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기후정책과장 김세헌입니다.
먼저 환경국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시정발전과 시민복지 향상을 위하여 의정활동에 전념하고 계신 존경하는 정해권 산업경제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환경국 부서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양경모 생활환경과장입니다.
김달호 대기보전과장입니다.
서용성 수질환경과장입니다.
지민구 하수과장입니다.
그러면 배부해 드린 보고서를 중심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부터 10쪽까지 일반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3쪽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입니다.
지적사항은 총 5건으로 2건은 종결처리하였으며 3건은 진행 중에 있습니다.
14쪽 아스콘 제조업체 등 국민건강권을 훼손하지 않도록 엄격한 환경 규제 적용사항입니다.
지난 10월 우리 시 소재 아스콘 사업장에 대하여 지도ㆍ점검 및 오염도 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벤조피렌에 대하여 13개소를 측정하여 기준 이내로 조사되었으며 지도ㆍ점검에 따라 3개소에 행정처분을 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종결처리했다 하여 업무를 소홀히 하지 않고 지속적인 지도ㆍ점검 및 악취 조사 등을 통하여 제조업체에 대한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5쪽 서부간선수로 친수공간 조성 철저 사항입니다.
사업대상은 경인고속도로에서 계양구 용종교에 이르는 2.25㎞ 구간으로 하상준설과 주민편의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지난해 보도교 설치공사를 마무리하였고 현재 친수공간 조성공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올해 안에 공사를 완료하여 지역주민에게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16쪽 적합한 절수설비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제도 등 대안 마련 사항입니다.
지난해 10월 절수설비 일제조사를 실시하고 시 및 군ㆍ구, 인천환경공단 등에 절수설비 설치 시에 적정 등급의 제품을 설치토록 요청하였습니다.
또한 제조ㆍ유통단계의 관리를 강화하도록 하는 제도의 정비를 환경부에 건의한 바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건축행위 사용승인 시 절수설비 설치를 확인토록 하였으며 물 다량 사용시설의 건축행위 시에 현장확인제를 실시하여 물이 절수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023년에는 절수설비가 취약한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절수설비를 보급하는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17쪽 한강하구 관리를 위한 예산 확보와 한강하구법 제정 등 노력 철저 사항입니다.
그동안 관계기관 방문을 통하여 한강수계 협력 지원사업에 대한 신규사업을 발굴하고 2023년도 사업비로 78억 6800만원을 확보 중에 있으며 한강하구 통합관리 협의회 운영을 통하여 가칭 한강하구관리법 제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3년도에는 한강하구 포럼을 통하여 한강하구관리법 제정을 위한 공론화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8쪽 굴포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추진 철저 및 국비 확보 노력 사항입니다.
이 사업은 부평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부평구청까지 1.5㎞ 구간의 복개를 철거하고 생태하천으로 복원하는 사업으로 사업기간은 2024년까지입니다.
지역주민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인접지 보상은 완료하였고 주차 문제 완화를 위하여 단계별 공영주차장 조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하천 유지관리를 위한 국비 6억 8700만원을 확보하였으며 내년도 국비 확보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9쪽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하여 부서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21쪽 환경기후정책과 추진실적입니다.
23쪽 시민과 함께하는 환경행복도시 조성입니다.
민관협의체인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기초단위 지속가능발전목표 실천을 위한 사업비를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환경교육을 통해 시민의식을 강화하고자 인천환경교육센터와 환경교육 실천학교 등을 지원하였으며 지난 10월에는 환경부가 공모하는 환경교육도시에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24쪽 2040년을 목표연도로 제6차 환경계획을 수립하는 용역을 추진 중에 있으며 내년 7월 준공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25쪽 탄소중립 실현 선도도시 조성입니다.
2050 탄소중립 로드맵을 마련하고 체계적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시, 시의회, 군ㆍ구 등 공직자 전 직원과 8개 부문별로 담당자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7월 1일 인천탄소중립연구지원센터를 개소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21년 기준 공공부문의 온실가스 감축목표인 32%를 상향하는 61.35%의 감축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오는 12월 제2회 저탄소도시 국제포럼을 개최하여 탄소중립 선도도시로서 자리매김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6쪽 녹색기후산업 육성 지원입니다.
녹색기후산업지원센터를 통하여 환경기술이나 제품을 보유한 인천 소재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술개발 및 사업화, 국내외 마케팅을 지원하였습니다.
27쪽 올해 6월 9일 인천 서구 강소연구개발특구가 지정되었으며 7월 14일 강소특구 비전선포식을 개최한 바 있습니다.
28쪽 녹색기후 관련 국제기구 소통ㆍ협력 강화입니다.
GCF를 비롯한 GGGI, CTCN 등 사무공간을 조성하고 운영비를 지원하였으며 GCF 이사회 등 녹색기후 관련 국제회의 개최는 물론 소속 직원과 가족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9쪽 특히 GCF 중심의 녹색기후금융클러스터를 조성하고자 GCF 콤플렉스 조성을 위한 기본계획 및 타당성조사 용역에 착수하였습니다.
30쪽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생태도시 구현입니다.
인천시 깃대종 5종의 보호를 위하여 서식지 조사와 보전대책을 수립하는 용역을 진행 중에 있으며 동막역 역명 부기와 하차 안내방송을 통하여 시민이 저어새생태학습관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야생동물 보호 및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한 사업과 도시생태현황지도를 갱신하여 그 활용체계를 구축하고자 진행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33쪽 생활환경과 추진실적입니다.
35쪽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통한 시민행복 실현입니다.
환경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시민건강을 보호하기 위하여 토양오염 110개소의 시료를 채취ㆍ검사하여 중금속 초과지역 4개소에 대해 토양오염정밀조사 명령 조치하였으며 환경분쟁위원회를 3회 개최하여 재정 7건, 기각 1건 처리하였습니다.
또한 몽골 내 인천 희망의 숲 조성을 위해 지난 10월 6일 몽골 울란바토르시에서 시민자원봉사단과 몽골 학생이 참여하여 식목행사를 개최한 바 있으며 올해 목표 10㏊ 1만 8000주 식재를 완료하였습니다.
37쪽 환경보건 및 환경유해인자 안전관리체계 구축입니다.
지역 중심의 환경보건정책 대안을 마련하고자 환경보건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추진 중에 있으며 권역별 환경보건센터를 설치하여 환경오염과 건강영향 등에 대한 데이터 구축 및 환경성질환 시민 안심진료를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수도권매립지 주변 자연마을 환경개선계획을 수립하고 사월마을 주거환경 정비 등 12개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38쪽 화학물질 안전관리 강화 및 탄소중립 생활실천입니다.
인천시 화학사고 대응계획 수립용역을 9월 완료하였고 석면피해 구제급여 85명, 슬레이트 처리 지원 204개 동, 학생 및 시민 1만 6000여 명을 대상으로 기후변화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탄소포인트제를 운영하고 그에 따른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시민들이 자율적으로 탄소중립 실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다음은 39쪽 대기보전과 추진실적입니다.
41쪽 지역 맞춤형 대기질 개선사업 추진사업입니다.
대규모 배출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민간기업들의 자발적 환경개선을 유도하였고 지역경계를 초월하는 초광역 대기질의 개선을 위하여 수도권 자치단체와의 공동협력을 진행하였습니다.
소규모 오염원의 환경개선을 위한 가정용 보일러 교체와 중소기업에 환경개선자금 이자를 지원하였습니다.
다음 42쪽 미세먼지 걱정 없는 맑은 대기환경 조성입니다.
미세먼지 저감목표 달성을 위하여 7개 분야별로 76개 사업을 추진하고 제3차 고농도 계절관리제를 적극 추진함으로써 2차 시행시기에 비해 PM 2.5의 농도를 6.5% 감소시킨 바 있습니다.
또한 초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는 6회 실시하였으며 시내버스에 미세먼지 흡착필터를 부착하여 운행하고 학교운동장에 먼지억제제를 살포하는 등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43쪽 환경오염물질 배출업소 맞춤형 감시체계 구축입니다.
배출업소의 여건과 특성을 반영하여 탄력적으로 지도ㆍ점검을 추진하여 228건을 행정처분 조치하고 특히 55건을 고발한 바 있습니다.
설 연휴 등 계절별ㆍ업종별 특별 지도ㆍ점검을 실시하였고 우수기업과 멘토, 멘티를 지정하여 오염물질에 대한 민간 차원의 자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도록 유도하였습니다.
44쪽 노후차량 매연 저감 관리입니다.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등 저공해 조치 및 LPG 신차구입에 1782대를 지원하였으며 운행차 3만 6811대에 대하여 배출가스 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도심 내 대기오염 주범의 하나인 5등급 운행차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45쪽 과학적인 악취 저감기반 마련입니다.
악취관리를 강화하기 위하여 악취관리지역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스마트 광역 미세먼지ㆍ악취 종합관제센터를 구축하기 위한 사업비 3억 2000만원을 확보하였습니다.
또한 악취배출사업장 49개소에 대하여 구와 합동점검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다음은 47쪽 수질환경과 추진실적입니다.
49쪽 맞춤형 물환경 관리 구축입니다.
물순환 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계양구 일원에 비점오염저감시설 설치사업을 시작하였고 사고 시 유출수를 일시적으로 담아 해양배출을 막을 수 있는 완충저류시설을 서구 뷰티풀파크, 검단산단에 설치 중에 있습니다.
50쪽 또한 한강하구의 생태ㆍ환경을 통합관리하고자 생태환경센터 구축 및 운영용역에 착수하였고 수질오염물질 총량 관리로 오염 저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51쪽 생태계가 살아 숨 쉬는 하천 조성입니다.
현재 하수시설과 주차장으로 사용되고 있는 굴포천 상류구간을 생태하천으로 복원하여 지역주민에게 친수공간으로 제공하고자 합니다.
현재 하수박스와 교량공 공사가 진행 중에 있으며 2022년 10월 현재 공정률은 34%입니다.
또한 수해상습지인 동락천, 교산천, 운연천에 대한 개선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2023년 공사를 마무리하여 더 이상 농경지 침수로 인한 주민재산이 침해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53쪽 생활용수 및 공중화장실 효율적 관리입니다.
도서지역에 안정적인 생활용수를 공급하기 위하여 총사업비 124억원으로 관정 개발, 해수담수화시설 설치사업, 소규모 수도시설 개량ㆍ유지관리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시민편의 증진을 위하여 공중화장실 9개소를 신ㆍ개축하고 있으며 490개소에 유지관리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매월 약수터 수질검사와 분기별 유통 중에 있는 먹는샘물 수거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영업장 22개소에 대한 지도ㆍ점검을 추진하는 등 먹는물 관리에 만전을 기하였습니다.
55쪽 맑고 깨끗한 물환경 조성입니다.
고농도 하수의 유입을 방지하기 위하여 고농도 하수 맨홀 8개소에 대한 역학조사를 실시하고 취약시간대 순찰을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고농도 하수 유입 경보제와 폐수배출 사전통보제 그리고 강화와 검단의 공공폐수시설에 대한 정기점검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56쪽 수질오염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구와 함께 합동순찰을 진행하고 방제훈련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향후에도 물환경 오염원의 체계적 관리로 공공수역의 수질이 보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57쪽 하수과 추진실적입니다.
59쪽 남항하수처리시설 증설 및 개량사업입니다.
용현ㆍ학익지구의 도시개발사업으로 인하여 하수 유입량이 증가되어 하수처리시설을 증설하고 처리시설의 성능을 개선하고자 합니다.
총사업비는 858억원이며 사업기간은 2026년까지입니다.
증설 및 개량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을 고시하였으며 지난 7월 타당성조사 및 기본설계용역에 착수하였습니다.
60쪽 내년 7월 용역을 준공하고 실시설계에 착수하도록 하겠습니다.
61쪽 노후불량 하수관로 정비사업입니다.
노후 하수관로의 정비로 지반침하를 예방하는 사업으로 총 정비 대상구간 26.3㎞ 중 2022년 사업구간은 14.2㎞이며 현재 4개 구에 대한 설계용역을 완료하였습니다.
한강유역환경청과 재원협의가 마무리되는 대로 공사에 착공토록 하겠습니다.
62쪽 노후 하수관로 정밀조사용역입니다.
20년 이상 노후불량 하수관로를 정밀조사하여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하수도망을 구축하기 위한 사업으로 총 정밀조사 대상은 2475㎞입니다.
2019년부터 8개 구 2336㎞에 대한 조사를 완료하였고 올해 사업량은 139㎞입니다.
현재 용역 발주를 위한 사전 행정절차를 이행 중에 있으며 내년 10월 조사를 마무리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