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도시철도건설본부장 조성표입니다.
바쁘신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항상 도시철도건설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기울여 주시는 존경하는 임관만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우리 본부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승호 총무부장입니다.
조승환 안전관리부장입니다.
박귀선 공사시설부장입니다.
전병진 기전부장입니다.
(간부 인사)
지금부터 도시철도건설본부 2023년 행정사무감사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일반현황부터 2024년 업무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1페이지입니다.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7페이지 2022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입니다.
지적사항은 처리요구가 7건, 건의사항이 1건으로 8건 모두 종결처리되었습니다.
위원님들께서 지적하고 건의해 주신 내용을 앞으로 최선을 다해 꾸준히 수행할 것을 말씀드리면서 주요 내용 위주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10페이지입니다.
안전시설물 확충, 인력 적정 배치 등을 통해 안전사고 예방활동을 강화하라고 하셨습니다.
이를 위해 공사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산업안전보건법 및 건설기술 진흥법에 의한 현장의 안전관리 기준 및 규정을 준수하며 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공사장 주변 추락 및 낙하물 방지용 안전시설물을 확충하고 신호수를 상시 배치하고 있으며 보행자 안전을 위해 시인성 확대 표지판, 윙카 등 안전시설물을 보강하였습니다.
또한 중대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 전담 감리원 및 안전관리자를 적정하게 배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공구별 진행 공정에 따라 안전관리자를 계획 인원보다 추가 배치하는 등 건설사고 예방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1페이지입니다.
검단연장선 전동차 구입 지연에 따른 차질이 우려되니 검단신도시 입주민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당초 계획 일정에 맞춰 준공과 개통을 추진하라고 하셨습니다.
이에 개통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신규 전동차가 투입되는 ’25년 12월 전까지 운행시격을 약 12초 조정하여 정상 개통할 수 있도록 교통공사와 협의를 완료하였습니다.
또한 신규 전동차의 빠른 투입을 위해 인천교통공사와 협의하에 신규 전동차 운행을 위한 운전과 정비교육 등을 조기 시행하는 등 전동차 투입 일정을 단축하여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2페이지입니다.
7호선 청라 커낼웨이역 공사에 따른 상인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상인과 관계기관과 협의를 통해 원만히 해결하라고 하셨습니다.
상인 피해 최소화를 위해 작년 6월 상인연합회와 사업설명회와 간담회를 개최하였으며 민ㆍ관 합동 TF팀을 구성하여 작년 6월부터 11월까지 총 다섯 차례에 걸쳐 회의를 한 다음 상인회ㆍ본부ㆍ서구청 간 기본합의서를 체결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기본합의서를 바탕으로 올해 4월 방음펜스 경관사업 조성을 완료하여 주변 상인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원만히 해결하였으며 앞으로도 주변 상권 활성화를 위해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3페이지입니다.
전동차 제작구매 발주 시 유찰 및 납품지연이 발생되지 않도록 철저하게 사전 준비와 대응하라고 하셨습니다.
이에 유찰을 방지하고자 검단연장선과 청라연장선 전동차 통합발주를 통해 2022년 6월에 계약하여 현재 차질 없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납품지연 발생 방지를 위해 제작사와 매주 공정회의를 통해 제작일정 관리를 철저히 체크하고 있습니다.
또한 차량 제작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2024년부터 제작공장 수시출장 등을 통해 납품에 차질이 없도록 공정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4페이지입니다.
도시철도 지하철역사 설계 시 자전거보관소, 커뮤니티 장소 등 주민편의시설 공간을 확보하라고 하셨습니다.
사업계획 승인을 위해서는 정거장의 기능성과 경제성 확보가 필요하여 필수시설인 기능실 위주로 계획하였으나 개통 전 교통공사와 별도 협의를 통해 대합실 등 역사 내부 공간 활용방안을 마련하여 이동통로 공간에 미술품 전시, 미니콘서트, 연주회 등을 할 수 있는 문화공간을 조성하고 휴게실, 안내소 등 좁은 공간에 적용 가능한 미디어월을 설치하는 등 특색 있는 공간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자전거 연계 통행 활성화를 위해 도시철도와 연계한 자전거보관소를 설치하는 등 주민편의 제공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15페이지입니다.
지하철역사 건설 시 교통약자 이동성 보장을 위한 편의시설을 충분히 설치하라고 하셨습니다.
검단연장선과 청라연장선 정거장 10개소에 대해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제도인 BF 예비인증 취득을 완료하였으며 검단연장선과 청라연장선 공사 완공 후 1년 이내 BF 본인증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BF 예비인증 완료된 교통약자의 이동성 보장을 위한 편의시설로 검단연장선은 엘리베이터 14대, 에스컬레이터 43대, 청라연장선은 엘리베이터 78대, 에스컬레이터 56대를 설치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6페이지입니다.
설계 단계에서 현장조사, 설계도서 작성에 만전을 기하여 설계변경과 분쟁 최소화하라고 하셨습니다.
설계 적정성 확보 등의 업무수행을 위해 지난해 12월 설계변경 기술검토팀을 구성하여 철저한 현장조사를 통한 설계도서 작성으로 내실 있는 설계변경을 추진하고 있으며 아울러 올해 10월까지 직원 직무교육과 기술검토 회의를 총 9회 실시하였고 설계변경과 분쟁의 최소화를 위해 감사 지적사항 재발방지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7페이지입니다.
도시철도건설사업 발주 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를 적극 추진하라고 하셨습니다.
이를 위해 지난 9월 시공사와 전문건설협회와 간담회를 개최하여 지역업체 참여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하도급 참여율 제고 우수기업 2개사를 선정하여 시장 표창을 수여하였으며 지역생산 자재를 우선 사용하고 지역인력 참여 확대를 위해 감리단과 시공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협의하고 있습니다.
향후 지역업체 하도급 달성도를 모니터링하고 지역생산 자재 우선 사용을 지속적으로 권장하여 인천 지역업체의 도시철도사업 참여가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입니다.
우리 본부 추진사업 특성을 고려하여 2024년도 추진계획을 함께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21페이지입니다.
인천도시철도 1호선 역명 개정과 제정 사항이 되겠습니다.
역명 개정은 올해 6월 5일 재외동포청 인천 출범에 따라 재외동포청이 소재한 인천도시철도 1호선 센트럴파크역을 재외동포청으로 부기하는 사항이고 역명 제정은 2025년 상반기 개통 예정인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연장선 3개 역의 역명을 제정하는 사항입니다.
이 중 역명 개정은 금년 7월부터 11월까지 시민의견 수렴과 역명심의위원회 심의, 행정예고, 고시 등의 과정을 거쳐 사업을 완료하였습니다.
검단연장선의 역명을 제정하는 사항은 9월 11일부터 10월 10일까지 한 달간 시민들로부터 역명 추천을 받았고 추천된 역명 중 빈도 수가 높은 역명을 대상으로 11월 8일부터 12월 3일까지 시 홈페이지에서 시민 대상으로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금년 12월 중 역명심의위원회 심의와 내년 1월 중 행정예고 등을 거쳐 내년 2월에 역명을 확정할 예정입니다.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해 시민이 만족하는 역명을 조기에 제정하여 시민 중심의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철도 건설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3페이지와 37페이지 안전생활화로 재해 없는 도시철도 건설입니다.
검단연장선 4개 공구와 청라연장선 6개 공구 총 10개 공구를 대상으로 체계적인 안전ㆍ품질ㆍ공정관리를 추진하는 사항입니다.
선제적이고 빈틈없는 안전 및 품질관리 체계 구축을 위해 정기적인 안전 및 품질 점검, 공사 관계자 역량 강화를 위한 평가와 교육을 실시하고 적기 개통을 위해 월간 통합공정회의를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등 체계적인 공정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재해 없는 도시철도를 건설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5페이지와 38페이지입니다.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연장 건설사업입니다.
인천도시철도 1호선 계양역에서 검단신도시까지 6.825㎞에 정거장 3개소를 2017년부터 2025년까지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총사업비는 7277억원으로 시비가 720억원, LH와 인천도시공사 6557억원을 분담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2020년 10월에 공사를 착공하였으며 금년 6월에 본선터널을 관통하였고 10월 20일 기준 공정률 81.82%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금년 8월부터 궤도공사를 착공하여 ’24년 상반기에 설치를 완료하고 ’24년 10월 철도종합시험운행을 실시하여 2025년 상반기 개통에 차질 없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27페이지와 40페이지입니다.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연장 건설사업이 되겠습니다.
7호선 석남역에서 청라국제도시역까지 10.767㎞에 정거장 8개소를 2018년부터 2029년까지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총사업비는 1조 5560억원으로 이 중 국비가 7780억원, 시비가 7780억원입니다.
지난해 2월에 7개 공구 착공하여 10월 20일 기준 공정률 18.36%로 정상 추진 중에 있으며 내년부터 본격적인 터널 굴착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철저한 공정관리를 통해서 2027년 기 시공 중인 7개 정거장을 우선 개통하고 ’29년에는 추가역을 개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0페이지부터 33페이지 그리고 40페이지부터 44페이지까지 인천도시철도1호선 검단연장선 차량운행시스템 구축 및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연장 차량운행시스템 구축입니다.
도시철도건설사업의 전동차 구입 및 기계ㆍ전기ㆍ신호ㆍ통신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입니다.
차량운행시스템 구축사업비는 전동차 제작구매 및 시스템 공사에 소요되는 사업비로 검단연장이 1324억원, 청라국제도시연장이 3470억원입니다.
전동차 제작구매는 ’22년 6월 계약 체결 후 현재 설계 중에 있으며 ’24년 4월 설계를 완료한 다음 제작 착수해서 ’25년 12월 검단연장선을, ’27년 하반기에는 청라연장선을 납품 완료할 예정입니다.
검단연장사업의 시스템 공사는 현재 분야별 실시설계용역 완료 후 금년 내에 공사 착공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청라연장사업의 시스템 분야 공사는 ’22년 분야별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하여 현재 설계 중에 있으며 ’24년 하반기까지 완료한 다음에 ’25년까지 착공할 예정입니다.
차량운행시스템 구축사업을 발주계획에 따라 원활히 추진하여 개통에 차질 없도록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7페이지 주요 현안사항인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연장 전력관제설비 가처분 신청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전력관제설비는 분산되어 있는 전기시설물을 중앙에서 원격감시하는 설비로서 금년 1월 인천지방조달청에 계약 의뢰하여 3월 30일 개찰하였으나 이후 5월 23일에 가처분 신청이 제기되었습니다.
이 가처분 신청에 대한 결정은 지난 11월 2일에 법원에서 기각되었으며 현재 재공고를 위한 행정절차를 이행 중에 있습니다.
추후 신속하게 전력관제설비 제작구매 설치사업을 추진하여 검단연장선 개통에 차질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도시철도건설본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인천시민의 교통수요 충족 및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철도 건설에 매진하여 계획된 일정에 차질 없이 추진할 수 있도록 더욱 힘쓰겠습니다.
앞으로도 쾌적하고 안전한 도시철도 건설에 대한 존경하는 임관만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의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보 고)
ㆍ도시철도건설본부 주요업무보고서
(부록으로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