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국장 정승환입니다.
평소 환경국에 대해서 깊은 애정과 관심을 가져주시고 시민이 안심하고 살아가는 깨끗한 환경도시 인천을 위해 의정활동에 전념하고 계신 존경하는 김유곤 산업경제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환경국 부서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순구 환경기후정책과장입니다.
양상훈 매립지정책과장입니다.
최명환 자원순환과장입니다.
윤은주 환경안전과장입니다.
박성연 대기보전과장입니다.
손여순 수질하천과장입니다.
윤영호 하수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배부해 드린 보고서를 중심으로 해서 2025년 환경국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10쪽까지 일반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1쪽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입니다.
지적사항은 처리요구 9건, 건의사항 4건 등 총 13건으로 8건은 종결처리하였으며 5건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종결처리된 8건은 보고서로 갈음하도록 하고 진행 중인 처리요구 5건을 중심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5쪽 지역상품 우선구매 및 지역업체의 참여율 활성화 방안입니다.
인천업체 생산제품의 구매 확대를 위해 녹색제품 활성화 사업과 연계한 지역 생산제품 판로를 확대하는 한편, 인천광역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촉진 및 하도급업체 보호에 관한 조례상 적용 가능한 부분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특히 스마트 하수도 구축사업의 하수관로 GIS 데이터베이스 베이스 구축 용역을 권역별로 분할 발주하여 인천지역업체의 입찰 참여 기회를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18쪽 영흥공공부지 활용 방안 마련 촉구입니다.
현재 영흥 미래에너지파크 조성사업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을 추진 중이며 용역 결과를 반영한 행정절차를 이행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관할 지역주민들과의 충분한 소통을 바탕으로 지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최적의 활용방안을 모색하도록 하겠습니다.
24쪽 소각장 문제 해결 노력입니다.
법과 발생지 처리원칙에 기반한 군ㆍ구 주도의 자원순환센터 확충을 추진하면서 생활폐기물 처리대책 마련을 위하여 우리 시와 군ㆍ구의 자원순환 정책지원협의회를 통한 긴밀한 협조체제를 강화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주민인식 개선과 수용성 확보를 위해서 자원순환아카데미 7회 개최 등 시민견학 프로그램 운영과 홍보소통 방안을 시행했습니다.
26쪽 국가 차원의 수도권매립지 문제 해결 촉구입니다.
기후에너지환경부 등 각 부처 방문과 장관 면담 시 건의사항을 전달하고 국회, 정당, 지역 국회의원과의 소통을 강화했으며 시민 지역단체의 강력한 결집을 바탕으로 시민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였고 대통령실 내에 대체매립지 조성 전담조직 신설을 통한 범정부적 지원체계 구축을 지속적으로 건의하여 매립지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7쪽 자원순환센터 소각열 활용 발전시설 설치 타당성 검토입니다.
자원순환센터의 에너지 자립도 향상 및 운영비 절감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라는 건의사항은 청라 자원순환센터의 경우 소각열 최적의 활용 방안 검토를 위하여 인천환경공단을 통해서 금년 내에 계획을 수립 후에 청라 소각여열 최적의 활용방안 검토 용역을 내년도에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2025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하여 부서별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환경기후정책과 주요업무 추진실적입니다.
33쪽 공공과 시민이 함께하는 친환경 도시 조성입니다.
생활 속 환경 실천을 위한 실행 기반 강화를 위해 인천 환경정보센터를 운영하였습니다.
또한 인천 탄소중립연구지원센터 운영을 통해서 탄소중립, 기후위기 전문성 강화를 위해 노력했습니다.
환경산업 전략 및 지역경제 혁신을 위한 서구 강소연구개발특구 육성은 2년 연속 우수기관에 선정되었고 연구소 기업 유치, 기술 이전, 창업, 일자리 창출 등의 실적과 함께 지난 11월 5일 검단2산단 내에 생산거점지구를 조성하고자 기공식을 개최하였습니다.
36쪽 2045 탄소중립 글로벌 선도도시 실현입니다.
2045 탄소중립 전략 로드맵을 이행ㆍ점검하여 5개의 지방관리 영역 168개 사업 대상 점검 및 신규과제 13개를 발굴했습니다.
기후위기 취약계층 및 지역 지원과 시민 주도형 탄소중립 생활실천 확산 운동 전개를 위해 106개 민간단체가 동참한 범시민 탄소중립실천본부 발대식의 개최와 실천 프로그램 이행을 위해 25개 단체가 참여하는 탄소중립 기후시민공동체를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전년 대비 약 6000여 세대가 늘어난 13만 세대에 대하여 4억 6000만원의 탄소중립포인트 인센티브를 지급하였습니다.
38쪽 녹색지구와 연대 강화로 글로벌 톱텐시티 위상 확립입니다.
GCF 등 국제기구의 운영 및 정주를 지원하여 직원과 가족의 안정적 정착과 GCF 이사회 개최 지원 등 유기적 협력체계 구축으로 소통 협력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인천시는 탄소중립도시연합 국내 최초 가입 도시로서 2045 탄소중립 정책을 공유하고 기후위기 대응과 지속가능한 도시 전환을 위해 글로벌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다음은 41쪽 매립지정책과 추진실적입니다.
43쪽 4자 합의 이행을 통한 수도권매립지 종료 추진입니다.
대체매립지 조성을 통한 수도권매립지 종료 실현을 위해 수도권매립지 정책 4자 협의체 논의를 통한 4차 공모안을 합의하고 지난 5월부터 10월까지 150일간 4차 공모를 추진하여 2곳이 공모에 응모하였습니다.
아울러 수도권매립지공사법 폐지 법률안을 지역 국회의원에게 발의 요청하고 SL공사 이관 행정절차 추진을 위한 행정안전부 협조를 요청하는 등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관할권 이관과 수도권매립지 문제 해결 범시민운동추진본부를 통하여 시민 토론회, 대통령 주재 타운홀 미팅 촉구 기자회견, SL공사 이관 촉구 시민 결의대회 개최 등 수도권매립지 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ㆍ지역단체와 함께 공동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 45쪽 자원순환과 추진실적입니다.
47쪽 생활 속 폐기물 감량 문화 확산입니다.
자발적 감량 문화 확산 지원을 위해 전년도 반입량 목표 달성도 평가를 반영하여 금년도 생활폐기물 감량화 사업 보조금을 군ㆍ구에 지원했습니다.
공공청사 다회용컵 공유 시스템 구축을 통해 다회용기 22만 개를 사용하였으며 야구장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98만 개 사용으로 다회용기 재사용 촉진을 지원하였으며 가정용 음식물감량기 4300대 등을 보급하여 음식물류 폐기물 감량을 지원했습니다.
49쪽 폐기물 재자원화 및 시민인식 개선을 위해서 자원순환가게 95개에서 468t과 투명 페트병 무인 회수기를 통해 388t을 수거했습니다.
시민의식 확산을 위한 자원순환교육과 함께 거점분리 배출시설 386대를 설치하고 재활용 자원관리사 481명을 운영하여 분리배출시스템을 강화하고 지역 내 재활용품 배출실태 모니터링을 추진했습니다.
51쪽 자원순환센터 확충 및 광역폐기물처리시설 운영입니다.
송도 자원순환센터 현대화 사업은 정상적인 행정절차를 통해 차질 없이 진행 중이며 서구 자원순환센터 신설사업은 그동안 13차례 입지선정위원회를 9월까지 개최하였으며 현재 12곳의 후보지에 대한 의견청취 중에 있습니다.
자원순환정책 지원협의회 개최 등 생활폐기물처리시설 확충에 대한 시민인식 개선사업도 동시에 추진하였습니다.
다음 53쪽 환경안전과 추진실적입니다.
55쪽 생물종이 다양한 지속가능 생태도시 구축입니다.
깃대종, 조류 등의 서식환경 조사와 함께 생물 다양성 유지를 위한 보전정책 추진과 함께 몽골지역 내 조림지 13㏊를 조성하는 인천 희망의 숲 조성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저어새 생태학습관을 운영ㆍ지원하였으며 원적산길과 징매이고개에 대한 노후 생태통로 환경개선 사업을 실시하여 야생동물 보호 및 생태계 교란 식물 관리 보조사업을 정상 추진하였습니다.
57쪽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통한 시민 행복 실현입니다.
시민의 건강유해요인 사전 예방과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고자 환경성질환 시민 안심 진료와 중점 지역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였으며 화학사고 안전 인식 제고를 위하여 화학물질 취급사업장 및 근로자 대상 안전교육과 실내 공기질 개선을 위한 건강 취약계층 다중이용시설 스마트관리 150개소를 구축하였으며 생활 소음 저감을 위하여 IoT 소음측정망 60개소를 운영ㆍ관리하여 실시간 측정 및 관리 강화를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59쪽 대기보전과 추진실적입니다.
61쪽 광역 단위 대기 개선 협력 추진입니다.
수도권 대기정책협의회 참여 등을 통해 대기관리 유관기관 협력의 강화와 대기오염물질 총량 관리를 위한 Blue Sky협의회와 클린공사협의회를 운영하여 대규모 총량 관리 사업장에 대한 자발적 협력을 강화해서 대기질을 개선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저소득층 및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가정용 친환경 보일러 1980대 교체와 중소기업 생활 환경개선시설 16개소의 이자를 지원하여 취약계층과 중소기업 환경개선을 지원하였습니다.
63쪽 미세먼지 분야별 저감사업 추진 및 대응입니다.
미세먼지 관리 및 시행계획 추진실적 종합평가 결과 전국 17개 시ㆍ도 중 종합 1위를 달성하는 등 고농도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을 적극 추진하였습니다.
도로 먼지 제거 및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 지원과 학교 운동장 먼지 억제제 살포 등 불법배출 민간감시단과 미세먼지 원격감시 시스템을 30개소에 운영하여 미세먼지 배출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저감사업을 적극 추진하였습니다.
65쪽 노후차량 배출가스 저감사업입니다.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5500대 지원과 건설기계 대상 저공해 엔진 교체 12대 등 저공해 지원사업 추진으로 시민 체감 환경을 개선하였습니다.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 제한 단속을 실시하여 ’25년도에 과태료 1000여 건을 부과했으며 운행차 배출가스를 1만 5000대 점검하여 부적합 세대에 대한 개선명령을 내리는 등 매연 없는 쾌적한 도심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67쪽 산업단지 배출원 집중 관리 및 악취 관리입니다.
배출업체의 업종별, 요인별 특별 테마지도ㆍ점검을 추진하여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집중관리를 실시했습니다.
아울러 배출업소 환경기술 개선을 지원하기 위해 사물인터넷 측정기기 338개소 부착사업과 악취관리기금 11억원을 융자사업으로 추진하였습니다.
다음 69쪽 수질하천과 추진실적입니다.
71쪽 한강하구 통합 관리 및 물순환 체계 구축입니다.
한강하구 생태환경 통합 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각종 협의회 개최 등 보고회를 개최하였고 지속 가능한 물 순환 시스템 구축을 위하여 계양구 비점오염 저감사업 한강유역청에 설계협의 요청과 함께 서구 검단천 비점오염 저감사업 공법심의회를 개최하였습니다.
73쪽 맑은 생명이 살아 숨 쉬는 하천 조성입니다.
승기천, 굴포천, 장수천 등 인천 5대 하천의 자연 생태와 생명의 강으로 복원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10월 기준 굴포천의 공정률은 85%이며 수해상습지 개선사업인 동락천은 지난 5월에 준공하여 7월에 강화군으로 시설물 인수인계를 마쳤습니다.
현재 교산천 하천 공사 공정률은 85%입니다.
다음은 75쪽 하수과 추진실적입니다.
77쪽 하수처리시설 확충 및 운영 개선입니다.
승기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 사업은 9월에 조달청으로 기본설계 적격 통보 및 우선시공 부분을 계약 의뢰하였으며 만수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 민간투자사업은 현재 시운전 완료 및 준공절차 이행 중입니다.
남항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 및 개량사업은 지난해 10월 실시설계용역 착수 이후에 9월에 신기술 및 특허 공법 심의를 완료하였습니다.
79쪽 노후불량 하수관로 정비사업입니다.
지반 침하를 예방하고자 20년 이상 된 노후 불량 하수관로에 대한 정비공사를 시행하는 사업으로 7개 구 정비대상 하수관로는 약 67㎞입니다.
그간 추진실적은 전년도 12월에 미추홀구, 서구는 설계를 완료했으며 지난 상반기에 계양구는 설계에 착수했고 남동구 1차 공사는 착공을 하였습니다.
81쪽 하수ㆍ분뇨의 적정 처리로 맑은 물 환경 조성입니다.
공공하수도 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수질원격 감시시스템을 통한 방류수 수질 모니터링을 15개소에 설치하였으며 공공하수도 관리대행 성과평가를 12개소에 실시하여 기술 진단 운영관리평가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하수 최우수, 분뇨 우수시설로 선정되었습니다.
분뇨처리시설 주변지역인 동구와 서구의 환경개선 및 주민편익사업 11개에 대하여 15억원의 예산을 지원하였습니다.
아울러 통합바이오가스화 시설 설치사업은 현재 기본 설계 및 입찰안내서 작성 용역 공정률 71.5%이고 효율적 사업 추진을 위해 기획재정부와 KDI를 비롯한 중앙부처와 협의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83쪽부터 131쪽까지 2026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85쪽 환경기후정책과 추진계획입니다.
87쪽 생활 밀착형 지속 가능한 환경친화도시 조성입니다.
환경기후정책 실현 강화를 위한 소통 및 협력 지원을 위해 환경의 날 행사의 친환경적 기획을 통해 인천을 친환경도시로 부각시키겠습니다.
인천 서구 강소연구개발특구의 혁신성장 거점기반 구축을 위하여 국비 20억원, 시비 9억원 등 총 29억원의 예산으로 추진하겠습니다.
89쪽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2045 탄소중립 실현입니다.
내년도에는 2045 탄소중립 전략 이행 및 추진사항 172개 과제에 대해 점검하고 탄소 연구ㆍ지원센터를 통해서 녹색기후아카데미 운영을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기후위기 취약계층ㆍ지역 지원과 환경기초시설, 온실가스 감축 설비 지원을 추진하고 한국환경공단, 인천환경공단 등 환경 전문기관과의 동반 협력체계를 구축으로 탄소중립정책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91쪽 국제기구와 연대 강화로 녹색기후 글로벌 선도도시 실현입니다.
GCF 등 국제기구와의 협력 강화를 위해 사무공간 관리와 임대비를 지원하고 직원 정주 지원을 위한 통역, 주택임차 동행 등 웰컴패키지를 운영하겠습니다.
93쪽 매립지정책과 추진계획입니다.
95쪽 4자 합의 이행을 통한 수도권매립지 종료 추진입니다.
4자 협의체 과장급 실무회의를 통한 후속절차 이행, 후보지 분석, 기초자치단체장 협의, 최종 후보지역 도출, 입지선정위원회 구성 등 공동 대체매립지 조성을 위한 입지 후보지 적합성 조사를 추진하겠습니다.
대체매립지 조성을 위해 중앙정부의 강력한 주도로 후속절차 추진을 요청하기 위해 대통령실 내에 전담조직 신설을 통한 법리적 지원체계를 지속적으로 건의해 나갈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관할권의 인천시 이관 추진을 위해서 서울시, 경기도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97쪽 자원순환과 추진계획입니다.
99쪽 체감 가능한 안정적 감량기반 구축입니다.
실생활 속 자발적 감량인식 제고를 위해 군ㆍ구 반입량 평가에 따른 감량화 사업 보조금을 지원하고 음식물감량기 보급과 다회용기 재사용 촉진을 통해 일회용품 감축정책의 사회저변 확대를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00쪽 재활용 활성화를 통한 자원순환 구축입니다.
고부가가치 재활용 증진으로 자원순환 지속 가능 도시 구현을 위해 인천 자원순환가게 95개소와 투명 페트병 무인회수기 109개 등 204개소를 운영ㆍ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101쪽 자원순환센터 확충 및 광역폐기물처리시설 운영입니다.
자원순환센터 확충 및 시민인식 개선을 통한 주민 수용성 제고를 위해서 송도 자원순환센터 현대화 입찰안내서 작성과 기본 및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을 추진하고 서구 자원순환센터 입지선정위원회를 개최하고 시민견학과 참여행사를 실시하여 광역폐기물시설이 적기에 처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03쪽 환경안전과 추진계획입니다.
105쪽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생태도시 구현입니다.
저어새 생태학습관 운영을 통해 생물 다양성 유지를 위한 보전정책을 추진하고 부상 당한 야생동물 구조와 치료를 통한 야생동물 보호 및 생태계 교란 식물을 관리하겠습니다.
아울러 동아시아-대양주 철새 이동경로 파트너십 사무국 운영 지원 등과 아울러 몽골 인천 희망의 숲 조성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107쪽 유해 환경요인으로부터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입니다.
취약계층 환경성 질환 예방 컨설팅과 개선을 지원하고 인천 권역형 환경보건센터를 운영 관리하여 과학적 기반의 환경보건안전망 구축을 하겠습니다.
또한 슬레이트 주택 철거 및 지붕 개량과 석면 피해 구제 급여를 95명에게 지급하여 석면으로부터 안전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아울러 화학물질 취급업체 관리자 교육 및 화학 안전 생활 홍보로 안전사회 구현을 위한 화학물질 관리를 고도화하겠습니다.
다음은 109쪽 대기보전과 추진계획입니다.
111쪽 수도권 광역 대기질 개선 추진입니다.
지속적인 대기환경 개선을 위하여 수도권 미세먼지연구ㆍ관리센터 운영 지원 등으로 수도권 대기관리 유관기관 협력을 강화하겠습니다.
113쪽 고농도 미세먼지 관리 및 저감사업 추진입니다.
미세먼지 고농도 시기 선제적 대응으로 시민건강 보호 및 정책효과를 강화하기 위해 도로먼지 저감사업, 미세먼지 불법 배출 감시, 미세먼지 고농도 대응 등 고농도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질소산화물 배출사업장 집중 관리와 오존경보 발령 문자 알림, 대시민 행동요령 홍보 등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15쪽 노후자동차 및 건설기계 저공해 전환입니다.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을 위하여 조기 폐차 지원, 건설기계 저공해 엔진 교체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금년 12월부터 내년 3월까지 계절 관리 기간 중 5등급 차량 운행 제한을 시행하고 노후차량 운행 제한 단속을 상시로 확대하여 대기질 개선의 효율성을 확보하겠습니다.
117쪽 환경오염 배출사업장 및 악취배출원 체계적 관리입니다.
환경오염 배출사업장의 방지시설과 IoT 측정기기 설치를 지원하여 생활안전 악취저감시설 설치 보조금을 지원하여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
또한 산업단지 배출사업장 1400개소에 대한 전기 및 수시 지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119쪽 수질하천과 추진계획입니다.
121쪽 맑고 깨끗한 물 환경 조성입니다.
한강하구 생태ㆍ환경 지역협력 지원사업과 환경기초조사 및 홈페이지 유지관리 등 한강하구 생태ㆍ환경 통합관리체계 구축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사고 유출 시에 하천 유입 차단을 위해서 뷰티풀파크 완충저류시설 설치사업의 정상 추진을 통해 안전한 물순환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123쪽 맑은 생명이 살아 숨 쉬는 하천 조성입니다.
자연 친화적인 생태하천 조성을 위해 승기천, 장수천을 대상으로 하천 수질 개선 및 수변공간 조성을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만수천 복원사업 실시설계용역 시행을 통해서 내년 1월부터 차질 없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25쪽 생활용수 및 공중화장실 효율적 관리입니다.
교동과 삼산배수지 일반 수도사업과 백령도 해수담수화 시설, 덕적도 지하수저류댐 설치공사를 통해 도서지역의 식수원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으며 공중화장실 신ㆍ개축 등 총 1개소 확충 및 공중 화장실에 대한 유지관리로 시민편익 증대를 최우선으로 하겠습니다.
127쪽 하수과 추진계획입니다.
129쪽 승기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 사업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내년 상반기에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하반기에 본공사 착공을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131쪽 스마트 하수도 관리체계 구축 운영 사업입니다.
금년 12월에 중앙부처와 총사업비 협의를 완료하고 내년 3월에 용역을 착수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하수관로 GIS에 대한 정확도 개선을 통한 시스템 신뢰도 확보를 위한 하수관로 GIS DB 구축용역을 내년 상반기 중에 용역 착수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133쪽 주요 현안사항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135쪽 수도권매립지 내 파크골프장 조성사업입니다.
파크골프장 72홀과 관리동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인천광역시 수도권매립지 파크골프장 관리 및 운영 조례를 지난 9월에 제정하였습니다.
내년도에 수도권매립지 파크골프장 조성공사가 시행 완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환경국은 시민의 눈높이에서 환경행정을 추진하고 맑은 공기, 깨끗한 물, 안전한 자원순환체계를 갖춘 지속 가능한 환경도시 인천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우리 시의 환경정책 발전을 위해 늘 애써주시는 김유곤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이상으로 환경국 주요업무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 고)
ㆍ환경국 주요업무보고서
(부록으로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