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도시브랜드담당관 이세웅입니다.
올 한 해도 주요사업 및 현안사업 추진에 따끔한 지적과 따뜻한 배려를 해 주신 신동섭 행정안전위원장님을 비롯한 모든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소관부서 팀장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숙 도시브랜드전략팀장입니다. 현재 브랜드가치재창조TF팀장은 공석입니다.
지금부터 배부해 드린 주요업무보고서를 중심으로 요약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3쪽 일반현황입니다.
기구 및 정ㆍ현원 사항입니다.
도시브랜드담당관실은 2022년 10년 24일 자 조직개편에 따른 인사발령으로 1담당관 2개 팀으로 구성되었으며 2개 팀명은 브랜드전략팀과 브랜드가치재창조TF팀입니다.
정원 6명, 현원 7명입니다.
예산규모입니다.
예산규모는 일반회계로 2022년 16억 5400만원입니다.
4쪽입니다.
위원회 현황입니다.
인천광역시 상징물 관리 조례 제6조에 의거 운영되고 있는 상징물관리위원회는 위촉직 위원 20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위원회의 역할은 상징물 기본계획의 수립 및 조정에 관한 사항, 주요 도시브랜드 정책 및 사업의 조정에 관한 사항 등에 대해 정례회 및 자문을 통해 심의하고 있습니다.
간부현황과 부서 사무분장은 양해해 주신다면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도시브랜드담당관실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이 없었으므로 본 보고서에는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없습니다.
이어서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요약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도시브랜드 마케팅 추진사항입니다.
7쪽입니다.
도시브랜드 마케팅과 시정홍보 콘텐츠 제작을 통해 도시 경쟁력을 높이는 사업입니다.
MZ세대를 타깃으로 한 인천크래프트 ‘시간여행자의 도시’ 영상을 5월에 공개하여 조회 수 24만뷰, 댓글 2366개, 좋아요 1300건의 성과를 이루었으며 YTN, SBS 등의 미디어에 소개되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제작한 ‘인천으로 돌아온 세 남자’ 바이럴 영상, 사회적 이슈를 연계한 도시브랜드 캠페인 ‘옳은멈춤’을 추진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을 통한 도시마케팅 활성화 사업으로 인천크래프트 도심항공교통 콘텐츠를 개발하여 인천의 미래모습을 가상공간으로 구현하였습니다.
이는 인천이 도심항공교통 선도 도시로 이미지를 높이고자 추진한 사업입니다.
장난감 폐블록을 수거하여 브릭아티스트와 콜라보 형식의 조형물을 제작하여 현재 인천애뜰에 설치하였고 시민들에게 폐블록도 작품으로 거듭날 수 있다는 새로운 발상의 전환사업을 하였다고 자부합니다.
11월에는 도시브랜딩 영상 ‘덕적도 야구의 탄생’이 공개될 예정이며 2022 인천세계도시포럼이 12월 15일 개최될 예정입니다.
8쪽 도시사랑 시민참여 캠페인에 대한 추진사항입니다.
일상에 지친 시민들에게 힐링을 주고자 2022년 인천마음회관 캠페인 사업을 추진하여 297명 시민의 참여로 222건이 선정되어 부평역 미디어 전광판에 사연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부평역 환승구간에 미디어 전광판을 설치하여 도시브랜드 콘텐츠와 시민참여 캠페인 선정 사연 등을 미디어를 통해 홍보하고 있습니다.
시정비전 슬로건 디자인 변경과 홍보영상을 제작하여 전 부서에 공유하였고 슬로건 교체 업무 등을 진행하여 민선8기 인천시정의 비전과 목표 등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요약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13쪽입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도시브랜드 마케팅 추진사항입니다.
2023년에는 인천만의 가치 공감 콘텐츠 제작과 MZ세대와의 접근성을 강화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ㆍ확산하여 시민의 공감대를 강화해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도시브랜드 광고, 바이럴영상, 해외홍보 콘텐츠 등을 제작 확산할 계획이며 기업, 대학, 청년들과의 다양한 협업사업을 통한 메타버스 마케팅도 기획할 것입니다.
2023년 인천세계도시포럼은 ‘세계 초일류도시 인천’을 목표로 글로벌 마케팅 초석 마련과 미래 발전방안을 논의할 수 있는 장으로 만들 것이며 도시브랜드, 캐릭터 관련 다양한 홍보물 등도 제작하여 인천의 인지도 제고 및 브랜드 호감도를 증대시키겠습니다.
다음 14쪽 도시사랑 시민참여 캠페인 추진사항입니다.
내년에는 보다 많은 시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캠페인을 기획하고 운영할 것이며 인천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캠페인을 추진하여 시민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시민들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15쪽 시정홍보 영상 제작 사항입니다.
시정홍보 영상은 2년에 한 번 제작하는 사업으로 민선8기에서는 처음 제작하는 것인 만큼 민선8기 시정철학과 비전을 잘 나타내고 시민들에게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영상을 제작하겠습니다.
특히 인천시의 미래가치를 담은 차별화되고 독창적인 내용으로 인천시의 시정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중ㆍ장기적 미래비전을 제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6쪽 인천 도시브랜드 글로벌화 연구용역 추진사항입니다.
민선8기 시정목표인 ‘시민이 행복한 세계 초일류도시, 인천’ 구현을 위해 인천 도시브랜드의 세계화 추구를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고자 연구용역이 필요한 사업입니다.
인천 도시브랜드 글로벌화를 위한 체계적인 연구수행을 목적으로 중장기 계획을 구분한 체계적 사업, 글로벌화를 겨냥한 중장기 로드맵 설정 등 연구용역을 통한 전략 수립으로 국제적인 도시 이미지를 구현해낼 수 있도록 수행하겠습니다.
다음은 17쪽 브랜드가치 재창조를 위한 TF 추진사항입니다.
2022년 10월 24일 자 조직개편에 따른 인사발령에 의거해서 새롭게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인천시 명소, 시설 및 도시브랜드 구축에 따른 사업을 발굴하여 인천의 상징성을 새롭게 정비하고 독창성을 가미한 홍보시설물 등을 구축하여 인천시의 새로운 랜드마크나 새로운 상징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도시브랜드담당관실의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과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도시브랜드담당관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