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인천관광공사 사장 유지상입니다.
인사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문화복지위원회 유경희 위원장님, 위원님들께 제305회 정례회 행정사무감사 업무보고를 드리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합니다.
오늘 위원님들께서 지도해 주시는 고견의 말씀은 향후 관광공사의 제반 업무에 적극 반영하고 더 나은 발전 방향을 모색할 수 있도록 저를 포함한 임직원 모두 성실히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먼저 올립니다.
보고에 앞서 공사 간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목준균 본부장입니다.
이종득 기획조정실장입니다.
최성호 관광마케팅실장 직무대행입니다.
김민혜 관광산업실장입니다.
김화돈 상상플랫폼사업단장입니다.
소연수 송도컨벤시아사업단장입니다.
김태현 경영혁신및신규사업발굴TF단장입니다.
(간부 인사)
보고 순서는 일반 현황과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 사항 처리 결과, 2025년 주요업무 추진 실적, 2026년 주요업무추진 계획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 현황입니다.
3쪽이 되겠습니다.
업무보고서 3쪽입니다.
조직은 1본부 5실단 20개 팀입니다. 인력은 정원 145명, 현원 140명입니다.
예산은 추경 기준 916억원입니다.
위원회 및 간부 현황, 부서별 사무분장은 양해해 주신다면 유인물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 사항 처리 결과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9쪽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해 행정사무감사에서 우리 공사에 지적의 말씀을 해 주신 건은 총 14건입니다.
그중에서 시정 요구 2건, 처리 요구 12건에 대해서 모두 종결 처리되었습니다.
지적 사항 처리 결과에 대해서는 지적 사항별로 세부적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0쪽입니다.
공무 국외여행 심사 위원회 명칭을 위원회 사업 목적에 맞게 변경이 필요하다는 박판순 위원님께서 지적해 주신 내용입니다.
따라서 ‘공무 국외 출장’으로 변경 및 개정을 완료했습니다.
11쪽입니다.
주요업무 작성 시 서식을 준수해야 한다는 박판순 위원님의 말씀에 따라 표준 서식을 적용하고 점검 체계를 운영했습니다.
서식 중심의 작성 기준을 마련하고 이중 점검 체계를 통해서 문서의 완성도와 신뢰도를 높이고자 노력했습니다.
12쪽입니다.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 미흡 사항에 대한 보완 대책을 마련하라는 조성환 위원님의 말씀이 있으셨습니다.
소음 저감을 위해서 소음 통제 장치를 보강했고 휴식을 위한 휴식 공간 조성과 쿨존 면적을 전년에 비해서 167평을 더 확장을 했습니다. 따라서 안전사고 없는 행사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13쪽입니다.
대형 행사와 연계된 인천e지앱 접근성 향상과 활성화를 추진하라는 조성환 위원님의 주문이 있으셨습니다.
앱 사용 방법과 서비스 개선을 통해서 모든 연령대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고 특히 락 페스티벌과 개항장 야행 등 여러 행사와 관련된 그런 프로모션을 추진하는 등 앱 이용 활성화를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러한 결과 다운로드를 31만 회, 회원 11만 명을 달성해서 행정안전부에서 장관상을 수상하는 우수 사례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14쪽입니다.
상상 플랫폼 운영 개선을 통해서 시민 친화적 공간으로 활성화하라는 조성환 위원님의 지적이 있으셨습니다.
그래서 시즌 테마별로 봄과 여름과 계절별 콘텐츠를 확대했습니다.
또한 군ㆍ구와 유관기관의 협업을 통해서 농축산물 한마당 장터, 음악회 등 시민이 직접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그러한 여러 가지 행사를 확대했습니다.
15쪽입니다.
국내외 관광객 500만 명 유치 목표 달성을 위해서 노력하라는 이선옥 위원님의 말씀이 있으셨습니다.
그래서 해외ㆍ국내 마이스, 의료 등 부분별 목표를 설정하고 성과를 관리해서 누적 관광객 503만 명으로 우리가 연간 목표에 대한 목표를 달성을 했습니다.
16쪽입니다.
홈페이지 내에서 안전 관리 사항 현행화를 추진하라는 장성숙 위원님의 말씀이 있으셨습니다.
그래서 연도별 누락된 안전 관리 자료가 없는지 재점검을 하고 거기에 따라서 업데이트를 통해서 현행화를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17쪽입니다.
맥강 파티를 개최할 때 내국인 외국인이 모두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확대하라는 장성숙 위원님의 말씀에 따라서 야시장이라든가 야간 마켓, 밤밤 페스타 이런 것들을 통해서 외국인은 물론 우리 시민들도 함께 즐기는 다채로운 콘텐츠를 운영하였습니다.
18쪽입니다.
크루즈 이용을 하면서 국외 관광객 대상 교통 편의 확대와 관련한 장성숙 위원님의 지적 말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버스 정규노선과 또 개항장 셔틀 등 이동 편의 증진을 추진하였고 시티투어버스, 크루즈 특별 노선도 병행해서 운행을 했습니다.
다음은 19쪽에 1883 개항 광장 보안 구역 경계 표시와 안내 체계 보완이 필요하다는 임관만 위원님의 말씀이 있으셨습니다.
그래서 시민의 안전과 또한 출입국 보안 등 이러한 정책 목적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서 25개의 안내 표식을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다음은 20쪽입니다.
사내 게시판 변경에 따라서 내부 소통 문제가 우려가 있다는 박판순 위원님의 말씀에 따라서 자유로운 의견 개진, 고충 상담 등 소통 취지에 맞게 다양하게 온ㆍ오프라인 채널을 운영했습니다.
그래서 격의 없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21쪽입니다.
인천 전역으로 워케이션 관광지를 다양화하라는 신충식 위원님의 말씀이 있으셨습니다.
따라서 인천 체류형 관광 상품 공모전을 통해서 개항장, 강화, 무의도, 대이작도 등으로 대상지를 확대하면서 숙박과 체험관이 결합된 다양한 콘텐츠를 운영했습니다.
다음은 22쪽입니다.
인플루언서를 활용해서 이제 홍보를 확대하고 외국인 관광객의 유치 노력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신충식 위원님의 지적 말씀이 있으셨습니다.
따라서 홍보 확산을 위해서 유명 가수나 아나운서 그다음에 글로벌 아티스트 등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따라서 5개 언어, 11개 채널로도 노출하는 등 다양한 홍보 활동을 추진했습니다.
다음은 지적 사항 중에서 23쪽입니다.
상상 플랫폼을 시민과 지역 상권이 연계하는 친화적인 그러한 복합 문화 공간으로 강화하라는 유경희 위원장님의 말씀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시즌 테마별로 다양한 시민 행사 참여를 개최했고 지역 상권과 연계한 상생 프로그램인 제물포웨이브마켓 또 1901라이브로드 이런 다양한 프로그램을 러닝 프로그램으로 확장해서 함께 운영을 했습니다.
지적 사항에 대한 보고를 마치고 다음은 주요업무 추진 실적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27쪽에 대해서는 유인물로 갈음하는 것에 대해서는 양해를 말씀을 드립니다.
그래서 핵심 사업 위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28쪽입니다.
즐길거리가 풍성한 인천 관광 구현입니다.
먼저 상상 플랫폼 운영 활성화입니다.
금년 연말 추정 방문객 수는 약 130만 명입니다. 그래서 이 상상 플랫폼 활성화를 위한 전략을 지금도 계속 노력하고 있고 또 주변의 근대화 건축물을 활용한 콘텐츠를 유치하는 등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29쪽입니다.
사업 예산은 59억원이며 집행률은 약 80%입니다.
그래서 향후에도 시민 참여 콘텐츠 강화와 상상 플랫폼에 대한 브랜드 고도화와 활성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0쪽입니다.
지역 특화 콘텐츠 발굴 및 육성입니다.
인천의 고유 자원을 잘 활용하고 또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특화 관광 콘텐츠를 발굴 육성함으로써 체류형 관광 활성화를 도모하는 사업입니다.
따라서 원도심 5대 테마 또 교육, 평화 관광 등 지역의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추진해서 인천에서 소비가 되고 체류를 확대하는 노력을 계속 이어오고 있습니다.
31쪽입니다.
사업 예산은 21억원이며 집행률은 73.1%입니다. 향후에도 인천의 특색을 반영한 독특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관광객 유치를 확대하는 데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32쪽이 되겠습니다.
섬 관광, 해양 콘텐츠 관광입니다.
우리 인천의 섬마다의 그런 차별화된 콘텐츠를 발굴해서 섬을 방문하는 관광객을 더 많이 유치하고 또 섬 주민의 소득을 증대시키기 위한 사업입니다.
그래서 섬 관광객 유치 실적은 약 13만 6000명으로 전년 대비 약 11% 정도가 증가했습니다.
특히 이제 19개 섬에서 도도하게 살아보기 등 지역에 맞는 콘텐츠를 활용해서 또한 소득 증대와도 연계를 시켜서 5700만원의 신규 매출을 창출했습니다.
33쪽에 사업 예산은 49억원이며 집행률은 78%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34쪽 축제 이벤트를 통한 도시 브랜드 제고입니다.
인천 대표 축제 또 이벤트 개최 이런 것들의 육성을 통해서 도시 브랜드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25년 말 공사가 주최 주관한 축제나 이벤트 추정 관람객 수는 약 64만 명 정도로 전년 대비 18%를 높이는 그런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여러 가지 인천을 대표하는 음악 축제를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습니다.
35쪽입니다.
사업 예산은 67억원이고 집행률은 85%입니다.
36쪽 관광객 유치 및 고부가가치 관광 활성화입니다.
먼저 전략적 해외 마케팅 추진 사항입니다. 개항, 역사, 문화도시 또 인천 브랜드를 확립하고 전략 시장별로다가 차별화된 마케팅을 통해서 해외 관광객을 유치하는 사업입니다.
금년 말 추정해서 약 20만 명으로 전년 대비 한 22% 정도 증가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1883 인천 브랜드 연계라든가 또 인천 맥강파티 상상플랫폼, 야시장 이런 것들을 통해서 특화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맞춤형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37쪽의 예산 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관련 사업비는 30억원이며 집행률은 61.6%입니다.
다음은 38쪽 브랜드를 활용한 효율적 국내 마케팅입니다.
국내 관광객의 체류 시간 소비 증대를 위해서 테마 상품을 개발하고 홍보하는 사업입니다.
금년도 추정 실적은 인천관광 SNS 조회수 1억 600만 회로 전년 대비 약 5% 정도의 증가의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특히 인천에 오면 꼭 봐야 할 그런 9가지 우리 인천의 9경이 있습니다. 인천 9경에 대한 캠페인을 운영하고 다양한 홍보 방법을 통해서 SNS라든가 이런 공공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사업 예산은 17억원이며 집행률은 83.7%입니다.
다음은 40쪽 마이스 유치 확대 및 경쟁력 제고입니다.
중대형 마이스 및 글로벌 정상회의 유치를 통해서 마이스 최적지로서의 브랜드를 확립하고 이러한 인천만이 갖고 있는 마이스의 가치를 더 높일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하는 그러한 사업들입니다.
그래서 금년도에 39만 명을 마이스를 통해서 관광객을 유치하는 그런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예산인 41쪽은 사업 예산은 35억원이며 집행률은 67.5%입니다.
앞으로도 마이스 산업을 적극 육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42쪽 의료ㆍ웰니스의 융복합 관광 육성입니다.
의료ㆍ웰니스에 대한 관광은 고부가가치가 있는 그러한 또 다른 관광 산업입니다. 따라서 외국인 환자나 웰니스 관광객이 132만여 명으로 전년 대비 약 28%가 증가하는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43쪽의 예산은 22억원이며 집행률은 58.2%입니다.
다음은 44쪽입니다.
인프라 서비스 개선을 통한 관광객의 편의 제공입니다.
첫째로 스마트 관광 등 이용자 중심의 환경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환경 조성을 통해서 편의 증진과 서비스 품질을 강화함으로 인해서 이용자 중심의 관광 환경을 조성하고자 노력했습니다.
45쪽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사업 예산은 22억원이며 집행률은 80%입니다.
다음은 46쪽이 되겠습니다.
송도 컨벤시아의 유치 경쟁력 강화를 통해서 운영을 활성화해 나가겠습니다.
전시와 컨벤션 유치 경쟁력 강화와 마이스를 활용한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사업입니다.
실질적인 전시장 가동률은 58%로 전년 대비 1%의 증가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47쪽 예산 사업입니다.
마이스 경쟁력 유치를 위한 컨벤시아 운영비는 153억원이며 집행률은 78.4%입니다.
48쪽에 하버파크와 인천 시티투어 운영 활성화입니다.
하버파크 호텔 활성화와 시티투어 운영 체계 개선을 통해서 수익성도 높이고 지역 관광 활성화를 도모하는 사업입니다.
따라서 하버파크 호텔은 타깃별로 맞춤형 패키지를 갖고 주변에서의 여러 가지 공연 등을 통해서 그 호텔을 이용하는 점유율 이런 것들을 높여 나가도록 노력해 왔습니다.
시티투어는 요금 조정과 친환경 버스 도입 등 어떤 편의성을 높이도록 노력을 해서 지역 관광지와 접근성을 강화하였습니다.
49쪽 예산 사항은 97억원입니다, 사업비는. 그중에서 65.2%를 집행하였습니다.
다음은 50쪽의 관광산업 발전 및 지역 상생 협력입니다.
이 부분은 인천 관광기업들에 대한 성장을 촉진시키고 일자리를 확대하는 사업입니다. 그래서 49개사가 관광기업 또 이렇게 증가하는 그런 발굴을 하였고 거기에 따라서 관광기업의 사업 개발을 지원해 왔습니다.
51쪽 사업 예산입니다.
32억원의 사업비를 가지고 집행률은 62%를 집행을 했습니다.
52쪽은 관련 업계와 지역 상권의 협력을 통한 동반 성장을 이어나가겠습니다.
따라서 전통시장의 체험 프로그램 등을 통해서 지역 상권의 소득 증대를 도모하면서 업계와 시민들의 참여를 통한 동반 성장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53쪽 예산입니다.
사업 예산은 2억 6000만원이고 집행률은 71.7%입니다.
앞으로도 이런 사업을 통해서 지역의 업계와 지역상권 협력을 더욱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5년도 공사 주요사업에 대한 보고를 마치고 다음은 57쪽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