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3-2차 행정안전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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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행정안전위원회행정사무감사회의록
제3-2호
인천광역시의회사무처
피감사기관 인재개발원
일 시 2023년 11월 10일 (금)
장 소 행정안전위원회실
(15시 24분 감사개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방자치법 제49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1조와 인천광역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따라 2023년도 인재개발원 소관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행정사무감사는 집행기관이 한 해 동안 추진해 온 업무 전반에 대해서 종합적이고 면밀한 감사를 실시하여 위법ㆍ부당한 행정처리가 있다면 이를 시정토록 하고 올바른 정책방향을 제시하여 인천시민의 복리증진과 시정발전을 도모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그동안의 의정활동을 바탕으로 심도 있는 감사를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고 감사에 임하는 공무원 여러분께서는 성실한 자세로 임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수감기관의 선서에 앞서 참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증인선서는 행정사무감사 시 위증을 방지하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지방자치법 제49조제5항의 규정에 따라 허위증언을 한 자에 대하여는 고발할 수 있으며 출석요구를 받은 증인이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증언을 거부한 때에는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서재희 인재개발원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오른손을 들어 선서하여 주시고 선서가 끝나면 선서문에 서명하여 본 위원장에게 제출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서재희 인재개발원장님 선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선서!
본인은 인천광역시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9조, 같은 법 시행령 제41조제1항, 인천광역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에 따라 소관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세합니다.
2023년 11월 10일
인재개발원장 서재희
교육지원과장 임원종
인재기획과장 김세헌
인재양성과장 추한석
(부위원장에게 선서문 제출)
자리에 앉아주십시오.
다음은 인재개발원 주요업무보고가 있겠습니다.
서재희 인재개발원장님 나오셔서 주요업무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십니까?
인재개발원 원장 서재희입니다.
올 한 해에도 우리 인재개발원이 우수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과 신경을 써주신 존경하는 김대영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인재개발원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임원종 교육지원과장입니다.
김세헌 인재기획과장입니다.
추한석 인재양성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지금부터 인재개발원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2022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 결과, 2023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2024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쪽부터 5쪽까지의 일반현황은 자료로 대신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9쪽 2022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 결과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인재개발원 지적사항은 처리요구 5건, 건의 4건, 총 9건으로 모두 종결처리하였습니다.
사안별로 처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0쪽 사이버교육 개선 필요에 관한 사항입니다.
사이버 동영상과정 이수에 대한 실효성 제고를 위하여 수료기준에 평가제도를 마련하여 진도율 70% 이상, 평가점수 40점 이상 시 교육 이수 처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1쪽 강사료 지급기준 구체화 필요에 관한 사항으로 강사 출강 요청 시 특혜 소지 원천 차단을 위해 강사 수당 및 원고료 등 지급기준을 개정하였습니다.
다음은 12쪽 교육포기자 및 미이수자에 대한 페널티 부여에 관한 사항입니다.
시, 군ㆍ구 교육훈련기관과 의견수렴 및 협의를 실시하여 교육과정 포기자 및 미이수자에 대해서는 명단을 소속기관에 통보하고 3개월간 교육신청을 미승인하는 페널티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13쪽입니다.
정책지원관 직무향상교육 마련에 관한 사항으로 시, 군ㆍ구의회 정책지원관 수 증가에 따라서 전년도 대비 교육횟수를 1회 증편하여 총 2회 교육을 운영하였습니다.
다음은 14쪽 인재개발원 교육신청 방법 개선에 관한 처리 결과입니다.
2023년 1월 12개 시ㆍ도가 참여하는 통합교육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교육신청 절차를 간소화하고 교육관리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5쪽 글로벌 인재양성과정 수료 후 사후관리 필요에 관한 사항입니다.
교육 이수 후 외국어 사용 필요부서에 배치될 수 있도록 인사과에 성적 등 수료내역을 통보하고 있으며 동아리 구성 및 보수교육을 통한 자기주도적 외국어 학습 참여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6쪽 신임 동장 기초소양교육 활성화 필요에 관한 사항입니다.
군ㆍ구 읍면동장을 대상으로 최일선 행정기관장으로서 갖추어야 할 소양과 리더십 강화에 중점을 두어 운영하고 있으며 사전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교육 참여율을 제고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음은 17쪽 글로벌 인재양성과정 전면 재검토 필요에 관한 사항입니다.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원어민 소통수업과 글로벌 어학체험학습, 국제행사 참여기회를 확대하였습니다.
교육 수료 후 국제행사 파견 및 국제업무 관련 부서에 인사배치되도록 시 인사과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음은 18쪽 퇴직예정 공무원 사회적응을 위한 교육 확대사항입니다.
퇴직예정 공무원을 대상으로 행복한 제2막 인생도약과정교육 참여 인원을 확대하여 총 2회에 걸쳐서 101명을 교육 이수하였습니다.
다음은 2023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1쪽 교육훈련계획 수립 및 연구입니다.
국정ㆍ시정 운영 방향에 맞는 능동적인 변화대응 능력을 갖춘 인재양성을 목표로 집합 51개 과정 4218명, e-러닝 192개 과정 16만 3924명, 총 243개 과정 16만 8142명에 대하여 교육훈련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22쪽 시민행복 우선을 위한 혁신하는 공직역량 강화입니다.
시민이 행복한 인천을 만들기 위한 필수역량을 갖춘 공직자 양성을 위하여 균형ㆍ창조ㆍ소통가치 내재화를 위한 시정핵심가치교육 10개 과정 1340명, 직무 능력과 조직역량 제고를 위한 7개 과정 359명에 대해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23쪽 행정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핵심리더 양성입니다.
장기교육과정으로서 시, 군ㆍ구 6급 공무원 60명을 대상으로 기본 및 직무, 정책연구, 자기개발, 참여교육 등을 내용으로 지난 2월 6일부터 12월 1일까지 43주 동안 교육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24쪽 국제도시 인천과 함께할 글로벌 인재양성입니다.
시, 군ㆍ구 6ㆍ7급 공무원을 대상으로 영어 20명, 중국어 10명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공인어학시험 수준별 목표를 선정하여 운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5쪽 기본 행정역량을 갖춘 신임 인재양성교육입니다.
7급에서 9급 신임공무원 640명을 대상으로 행정역량 제고를 위한 실무 중심의 기본교육과 공직자로서 봉사하는 업무자세와 공직가치 내재화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6쪽 직무전문성 향상을 위한 전문교육 운영입니다.
다양한 행정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고 시정 주요사업 성과창출을 위한 전문지식 습득 및 실무사례 중심의 맞춤교육 등 직무 능력을 강화해 나가는 과정으로 시와 군ㆍ구 공무원뿐만 아니라 시 산하 공사ㆍ공단 직원들을 대상으로 2월부터 연중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7쪽 사이버교육을 통한 역량 강화입니다.
시공간 제약이 없는 다양한 학습서비스를 제공하여 자기주도의 학습체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8쪽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 및 시설이용 활성화입니다.
노후된 시설 보수를 통해 교육서비스 향상과 이용자 편의 증대, 시설 개방을 통한 시민 여가활동을 지원하는 사항으로 본관 외벽 및 창호 코킹 보수공사, 구내식당 지붕 방수공사 등을 완료한 바 있습니다.
이에 맞추어 체육관 등 시설을 295건 대관하였습니다.
다음은 2023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3쪽 내실 있는 교육훈련계획 수립 및 운영입니다.
우리 원에서는 국정ㆍ시정가치 내재화와 실현을 위한 핵심 인재양성, 자치역량 강화를 위한 맞춤형 인적자원개발 고도화 역량교육 운영, 교육훈련 수요에 적극 대응하는 교육훈련체계를 구축하여 중점적인 추진방향을 설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에 2024년 교육훈련계획을 수립하여 적극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4쪽 세계 초일류도시 도약을 위한 공직역량 강화입니다.
시, 군ㆍ구 및 공사ㆍ공단, 출자ㆍ출연기관 직원을 대상으로 세계 초일류도시 인천을 만들기 위한 국정철학 및 시정핵심가치 시책교육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5쪽 행정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핵심리더 양성입니다.
시, 군ㆍ구 6급 공무원 58명을 대상으로 2월부터 12월까지 43주 동안 진행할 계획이며 공직가치 확립과 시정핵심가치 공감 확산, 효율적 업무 성과 제고를 위해 추진에 만전을 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6쪽 국제도시 인천과 함께할 글로벌 인재양성입니다.
글로벌 인재양성과정은 시, 군ㆍ구 6ㆍ7급 공무원 30명을 대상으로 외국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의 외국어 역량 강화를 위해 국제화ㆍ기본역량, 자기계발을 구분하여 2월부터 12월까지 운영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37쪽 기본 행정역량을 갖춘 신임 인재양성입니다.
총 8기 700여 명을 대상으로 운영할 계획이며 공직자로서의 자세 정립과 업무처리 능력을 배양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8쪽 직무 향상성을 위한 다양한 전문교육과정 운영입니다.
시, 군ㆍ구 5급 이하 공무원 및 공사ㆍ공단 직원을 대상으로 복지, 문화, 도시교통, 환경, 시민안전 등 총 8개 분야의 전문교육과정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39쪽 수요자 중심의 사이버교육 콘텐츠 마련 추진사항입니다.
학습자 중심의 융통성 있는 사이버교육을 연중 운영하여 직무 및 외국어 능력 향상을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0쪽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 및 시설이용 활성화입니다.
청사시설에 대한 유지관리 및 안전점검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시설물 노후화에 따른 개보수 필요사항에 따라 흡수식 냉온수기 교체공사, 체육관 마룻바닥 교체공사 등을 실시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으로 교육서비스 향상에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인재개발원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에 따른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 고)
ㆍ인재개발원 주요업무보고서
(부록으로 보존)
서재희 인재개발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및 답변 순서입니다마는 질의에 앞서 자료요구하실 위원님 계시면 자료요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응답하는 위원 없음)
요구하실 위원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자료요구가 없으므로 질의 및 답변 순서로 가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영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업무보고 자료 17쪽입니다.
중간 쯤에 추진경과에서 공자학당이라고 적혀 있는데 인천에 공자학당이 있나요?
이게 이제…….
(인재개발원장, 관계관과 검토 중)
인천대학교에 공자학당이 있어 가지고 중국어과정에 있는 학생들.
네, 잘 알겠습니다.
그런데 이 공자학당에 대해서 중국어 프로그램인데 그 어학과정을 통해서 공산당 이념을 가르친다는 뉴스를 봤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잘 체크해 보셨나요?
네, 저희가 지금까지 교육 갔다 오면 필터링을 하고 있거든요. 그런데 그것은 사전에 우리가 그런 것은 절대 안 된다고 충분히 협약을 맺고 할 때 그런 것을 인지를 시켰습니다. 그래서 거기에 관련된 것은 없고요.
위원님이 지금 걱정하시는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다시 한번 체크해 가지고 만약에 그런 문제가 발생될 때에는 바로 중단하도록 하겠습니다.
공자학당이 전 세계적으로 존재해 가지고 그렇다라는 뉴스를 들어서 제가 걱정이 되고요.
꼭 그렇게 공자학당을 통해서 어학 관련한 체험교육을 해야 되나 다시 한번 살펴주시기 바라고요.
네, 잘 알겠습니다.
두 번째로 질의할 것은 정책지원관 직무향상교육을 하셨는데 저희 행안위 위원들께서 작년에 보완이 돼서, 1명에서 3명씩 지원하다가 지금은 인원을 확대했습니다.
그런데 공무원 경험이 있는 사람도 있지만 없는 사람도 많기 때문에 정책지원관 교육을 요청해서 실시해 준 것으로 알고 있어서 감사하게 생각하는데 시, 군ㆍ구를 같이 교육을 시키는데 몇 명 정도 이수시키셨나요?
지금 2회에 걸쳐서 실시해 가지고 2회에 2월 달하고 7월 달에 해 가지고 총 43명을 했습니다.
전체 몇 명인데요?
각 군ㆍ구하고 전체 인원은 제가 그것은 정확하게 파악은 못 했습니다.
그러니까 2회, 3회가 중요한 게 아니고 이게 필수교육화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이 돼요.
왜냐하면 행정경험이 있는 사람이 있고 없는 사람이 있는데 일률적인 기준을 가지고 있지 않잖아요.
그래서 무슨 관련된 시험을 보는 것도 아니고 상임위원회별로 그런 것도 아니기 때문에 가도 되고 안 가도 되는 교육이 아니라 제가 볼 때는 필수교육이어야 되는데 왜 이렇게 교육시기가 의회의 임시회나 정례회 기간에 이런 교육이 이루어진다고 그러면 안 가도 되는 거라고 생각하면 눈치보고 갈 수가 없는 상황인데 이것은 행정국이나 기획하고 더 의논해야 되겠지만 필수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해야 된다.
그리고 만약에 인천시 같으면 정책지원관이 40명 의원에 제가 봐도 20명, 20명 이상은 될 것으로 알고 있는데 장소를 옮겨 가지고 의회의 공간을 통해서 쉽게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해 주시는 계획은 없으신지?
위원님 말씀 부분 그것은 한번 저희가 같이 협의해 가지고 저희도 그래서 이것을 일회성에 끝나는 게 아니라 시기가 안 맞았을 경우를 대비해 가지고 내년도에도 교육을 수요량을 파악해 가지고 이 계획을 하려고 계획은 잡고 있습니다.
그래서 방법은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그런 방법도 한번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얼마 전에 제가 들은 바로는 정책지원관에 대한 평가도 이루어진다고 그래서 이 평가에 꼭 그 교육을 수료했나, 안 했나도 좀 해서 정책지원관이 본래의 목적이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지원해 주는 것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보강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네,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신영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석정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석정규입니다.
주요업무보고 10페이지에 보면 사이버교육 개선 필요 해 가지고 이게 기존에 지적한 바인데 원래 기준은 이게 평가가 아예 없었던 건데 생긴 건가요?
네, 여기 보면 수료기준에서 진도율 70% 이상, 평가 40% 이상 시 수료.
이게 평가는 있었는데 그때 진도율만 70%만 하면 수료한 것으로 했었습니다.
그런데 그러다 보니까 위원님이 걱정하신 대로 그냥…….
그러니까 진도 70% 이상에 평가 40점 이상 맞아야지 수료가 된다는 거죠?
네, 그것을 2개를 동시에 해야지만 이수된 것으로 인정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해서 변경됐다라는 거죠?
네, 그렇습니다.
그리고 제가 또 궁금한 게 강사료 관련해 가지고 명단을 받았는데 보니까 인천광역시 공무원들이나 다른 구에 있는 공무원들이 강사로 많이들 나오네요?
네, 일부 있습니다.
그런데 그분들에게 많은 강사료를 주고 있어요. 이분들이 강사로 초빙이 돼서 올 때는 어떻게 하고 오나요?
만약에 인천시 공무원이 가게 되면 어쨌든 간에 인천시에서 근무를 안 하고 인재개발원에 가서 교육을 할 것 아니에요. 그러면 인천시에다가는 어떠한 명분으로 출타를 할까요?
지금 인천시 현직에 있는 경우에는 자기 직무하고 관련성 있는 그러니까 만약에 내가 토목 분야에 대해서 했고 거기에 교육을, 강사 강의를 할 수 있는 교육을 이수를 해야지만 강의를 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 이수한 사람에 대해서만 우리가 같은 직렬에 있는 사람을 교육할 시에 그 사람한테 의뢰를 해 가지고 교육을 시키고 있습니다.
그러면 그런 분들 같은 경우에는 어쨌든 간에 교육을 하러 가기 위해서 자리를 비워야 되는 상황이죠?
이게 맞는 건가요?
그것은 저희가 복무규정에 맞춰 가지고 한 달에 몇 회를 할 수 있는 규정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범위 내에서만 저희가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면 강의료가 엄청나요. 시간당 20만원, 30만원 되는 경우도 있고 그렇죠?
네, 그것은 그 자격에 의해서 어떤 자격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약간 차등이 있습니다.
그래 가지고 지금 보니까 2023년 10월 기준으로 지급기준을 개정했어요. 이 개정이 어떻게 되는지 확인, 말씀해 주시겠어요?
강사 수당 개정은 지난 의회 때 지급하는 것을 원장이 임의대로 기타사항에 대해서는 원장이 할 수 있다는 내용이 불합리하다고 위원님이 말씀하셔 가지고 그 사항을 개정을 한 사항입니다.
그러면 원고료 지급하는 것에 있어 가지고 분류가 되어 있나요? 어떤 사람이면 시간당 얼마 이런 식으로 분류가 다 되어 있어요?
네, 그것은 다 정해져 있어 가지고 저희가…….
정해져 있는데 저희가 그때 말씀드렸던 게 원장 재량으로 할 수 있다는 부분이 있어서 그것만 제외를 한 거예요?
네, 그것만. 그래서 원장이 하는 것을 삭제를 시켰습니다.
그러면 지금 인천광역시에 있는 공무원들 같은 경우에 10시간을 해서 100만원을 받으시는 분도 있고 3시간을 해서 70만원을 받으시는 분도 있고 이런데 이것은 어떤 것으로 기준을 주죠?
그것은 가지고 있는 자격이나 그 사람의 강사 했을 때 기준이 다 똑같지 않고 그게 좀 다르거든요. 그러니까 그 사항에 대해서 저희가…….
다른 사항을 어떻게 판단을 할 수 있는 건지 물어보는 거예요.
그것은 제가 정확한 것은 뽑아 가지고 별도로 자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준을.
왜 그러냐면 같은 공무원인데도 불구하고 저는 사실 공무원 신분인데 자리를 비우고 강의를 간다는 것 자체도 이해가 안 가거든요.
사실 안 가는데 이런 공무원마다 강의료가 차이가 있어 가지고 여쭤보는 거예요.
나중에 따로 원장님 설명 좀 해 주세요.
네, 그러겠습니다.
이래저래 좀 복잡할 것 같으니까 나중에 따로 한번 오셔 가지고 설명 좀 한번 해 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네, 설명드리겠습니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석정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용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김용희 위원입니다.
제가 궁금한 게 하나 있는데 지금 인재개발원에서 교육받으시는 분들이 전부 다 공무원분들만 받으시는 건가요?
공무원도 있고 공사ㆍ공단에 있는 분들도 있습니다.
공사ㆍ공단이요?
주가 우리 인천시하고 군ㆍ구 공무원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공사ㆍ공단에서 근무하시는 분들도 교육신청을 많이 하시는 편인가요?
네, 그렇습니다.
많이 하세요?
그런데 공사ㆍ공단은 주로 화상으로 하는 교육이 많이 있습니다.
그냥 의무적으로 받는 교육 아닌가요, 그러면?
그것은 공사ㆍ공단에서도 필수로다가 해야 될 교육이 있다 보니까.
필수 의무교육이에요?
네, 그런 것은 화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언어, 예를 들어서 외국어 같은 경우는 많이 신청을 안 하시나요?
외국어는 지금 받은 것은 없고요. 우리가 장기교육 중에 인천대학에서 2명이 받은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거기에는 자체 경비를 다 부담해 가지고 해서 2명이 지금 현재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제가 요즘에 교육, 공무원분들의 기강 해이에 대해서 얘기가 있어 가지고 그런 어떤 공무원분들 윤리교육이나 소양교육 이런 것은 따로 하지 않나요?
가장 기본적으로 우리가 기본교육 중에 소양교육은 항상 필수적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그런데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거나 그런 문제가 있을 때는 우리가 교육계획을 짤 때, 지금 내년도 2024년도 교육계획을 짜고 있거든요. 그랬을 때 그게 필요하다고 그랬을 때는 저희가 소양교육을 그 분야를 조금 더 강화시켜 가지고 많이 한다거나 그때그때 그 사항은 줄이고 늘리고 하고 있습니다.
일단은 그런 부분에 있어서 소양교육이나 기본적인 윤리교육 같은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해야 된다고 생각해요.
왜냐하면 이게 어느 정도 인식이 뒷받침되지 않는 이상 자꾸 그런 어떤 불미스러운 일들이 발생할 수밖에 없거든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제도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지 않나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실까요?
충분히 위원님 말씀에 공감을 하고요.
그래서 이번에 2024년도 교육계획을 짤 때 소양교육에 대해서 그게 기본교육을 할 때 신규교육이 있고 각 직급별로 교육이 있는데 거기에 소양교육에 관련된 사항을 좀 더 강화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일단은 그게 단순하게 공무원분들뿐만 아니라 공사ㆍ공단에 계신 분들도 지속적으로 교육을 통해서, 왜 그러냐면 그분들이 어떻게 보면 인천의 얼굴이거든요.
인천의 얼굴인데 만약에 계속 사회적으로 안 좋은 사건사고가 났을 때 어떻게 보면 지금 99분이 정말로 열심히 진짜 최선을 다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 한 분의 실수로 인해서 99분까지 다 욕먹는 경우가 있거든요.
잘 알겠습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좀 더 강화해야 되지 않나 이렇게 생각합니다. 하여튼 그것 좀 챙겨주시고요.
그리고 교육훈련 수요조사 및 중장기 교육훈련계획 수립에 대해서 여쭤볼게요.
수요조사 방법과 그 결과가 중장기 교육훈련계획 수립에 어떻게 반영이 되고 있나요?
교육수요조사는 저희가 우리 직원을 대상으로 기본적으로 어떤 게 많이 필요하다는 것을 설문조사를 실시하고요.
그다음에 기본교육 같은 것 신규교육이나 이런 것은 인사과에 의뢰해 가지고 내년도에 신규교육을 몇 명을 뽑는다든지 이런 것을 사전에 통보받으면 11월, 12월 중에 그것을 다 취합해 가지고 익년도에 교육계획을 짜고 있습니다.
설문조사를 해 보면 다양한 의견이 나오나요?
네, 굉장히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중에는 저희가 반영을 하는 것도 있고 어떤 것은 중앙부처에서 화면으로 하는 그런 교육이 중복되는 것이 있어요.
그런 것은 그쪽으로 안내를 하고 거기도 없고 우리가 필요한 사항이다 그런 것은 익년도 계획에 넣어 가지고 반영을 하고 있습니다.
일단은 아무래도 관심이 있는 교육이 오히려 더 습득 능력이 좋은 것 같아요.
네, 그렇습니다.
재미 없는 거나 본인이 생각도 관심도 없는 것을 교육을 시키는 것은 제가 볼 때는 안 좋은 것 같고 일단 수요조사를 하실 때 좀 더, 설문조사를 하신다고 했는데 설문조사에 대해서 반영이 잘될 수 있도록 잘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잘 알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교육훈련 성과 및 분석 및 평가에 대해서 여쭤볼게요.
교육훈련 성과를 분석하고 평가하기 위해서 기준이 있을 것 아니에요. 기준이 있으면 그 기준을 토대로 했을 때 최근 평가 결과는 어땠을까요?
저희가 각 교육이 끝나면 교육 수료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합니다.
해 가지고 거기에는 교과목 전체에 대한 것도 하지만 강사 개개인에 대한 것도 조사를 합니다.
그래 가지고 강사 개개인에 대해서는 설문조사 결과 점수가 안 좋게 나오면 다음에는 그분을 배제를 하고 과정 전체에서 했을 때도 이 과정이 별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그러면 그다음연도 계획에는 그 과정을 빼고 설문조사의 결과 때 그때 미반영됐던 사항인데 다음 차순위로 됐던 사항에 대해서는 익년도에 그것을 교육과목에 넣고 이런 식으로 해서 최대한 우리 직원들의 의견을 반영해 가지고 계획을 짜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러면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선했던 부분이 있었을 것 아니에요, 그렇죠?
그런 어떤 사례 하나만 얘기를 해 주시겠어요?
사례라고 하면 저희가 평가를 했는데.
뒤에 분이 손 드셨는데.
저보다는 직접 계획을 짜는 과장이 정확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체적인 사례를 혹시 양해해 주신다면 담당 과장인 제가 답변하겠습니다.
네, 말씀하세요.
인재기획과장 김세헌입니다.
앉아서 해도 괜찮나요?
네, 앉아서 말씀하세요.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저희가 보통 상반기, 하반기 두 번에 걸쳐서 그동안에 각 과정에 대해서 총괄적으로 분석을 하게 됩니다.
상반기의 경우에 일단 위원님들께서도 아시다시피 교육설문을 하다 보면 약간 시설 파트에서 부족한 점이 있어서 이 부분은 저희가 향후 같이 개선을 해 나가는 쪽으로 전체적으로 잡고 있고요.
특히 특정 과정에 대해서 하나 예시를 들어본다고 하면 저희 ‘소통in 공감up’이라는 과정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과정이 공무원들이 보고서 작성 쪽도 필요하다 보니까 보고서를 실제 작성하면서 같이 소통하고 이런 과정으로 같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너무 또 열의에 차 가지고 보고서를 많이 강조하다 보니까 약간 피로감이 느껴져서 차라리 같이 분임활동을 통해서 소통하면서 자연스럽게 보고서를 가르치도록 했더니 상반기 때는 점수가 낮았는데 하반기 때는 굉장히 높은 수준인 90점 이상으로 올라온 대표적인 케이스가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그것은 저도 공감하는 내용이에요. 보고서에 집중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을 해요. 왜냐하면 보고서라는 것은 누구의 평가를 받기 위한 방법일 뿐이지 본인의 역량이 본인의 어떤 능력이 성장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보고서를 최소화하고 방금 말씀하셨던 정책들을 많이 쓰는 게 좀 더 용이하지 않나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잘 알겠습니다.
하여튼 아무쪼록 며칠 전에 현장방문을 했을 때 느낀 점도 많은데 어차피 다른 분이 얘기해 주실 거지만 저도 공감을 많이 하고 있으니까 시설 개선에 저희 위원들도 많이 힘쓰겠습니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김용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석정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짧게 하나만 더 질의드릴게요.
아까 전에 강사 수당 및 원고료 등 지급 개정을 2023년 10월에 했다고 말씀하셨어요. 그런데 저희가 작년에 이것을 얘기를 했던 것, 작년 행감 때 얘기했던 것이고 그런데 아까 원장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그냥 원장 재량으로 뭔가 강사료를 지급하는 부분을 제외했다고 그러는데 이것을 지급기준을 개정하는 데 1년이나 걸린 이유가 뭘까요?
따로 기준을 마련한 것도 아닌 것 같은데 너무 오랜 시간 걸려 가지고 개정이 된 것 같아 가지고 여쭤보는 거예요.
그것에 대해서는 위원님한테 죄송스럽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그게 원장이 굉장히 많은 저것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닌데 그게 어쩌다 보면 강사 수당이 갑을 정할까 을을 정할까 가운데에 끼는 경우가 있다 보니까 그래서 그것을 위원님들도 지적하시고 했는데 그것은 담당자하고 약간 업무를 하다 보니까 깜빡 좀 늦춰지게 돼 가지고 그래서 조금…….
그래서 1년이 늦춰졌다?
네, 조금 늦어졌습니다.
죄송합니다, 그것은.
1년이나, 알겠습니다.
이게 왜냐하면 저는 지급기준을 뭔가 디테일하게 개정한다고 해 가지고 늦어진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 그냥.
작년이 아니고 올 2월 달이…….
작년 행감 때 이게 지적사항 나왔던 것 아닌가요?
봄에 그때 제가 들어와 가지고 제가 와서, 제가 작년에는 없었고 금년도 2월 와 가지고 그때 의회 때 얘기해 가지고…….
아무튼 다른 지급기준이 변경된 것은 아니고 어쨌든 간에 그것을 하는데.
원장의 권한을 거기에서 삭제를 시킨 겁니다.
그래서 어쨌든 간에 늦어진 사유는 말씀하신 대로 그 사유로다.
네, 죄송합니다.
알겠습니다.
석정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저도 몇 가지 좀 할게요.
한 가지만 더.
신영희 위원님 먼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노파심에서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공자학원, 공자학당.
인천시 인재개발원에서 여러 사람이 우려하는 중국의 통일전선 관련한 공자학당 어떻게 인재개발원에서 그렇게 하나 안 하나 체크할 수 있는 그런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저희가 봤을 때는 공자학당 체험 강화는 아닌 것으로 판단되니까 이 부분은 다른 방법을 강구하셔서 더 크게 번지지 않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신영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저도 신영희 위원님 말씀 관련돼서 그냥 참고용으로 자료만 하나 주세요.
혹시 자료 주시기 전에 공자학당하고의 글로벌 인재양성과정 관련된 교육에 관한 교류는 언제부터 시작했던 건가요, 공자학당하고 같이 교육을 한 것은?
몇 년도부터 한 거죠?
그것 정확한 일정은 지금 자료가 없는데 그것은 다시 확인해 가지고 별도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해 주시죠. 공자학당 관련돼서 공자학당에서 하고 있는 교육내용 그리고 그 교육을 하면서 받은 교재가 있을 겁니다.
관련된 내용들을 정리해서 자료로 주시고 이왕이면 만약에 그게 몇 년도부터 시작됐다고 그러면 당해연도마다 교육내용이 무엇인지 교재가 무엇인지 그것까지 같이 정리해서 위원님들께 배부해 주시면 고맙겠고요.
잘 알겠습니다.
그리고 인재개발원 중에서 하는 게 역량평가와 관련된 교육도 같이하죠?
네,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인재개발원에서 하는 것은 4급 승진후보자에 대한 역량평가 그것 평가에 대한 교육을 담당하는 건가요, 아니면 평가까지 같이하나요?
평가도 저희가 하고는 있습니다.
그것은 저희가 교육을 4일, 작년에는 3일로 하다가 부족하다고 그래서 금년도에는 4일로 늘려서 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평가는 금년도에 3회에 걸쳐서 평가를 실시했습니다.
그러면 일단 내년도 같이, 내년에도 똑같이 역량평가를 하고 있나요? 진행이 될 예정인가요?
그렇죠. 현재 우리 인천시의 방침이 그 평가를 하게 돼 있으니까 우리는 인천시의 방침에 맞춰서 교육과 평가는 진행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예산, 4급 후보 역량평가에 관련된 예산도 인재개발원 내에 사업비로 책정이 되어 있는 거죠?
네, 그렇습니다.
평가비랑 교육비랑?
잘 알겠습니다.
그것은 그렇게 진행을 하고요.
마무리를 할게요.
저번에 우리 현장방문 갔다 와서 존경하는 김용희 위원님도 말씀하셨지만 말로만 들었지 직접 와서 보니 많은 시설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원래 루원시티복합청사에 들어가려고 했던 것 때문에 여러 가지 많은 개선, 시설 보수공사라든지 이런 것들을 못 하고 있으셨던 애로점도 저희도 확인을 했고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이것은 감사가 끝나고 관련돼서 개발원에서 시설 개선에 필요한 예산들, 목록들 그리고 반영된 것도 같이 포함하셔서 미포함된 것도 같이하셔서 우선순위를 정해 가지고 저희 위원들께 자료를 주시죠.
네, 잘 알겠습니다.
그와 관련된 부분에서 행정안전위원회 위원님들께서 공감대는 다 이루어졌습니다.
시설 개선이 정말 필요하다. 그런데 그런 여러 가지 예산반영에 관련된 부분들은 고려를 같이해 봐야겠지만 저희가 또 심도 있는 논의를 위해서는 참고자료가 필요하지 않겠나라는 말씀을 드리면서 앞으로도 인천시의 인재와 관련된 개발 그리고 여러 가지 역량교육은 인재개발원에서 잘하고 계신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도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오늘 감사 결과는 행정안전위원회에서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으로 의결하여 본회의를 거쳐 통보할 예정입니다.
관계공무원께서는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신 사항은 바로 시정하시거나 처리하여 주시고 권고하신 의견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시정에 반영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아직 제출되지 않은 요구자료는 10부씩 작성하여 빠른 시간 내에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인재개발원 소관 업무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 감사일정인 인천연구원 소관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는 10분 후에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재개발원 소관 업무 감사종료를 선언합니다.
(16시 03분 감사종료)
접기
○ 출석전문위원
행정안전수석전문위원 전상배
○ 피감사기관참석자
(인재개발원)
원장 서재희
교육지원과장 임원종
인재기획과장 김세헌
인재양성과장 추한석
○ 속기공무원
이윤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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