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도시공사 사장 조동암입니다.
인천지역의 발전과 시민의 행복 추구를 위해서 불철주야 의정활동에 애쓰시는 존경하는 임관만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면서 인천도시공사 주요업무보고를 드리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보고에 앞서 도시공사 주요 간부를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한태일 상임감사입니다.
임영호 경영본부장입니다.
서경호 자산관리본부장입니다.
서강원 주거사업본부장입니다.
박형균 재생사업본부장입니다.
이일희 도시재생지원센터장입니다.
조동구 스마트도시사업본부장입니다.
(간부 인사)
이어서 주요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 3쪽부터 8쪽까지는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시면 서면으로 갈음하고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결과부터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1쪽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입니다.
’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처리요구가 14건, 건의사항이 10건 총 24건입니다.
처리요구 14건 중 12건은 종결되었고 2건은 진행 중에 있으며 건의사항 10건 중 8건은 종결되었고 2건은 진행 중에 있습니다.
항목별로 세부내용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3쪽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근본적인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는 데 대한 처리결과입니다.
iH는 시 정책 실행기관으로서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시 관계부서와 TF팀 및 실무협의체를 구성해서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원도심 활성화 사업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원도심 활성화사업인 동인천역 일원 복합개발사업은 금년 9월에 인천시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변경 등을 위한 위수탁 계약을 체결하고 사업추진 기본협약안을 확정하였으며 11월 중에 세부 실시협약식을 개최할 계획입니다.
인천항 내항 1ㆍ8부두 재개발사업은 금년 9월에 인천시 및 IPA와 공동사업 시행을 위한 기본협약을 마치고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인천시와 긴밀한 협업체계를 유지해서 제물포르네상스 등 원도심 활성화사업이 조기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4쪽 검단신도시 1단계 공공시설 인수인계 조기완료에 대한 처리결과입니다.
검단신도시 1단계 이관대상 공공시설은 총 22개소로 현재 근린공원 2개소는 이관을 완료했고 나머지 20개소에 대해서는 시와 서구에서 보완 요청한 시설을 추가로 조치한 후에 시로 이관대상인 근린공원 2개소는 내년 12월까지, 서구로 이관대상인 18건은 금년 내에 이관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5쪽 자산 및 용지 매각 절차 시 신중한 업무처리 추진하라는 처리결과입니다.
금년 2월 중장기 재무관리계획 및 2023년 주요업무계획을 토대로 해서 관계법령과 시장 여건을 고려해 실효성 있는 판매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6쪽 계양테크노밸리 광역교통 개선대책의 신속한 결정에 대한 처리결과입니다.
계양테크노밸리의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위해서 7개 도로 신설과 확장 등 총사업비 7049억원의 광역교통시설을 기확정하고 현재 추진 중에 있습니다.
현재 대부분 설계 중으로 금년 말까지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변경 신청하고 내년 말까지 승인을 받아 사업을 착수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7쪽 계양테크노밸리 자족시설용지의 활성화 방안 마련과 다음 18쪽 계양테크노밸리의 도시첨단산업단지 중복지정 추진에 대한 처리결과를 한꺼번에 보고드리겠습니다.
자족시설용지의 활성화에 앞서서 도시첨단산업단지 선행 지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계양구 동양동 163-1 일원에 면적 75만 7000㎡를 사업비 1조 1200억원 규모의 도시첨단산업단지를 중복지정하기 위해서 금년 6월에 산업단지계획 승인을 인천시에 신청하고 현재 주민의견 수렴 및 관계기관과 협의 중에 있습니다.
금년 12월 산업단지계획 승인을 받아서 첨단산업과 지식산업이 융복합된 산업단지를 조성해서 계양테크노밸리의 자족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특히 도시첨단산업단지 내 첨단 대기업 유치를 위해서는 지하철 연결이 매우 필수요소로서 현재 대장까지 들어와 있는 대장홍대선을 계양TV로 연결하는 방안을 LH와 함께 심도 있게 검토ㆍ추진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9쪽 인천지역 건설업체 등 참여에 대한 상생방안 추진에 대한 처리결과입니다.
인천지역 건설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 원도급 및 하도급 참여율 제고를 위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추진단을 자체로 구성해서 우수업체 표창과 기관 간담회, 지역 내 건설업체 참여 확대를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장이 직접 실적 점검 및 건설협회와 전문 건설협회, 시설을 건설협회 등 유관기관과 간담회를 2개월에 한 번씩 개최해서 실질적인 원도급 및 하도급 발주율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0쪽 설계변경 최소화 등 사업관리 철저에 대한 처리결과입니다.
설계변경은 계약법에 따른 물가변동과 현장여건, 신도시 활성화를 위한 상위계획 변경 등 불가피한 경우에만 최소화하여 추진토록 하고 있습니다.
특히 설계변경 사유 및 공사비 증액은 보다 면밀히 검토 후 투명한 예산집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신 대로 사업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1쪽 금융ㆍ부동산 시장 불안에 따른 자금조달 대책 마련입니다.
현재 iH에서는 전략적이고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를 통해서 안정적으로 자금을 운용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경영진들과 월 2회 전략회의를 통해서 금융 및 부동산 시장의 동향을 파악하고 분석하고 이에 대응한 매월 자금운용계획을 수립해서 차질 없이 자금조달과 상환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재정건전화 TFT 운영을 통해서 재정건전화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사업시기를 조정하거나 사업방식을 변경하고 출자지분 조정 등 불안정한 금융 및 부동산 시장에 적극 대응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2쪽 제물포 북측 도심공공주택지구 복합사업 관련 사항입니다.
주민협의체 운영과정에서 갈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민대표와 정기적인 정례회의를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소통도 강화하고 갈등도 최소화하고 있으며 주민들이 요청하는 신속한 감정평가 추진을 위해 금년도 9월부터 보상물건 기본조사를 착수하여 현재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적기에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3쪽 인천로봇랜드 조성사업에 대한 사항입니다.
iH의 공동사업시행 참여를 위해 그동안 인천시와 SPC와 TFT를 구성하고 적극 협의를 진행하였고 그 결과 금년 8월 사업정상화 합의약정서를 인천시와 SPC, 도시공사 간 3자가 사업정상화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내년 3월 신규사업 절차를 이행하고 개발계획 인허가 승인을 득한 후에 인천시와 공동사업시행자 지위를 확보해서 사업이 조기에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4쪽 인천아트센터 지원1단지 건립사업에 대한 처리결과입니다.
인천아트센터 지원1단지 건립사업의 자본잠식은 사업종료 후 기부채납해야 할 금액을 사업연도마다 미리 부채와 분양원가로 반영함에 따라 현재는 회계상의 손실로 표기된 것입니다.
기부채납이 완료되면 충당부채는 소멸되고 정상적으로 사업목적을 달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부동산 경기 하락 등에 의한 G3-1BL 미분양은 경제청 등 관련기관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서 사업성 개선방안을 강구해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5쪽 도시재생지원센터의 내실 있는 운영방안 마련과 27쪽 도시재생지원센터 설치ㆍ운영에 관한 처리결과입니다.
도시재생담당자의 전문성 강화와 문제해결 능력 제고를 위해서 금년도 교육 종합계획을 수립을 통한 교육프로그램을 확대하였으며 이 결과를 바탕으로 단계별 프로그램으로 교육 운영을 개선해서 전년 대비 107%의 교육생이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센터 운영방식 개선을 통해서 장기공공위탁 방식을 검토했으나 관련 민간위탁 조례에 의거 장기위탁 운영이 불가해서 현재 시 관련 부서와 운영방식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의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26쪽 용유 노을빛타운 개발사업의 적기 추진 노력에 대한 사항입니다.
작년 12월 주민소통 강화를 위한 주민협의체 운영을 확대 추진했고 인허가 기관인 중구에 도시개발구역 지정을 제안해서 구역지정 절차를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내년 상반기에는 인허가의 적기 추진을 위해 관계기관과 협의해서 재해영향평가 등 사전절차를 이행하고 내년 하반기에는 도시개발구역 및 사업시행자가 지정될 예정입니다. 적기에 사업추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8쪽 검단신도시 물류유통용지 문제 해결 노력에 대한 처리결과입니다.
검단신도시 내 물류유통용지는 총 4개 필지로 물류유통2는 매각되었고 물류유통3은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된 상태이며 나머지 2개 필지는 내년도, 2023년도 이후 매각할 예정입니다.
현재 물류센터 입지로 생활불편을 우려하는 주민들의 의견을 고려해서 이를 해소하고 지역 상생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LH 및 우선협상대상자와의 적극 협의를 하고 있으며 주민불편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노력하겠습니다.
29쪽 검단2 택지개발예정지구 취소지역의 연계개발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인천 서구 지역 내 13개 민간개발사업이 추진 중에 있습니다.
iH는 민간개발사업 추진 지역에 대해 정기적으로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있고 자문 등을 통해 공공디벨로퍼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민간개발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협조하도록 하겠습니다.
30쪽 계양테크노밸리 친수공간 조성방안 검토에 대한 처리결과입니다.
계양테크노밸리의 주민들 휴식, 여가공간 제공을 위해서 그동안 시에서 주관하고 있는 6대 하천 생태복원 TF회의에 참여하고 있으며 굴포천, 서부간선수로를 연계하는 보행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또 이런 모든 것을 종합해서 친수공간 조성에 협의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2개 구간 이외의 iH 구간에 대해서는 정비는 물론 귤현천, 방축천 정비를 통한 물순환시스템을 검토하고 있다는 말씀도 드리겠습니다.
31쪽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대대적 혁신 및 시스템 개발에 대한 처리결과입니다.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서 중장기 경영전략 고도화 추진 및 혁신계획을 수립해서 비핵심 자산의 매각과 경상비 절감 등 28개 과제를 발굴해서 경영혁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원도심 활성화 노력과 성과 등을 평가하는 도시재생 성과지표를 활용하고 사업성과 측정 및 평가를 추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시민의 삶의 질 향상 지표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2쪽 임대주택 관리사업 추진 및 토지비축제도 추진에 관련한 사항입니다.
매입임대주택은 건설임대에 비해 단기간에 도로 연계성과 대중교통 접근성이 우수하고 직주근접한 임대주택 공급이 가능해서 지속적인 추진이 불가피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설계 시공기준을 강화해서 유지보수 및 관리비용을 절감하고 국ㆍ시비, 주택도시기금 등을 적극 활용해서 투자비용을 최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금년 4월 인천도시공사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와 정관 개정 등 토지비축제도 도입을 위한 제 규정 정비를 완료했으며 향후 원도심 내 빈집 재생과 전략적 토지비축을 위하여 인천형 토지비축제도를 적극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3쪽 건설공사장 안전관리 예방활동 강화에 대한 처리결과입니다.
건설공사장 안전관리 강화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 2023년도 안전보건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따른 안전점검 및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검단 GS 무량판 지하주차장 붕괴사고와 관련해서 iH가 발주한 공동주택 2개소에 대해서는 국토부 지침에 따라서 설계도서 검토 및 구조체 품질검사 결과 적정 판단을 받았습니다. 2개소 모두 iH 직원들이 직접 감리한 현장입니다.
앞으로도 건설공사장 안전관리 강화, 안전교육은 물론 전 사업장에 대해 설계, 시공, 감리 강화는 물론 공사 시공 전 과정에 대해서 동영상 촬영ㆍ보관하는 등 안전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34쪽 굴포천역 도심공공주택 복합사업에 대한 처리결과입니다.
본 사업은 금년도 7월 5일 도심공공주택 복합사업 지구지정을 마쳤습니다.
기존의 민간사업으로 개발이 어려운 노후화 지역을 용적률을 상향해서 고밀도 개발로 사업성을 개선하는 신사업 유형으로서 주변 개발현황과 형평성 등 현장여건들을 감안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부평지역에 부족한 청년주택도 충분히 확보ㆍ공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5쪽 계양테크노밸리 관련 굴포천 악취 문제 및 주변 원도심 교통난 해소 방안 연계 마련에 대한 처리결과입니다.
굴포천의 하수종말처리장 악취 문제 해결을 위해서 부천자원순환센터의 이전과 하수종말처리장 지하화 추진에 대해 LH를 통하여 부천시와 적극 협의하고 있으며 주거지역 악취 최소화를 위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향후 신도시 진출입로 확보를 위한 7개 노선의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신속하게 추진해서 신도시 입주민과 원도심 주민의 교통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6쪽 예산편성의 적정성 및 개발이익 재투자에 대한 처리결과입니다.
예산편성의 적정성을 기하기 위해서 행정안전부 편성기준에 따라 적정 편성을 운용하고 공기업 혁신 가이드라인에 맞게 집행하고 있습니다.
iH에서는 개발사업 추진 시에 훼손지 복구사업과 광역교통대책, 하수처리시설 준설 등 공공인프라가 충분히 확충되도록 하고 개발이익 발생 시 이익잉여금은 시 정부에 일부 배당토록 하고 있으며 서민 주거안정을 위한 공공임대주택 사업과 이음 1977 근대건축문화자산 재생사업 등에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민들을 위한 사회공헌사업 등도 지속 추진해서 지역의 공공인프라 구축과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는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결과를 보고드렸습니다.
다음은 주요사업 추진상황 및 계획에 대해서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39쪽 사업 총괄현황입니다.
금년 4월 말 기준 인천도시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은 총 90개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46조 6128억원 규모입니다.
사업 유형별, 사업 방식별 내용은 표를 참고하여 주시고 iH에서 추진하고 있는 주요사업 중 신규사업, 도시개발사업 등 총 31건에 대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신규사업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43쪽 구월2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남동구 구월ㆍ남촌ㆍ수산동과 연수구ㆍ선학동, 미추홀구 관교ㆍ문학동 일원의 2200만㎡를 개발하는 사업으로서 2021년 발표된 공공주도 3080+ 대도시권 주택공급 획기적 확대방안 정책에 따라서 주택공급과 서민 주거안정을 위하여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금년 6월 시의회 신규 투자사업 동의안 의결을 받고 지난 10월 30일 국토부로부터 공공주택지구로 지정되었으며 ’25년 하반기 지구계획 승인을 받아 차질 없이 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5쪽 인천 용유지구 도시개발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중구 을왕, 남북, 덕교동 일원의 64만 5000㎡를 개발하는 사업으로 인천국제공항과 연계한 관광휴양도시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2022년 12월 중구에 도시개발구역 제안을 하였고 중구에서 금년 주민 공람ㆍ공고와 도시계획위원회 자문을 거쳐 8월 시에 도시개발구역 지정을 요청하였습니다.
내년 상반기 관계기관 협의 및 재해영향평가 등 사전절차를 이행하고 내년 하반기 도시개발구역 및 사업시행자 지정을 승인받아 차질 없이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47쪽 검암 A3BL 주택건설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검암 역세권 내 A3BL에 무주택 서민과 실수요자를 위한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 및 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하는 사업으로 분양 537세대와 임대 268세대를 포함한 805세대를 공급할 계획입니다.
금년 5월 시의회 신규사업 동의안 의결을 받고 내년 상반기 민간사업자 공모를 한 후 ’25년 건설공사에 착수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49쪽 검암 B1BL 주택건설사업입니다.
이 사업도 검암 역세권 내 무주택 서민과 실수요자를 위한 공공분양주택 441세대를 공급하는 사업으로 금년 5월 시의회 신규사업 동의안 의결을 받았고 내년 상반기 민간사업자 공모를 한 후 2025년 건설공사에 착수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51쪽 검단 AA7BL 주택건설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검단신도시 AA7BL에 저소득층, 주거약자 및 청년, 신혼부부 등에게 공공임대주택 1014세대를 공급하는 사업으로 금년 10월 의회 동의안을 의결받고 향후 ’26년 주택건설사업계획 승인을 받아 ’27년 사업을 착공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53쪽 도화 B3BL 주택건설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도화구역 내 저소득층, 주거약자, 청년, 신혼부부 등에게 공공임대주택 482세대를 공급하는 사업으로 이 사항도 10월에 시의회 신규사업 동의안을 의결을 받고 향후 ’25년에 주택건설사업 승인을 받아 ’26년도 건설공사에 착수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도시개발사업입니다.
57쪽 검단신도시 개발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서구 원당, 당하, 마전, 불로동 일원의 1116만㎡를 개발하는 사업으로서 자족형 신도시로 조성하고 있으며 LH와 5대5 공동사업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단지조성공사는 5단계로 나누어 시행해서 작년 12월까지 1ㆍ2단계 사업을 준공했고 금년 12월에 3단계를 준공하고 ’26년 12월에 전체 사업을 준공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62쪽 영종하늘도시 개발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중구 운북, 운서, 운남, 중산동 일원의 1930만㎡를 개발하는 사업입니다.
금년 2월에 3단계 유보지 반도체특화단지 공모에 참여했으나 미선정되었고 현재 바이오특화단지 공모사업 참여를 협의 중에 있습니다.
금년 12월까지는 사업기간 연장과 항공일반산단 허용업종 등을 추가한 인허가 변경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65쪽 미단시티 조성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중구 운북동 일원의 271만 3000㎡를 개발하는 사업으로 현재 의료시설과 국제학교 유치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개발이 미진했습니다만 앞으로도 PAV 복합시설 등의 추가적인 앵커시설 유치 등 용지매각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8쪽 계양테크노밸리 신도시 개발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계양구 귤현동ㆍ동양동 일원에 332만 2000㎡를 3기 신도시 개발사업으로 LH와 2대8 공동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21년 6월에 지구계획 승인을 득하고 ’22년 4월 1공구 조성공사를 착공했으며 금년 5월에 iH 구간인 3공구 공사를 착공하였습니다.
11월에는 지구계획 변경 승인을 받고 내년 상반기 2공구까지 모든 조성공사를 착공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71쪽 검암플라시아 개발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서구 검암동 일원의 81만㎡를 개발하는 사업으로서 복합환승센터를 포함한 공공주택지구에 1만 6185명을 수용하는 공공주택지구를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2019년 9월 공공주택지구로 지정돼서 2021년 11월 지구계획 승인을 완료했습니다.
금년 8월에 조성공사를 착공했으며 2024년 하반기에 준공할 계획입니다.
참고로 착공식은 이번 주 금요일 14시에 검암역에서 출연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74쪽 인천 강소연구특구단지 개발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서구 오류동 일원의 강소특구형 친환경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작년 6월 인천 서구 강소연구개발특구로 지정되었으며 금년 8월에 특구개발계획 수립 및 사업시행자로 도시공사가 지정되었습니다.
향후 2025년 상반기에 조성공사를 착공하고 ’27년 상반기에 준공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주택건축사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79쪽 검단 AA10-1BL 주택건설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iH와 디엘이앤씨 컨소시엄과 공동으로 1458세대의 공동분양주택을 건설하는 사업으로서 사업구도는 우리 도시공사가 시행자 역할로서 토지 투자, 인허가 지원, 건설사업을 관리하고 민간이 사업비ㆍ공사비 투자, 설계 및 인허가, 건설 및 분양 관련 업무를 추진하게 됩니다.
금년 6월에 주택건설사업 승인을 받아 9월에 입주자모집공고를 하였습니다.
청약접수 결과 평균 21.46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고 연내 100% 분양계획을 완료할 예정이며 공사는 11월에 착공을 했습니다.
81쪽 검단 AA16BL 공동주택건설사업입니다.
본 사업도 iH와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공동으로 1535세대의 공동분양주택을 건설하는 사업으로서 2021년 3월 현대건설 컨소시엄과 사업협약을 체결했고 2022년 5월 공사를 착공해서 현재 33.22%의 공정률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2025년 1월 건설공사를 준공하고 입주를 개시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도시재생사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85쪽 제물포역 도심공공주택 복합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미추홀구 도화동 일원의 노후도가 높은 저층주거지를 도심공공주택 복합지구로 지정해서 신규주택 3687세대를 공급하는 사업입니다.
지난 8월 민간사업자 공모를 하였고 11월에 우선협상대상자로 디엘이앤씨와 현대건설 컨소시엄으로 선정해서 내년 상반기 복합사업계획 승인을 받아 사업을 적기에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7쪽 굴포천역 도심공공주택 복합사업입니다.
본 사업도 앞서 보고드린 바와 같이 제물포역 도심공공주택 복합사업과 동일한 사업 구도입니다.
굴포천 남측 일원의 8만 6000㎡를 도심공공주택 복합지구로 지정해서 신규주택 2530세대를 공급하는 사업입니다.
금년 7월 지구지정되었으며 내년 하반기 민간사업자 공모 및 선정을 받고 ’25년 하반기 복합사업계획 승인을 받아 적기 사업추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9쪽 비룡공감 2080 도시재생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2019년 공공기관 제안형으로 선정된 일반근린형 도시재생사업으로 지역 주민의 공동체 회복과 행복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입니다.
iH가 총괄사업관리자로 비룡뜰 어울림센터 등 마중물사업 5개와 iH 자체사업 2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금년 11월 마중물사업인 대한노인회 인천시연합회 회사 사옥이 비룡큰둥지 생활SOC 복합개발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민간사업자를 공모해서 2024년 6월에 공사를 착공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92쪽 제물포 Station-J 도시재생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2021년 12월 국토부 공모에 선정된 중심시가지형 도시재생사업으로 제물포역 일원의 영스퀘어 플랫폼 조성, 제물포담소 건립, 경로당 환경개선 등 원도심 활성화를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작년 4월 시와 제물포 Station-J 위수탁 계약을 체결하였고 iH는 총괄사업관리자로 지정됐고 주요 마중물사업 건립 대행사업과 자체사업으로 도시, 건축 창업거점 조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금년 10월 국토부로부터 활성화 계획 변경 승인을 받았으며 내년 상반기 대행사업 공사를 착공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95쪽 산업단지 관리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서구 가좌동, 미추홀구, 도화동 일원의 산업단지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으로서 2019년 12월에 인천시와 지방산업단지 관리를 위한 위수탁 계약을 체결하고 산업단지 관리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금년에는 미래기술과 연계한 산단관리시스템 구축을 완료해서 GIS 기반 입주지원 포털과 온라인 민원 시스템, 모바일 현장지원 시스템 등 체계적인 산업단지 관리와 함께 지방산단 13개 단지 전체로 확대 운영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97쪽 광역도시재생지원센터 운영입니다.
도시재생 전문기관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 인천시와 2024년 12월까지 위수탁 계약을 체결해서 운영 중에 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교육 주체별 맞춤형 도시재생 교육사업과 도시재생 홍보사업, 정책개발 지원사업, 주민협력사업, 거버넌스 구축 등 도시재생지원센터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iH 재생사업과 협업하고 지원체계를 강화해서 원도심 활성화 지원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주거복지사업입니다.
101쪽 공공임대주택 공급 및 관리입니다.
정부정책에 부응하고 시민의 주거안정을 위해서 건설형 임대주택 공급, 기존 주택 임대사업, 공공지원 민간임대사업 등 각종 주거복지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iH 중장기 공공임대주택 공급계획에 따라 2030년까지 4만 4160호 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건설임대 1만 3070호, 기존 임대주택 1만 9298호, 공공지원 민간임대 1만 1790여 호를 공급해서 2030년까지 시 전체 목표 15만 호 가운데 29.4%를 iH가 공급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02쪽 임대주택 관리현황입니다.
iH는 건설임대 5697호, 기존 임대주택 8523호, 공공지원 민간임대 520호 등 총 1만 4740호를 관리하고 있으며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 가정 등 주거약자의 주거안정과 주거서비스 개선을 통해서 임대주택 입주민의 주거만족도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03쪽 기존 주택 전세임대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기존 주택을 임대해서 도심 내 저소득층이 현재 생활권에서 최대 20년간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2012년 사업 개시 이후 지금까지 7122호를 공급하였으며 금년도 700호를 목표로 5월까지 예비입주자를 선정하였고 6월부터 계약체결 및 입주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12월까지 700호 공급을 완료하겠습니다.
다음은 104쪽 기존 주택 임대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다가구, 다세대 등 기존 주택을 매입해서 이것도 20년간 시세보다 저렴하게 장기 거주할 수 있도록 하는 지원사업입니다.
2016년 사업 개시 이후에 지금까지 3279호를 공급하였으며 2023년 10월 20일까지 총 570호를 공급했습니다.
연내 800호 공급을 목표로 달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05쪽 임대주택 시설개선 iH 자체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임대아파트 정주여건 개선 및 주거복지 실현을 위해서 유지보수 및 시설개선을 하는 사업으로서 자체사업비 48억 5000만원을 투입해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자에 따르는 입주자 불편을 최소화하고 금년 1월 유지보수공사 연간 단가계약 및 시설개선사업을 시행했으며 iHappy Call 편의지원사업 수요조사를 시행하여 입주민의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06쪽 임대주택 시설개선 국ㆍ시비 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주거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 및 에너지 절감으로 입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주거비 경감을 위한 국ㆍ시비 사업으로서 그린리모델링사업과 노후 공공임대주택 시설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30년 이상 된 연수, 선학 영구임대주택 2300호 중 연차적으로 리모델링을 추진해 왔으며 금년도는 170호를 대상으로 그린리모델링 사업 54억 2000만원과 장기임대 시설개선사업 7억 5000만원 등 총 61억 7000만원을 투자해서 고성능 창호, LED 전등, 절수형 수전 등 리모델링 공사를 연말까지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07쪽 광역주거복지센터 운영입니다.
시와 2024년 12월까지 위수탁 계약을 체결하고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센터장을 포함해서 6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광역주거복지센터는 도시공사 자체예산 4억 7400만원을 포함해서 금년 10억 2400만원의 예산으로 주거복지 교육과 집수리사업, 취약계층 주거상향 지원사업 등 8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자산관리사업입니다.
111쪽 AMC사업입니다.
도시공사는 2021년 5월 국토부로부터 자산관리회사 겸영인가 승인을 받았고 임대주택, 대토보상, 도시재생 등 공공리츠사업의 자산관리 업무를 수행해서 시민의 주거복지를 실현하는 한편 원도심 활성화, 도시균형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21년 8월 인수한 기존 도화지역 임대리츠 3개 사업과 검암 대토보상 1개를 운영 중에 있으며 iH 재무부담 최소화를 위해 신규 리츠사업을 지속 발굴하고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13쪽 인천로봇랜드 조성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서구 원창동 일대 77만㎡ 부지에 로봇테마파크 및 부대시설을 건설하는 사업으로서 그동안 로봇산업지원센터 및 로봇연구소 등 공익시설 건축공사를 완료하였습니다.
사업 정상화를 위해서 금년 8월 iH가 공동사업시행자로 참여하기 위한 사업 정상화 합의약정서를 시 및 SPC와 체결했으며 현재 공동사업 시행과 SPC와의 세부개발계획 조정 등을 연내에 마무리 짓고 사업추진 가속화로 조기에 정상화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16쪽 송도국제화복합단지 건립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인천경제자유구역청 대행사업으로서 수익부지 개발을 통한 연세대 국제캠퍼스를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그동안 국제캠퍼스 1-1, 1-2단계 사업을 준공하고 2014년 3월 연세대학교 송도캠퍼스가 개교되었습니다.
1단계 수익부지인 공동주택과 주상복합용지는 분양 및 공사 준공이 되었고 현재 상업시설 C1, C2, C3 개발만 남아 있습니다.
금년 내로 2단계 수익부지 공사까지 착공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19쪽 인천아트센터 지원1단지 건립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사업으로 아트센터인천 문화시설의 안정적 운영 지원비 확보를 위해서 오피스텔과 상가시설을 인근 G1 부지에 건립하는 사업으로써 G1-2BL과 G3-2BL은 작년 각각 2015년과 2019년에 입주 완료하였고 G3-1BL은 작년에 설계 및 건축허가 변경을 착수하였습니다.
경제자유구역청과 지구단위계획 변경 등 사업추진 방향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이후에 2026년 건축공사를 준공해서 업무시설 기부채납 및 SPC를 청산할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22쪽 오케이센터 개발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아트센터인천 문화시설의 안정적 운영 지원 확보를 위해서 공동주택, 호텔, 오피스텔, 근린생활시설을 G4-1BL에 건립한 사업으로 사업은 모두 완료되었고 기부채납 시설인 호텔에 대한 처리방안을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협의해서 결정한 후에 사업비를 정산하고 SPC도 청산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주요사업 추진사항 보고를 드렸습니다.
부족한 보고였지만 잘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보 고)
ㆍ인천도시공사 주요업무보고서
(부록으로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