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도시계획국장 최태안입니다.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존경하는 임관만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도시계획 업무의 지원과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먼저 주요업무보고에 앞서 도시계획국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철 도시계획과장입니다.
강유정 도시관리과장입니다.
임재욱 도시개발과장입니다.
이종신 군부대이전개발과장입니다.
석진규 토지정보과장입니다.
박형수 건축과장입니다.
주택정책과장은 현재 공석입니다.
(간부 인사)
보고는 일반현황, 2022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그리고 2023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2024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으로 하겠습니다.
3쪽에서 7쪽 일반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11쪽 2022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입니다.
처리요구 총 31건으로 21건은 종결되었고 10건은 현재 진행 중입니다.
추진사항 위주로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15쪽 검단지역 완충녹지의 합리적 결정 추진입니다.
북부권 종합발전계획 수립과 연계하여 사업추진에 필요한 재정여건 및 주민의견 등을 고려한 일괄 도시결정에서 단계별 도시계획시설 녹지를 결정하겠습니다.
16쪽 공공임대주택 안정적 공급추진입니다.
공공임대주택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임대주택 매입지원단가 상향조정을 국토교통부에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있으며 2023년 매입지원단가가 일부 상향되어 현재 임대주택 공급계획에 따라 정상 추진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공공임대주택 확대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17쪽 공동주택 품질점검단 제도 홍보입니다.
품질점검단 홍보를 위해 포스터 제작 후 시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적극 홍보 중이며 품질점검 시 입주예정자와 동행하여 합동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내년부터 공동주택 품질점검단 운영이 확대 운영됨에 따라 변경사항을 적극 홍보하겠습니다.
18쪽 포락지 실태조사 및 체계적인 관리시행입니다.
군ㆍ구 실태조사 결과 포락지 현황이 전체 46필지로 확인되었으며 공유수면 관리기관에 통보하여 규정에 따라 관리될 수 있도록 조치하였습니다.
19쪽 공유토지분할에 따른 건축물대장 분리 행정지원입니다.
공유토지분할측량 성과도 확인을 통해 건축물대장 직권정정을 추진하였으며 정리대상 152건 중 현황 불일치로 직권정정이 불가능한 14건을 제외한 138건을 정리 완료하였습니다.
20쪽 검단신도시 내 물류센터 건설에 따른 대응방안 마련입니다.
현재 LH에서 사업자 선정 및 사업 협약을 하였으나 국토부에서 영업인가를 보류한 상태로 우리 시에서도 주민의 불안이 해소될 수 있도록 LH, 국토부 등과 지속적으로 협의하겠습니다.
21쪽 용현ㆍ학익지구 소음저감대책 관련입니다.
2023년 8월 28일 제2경인고속도로 소음저감시설을 방음벽에서 방음터널로 하는 실시계획변경인가를 완료하였으며 입주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2쪽 수봉공원 일대 고도지구 완화입니다.
한계고도에 도달하여 추가 고도지구 완화는 어려우나 경관적 가치 보전, 사유 재산권 보호, 재개발사업과 연계한 기반시설 확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일률적인 결정이 아닌 부분적인 중ㆍ단기적으로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3쪽 자유공원 일대 고도지구 완화입니다.
문화재 현상변경 허용기준 조정 및 제물포르네상스 프로젝트의 결과에 따라 고도제한 규제에 대한 합리적 조정방안을 도출하도록 하겠습니다.
24쪽 개발제한구역 관리실태 점검 강화입니다.
개발제한구역의 효율적 관리를 위하여 상ㆍ하반기 연 2회 개발제한구역 내 불법행위 단속 및 관리실태 지도ㆍ점검을 실시하여 불법행위를 예방하도록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중개사 지도ㆍ점검의 내실 있는 추진입니다.
시와 군ㆍ구, 한국 공인중개사협회와 합동지도점검반을 편성하여 불법 중개행위에 대해 특별 지도ㆍ단속을 실시하였으며 지속적인 지도ㆍ점검을 통해 부동산 거래사고를 사전에 방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6쪽 대규모 개발사업 개발이익 환수 추진입니다.
대규모 개발사업의 계획이득을 환수하고 기반시설 재투자를 통한 공공성을 강화하고자 2021년 9월부터 사전협상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체계적인 개발이익 환수로 원도심 공공기여시설과 SOC사업을 확충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7쪽 캠프마켓 내 조병창건물 철거 관련 시민소통 강화입니다.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월까지 총 4회에 걸쳐 조병창병원 건축물 현안 관련 소통간담회를 추진하였으며 마스터플랜 수립과 연계한 건축물 활용 등에 관한 시민의견을 수렴하고자 숙의경청회를 16회 실시하였습니다.
28쪽 캠프마켓 건축물 보전ㆍ활용 관련입니다.
캠프마켓 내 시설물조사 및 연구용역을 착수하여 건축물 현황조사와 정밀 기록화 작업 등을 추진 중이며 마스터플랜에서는 공원계획, 건축적 측면 등을 고려해 활용 건축물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토양정화, 역사문화적 가치, 활용성 및 구조적 안전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존치 건축물을 확정할 계획입니다.
29쪽 물류창고 입지에 따른 체계적 관리방안 마련입니다.
인천연구원 정책연구를 통해 관리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으나 연구범위가 방대하여 불가하다는 의견에 따라 내년에 용역을 추진하여 대규모 물류창고에 대한 관리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30쪽 임대아파트 전용면적 규모 확대입니다.
2022년부터 정부의 임대주택 공급개선계획에 따라 전용면적 27㎡에서 112㎡까지 다양한 전용면적의 임대주택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저소득층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1쪽 자유공원 주변 지역 지구단위계획 정비방안 마련입니다.
2030 도시관리계획 정비용역을 통해 정비방안을 검토 중이며 금년 12월까지 입안을 완료하여 내년 상반기 내에 지구단위계획 정비를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32쪽 일진전기 부지 개발 관련입니다.
산업유산 지역에 대한 건축자산 진흥구역 지정을 추진하였으나 제물포르네상스 프로젝트 구역과의 중첩에 따라 당해 지역에 대한 건축자산 진흥구역 지정을 중단하였습니다.
향후 제물포르네상스 마스터플랜에 맞춰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할 계획입니다.
33쪽 원도심 활성화 전문 태스크포스 구성 관련입니다.
금년 초 글로벌도시국이 신설되어 원도심 활성화 업무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34쪽 반지하주택 수해 시 인명피해 예방대책 마련입니다.
반지하주택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금년 3월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금년 5월 추경예산 9억 7000만원을 확보하여 침수우려 반지하주택에 거주하는 안전취약계층 625가구를 대상으로 개폐식방범창 지원을 시행하였습니다.
35쪽 북부 종합발전계획에 따른 선제적 조치입니다.
GB 해제총량 확보를 위한 법령 개정 등 제도 개선을 국토부에 건의하였고 향후 지속적으로 협의하겠습니다.
시가화예정용지 공장 이전과 관련하여 구역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 시 주변 공장을 가급적 지구에 편입하고 원만히 공장이 이전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36쪽 2040 인천도시기본계획 변경 수립 관련입니다.
종전의 계획 중 수정이 필요한 생활권 및 공간구조 등 일부 부분만을 보완하여 연속성을 유지하고 2024년 하반기 확정고시를 목표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37쪽 장기 공사중단 건축물 해소대책 추진입니다.
장기 공사중단 건축물과 관련하여 분기별로 각 군ㆍ구에서 안전점검을 실시 중에 있으며 2022년 12월 국토부의 제3차 정비기본계획이 수립됨에 따라 현재 인천시 공사중단 건축물 정비계획을 수립 중에 있으며 2024년 5월 정비계획 마련을 통해 철저히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38쪽 인천 북부 종합발전계획 관련입니다.
4자 협의체(환경부, 인천시, 서울시, 경기도)의 운영 결과에 따라 수도권매립지 부지 내 세부시설 도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39쪽 옛 롯데백화점 부지 중재 역할 강화입니다.
해당 사업은 국민권익위원회 고충민원 처리에 대한 의견과 경찰청 및 관계 전문가 협의, 도시건축공동위원회 등을 통해 합리적인 중재방안을 도출하여 사전협상을 완료하였습니다.
40쪽 부동산 거래(전세사기) 피해 방지 및 지원 등 관련입니다.
전세사기 예방과 관련하여 주택임대차표준계약서 개정을 통해 임차인의 보증금 회수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의 의무적 제시 및 허위정보를 제공할 시 계약을 해지토록 하는 특약 규정을 마련하였고 국토부 안심전세앱 출시로 주택임대차에 대한 정보를 제공 중에 있습니다.
전세사기 피해지원을 위해서는 인천광역시 전세사기피해지원센터를 설치하여 법률ㆍ금융 상담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 밖에 긴급주거지원, 인천형 주거안정 사업 등을 실시하여 맞춤형 피해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42쪽 공동주택 관리비 절감 민간자문단 운영대상 확대입니다.
공동주택 관리비 절감 민간자문단 운영은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에 한하여 운영하는 사항으로서 다가구주택, 다세대주택 등은 소유자가 직접 유지ㆍ관리대상으로 민간자문단 지원이 어려운 사항입니다.
43쪽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사업 홍보 관련입니다.
군ㆍ구 업무연찬회를 통해 사업 홍보를 협조 요청하였고 2023년 6월 희망건축물 컨설팅 및 설명회를 개최하여 공모를 안내하였습니다.
2023년 21개소의 공공건축물이 선정되었고 예산 84억원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44쪽 LED 전자게시대 시범사업 추진 검토입니다.
3월 시에서는 전자게시대 확충사업 수요조사 및 4월 행안부 전자게시대 시범사업 공모가 있어 재차 수요조사를 실시하였으나 현재 군ㆍ구에서는 신청이 접수되지 않았습니다.
45쪽 군부대 이전사업 시 재정부담 경감 노력입니다.
제3보급단 등 이전사업은 재정부담 경감을 위해 SPC 설립을 통한 민ㆍ관 합동 공동개발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금년 2월 국방ㆍ군사시설 사업에 관한 법률 개정안 시행을 위해 정책토론회에 참여하여 의견을 피력하였으며 향후 인천시ㆍ국방부 TF팀을 구성하여 법률 개정안 시행을 위한 추가 논의와 협조를 요청하겠습니다.
46쪽 올바른 광고문화 정착을 위한 교육강화 및 모니터링 실시입니다.
지난 10월 31일 옥외광고 아카데미 교육을 인천글로벌캠퍼스에서 4년 만에 대면 집합교육으로 실시했으며 총 380명이 교육에 참석하였습니다.
향후 교육 만족도 모니터링 결과를 반영한 교육계획을 수립하여 옥외광고 아카데미 교육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다음은 2023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49쪽 강화ㆍ옹진 성장관리계획 수립입니다.
용도지역 중심의 일률적인 도시관리 차원에서 벗어나 지역 특성을 고려한 계획적 도시관리를 위하여 2023년 내 강화ㆍ옹진 성장관리계획구역을 고시할 예정입니다.
50쪽 2030 인천 도시관리계획 정비입니다.
용도지역, 용도지구 등 도시관리계획 정비를 위한 행정절차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도시관리계획을 합리적으로 정비하여 지역 간 격차를 완화하고 시민이 만족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52쪽 2026년 수도권 개발제한구역관리계획 수립입니다.
개발제한구역의 종합적인 관리를 위하여 5년 마다 수립하는 법정계획으로서 국토교통부장관의 승인을 받기 위한 행정절차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54쪽 지구단위계획 결정 추진입니다.
지역여건과 관련 제도 변화 등을 반영하여 5개 구역의 지구단위계획을 정비하였으며 기존 지구단위계획의 문제점 및 개선사항을 발굴하여 지속적으로 정비하도록 하겠습니다.
55쪽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도시계획시설입니다.
금년도에 도시계획시설의 효용성 증대를 위해 공원 등 13개소를 입안ㆍ결정하였고 체육시설 등 42개소에 대해 실시계획을 인가하였습니다.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관리방안을 수립하고 실시계획인가 의제처리 운영기준을 마련하여 도시계획시설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56쪽 도시개발사업 추진입니다.
도시개발사업은 루원시티 등 총 29개소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올해 시민중심의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왕길구역과 용현ㆍ학익 1-4BL 도시개발사업 구역을 지정하고 검단ㆍ오류구역 도시개발사업 실시계획인가하였으며 빠른 시일 내 사업에 착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7쪽 인천검단지구 택지개발사업입니다.
현재 검단신도시 입주율은 약 32.6%로 원활한 사업추진 중에 있습니다.
59쪽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입니다.
계양테크노밸리와 검암역세권은 금년 5월과 8월에 각각 단지조성공사를 착공하였으며 구월2지구는 금년 10월 지구지정 고시가 완료됨에 따라 공공주택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하겠습니다.
62쪽 제3보급단 및 507여단 등 이전사업입니다.
금년 4월 국방시설본부와 합의각서를 체결하고 6월에는 국방부로부터 사업시행자 지정 통보를 받는 등 군부대 이전사업을 적기 추진 중에 있습니다.
64쪽 캠프마켓 공원 조성사업입니다.
캠프마켓 마스터플랜은 시민과 전문가 의견을 담은 기본구상(안)을 마련하였으며 시민공론화 결과를 반영하여 보완하고 확정될 예정입니다.
토양오염 정화는 A구역 내부와 B구역이 올해 말 완료될 예정이며 시민소통 활성화를 위해 부평구 22개 동을 대상으로 숙의경청회를 실시하였고 시민체험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캠프마켓 아카이브 구축을 위해 금년 1월 기본계획을 수립하였고 기록물 수집 및 구술채록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66쪽 2023 지적재조사 사업입니다.
토지의 실제 현황과 지적공부가 불일치하는 지역에 대해 올해 10개 군ㆍ구, 25개 지구 지적재조사 사업을 추진하였고 시민의 재산권 행사에 불편함이 없도록 지속적으로 추진해 2030년까지 마무리하겠습니다.
67쪽 옥외광고물 정비 개선사업입니다.
전국 최초 정당현수막 조례 개정과 일제정비를 통해 안전하고 쾌적한 현수막 청정도시 인천을 조성하여 시민의 삶의 질을 높였으며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조성사업으로 동구 샛골로 일원 및 연수구 청학동 일원에 노후간판을 개선하여 깔끔한 거리환경을 조성하고 소상공인의 지역상권 활성화를 도모하였습니다.
69쪽 수요자 맞춤형 주거복지사업입니다.
저소득 취약계층의 주거안정을 위하여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주거지원으로 보다 나은 주거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주거복지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2024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75쪽 2040년 인천도시기본계획 변경 수립입니다.
2040년 도시기본계획 확정 후 변화된 대내외적 여건과 주요 시정정책 방향에 발맞춰 기존 계획의 정비가 필요함에 따라 2024년 하반기 확정고시를 목표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76쪽 서구 일원 지구단위계획 수립입니다.
서구 가정ㆍ석남동 일원 제1종일반주거지역과 대규모 유휴부지에 대하여 선제적으로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여 원도심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난개발 방지 및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77쪽 지구단위계획 구역 정비용역 추진입니다.
여건변화를 반영하고 지역특성에 맞는 지구단위계획 정비를 통해 지역 활성화와 주거환경이 개선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78쪽 도시계획시설의 체계적인 관리입니다.
지역특성 및 이용현황을 고려한 도시계획시설 결정 및 실시계획인가를 추진하겠으며 토지소유자의 재산권 보호를 위해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을 정비하고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한 도시계획시설 매뉴얼을 정비하고 제작하겠습니다.
79쪽 도시개발사업 추진입니다.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올해보다 더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하여 대한민국의 미래를 대표하는 도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80쪽 인천검단지구 택지개발사업입니다.
단계별로 사업이 준공될 수 있도록 관련기관 협의 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82쪽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입니다.
계양테크노밸리, 검암역세권 및 구월2지구 등 안정적인 서민주택용지 공급을 위하여 공공주택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85쪽 제3보급단 이전사업입니다.
2024년 상반기 민간사업자 공모 및 선정을 완료하고 연말 군 대체시설 공사에 착공할 수 있도록 관련 행정절차를 신속히 이행토록 하겠습니다.
86쪽 귤현역 탄약고 이전 추진입니다.
계양구 동북지역 균형발전과 탄약고 인근 주민 안전문제 및 토지이용제한 해소를 위해 계양구 군사시설 이전 기본구상 및 타당성조사 용역을 성실히 추진하겠습니다.
87쪽 캠프마켓 공원 조성사업입니다.
상반기 시민공론화 결과를 반영하여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겠으며 2026년 1단계 공원 조성사업 적기 추진을 위해 타당성조사 및 투자심사 등 관련 행정절차를 이행할 계획입니다.
D구역은 반환 이후 오염정화를 추진할 예정이며 B구역은 12월 정화가 완료됨에 따라 ’24년 상반기 환경개선공사를 실시하여 개방공간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89쪽 부동산가격 안정화입니다.
개별공시지가 가격결정 요인과 매달 부동산 시장 동향을 시민께 공개해 부동산 가격 안정과 시민의 재산권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90쪽 인천시 명예도로명 활성화 추진입니다.
재외동포청 유치에 발맞춰 우리 시 상징거리 지정, 명예도로명을 부여해 1000만 도시 인천의 위상을 널리 알리고 기업유치 및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91쪽 제2차 건축자산 진흥 시행계획 수립입니다.
한옥등건축자산법에 따라 제2차 건축자산 진흥 시행계획을 수립할 계획입니다.
시민들께 인천시 건축자산의 비전,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건축자산의 보전ㆍ관리ㆍ활용을 위한 세부실행계획을 마련하겠습니다.
92쪽 현수막 지정게시대 확충사업입니다.
지정게시대를 확충하여 불법현수막의 지정게시대 사용을 유도하여 깨끗하고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93쪽 시민과 함께하는 공동주택 품질점검단 확대 운영입니다.
공동주택 건설 관련 사고가 발생됨에 따라 품질점검단 운영을 공사 초기단계부터 완공까지 확대하여 주택품질 향상 및 안전한 주거환경이 확보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94쪽 기존주택ㆍ전세임대 주택 공급입니다.
2024년도에 총 4100호의 매입 및 전세임대주택을 공급할 계획이며 임대주택 공급을 통해 주거취약계층의 주거안정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95쪽 전세사기 피해지원입니다.
전세사기피해지원센터 운영 및 인천형 주거안정 사업을 통해 전세사기 피해자들의 주거안정과 조속한 자립정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와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도시계획국에서 추진하는 모든 사업들이 계획대로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 고)
ㆍ도시계획국 주요업무보고서
(부록으로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