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인천교통공사 사장 김성완입니다.
존경하는 임관만 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건설교통위원회 위원님 안녕하십니까?
바쁘신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저희 공사의 발전을 위해 많은 관심과 지원을 보내주시는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금일 보내주시는 여러 위원님들의 고견을 깊이 숙고하고 저희 공사는 300만 인천시민에게 더 나은 대중교통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러면 보고에 앞서 공사 임원과 주요 간부를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유중호 감사입니다.
홍창호 안전경영본부장입니다.
박병철 영업본부장입니다.
정일봉 기술본부장입니다.
전유준 육상교통본부장입니다.
이제철 안전관리실장입니다.
황치성 기획조정처장입니다.
김미영 경영지원처장입니다.
현웅대 도시철도영업처장입니다.
최동진 전략사업처장입니다.
김성철 차량승무처장입니다.
윤여일 시스템관리처장입니다.
이세형 시설환경처장입니다.
김경완 UTO추진단장입니다.
서봉주 버스운영처장입니다.
김기범 교통시설처장입니다.
박종일 감사처장입니다.
(간부 인사)
이상 공사 임원과 주요 간부소개를 마치고 배부해 드린 보고서에 따라 공사 주요업무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금일 업무보고는 일반현황, ’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계획 그리고 현안사항의 순서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고 9쪽이 되겠습니다.
11쪽 ’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입니다.
처리현황은 총 처리요구 18건, 건의 7건으로 해서 25건이었습니다.
종결처리는 16건을 종결처리했고 진행사항 9건이 되겠습니다.
이 부분은 시간관계상 조치사항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45페이지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계획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48쪽입니다.
경영지표별 관리목표입니다.
금년도 실적으로 ’23년도 9월 현재까지를 표시해 보았습니다.
지금 현재까지 철도사고는 다 아시는 바와 같이 ’22년도부터 지금까지 1건도 없습니다.
운행장애는 20분 이상 지연도 지난 ’21년도 1건, ’20년도 2건이 있었습니다마는 지금까지 1건도 발생하지 않고 잘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만 산업재해가 6건이 목표인데 1건이 지금 초과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청소라든지 나이 드신 분들이 많다 보니까 이렇게 자꾸 더 늘어나는 현상이 있습니다.
수송인원입니다.
수송인원은 연간목표가 1억 8000, 9월까지 목표가 1억 3000명인데 지금 현재 1억 4000만 명으로 7% 정도 초과달성했습니다.
끝에 쪽의 경영평가 결과입니다.
금년도 수도권 지하철 분야에서 가등급을 2년 연속 받은 바 있습니다.
노사분규는 무분규로 지난 15일 날 합의해서 ’19년 무분규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다음 49쪽입니다.
안전 우선 경영 분야입니다.
안전문화 정착으로 절대안전 확보를 해서 안전문화 확산을 통한 전 직원 안전의식을 내재화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5년 연속 우수등급을 달성해서 전국 2위 이상을 지금 현재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장의 철도 안전관리 컨설팅을 통한 안전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철도사고 운행장애 예방을 위해서 현장 전파교육을 꾸준히 실시하고 있습니다.
유관기관 합동점검을 통한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50쪽입니다.
현장 안전역량 강화 및 안전환경 구축으로 세밀한 안전환경 현장점검 및 모니터링을 하고 열차 운행 및 승객 안전의 주요 설비 고장ㆍ장애를 심층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종사자 인적과실 예방을 위한 집중관리를 해서 철도종사자에 대한 지적확인환호와 이행실태ㆍ음주여부를 불시에 점검해서 시민들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51쪽입니다.
중대재해 예방 및 안전한 일터 조성입니다.
안전보건관리체계 고도화로 절대안전 최우선 가치를 제고하고 있습니다.
절대안전의 대원칙을 가이드라인으로 마련해서 시행하고 있고 ’23년도 산업재해 발생 증가에 따른 산업재해 감축대책을 지금 현재 마련해서 운영 중에 있습니다.
밑에 산업안전보건 지도점검 강화에서 안전의식 수준 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52쪽입니다.
작업장 유해요인 관리 및 근로자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작업환경 유해요인 측정관리 및 환경 개선을 위해서 지하 작업공간의 라돈측정용역을 꾸준히 하고 있고 사무실 공기질 측정도 용역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53쪽 절대안전 확보를 위한 재난관리 강화입니다.
재난 신속복구를 위한 민간업체 협력 대응체계를 강화하고 재난 대비 비상대응훈련 시행 및 위기대응 매뉴얼을 약 393권에 해당하는 매뉴얼을 정비하고 있고 지금 거의 다 완료했습니다.
업무 연속성 확보를 위한 중점위험개소를 점검하고 있고 매월 4일 날은 경영진 참여를 통해서 안전점검의 날을 행사해서 현장에 경영진이 직접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54쪽입니다.
철도차량 및 철도시설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인천1호선 노후 전동차 및 시설 개선을 위해서 지금 현재 2024년까지 1450억원을 투입해서 시설 개선을 하고 있습니다.
금년도 240억을 정상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재원 조달은 총 ’22년도 작년에 이자가 너무 급하게 상승하는 관계로 200억원을 금년으로 넘겼습니다마는 이 부분을 금년도에서 합쳐서 420억원을 발행해야 되는데 이 부분 자세한 것은 현안사항으로 뒤에서 또 보고드리겠습니다.
55쪽입니다.
인천1호선 노후 전동차 정밀안전진단 시행입니다.
영업운행을 해서 20년 경과된 인천1호선 전동차 25대에 대한 200칸과 특수차량 2대에 대해서 정밀안전진단을 지금 시행하고 있고 32칸 중에 24칸은 정밀진단이 완료됐습니다.
그간 추진된 1호선의 전동차 168칸은 모두 양호 판정을 받았습니다.
철도시설 정밀진단 및 성능평가 시행입니다.
1ㆍ7호선에 대한 정밀진단 및 7호선 성능평가를 통해서 철도시설에 대한 성능 파악과 관리를 지금 하고 있습니다.
총 88억원을 들여서 하고 있는데 인천1ㆍ2호선의 경우 직원이 직접 ’22년도 8월 자체 인력을 활용해서 성능평가를 완료했고 B등급 이상 양호 판정을 했습니다.
56쪽입니다.
시민과 종사자가 안전한 대중교통을 구현하는 건입니다.
역사 에스컬레이터 안전장치 성능을 업그레이드 하겠습니다.
현재 과속역행방지장치나 브레이크 개방 확인 등 전원 이중화를 지금 에스컬레이터 안전장치를 하고 있고 2호선 같은 경우는 개통 시에 설치가 완료됐고 7호선은 ’24년도 내년도 상반기 중에 완료할 계획입니다.
역사 에스컬레이터 부품 국산화 및 수급기간 단축 추진 건입니다.
국내 승강기 전문업체와 업무협약을 통해서 국산 안전 디딤판을 시범설치해서 완료를 했고 내구성과 안전성 검증 후에 확대를 할 계획입니다.
역사 피난시설을 확충해서 PSD 장애물 센서를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57쪽입니다.
제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해서 스마트 안전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인천1호선 지능형 영상감시시스템을 구축 완료했습니다.
지난 6월에 완료했고 지금 현재 전 역사에서 정확하게 운영 중에 있습니다.
디지털 기반 승강기 스마트관제 플랫폼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이 부분은 한국승강기안전공단과의 협업을 통해서 승강기에 대해서 발생하는 사고나 고장 및 응급상황을 실시간으로 감시ㆍ관제가 가능한 시스템이 되겠습니다. 비예산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IOT 기반의 소방시설 관리시스템도 인천소방본부와 협업을 통해서 화재경보 시에 역사 상황을 소방관서에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는 관리 플랫폼을 비예산으로 구축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58쪽입니다.
IOT 기반의 공조 설비 예지보전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고 현장의 이례상황 문제해결 시스템을 개발해서 현장 이례상황 발생 시 모바일 기기 및 증강현실(AR, VR)을 활용한 대응절차 안내 및 실시간 문제해결 융복합 통합관제를 지금 솔루션으로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있고 인천2호선의 신호설비 고장 같은 경우 사전탐지프로그램을 자체 기술력으로 직원들이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59쪽입니다.
고객 행복경영입니다.
고객 만족경영 운영체계 고도화 및 고객만족조사의 최상위권을 달성하도록 노력했습니다.
행안부의 고객만족도조사에서 작년에도 1위를 했고 금년도 2년 연속 전국 1위를 했습니다.
수도권에서 1위를 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지만 우리 직원들이 열심히 노력을 해서 이렇게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3년 연속 최상위권을 유지하도록 이렇게 더 노력하겠습니다.
60쪽입니다.
수요자 중심의 고객소통 추진입니다.
24시간 비대면 통합민원상담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문화가 살아 숨 쉬는 고객 누리공간을 조성해서 이것도 지금 현재 하고 있습니다마는 지속적으로 추가 발굴해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61쪽 따뜻한 마음을 나누는 감성 도시철도 역사를 조성해서 역사 및 본사에 감성 안내방송을 계속 시행하겠습니다.
인천2호선의 혼잡도 개선을 하기 위해서 현재 인천2호선은 혼잡도가 약 150% 미만으로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향후에 혼잡도가 높아질 것에 대비해서 다양하게 사전준비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4칸 운용체제라든지 증차 사업 병행 또는 시스템 최적을 통해서 전동차 2대 연결을 한 중련열차라든지 이런 부분이 2호선의 혼잡도가 심각하게 진행될 경우 바로 투입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62쪽입니다.
시민 이동편의 및 역사환경 개선입니다.
시민과 교통약자를 위한 이동편의시설 개선 및 확충을 하고 역사 및 내부ㆍ외부 계단에 미끄럼이 발생하지 않도록 논슬립 패드를 설치하겠습니다.
밑 부분에 역세권 인근 개발사업과 연계한 연결통로 설치 및 출입구도 지속적으로 이설하고 개설을 추진하겠습니다.
63쪽 쾌적한 이용편의 제공과 고객접점 노후시설을 개선해서 인천1호선 전동차 외부 및 객실시설을 교체하고 있고 역사 화장실 건축 마감재 및 위생설비 전면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개통 이후 운영되는 노후역사 벽체 및 천장 마감재가 지금 현재 전부 진행되고 있습니다.
64쪽입니다.
도시철도 공기질 개선 및 최적관리입니다.
역사 및 본선 노후시설 설비를 개선하고 관리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총 1772억에 해당하는 자금을 투입해서 ’27년까지 국비ㆍ시비를 들여서 정리하고 있고 지하 역사의 공기질을 최적으로 운영ㆍ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미세먼지 PM10 법적 기준으로 100㎍/㎥이고 초미세먼지는 PM2.5 기준으로 50㎍/㎥입니다만 20%를 오히려 더 강화해서 80㎍/㎥ 또 초미세먼지는 40㎍/㎥으로 저희들이 내부지침을 정해서 지금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65쪽입니다.
지속성장 경영 분야입니다.
도시철도 수송ㆍ수입 증대 노력을 해서 금년도 도시철도 수송목표가 9월 달까지 1억 2500만 명인데 1억 3300만 명으로 약 7% 초과달성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도시철도 수송ㆍ수입 증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66쪽입니다.
도시철도 신규 수요 창출 및 안심 이용환경 조성 건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도시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바 지난 6월 25일 날 인천1호선이 20억 명 수송을 달성했습니다. 그래서 고객감사 이벤트를 실시한 바도 있습니다.
역사 혼잡 대비해 인천시민 안전 확보대책을 마련해서 역세권 대형행사 특별수송 및 종합안전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67쪽입니다.
비운수사업 수입증대 및 수입구조 다변화입니다.
’23년도 비운수사업의 수입목표가 9월까지 110억원이고 연간으로 약 150억원이 됩니다마는 103%에서 116억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역사에 대한 유휴공간을 활용해서 시민생활 편의를 계속 유치하고 특히 인천대입구역에 병역진로설계센터라든지 요즘에 옹진군과 강화군의 농산물직거래장터를 운영해서 농민들의 삶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 우리 비운수사업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는 그런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68쪽입니다.
육상 교통사업 수송ㆍ수입 증대 및 경쟁력 확보 건으로 9월까지 640만 명을 달성해서 약 6%를 초과달성하고 있습니다.
장애인콜택시지원센터에 전화시스템을 고도화해서 3월에서 5월까지 이용고객을 증대하고 있고 원활한 상담업무 수행을 위해서 전화시스템 업그레이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69쪽 강서~청라 BRT 노선 조정 및 좌석제 시행입니다.
2단계로 BRT 좌석제를 시행해서 안정적으로 운영체계를 구축하고 있고 지금 현재 변경 전에 운행횟수가 84회에서 115회로 증회를 했습니다.
그래서 정시성도 53초에서 ±11초로 지하철보다도 오히려 더 정확한 시간을 지키고 있습니다.
출퇴근 시간에 입석률도 좌석제 시행 전에 18.5%였습니다마는 지금 현재 0.1%, 약 99.9% 좌석제를 정착시켰습니다.
이는 전국 광역버스 최초의 지하철과 유사한 정시성을 확보하고 있고 이 정시성은 ±11초가 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설문조사도 매우 만족으로 나와 있습니다.
70쪽입니다.
장애인콜택시 증차 및 교통약자 서비스 향상입니다.
장애인콜택시 특장차의 증차가 254대까지가 법정 대수인데요. 지금 현재 215대까지 완료돼 있습니다.
나머지 39대가 ’24년도 25대, ’25년도 15대입니다마는 이것을 내년도에 다 완료할 수 있도록 지금 인천시와 국토부와 긴밀히 협조 중에 있습니다.
71쪽입니다.
버스정류장 이용시민의 편의향상을 위해서 버스정류장의 무정차 민원해소를 위한 승차알림장치를 확대 설치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23년도 작년부터 시작을 했습니다마는 급작스레 171개소를 지금 했고 계속해서 예산이 더 확보되는 대로 추가로 설치토록 하겠습니다.
중복 조명시설 통합 및 정비로 유지관리 효율성을 제고토록 하겠습니다.
72쪽입니다.
미래환경 변화 대응과 기술혁신 연구개발사업입니다.
이 부분은 앞에서도 말씀드렸습니다마는 외산품에 너무 장애라든지 이런 것, 유지보수에 어려움이 있어서 국산화로 노력을 하고 있고 노후 단종품을 개발해서 ’23년도에는 8건, 금년도에는 5건의 신규 추가를 해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73쪽 인천2호선 전 구간 무인열차(UTO) 건입니다.
지금 현재 30개 역사 중에 20개 역사는 UTO를 하고 있습니다마는 나머지 10개 구간은 내년도 1월 1일을 기해서 1월 1일 목표로 전 구간을 UTO로 확대 추진코자 국토부에 철도 안전관리체계 승인 변경을 지금 요청 중에 있고 협의 중에 있습니다.
74쪽입니다.
동반 상생 경영입니다.
내부ㆍ외부 이해관계자와의 소통과 공감을 통한 생산적 조직문화를 구현하고자 노사 간에 열린 마음으로 경영을 했고 ’19년 연속 무분규 사업장을 달성했습니다.
시민 중심의 미래 지향으로 공사의 신경영 방침을 수립했고 이를 통해서 인천교통공사에 대한 신경영 방침을 지난 1월 시행을 해서 경영 이념이라든지 사원의, 전 직원에 공문을 통해서 지난 10월 13일 날 선포식을 가진 바 있습니다.
75쪽 공감과 소통으로 화합의 조직문화를 구현하는 건입니다.
지금 현재 세대인 MZ세대와의 소통과 ESG청년보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였고 역동적 조직문화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76쪽 직장 내 양성평등 가치 실현과 성희롱ㆍ성폭력 예방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고 일ㆍ가정 양립, 일하기 좋은 일터를 조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연근무제도의 유지 및 활성화를 통한 가족친화 경영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직원의 상주공간에 대한 근무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 노사합동으로 근무환경 개선 TF를 통해서 약 36개 사업을 우선순위를 통해서 정비하고 있습니다.
77쪽 고객응대 근로자 보호대책 추진 건입니다.
고객응대 근로자에 대한 정신건강 보호를 위해서 정신보건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특히 악성민원으로 인한 폭언, 욕설 이런 경우는 적극 대응을 해서 고소ㆍ고발 등의 조치를 해서 직원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역직원 보호 강화대책을 수립하고 지하철경찰대와 관내 경찰서의 협업을 강화해서 CCTV 사각지대라든지 화장실 불법촬영 카메라 공동점검을 한다든지 해서 역직원의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무분규 사업장 유지를 위한 상생의 노사관계를 달성해서 조금 전에 말씀드린 2년 간의 단체협약을 지난 15일 날 달성을 했고 금년도 임금협약도 15일 날 합의ㆍ체결하였습니다.
79쪽입니다.
대내외 소통 활성화와 사회적 가치 실현입니다.
고객 참여형 SNS 및 대학생기자단을 운영하고 있고 지역경제 활성화 및 상생을 위해서 나눔활동을 하고 있고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특별성금 모금 캠페인과 환경 정화를 위한 플로킹 활동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요 현안사항입니다.
83쪽이 되겠습니다.
공사채 발행 현황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금년도의 총 공사채 발행은 저희 공사가 1279억이 되겠습니다.
대부분이 노후시설 개량으로 인한 부분이고 수입 손실 부분이 약 600억원이 되겠습니다.
’23년도, ’24년도 발행이 노후시설 개선이 640억원이 되겠습니다마는 금년도 발행을 계획을 했던 422억원 중에서 금년도는 200억만 우선 발행하고 222억원은 내년으로 발행을 연장해서 발행할 계획입니다.
지난 11월 15일 날 4.469%로 저희들이 조금 높습니다마는 그래도 요즘 많이 내려온 금리로 발행을 100억에 대해서 했고 참고로 작년에 ’22년도 11월 달에는 6.08%였습니다.
그래서 금년도에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금리를 봐 가면서 자금 사정과 금리 상태를 파악해서 공사채를 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84쪽입니다.
월미바다열차 경영개선 건입니다.
위원님들께서도 아시다시피 ’19년도 10월 개통 이후 매년 평균 60억원의 적자를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서 경영개선TF자문위원회를 구성을 했고 이 부분에 대해서 약 4개 부문으로 운영수지를 개선한다든지 콘텐츠 개발, 관광 마케팅, 시설ㆍ차량개선을 통해서 이걸 획기적으로 개선해 보고자 운영 중에 있습니다.
월미바다열차에 대한 자구노력 방안을 추진해서 별도로 보고토록 하겠습니다.
85쪽 역사 편의시설 개선공사 관련 고객불편 최소화 노력을 하겠습니다.
’23년도에 시행한 1호선 역사 편의시설 개선이 지금 시민들이 한꺼번에 이렇게 공사가 많다 보니까 31개 역사에서 지금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화장실 리모델링 외부 출입구 및 승강장, 녹화 조경사업을 진행하고 있어서 약간의 불편함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시민들의 고객불편이 빨리 해소될 수 있도록 공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최소화를 위해서 엘리베이터의 내부라든지 배너 안내라든지 칸막이라든지 이런 것을 통해서 안내를 많이 하고 그다음에 공기질, 공사 먼지라든지 이런 것이 발생하지 않도록 급배기 시설을 풀 가동해서 시민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그리고 화장실에 대한 개량공사와 관련해서 화장실 이용에 대한 전동차 안내 방송도 지금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보 고)
ㆍ인천교통공사 주요업무보고서
(부록으로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