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전문위원 유한경입니다.
인천광역시의회 APEC 정상회의 유치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보고서 3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인천광역시의회 APEC 정상회의 유치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은 한국 개최가 확정된 2025 APEC 정상회의를 인천이 유치하기 위해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범시민 역량 결집과 지원, 대정부 및 국회 등 대외 유치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김용희 의원 등 의원 40명이 공동발의하였습니다.
위원 수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9명으로 하고 개최도시가 확정될 때까지 활동하려는 것입니다.
APEC 정상회의 개최지 선정은 올해 12월 외교부가 APEC 정상회의 준비위원회를 구성하여 개최도시 선정 평가기준을 마련한 이후 내년 4월 최종 개최도시를 선정할 예정으로 인천을 포함하여 제주도, 부산광역시, 경북 경주시 등 4개 도시가 유치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APEC 정상회의를 유치하기 위한 우리 시의 추진현황과 향후계획을 보면 2022년부터 APEC 사무총장 미팅, 공식 SNS 개설, 범시민 유치위원회 발족 및 지지 선언 등 유치활동 기반 마련, 각계각층 APEC 릴레이 지지, 100만 서명운동 전개, 시민단체 연합 지지 선언 등 다각적이고 전방위적인 홍보를 통해 범시민 공감대를 확산하고 있으며 현재 단계별 체계적인 APEC 정상회의 개최 공모 절차를 준비하여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 시의회도 지난 6월에 전체 의원 공동발의로 2025 APEC 정상회의 인천 유치 촉구 결의안이 제출되어 건설교통위원회에서 의결되었고 12월 14일 본회의 의결과 지지 결의대회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본 결의안은 APEC 정상회의를 유치하여 세계적인 국제회의 도시로 도약하고 ‘시민이 행복한 초일류도시 인천’의 도시브랜드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특별위원회를 구성하려는 것으로서 검토 결과에 별다른 이견이 없습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참 조>
ㆍ인천광역시의회 APEC 정상회의 유치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검토보고서
(부록으로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