지역 균형발전과 시민의 교통편익이 증진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86페이지 경인전철 지하화 추진전략 수립은 제20대 대통령과 민선8기 인천시장 공약 이행을 위해 추진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용역으로 지하화 방안, 상부와 주변지역의 재생 마스터플랜 등을 수립하기 위해서 추진하는 용역으로 1월 18일 날 착수하였습니다.
이번 용역을 통해 사업 실현을 위한 추진전략을 마련해서 300만 인천시민의 숙원을 조속히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택시정책과 소관입니다.
91페이지 교통약자 이동지원 서비스 향상입니다.
금년도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운영 예산은 기획재정부 복권기금 95억원과 신규로 지원되는 국토부 국고보조금 10억원을 포함하여 총 230억원입니다.
신규 특장차 22대를 증차하여 이용자 대기 시간을 단축하고 노후 차량 8대를 교체하여 차량의 안전성과 이용자 편의성을 향상시키겠습니다.
다음은 93페이지 택시서비스 향상을 위한 지원 및 평가체계 구축입니다.
택시업계의 경영 개선과 택시서비스 향상을 위한 유가보조금, 카드 수수료, 콜비 지원 등 총 417억원의 보조금 지원과 함께 택시업계 경영 및 서비스 평가체계를 도입하여 정확한 평가를 통해 문제를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평가결과에 따라 인센티브와 페널티를 부여하여 택시업체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택시서비스 개선을 이끌어내고자 합니다.
다음은 96페이지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지정ㆍ운영은 미래 성장동력인 자율주행 기반구축을 위하여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를 지정ㆍ운영하고자 하며 금년 시범운행지구 운영계획 수립 용역을 시행하여 하반기 중 국토부로부터 시범운행지구 지정을 받고자 합니다.
시범운행지구 지정 후 사업 추진과 제도 개선 노력을 병행하여 시민들에게 첨단 미래교통을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교통관리과 소관입니다.
101페이지 교통질서 확립을 통한 대중교통 활성화는 대중교통의 정시성 확보를 위해 버스전용차로 통행위반 차량에 대하여 단속을 강화하고 견인 조례 개정, 단속공무원 직무교육 등 불법 주ㆍ정차 단속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02페이지입니다.
원도심 주차난 해소를 위한 주차공간 확보는 주차난 해소를 위해서 주차공간 18개소 3064면 조성하고 저비용 주차공간 133개소 1666면을 확보하는 등 주차공간 인프라 구축을 통해 시민들에게 쾌적한 주차환경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04페이지 안전하고 건전한 자동차관리 문화 확립은 중고자동차 불법 매매, 무단방치 차량 및 자동차 불법 튜닝 등에 대한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해 군ㆍ구와 유관기관들 간에 합동점검과 교통사고 부재환자 및 자동차 검사기관의 지속적인 확인점검으로 시민안전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교통정보운영과 소관입니다.
107페이지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 고도화 및 확대 구축은 국토부 국비지원 공모사업 유치에 따라서 2021년부터 2022년 1단계 사업에 이어 2023년부터 2024년까지 2단계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국비 54억, 시비 82억 총 136억 예산으로 389㎞에 달하는 관내 주요 도로의 교통정체 해소 및 교통안전 강화를 위해 첨단 교통관리시스템을 도입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현재 사전이행절차 이행 중으로 2023년 설계용역 시행 및 본 사업 발주를 통해 첨단기술을 도입하여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교통정보 제공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09페이지 버스정보안내기 확대 구축은 매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2023년 사업비 23억을 편성하였으며 버스정보안내기 188대를 확충하겠습니다.
지역별 균형설치를 통해 버스이용 만족도를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10페이지 어린이보호구역 횡단보도 신호기 설치는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하여 어린이보호구역에 신호기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군ㆍ구와 경찰청 등과 사전협의를 거쳐 대상지를 선정할 예정입니다.
동 사업을 통해 등하굣길 어린이 보행안전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도로과 소관입니다.
113페이지 영종∼강화 평화도로 건설은 인천국제공항과 접경지역인 옹진ㆍ강화군을 직접 연결하기 위해 추진 중인 사업으로 1단계 영종∼신도 구간은 2021년 1월 착공하여 2025년 12월 개통을 목표로 순조롭게 추진 중에 있습니다.
2단계 신도∼강화 구간은 행정안전부의 접경지역 발전종합계획에 현재 민자로 되어 있는 것을 재정사업으로 변경토록 건의하여 적극 추진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115페이지 국지도 84호선(길상~선원) 도로 개설은 강화군 길상면 온수리와 선원면 냉정리 2차로 구간을 4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입니다.
금년도 보상 75%, 공정률 40% 목표로 추진 중에 있으며 2025년 12월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17페이지 스마트 도로관리시스템 구축 및 운영은 도로면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추진 중인 사업으로 작년까지 현장조사 및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였고 올해부터 시범운영을 시작하였습니다.
해당 시스템을 활용하여 예산을 절감하고 도로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유지관리 체계를 구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19페이지 공항고속도로(상부도로) 통행료 확대 지원은 공항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영종도와 북도면 지역 주민에게 상부도로 통행료를 추가 지원하여 주민의 경제적 부담 완화하고 이동권 보장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2023년 상반기 내 공항고속도로 상부도로 통행료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21페이지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조명 환경조성은 기존 노후화된 도로조명시설(가로등, 보안등)을 친환경 고효율 LED 등기구로 정비하는 사업으로 2011년부터 정비 중에 있으며 현재 가로등은 78.6%, 보안등은 78.5%를 정비 완료하였습니다.
금년에는 74억 8000만원을 투입할 계획이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건설심사과 소관입니다.
125페이지 내실 있는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추진은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전략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통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추진전략을 수립하고 대형공사는 지역업체 참여 상생업무 협약을 체결하며 공공발주는 지역제한 공사의 지역업체 하도급 검토와 주계약자 공동도급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공공과 민간 대형 건설사업장에 대한 합동세일즈 및 간담회 시행으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27페이지 건설안전 및 품질ㆍ수준 향상은 발주처와 외부 전문가 등과 합동으로 현장점검 및 시공평가 등을 실시하여 건설안전 및 품질과 수준이 향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29페이지 건설공사 가치 향상의 기술 심의는 건설공사의 입찰방법, 설계 타당성 등을 심의하기 위해 건설기술심의위원회를 운영 중에 있고 설계 단계부터 건설공사의 품질과 가치가 향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31페이지 공정ㆍ신속한 지방토지수용위원회 운영은 2023년도에는 총 6회를 운영할 예정이며 토지소유자 등의 재산권 보호와 효율적인 공익사업 추진을 위하여 공정하고 신속한 지방토지수용위원회 운영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 주요 현안사업으로 135페이지 서울9호선∼공항철도 직결은 인천공항2터미널역에서 서울 중앙보훈병원역까지 80.2㎞ 구간을 김포공항역에서 환승없이 직결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서울시는 우리 시에 시설비와 운영비 분담을 요구하고 있으나 운영비는 과도한 재정부담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수용 불가한 실정입니다.
다만 인천시민 교통불편 최소화를 위해서 시설비 일부 부담을 서울시에 제안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중앙정부의 중재 등 다각적인 협의를 통해 서울시가 우리 시 제안을 수용하여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37페이지 서울5호선 검단ㆍ김포 연장은 작년 11월 11일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 조성계획 발표 등 여건 변화가 생긴 만큼 금년 3월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에 착수하여 우리 시에 가장 유리한 노선을 도출하고 지자체 간 합의를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음은 139페이지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인천∼안산) 건설은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국가 간선도로망을 구축하여 인천국제공항 등 접근성 개선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시흥∼송도신항 1단계 구간은 설계용역 중이며 송도신항∼남항 서해대로 2단계 구간은 국토부와 인천항만공사가 대안노선에 대하여 협의 중에 있으며 ’29년 1ㆍ2구간이 동시에 개통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주요업무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ㆍ2023년도 교통건설국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