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관광공사 사장 백현입니다.
존경하는 문화복지위원회 김종득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들께 업무보고를 드리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합니다.
저희 관광공사는 관광을 통한 시민행복 실현을 위하여 경쟁력 있는 인천 특화 관광콘텐츠를 발굴하고 다양한 홍보 마케팅을 추진하여 관광객을 유치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위원님들께서 지적해 주시는 사항에 대해서 향후 관광공사의 제반 업무에 적극 반영하고 더 나은 발전방향을 모색할 수 있도록 저를 포함한 우리 관광공사 임직원 모두는 오늘 행정사무감사에 성실히 임하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공사 간부를 소개하여 드리겠습니다.
유시경 본부장입니다.
이종득 기획조정실장입니다.
이주희 관광마케팅실장입니다.
김민혜 관광산업실장입니다.
소연수 송도컨벤시아사업단장입니다.
(간부 인사)
보고 순서는 일반현황,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금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그리고 2024년 주요업무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현황입니다.
3쪽입니다.
10월 20일 기준으로 우리 공사 조직은 1본부, 4실ㆍ단, 17개 팀이며 인력은 정원 129명, 현원 120명입니다.
금년 예산규모는 2회 추경예산 기준 총 856억원으로 지난해 725억원 대비 약 18% 증가하였습니다.
4쪽부터 6쪽까지는 위원님들께서 양해하여 주신다면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2022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9쪽입니다.
지난해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총 11건의 지적사항이 있었으며 시정요구 1건, 처리요구 4건, 건의사항 6건으로 모두 종결처리되었습니다.
지난 제284회 임시회에서 종결된 2건에 대해서는 보고를 드렸고 양해하여 주신다면 그 이후에 진행된 9건에 대해서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11쪽입니다.
지역 균형발전을 위하여 구도심 등 공사 추진사업의 지역 안배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월미도, 소래포구, 수봉공원 등 구도심을 포함한 인천 전역을 대상으로 야간관광 명소를 선정하여 홍보하였고 다양한 지역축제와 관내 전통시장을 방문하는 스탬프투어를 진행하는 등 구도심 관광을 활성화하는 이벤트를 더욱 확대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지역관광 균형발전을 위하여 주요사업이 특정 지역에 편중되지 않도록 충분히 고려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12쪽 인천시티투어 이용 활성화 추진입니다.
이용객 증대를 위하여 순환형 노선은 평일 이용요금의 50%를 할인하여 운영하였으며 관광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무료 탑승 혜택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9월 기준 총 이용객은 2만 1456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하였습니다.
13쪽 인천관광 인지도 제고 노력입니다.
관광 빅데이터와 여행 트렌드 분석을 기반으로 인천관광의 강점을 살리고 약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최근 여행 트렌드인 호캉스를 육성하고자 지역 호텔과 협업하여 숙박상품 기획전을 개최하고 인천 고유의 역사ㆍ문화 콘텐츠를 활용하여 수학여행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인천만의 차별화된 관광콘텐츠를 발굴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14쪽 관광객 특성에 대한 체계적 분석 실시입니다.
전년도 외국인 단체관광객 유치 인센티브 지원내역을 기반으로 상품 유형별 주요 방문지를 분석하여 숙박상품을 확대하고 여행사 대상 신규 관광지를 적극 홍보하였습니다.
또한 국내여행 동향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숙박, 미식 등 선호도를 반영하여 지역 살아보기 등 체류형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맛집 홍보와 쿠폰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15쪽 관광지 현지 답사 실시입니다.
시, 유관기관 등 관계자를 초청하여 공사 주요사업 현장과 관광지 등을 직접 방문하고 점검하여 개선사항을 논의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관광객 편의성 제고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관광현장을 점검하고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16쪽 행사 안전관리 계획 및 준비 철저입니다.
펜타포트 음악축제, 인천개항장 문화재야행, INK콘서트 등 공사 주관 행사는 모두 행사 안전관리 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사전에 재해대처 심의, 현장점검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관광객들이 안심하고 찾을 수 있는 축제를 위해 향후에도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8쪽 군ㆍ구 협업을 통한 관광산업 육성입니다.
인천e지앱 서비스 지역을 기존 개항장에서 인천 전역으로 확대하였고 중구, 서구, 미추홀구 등에서 개최되는 축제와 연계한 쿠폰 이벤트를 추가로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관광두레 사업을 통해 군ㆍ구 주민사업체와 연계하여 지역관광인재를 발굴하고 육성하였습니다.
19쪽 직원 인플루언서 활용 홍보 추진입니다.
공사 직원 대상으로 영향력자를 모집하여 웰니스 체험, 원도심 가성비 여행, 송도컨벤시아 시설 안내 등 다양한 테마의 홍보영상을 제작해 직원의 생동감 있는 관광콘텐츠를 온라인으로 확산하였습니다.
20쪽 다각도 관광환경 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 수립입니다.
글로벌 관광시장 동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코로나19 종식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1883인천맥강파티 등 대규모 단체관광객 유치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였고 동남아 시장 선점을 위한 현지 로드쇼를 발 빠르게 추진하는 등 관광환경 변화를 고려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방인 수요 회복에 총력을 다하였습니다.
다음은 ’23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하여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23쪽 주요예산사업 내역은 위원님들께서 양해하여 주신다면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그러면 ’23년 주요사업별 추진실적을 핵심사업 위주로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24쪽 경쟁력 있는 특화 콘텐츠 발굴ㆍ육성입니다.
먼저 야간관광 특화도시 조성입니다.
3월부터 10월까지 다양한 야간축제 및 행사를 통해 관광객 약 27만 명을 직접 유치하였고 약 213억의 지역소비를 창출하였습니다.
야간관광 여건 개선 및 생태계 조성을 위해 야간관광 브랜드를 개발하고 민ㆍ관 얼라이언스를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야간경관 명소, 노을ㆍ야경 명소를 선정하여 대시민 이벤트 실시, 홍보영상 제작 확산 등 지속적인 홍보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향후 하반기 얼라이언스 간담회를 통해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협력 방안을 추가적으로 모색할 예정입니다.
(보고중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