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정종혁입니다.
저희가 행감 시작 전부터 계속 말씀드렸던 건데 자료 제발 부탁드리겠습니다. 제대로 된 자료 부탁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제가 이제까지 발언했을 때 기초자료로 받았던 자료와 또 수정사항으로 왔거든요.
벌써 자료를 똑바로 달라고 한지가 언제인데도 지금도 수정된 자료가 왔고요. 방금 이봉락 위원님이 요청한 자료도 오타가 발생해서 또다시 갖다주는 자료가 왔는데 도대체 행감을 준비하시는 건지 정말 긴장하고 하시는 건지 한 번 더 여쭈어 보고 싶습니다.
행정감사라는 게 정말 한해 사업을 잘하고 있는지 그다음 예산을 준비하는데도 잘할 수 있는지 미리 보는 그런 자리인데 단순히 하루만 지나면 된다는 생각으로 하시는 것은 아닌지 다시 한번 여쭈어 보고 싶습니다.
제발 제대로 된 자료를 주시기를 부탁드리고요. 제가 이런 말을 하는 게 오늘이 마지막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오늘 포함해서 3일이 더 남았는데 제발 오늘이 마지막이기를 바라면서 마지막으로 이 발언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읽ㆍ걷ㆍ쓰 관련해서 자료를 요청드렸는데 아직 자료가 오지 않아서 그대로 한번 말씀드릴게요.
남부지원청에서 하는 것은 읽ㆍ걷ㆍ쓰와 함께 하는 본청 체육행사, 읽ㆍ걷ㆍ쓰와 함께 하는 도서 등 물품구입, 남부 교육가족 세계시민 에듀튜어 운영, 남부 학생기자 교실 운영,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및 지도법 직무연수 도서 구입 등등이 있고요. 시민과 함께하는 청렴 읽ㆍ걷ㆍ쓰.
동부지원청이요.
유치원 교사 읽ㆍ걷ㆍ쓰 공감연수, 동부 읽ㆍ걷ㆍ쓰 중등 학습지원 담당교원 역량 강화 연수 및 컨설팅, 동부 읽ㆍ걷ㆍ쓰 남동 생태자원에 대한 이해, 읽ㆍ걷ㆍ쓰와 함께하는 학생흡연예방 창작작품 공모전.
서부지원청, 읽ㆍ걷ㆍ쓰와 함께하는 명사초청 학부모 특강, 읽ㆍ걷ㆍ쓰 와 함께하는 서부 디지털아 함께 놀자 여름 캠프, 읽ㆍ걷ㆍ쓰와 함께하는 과학 실험실 안전관리 연수 운영, 읽ㆍ걷ㆍ쓰와 함께하는 중학교 교육과정 자유학기제 담당자 역량 강화 연수, 읽ㆍ걷ㆍ쓰와 함께하는 서부 중등 전문직 2022개정교육과정 총론 연수 등이 있고요.
강화지원청, 상반기 읽ㆍ걷ㆍ쓰 워크숍, 하반기 읽ㆍ걷ㆍ쓰 지방공무원 연수 지원, 강화의 역사와 함께하는 읽ㆍ걷ㆍ쓰 갑비고차탐사단 운영비, 읽ㆍ걷ㆍ쓰와 함께하는 힐링 인문학 교원 역량 강화 연수, 읽ㆍ걷ㆍ쓰를 실천하고 사회정서, 인성, 시민성의 학교 정착을 지향하는 관리자 워크숍 등등등 있습니다.
도대체 이 사업들과 읽ㆍ걷ㆍ쓰하고 무슨 관계가 있습니까? 도대체 이 사업이 읽ㆍ걷ㆍ쓰하고 무슨 관계가 있는지 이해가 안 되는데요. 이게 도대체 무슨 사업이에요.
분명히 이번에 예산할 때도 하셨던 것은 교육감님도 늘 얘기하고 하셨던 게 교육청 예산의 총 88%는 경직성 예산이라고 해서 지출해서 픽스가 돼 있는 것이고요. 그 외 나간 것이 12% 정도입니다. 저희가 예산이 5조 정도 되는데 12%이면 6000억이에요. 이 6000억을 편성할 때 법적ㆍ의무적 경비는 우선 편성하고 학생 교육과 직접 관련된 교육 예산 최대한 반영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 방침으로 예산을 세운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지금 말씀드리는 것들 도대체 우리 학생들과 무슨 상관인 것이고, 학생 상관있겠죠. 그런데 읽ㆍ걷ㆍ쓰는 여기에 무슨 상관있습니까?
여기 교육장님 다섯 분 중에서 지금 이게 읽ㆍ걷ㆍ쓰와 상관있다 말씀하실 수 있는 분 있으시면 말씀해 주세요.
도대체 이 사업들하고 읽ㆍ걷ㆍ쓰와 무슨 상관이 있는지 모르겠고 읽ㆍ걷ㆍ쓰, 읽ㆍ걷ㆍ쓰 붙이고 있어요.
그래서 제가 의심하는 것은 교육청 위에서 압박이 왔는지 그래서 아까 공문을 요청드린 것입니다.
설마 교육청에서 이런 압박을 줄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데요. 이런 압박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각 교육장님께서 이렇게 명칭을 읽ㆍ걷ㆍ쓰, 읽ㆍ걷ㆍ쓰, 읽ㆍ걷ㆍ쓰 본청 체육행사와 읽ㆍ걷ㆍ쓰는 무슨 상관입니까? 학생 흡연하고 읽ㆍ걷ㆍ쓰하고 무슨 상관이에요? 그래서 읽ㆍ걷ㆍ쓰와 연계된 것이 있습니까?
자신 있게 말씀하실 수 있으신 분 있으면 말씀해 주세요.
이렇게 말도 안 되는 읽ㆍ걷ㆍ쓰 관련해서 쓰신 것은 다 예산 반납하셔야죠, 이런 것은.
추가적으로 아까 공문 요청드린 것 오게 되면 다시 한번 말씀드리고요.
추가적으로 질의 더 하겠습니다.
제가 여기서 한번 여쭈어 보고 싶은데 교육장님 중에서 다들 교육청 경력이 많으신 분들인데요. 가장 여기서 경력이 오래되신 분이 누구신지 제가 여쭤봐도 되겠습니까? 다섯 분 중에서 가장 많으신 분이 누구세요, 혹시? 경력이든 나이든 상관없습니다. 경력으로 말씀드리고 싶네요.
그러면 제가 하나 보여 드릴게요.
(자료를 들어 보이며)
이게 뭐예요? 아세요? 교육청에서 하는 거예요, 뭐예요? 아세요, 북부교육장님. 이거 주민분들도 다 아셔야 돼, 시민분들도.
남부교육장님 이거 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