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소방본부장 허석곤입니다.
바쁘신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소방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보내주시는 존경하는 신동섭 위원장님과 행정안전위원회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소방본부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성기 소방행정과장입니다.
오원신 회계장비과장입니다.
김성덕 예방안전과장입니다.
김준태 119재난대책과장입니다.
박청순 현장대응단장입니다.
강한석 소방감사담당관입니다.
강성응 119종합상황실장입니다.
이택희 119화학대응센터장입니다.
금창윤 중부소방서장입니다.
서상철 남동소방서장입니다.
김종기 부평소방서장입니다.
송태철 서부소방서장입니다.
박태선 공단소방서장입니다.
정종윤 계양소방서장입니다.
정상기 미추홀소방서장입니다.
이홍주 강화소방서장입니다.
김현 영종소방서장입니다.
윤인수 송도소방서장입니다.
정기수 119특수대응단장입니다.
박성석 인천국민안전체험관장입니다.
소방학교장은 현재 공석입니다.
이상으로 간부소개를 마치고 소방본부 소관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는 보고서를 중심으로 일반현황,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순으로 보고드리겠으며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은 유인물로 갈음토록 하고 연초 주요업무보고 시에 상세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쪽 기구 및 정ㆍ현원입니다.
소방본부는 10개 소방서, 소방학교, 119특수대응단, 인천국민안전체험관으로 조직되어 있습니다.
정원은 총 3414명으로 소방직 3406명과 일반직 8명입니다.
4쪽 예산규모입니다.
2022년도 예산은 3930억원으로 인건비 2843억, 기본경비 110억, 사업비 977억원입니다.
다음은 소방활동 현황입니다.
9월 말 기준 119 신고건수는 53만 2000여 건으로 전년 대비 7.8% 증가했으며 특히 올해는 집중호우와 태풍으로 인해 신고건수가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그 외 화재, 구조, 구급활동 모두 전년 대비 각각 0.4%, 6.5%, 8.7%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5쪽부터 10쪽까지의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2021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총 18건이며 진행 중인 연수소방서 건립 추진 1건을 제외한 17건은 처리완료하였습니다.
세부 처리결과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14쪽 소방차량 안전관리 철저입니다.
정기적인 종합검사와 이동정비반 순회점검, 전문업체의 안전점검을 통해 상시 출동태세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15쪽 119안심콜서비스 홍보 강화입니다.
2022년 신규 가입자는 35.3%가 증가한 6157명이며 유관기관과의 협업체계를 통해 수혜계층이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16쪽 구급대원 폭행 엄중조치입니다.
폭행피해 근절을 위한 지속적인 대국민 홍보 실시와 구급대원에게 보호장비를 지급하고 가해자는 소방특사경 직접 수사 후 사건송치로 엄중 처벌하였습니다.
17쪽 골든타임 확보대책 강구입니다.
지능형 교통체계 기반,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43개소를 설치하여 소방차량 출동환경을 개선하였으며 향후에도 인천시 ITS 구축사업과 연계하여 확대 설치토록 하겠습니다.
18쪽 소방차 통행 장애지역 통로 확보 대책 마련입니다.
민ㆍ관 합동으로 정기적인 길터주기 훈련과 단속을 실시하고 출동로 노면표시, 일방통행로 지정 등의 개선 조치로 소방차의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19쪽 산업단지 소방안전대책 지속 수립입니다.
산업단지 내 74개 업체에 소방시설 관리시스템을 설치하고 소방특별조사 등을 통한 엄정한 법집행, 관계자의 안전의식과 안전문화 개선을 추진하였습니다.
20쪽 소방공무원 공직기강 확립 노력입니다.
조직 내 중점 비위행위 근절을 위해 주기적인 직원교육과 예방감찰활동을 강화했으며 신뢰받는 공직사회 구현을 위한 청렴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21쪽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민간참여 체계 강화입니다.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소방특별조사 실시, 시민단체와의 피난방화시설 유지관리 업무협약 등 화재예방 분야에 대한 민간참여를 확대하였습니다.
22쪽 소방시설 오작동 방지 대책 마련입니다.
반복적인 비화재경보 발생 건축물에 대해 관계자 교육과 소방특별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23쪽 공상 소방공무원을 위한 지원 확대입니다.
대원 개인이 홀로 공상 입증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역학보고서 작성을 지원하고 미출근 공상자 11명에 대하여 특별위로금을 지급했습니다.
24쪽 공사ㆍ공단과의 업무협약을 통한 인명구조장비 관리 철저입니다.
관련 기관과 함께 수난인명구조기구 관리실태를 점검하고 노후장비에 대해서는 전량 교체하였습니다.
25쪽 아파트 및 다중이용시설 방화문 안전관리 강화입니다.
방화문 닫아두기 픽토그램 부착과 안전매뉴얼 배부, 언론매체 등을 통한 방화문의 중요성을 집중 홍보하고 소방 관계법령 위반행위 단속을 실시하였습니다.
26쪽 도심 속 고물상 안전관리 강화입니다.
자유업종인 고물상 등에 감지기, 대형소화기 등 소방시설을 설치ㆍ지도하고 방문교육을 실시하여 관계자의 화재 경각심을 높였습니다.
27쪽 연수소방서 건립 추진은 현재 진행 중인 사항입니다.
연수소방서 신설 계획을 시장님께 보고하였으며 현재 도시관리계획 변경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28쪽 인천국제공항 응급구조서비스 향상 방안 마련입니다.
공항소방대 등 유관기관 합동으로 항공기 사고와 테러대응 긴급구조 훈련을 정례화하였으며 감염병 대응능력 강화를 위하여 음압구급차를 추가 배치하였습니다.
29쪽 소방공무원 체력증진 방안 강구입니다.
직장동호회 운영 활성화와 비대면 체력증진 프로그램을 추진해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직원들이 체력ㆍ건강 증진에 참여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조성했습니다.
30쪽 시 일반직 부서와 소방본부 간 인사교류 활성화입니다.
시의회 1명, 시민안전본부 4명과의 인사교류를 실시하여 상호 간 업무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31쪽 인천국민안전체험관 효율적 운영방안 강구입니다.
체험관 이용자에 대한 피드백과 타시ㆍ도 벤치마킹을 통하여 현실감 있고 수요자가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한 안전체험 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5쪽입니다.
다수인명피해 우려대상 맞춤형 소방안전대책 추진입니다.
대형 물류창고와 노후 산업단지에 대한 소방특별조사와 관리책임자 안전교육을 강화하였으며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이 완료된 1만여 가구에 대하여 감지기 교체 등 사후관리를 실시하였습니다.
36쪽 선제적 화재안전관리 정책 추진입니다.
IoT기반 실시간 소방시설 정보관리시스템을 342개소에 설치하고 자율안전관리체계 구축과 자체점검 실효성 확보를 위한 표본조사 및 실태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37쪽 수요자 중심의 안전문화 확산입니다.
안전수칙 영상물을 제작해 온라인으로 시민들에게 홍보하고 코로나19 점진적 일상회복에 따라 대면교육, 문화행사 확대 등 시민의 교육참여 기회를 늘려가고 있습니다.
38쪽 시민의 안전과 행복을 이어주는 안전체험관 운영입니다.
어린이날, 장애인의 날 등 연중 시기별 다채로운 이벤트와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운영으로 체험관 이용객들의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39쪽 신속 출동을 위한 소방출동체계 선진화입니다.
긴급차량 신호제어시스템 확대 설치와 출동장애지역 환경개선 등 다양한 시책을 통해 우리 시의 재난현장 7분 도착률을 향상시켰습니다.
40쪽 의용소방대 조직 활성화로 자율방재체제 구축입니다.
의용소방대원의 현장활동 강화를 위하여 소방장비를 보강하였으며 사기진작을 위한 장학금 지급과 모범대원 국내연수를 실시하였습니다.
41쪽 인명피해 제로, 자연재난 총력 대응입니다.
호우경보 등 기상특보 시 초기상황대응반을 가동하였으며 신고폭주에 대비해 ARS콜백 전담처리반 운영과 인명구조 우선 출동체계를 확립하였습니다.
42쪽 계절ㆍ시기별 맞춤형 119구조서비스 제공입니다.
시민들의 야외활동이 증가하는 해수욕장과 주요 등산로에 소방력을 전진배치하고 안전시설물 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43쪽 시민이 안심할 수 있는 구급인프라 조성입니다.
스마트의료지도, 특별구급대를 확대 운영해 중증환자의 소생률을 높이고 노후 구급차량과 구급장비는 적기에 교체 추진하고 있습니다.
44쪽 소방통신 고도화로 효율적 상황관리 체계 확립입니다.
재난안전통신망 활용과 영상전송시스템 보강으로 현장과 상황실, 유관기관 간 유기적인 정보공유체계를 강화하였습니다.
45쪽 소방장비 확충을 통한 현장활동 환경 개선입니다.
특수차량 등 소방장비를 지속 확충하여 장비 노후율을 개선 중에 있습니다.
46쪽 현장중심 긴급구조 역량강화입니다.
대형재난 대응역량과 관계인의 초기대응 능력을 제고하고자 긴급구조통제단 가동훈련과 합동소방훈련을 실시하였습니다.
47쪽 일상회복을 앞당기는 피해주민 신속 지원입니다.
시의회 등 22개 단체와 시민이 참여하는 119원의 기적 사업을 통해 올해 16가구에 긴급생활비를 지급하는 등 빠른 일상회복을 지원하였습니다.
48쪽 위험물시설 안전관리체계 구축입니다.
관내 위험물 취급ㆍ저장시설에 대한 특별단속으로 162건을 시정조치하였으며 유관기관과 협업을 강화하여 화학사고 대응방안을 마련하였습니다.
49쪽 현장대원 심신안정 및 안전관리 강화입니다.
PTSD 등 직무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다양한 심신안정 프로그램을 운영해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50쪽 공정과 소통을 통한 조직 신뢰도 향상입니다.
일과 가정의 균형 속에서 본인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지원하고 소통창구도 다양화하고 있습니다.
51쪽 원칙과 기본에 입각한 감사ㆍ감찰업무 수행입니다.
취약시기별 복무점검과 청렴종합대책을 추진해 공직 윤리의식을 강화하였습니다.
향후 청렴취약 분야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 소방의 청렴도가 향상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52쪽 엄정한 소방사범 수사 및 준법지원 강화입니다.
엄격한 기획수사로 소방사범 21건을 입건하였으며 법률자문 및 소송지원을 통한 준법지원을 강화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주요 소방업무보고를 드렸으며 행정사무감사를 성실히 수감하고 위원님들의 고견과 지적사항은 향후 업무추진에 적극 반영하여 시민이 안전한 인천을 만드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소방본부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