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교통국장 김준성입니다.
시민의 행복과 인천 발전을 위해 힘써 주심은 물론 저희 교통국 업무에 많은 지원과 격려를 보내주시는 존경하는 임관만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교통국 간부공무원을 소개하겠습니다.
김종호 교통정책과장입니다.
한종원 교통안전과장입니다.
조영기 버스정책과장입니다.
정경원 택시운수과장입니다.
함동근 철도과장입니다.
최점수 도로과장입니다.
이용수 교통정보운영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지금부터 배부하여 드린 보고서를 중심으로 교통국 소관 주요업무에 대해서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일반현황, 2022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2023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2024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주요 현안사항 순서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부터 7쪽까지의 일반현황 및 예산규모, 간부현황 등은 보고서로 갈음하고 먼저 11쪽 2022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2022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처리요구 16건, 건의사항 18건 총 34건입니다.
조치 상황은 34건 중 15건이 종결처리되었고 19건은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 중 종결처리된 건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진행 중인 19건에 대하여 추진사항을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15쪽 어린이보호구역 내 노상주차장 폐쇄로 인한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입니다.
시민들의 주차불편 최소화를 위해 학교 지하 공영주차장 조성 타당성조사 용역을 시행하였으며 사업 대상학교 선정 후 시범사업을 시행하겠습니다.
또한 학교 부설주차장 개방지원을 확대하여 주차장 개방을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였으며 현재 10개소 211면을 개방지원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부족한 주차공간을 추가적으로 확보하는 데 더욱더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으로 17쪽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표준운송원가 산정 시 합리적 기준 및 제도적 장치 마련입니다.
표준운송원가는 2년 주기로 전문기관을 통해 용역을 시행하고 있으며 2022년 버스조합과 개선한 항목별 표준운송원가 개선기준에 따라 산정된 2023년 표준운송원가 용역 결과를 심의ㆍ의결 후 확정ㆍ적용하여 투명하고 합리적 재정지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버스 표준운송원가 연료비는 CNG는 소비자단가, 전기는 환경부 고시단가, 경유는 한국석유공사 판매가액을 기준으로 공식적 유류시세와 물가변동률을 반영하여 표준연료비 한도 내에서 매월 실비 정산을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19쪽 개인형 이동장치 교통안전문화 조성은 PM 이용자가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안전사고 및 보행 불편 최소화 등에 대한 방지책을 마련하기 위하여 금년도는 1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PM 거치구역 126개소를 추가 조성하였으며 안전교육 운영 및 지하철 스크린도어 등을 활용하여 PM 안전수칙 홍보를 시행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PM 안전관리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주차페널티존 설정, 전동킥보드 서포터즈 운영 등 안전관리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공유 PM업체 등과 상호협력하여 개인형 이동장치의 안전한 이용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4쪽 버스 준공영제의 효율적 관리입니다.
사모펀드사의 시내버스 진입에 따른 과도한 배당을 방지하기 위해 시내버스 준공영제 공공성 강화계획을 통해 당기순손실 및 배당금지, 부채 300% 초과 시 배당 제한 등 적정 배당을 하도록 관리해 왔으며 운송업체 인수 범위 및 과도한 배당방지를 위한 장기배당 기준 등 상생협력 방안을 현재 추진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사모펀드의 공격적 진입에 대한 관계법 제정 등을 지속적 건의하여 제도적 장치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말씀도 덧붙이겠습니다.
25쪽 무면허자의 개인형 이동장치 사용 규제 시스템 도입입니다.
현재 관련 제도의 부재로 관리ㆍ감독에 어려움은 있으나 이용자 및 대여사업자의 운행자격 인증 의무화 등 관련법 제정을 위해 중앙부처와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또한 제도를 마련하기 전에 관내 PM업체와 협력을 통해 운행자격 인증을 의무 시행토록 하여 청소년 등 무면허자의 무분별한 사용을 관리ㆍ규제토록 해 나가겠습니다.
26쪽 어린이보호구역의 교통사고 예방대책입니다.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신호기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2020년부터 매년 어린이보호구역을 선정하여 노란신호등 및 고원식 횡단보도 설치 등 교통안전시설 정비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통학로 주변 어린이 보행안전 기반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9쪽 자전거도로 관리 철저 건에 대해서는 올해 총사업비 18억원을 투입하여 자전거도로 정비사업을 추진하였으며 매년 봄ㆍ가을 자전거도로 정기점검을 실시하고 불량한 구간은 즉시 보수 또는 공사를 시행하였습니다.
자전거 이용자와 보행자의 사고예방 등 안전하고 쾌적한 자전거도로 보행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31쪽 인천발 KTX의 적기 개통 추진 노력입니다.
차량 납품 지연에 따라 당초 정부 계획대로 기존 운행열차를 감축ㆍ전환 배치하고 공정계획대로 공사가 추진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적극 협력하여 2025년 정상 개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2쪽 GTX-B 추진 노선 관련하여 원도심 지역에 추가역 신설이 필요한 상태로 국토부와 민간사업자 간 체결하는 실시협약에 추가역 설치를 포함한 설계변경이 가능하도록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33쪽 인천시 북부권 철도망구축계획 관련입니다.
먼저 서울5호선 검단ㆍ김포 연장은 검단 지역의 광역철도 혜택을 극대화할 수 있는 우리 시 제안노선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최선의 협의를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서울5호선 강화 연장은 검단ㆍ김포 연장의 진행상황 등을 고려하여 추진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인천2호선 강화 연장에 대해서는 제2차 도시철도망구축계획 수립용역에 포함시켜 타당성을 검토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경제성 분석 결과 등을 통해 반영 여부를 결정토록 하겠습니다.
36쪽 서울지하철 2호선 청라 연장 추진 관련입니다.
서울2호선 청라 연장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의 조건인 최적대안 마련을 위해 서울시 등 관계기관과 협의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금년 말까지 최적대안을 확정하여 내년 상반기 중에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신규사업 반영을 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계양테크노밸리 철도 도입은 사업시행자인 LH에서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을 위한 용역 중에 있으며 이 결과를 토대로 해 관계기관 협의를 통해서 철도 방향을 결정토록 하겠습니다.
38쪽 인천도시철도 순환 3호선 구축계획 수립 관련입니다.
우리 시 지역 균형발전과 철도 네트워크 완성을 위해서는 순환선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경제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노선을 설정하여 타당성을 분석 중에 있으며 대상노선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9쪽 지선버스 운수종사자의 처우개선 마련입니다.
2023년 노ㆍ사 간 임금협상, 노ㆍ정 정책 협의 등을 통하여 간ㆍ지선 간 임금 격차 해소방안과 지선버스 운수종사자 처우개선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하였으며 2024년 노ㆍ사 임금협상 시 시내버스 간ㆍ지선 임금 격차 해소방안에 대하여 노ㆍ사와 적극 협의토록 해 나가겠습니다.
40쪽 택시 승객의 교통불편 해소방안 마련과 관련입니다.
택시 서비스 개선을 위해 금년부터 택시 경영 및 서비스평가 용역을 시행하였고 평가결과에 따른 인센티브를 내년부터 지원할 계획입니다.
쾌적한 택시이용 및 운송질서 확립을 위한 택시 차량 일제 점검 및 지도ㆍ단속을 실시하였고 택시업계와 협의체인 HIT(Happy Incheon Taxi) 거버넌스를 통해 대시민 서비스 향상 방안을 지속적으로 논의해 나갈 예정입니다.
42쪽과 46쪽 제2경인선 광역철도 건설 관련입니다.
전제사업인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이 종결됨에 따라 당초 사업계획으로는 사업추진이 불가한 상황입니다.
이에 이를 대비하여 선제적으로 저희 시에서 마련한 사업 재기획(안)을 국토부에 제출한 상태이며 연내 예비타당성조사를 재신청하는 등 사업이 조속히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49쪽 인천시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지정 관련입니다.
미래 성장동력인 자율주행 기반을 구축하고자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를 지정ㆍ운영하는 사업입니다.
2023년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운영계획 수립용역을 추진하여 지금 저희가 현재 국토부에 제출한 상태로 결과는 아마 11월 중에 나올 것 같은데 제출한 내용대로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50페이지 장봉도 연도교 건설사업입니다.
행정안전부의 접경지역 발전종합계획에 따라 추진 중인 사업으로 도서지역 주민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입니다.
금년 8월 옹진군에서 시행한 사전타당성조사 결과 경제성 부족으로 사업추진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예타 면제 등 다양한 다각적인 노력을 통해 국가적인 정책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51쪽 부평연안부두선 사업화방안 수립용역 관련입니다.
작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에 선정되지 못한 부평연안부두선에서는 현재 단계적으로 사업추진 방안을 마련 중에 있으며 내년 중에 최적안을 마련하여 다시 예타 대상사업이 될 수 있도록 신청을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으로 53쪽 2023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입니다.
먼저 교통정책과 소관업무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57쪽 시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도시철도 환경 조성은 인천 도시철도의 노후시설 환경개선 및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사업 등을 통해 시민의 안전 확보와 쾌적한 대중교통 이용 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으로 역사 화장실 5개소 리모델링, 전동차 랩핑 24대, 역사 공기청정기 69대 설치 등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철도 환경 조성을 위해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58쪽 영종지역 주민 대중교통 할인 제공은 공항철도를 이용하는 영종지역 주민의 대중교통 이용요금 차별을 해소하고자 분기별 스크린도어, 현수막, 알림톡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한 홍보를 실시하였으며 영종지역 주민 분기별 평균 1만 6000여 명에게 총 18억원의 대중교통비 할인 지원금을 지급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사업 홍보를 통해서 더 많은 영종 주민들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59쪽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지정ㆍ운영은 현재 저희가 용역을 진행 중에 있고 이 용역 결과를 저희가 국토부에 반영 건의를 하고 있는 상태로 국토부 결과에, 국토부 심의에서 저희 사업이 저희가 신청한 대로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교통안전과 소관입니다.
63쪽 사람 중심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은 교통약자 보호구역 확대ㆍ개선 및 교통안전시설 개선을 통해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어린이 및 노인보호구역 114개소 지정 검토를 통해 신규 33개소를 지정하였고 보호구역 내 방호울타리 등 교통안전시설 개선과 노후 훼손된 노면표시 396㎞ 및 교통안전표지판 1605개소에 대한 신속한 정비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하였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64쪽 개인형 이동장치 교통안전문화 조성은 금년에는 1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PM 구역 126개소를 추가 조성하였으며 안전교육 운영 및 지하철 스크린도어 등을 활용하여 PM 안전수칙 홍보를 시행하였습니다.
또한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간담회를 총 아홉 차례 개최하였고 개인형 이동장치 안전관리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주차페널티존 설정, 전동킥보드 서포터즈 운영 등 안전관리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였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으로 65쪽 주차난 해소를 위한 주차장 확충은 공영주차장은 현재 8개소 911면을 조성하고 주차공유 활성화 사업으로 주차공간 41개소 1258면을 확보하였습니다.
지속적으로 주차장 확보 노력에 대해서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버스정책과 소관입니다.
69쪽 시민에게 신뢰받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운영은 준공영제의 합리적인 운영을 위해 조례와 정산지침 등 관련 규정을 정비하고 버스 준공영제 정산시스템을 구축하였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시민 행복 체감 버스이용서비스 개선계획을 수립하여 이에 적극적으로 추진토록 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시민에게 보다 편리한 버스이용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70쪽 저상버스 도입은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올해 말까지 저상버스 179대를 추가 도입하고 향후 저상버스 도입을 지속적으로 노력하여 교통약자들의 이동편의 확보와 친환경 도시환경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71쪽 수요맞춤형 시내버스노선 운영입니다.
인천광역시 시내버스 213개 노선에 대해서 송도, 영종, 청라, 검단신도시 등 변화하는 교통 여건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시민의 이용편의 증진을 위하여 시내버스노선 조정 및 증차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앞으로도 변화하는 교통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토록 해 나가겠습니다.
72쪽 버스정류장 환경개선사업은 버스 이용 시민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정류소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버스승강장 122개소, 온열의자 등 편의시설 117개, 승차알림장치 68개소를 설치 완료하였으며 연내까지 버스승강장 10개소, 편의시설 70개를 추가 설치토록 하여 시민의 이용편의를 더욱더 증진토록 하겠습니다.
73쪽 버스공영차고지 조성사업입니다.
버스차고지 부족 문제와 준공영제 재정 절감을 위한 계양권역, 검단산단 내 버스공영주차차고지를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계양권역 버스공영차고지는 보상 진행 중이고 검단 버스공영차고지는 건축허가 후 정상적인 건설 절차가 진행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 택시정책과 소관입니다.
77쪽 교통약자 이동지원서비스 향상입니다.
현재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특장차 215대와 비휠체어 장애인의 이동을 지원하는 바우처택시 300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운영 예산은 기재부의 복권기금 95억원, 국비 10억원을 포함하여 약 258억원이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금년 1월 상담원 3명을 증원하고 10월 특장차 22대, 운전원 22명을 증원하여 교통약자의 이동권 향상을 위해 더욱더 노력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79쪽 택시서비스 향상을 위한 지원 및 평가체계 구축입니다.
택시업계 경영안정 지원을 위해 유가보조금, 카드수수료 및 통신료 등 총 6개 사업에 걸쳐서 약 259억원의 예산을 편성하여 매월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대시민 서비스 개선을 위해 금년부터 택시 경영 및 서비스평가를 실시하여 상반기에 용역을 완료하였고 평가결과에 따른 인센티브를 내년부터 지원할 계획입니다.
다음 81쪽 교통질서 확립을 통한 대중교통 활성화입니다.
버스탑재형 이동단속과 고정형 CCTV 등으로 버스전용차로 위반 4만 2538건을 단속하였으며 2023년 9월 말 현재 버스전용차로 과태료 수입은 약 18.3억원으로 목표액 16.5억 대비 약 11% 초과 달성하였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신교통 수단인 개인형 이동장치 등 무단방치 차량이 증가함에 따라 시민불편 해소를 위해 인천광역시 견인자동차 운영에 관한 조례를 ’23년 2월 20일 개정하였습니다.
82쪽 안전하고 건전한 자동차 관리문화 확립입니다.
상ㆍ하반기 및 수시 지도점검을 실시하여 자동차 관리사업자 231건에 대해서 행정 조치를 하였고 불법 안전기준 위반차량 1만 4460대를 단속 그리고 무단방치 차량 2894대 등을 적발하였습니다.
더욱더 신뢰받는 자동차 관리문화 확립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 철도과 소관입니다.
85쪽 인천발 KTX 건설입니다.
인천발 KTX는 수인선 송도역을 출발하여 경부고속철도와 연결하는 사업으로 2020년 12월 착공하여 현재 노반공사 중으로 공정률은 약 25%로 정상 추진 중임을 말씀드립니다.
87쪽 GTX-B 건설 건입니다.
송도에서 출발하여 서울역을 거쳐 경기 마석까지 연결하는 GTX-B 노선은 재정과 민자사업으로 병행 추진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민자사업 구간인 우리 시 구간은 금년 1월 우선협상대상자가 지정되었고 연내 실시협약 체결을 통해 내년에 착공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겠습니다.
89쪽 인천도시철도 2호선 고양 연장입니다.
인천2호선을 검단과 김포를 거쳐 고양까지 연결하는 사업으로 금년 7월 예타 대상사업으로 선정이 되어 한국개발연구원에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91쪽 제2경인선 광역철도 건설입니다.
연수 청학에서 광명 노온사를 연결하는 광역철도 사업으로 현재 사업 재기획(안)을 국토부에 제출하여 타당성 검증 용역 진행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92쪽 GTX-D Y자 노선입니다.
김포, 검단, 부천종합운동장을 연결하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는 지난 5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되어 현재 한국개발연구원에서 사업타당성을 검증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되지 못한 인천공항행은 현재 국토부가 연말까지 발표할 계획으로 여기에 저희 노선이 채택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 94쪽 인천 1호선 송도 8공구 연장입니다.
인천 1호선 송도 8공구 연장사업은 송도달빛축제공원역에서 송도 8공구 미송중학교까지 연장하는 사업으로 예비타당성을 위한 최적 사업계획 마련을 위해 현재 사업화방안 수립용역을 시행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내년 상반기 예타 대상사업 신청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를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96쪽 제2차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수립용역입니다.
도시철도법에 따른 10년 단위의 법정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용역으로 지난 4월부터 순환3호선 및 내선 4호선 등 총 17개 노선에 대한 타당성을 분석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 97쪽 경인전철 지하화 추진전략 수립입니다.
우리 시는 경인전철로 인한 지역 단절, 교통체증, 소음ㆍ진동 등 환경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금년 1월부터 지하화 방안, 상부 및 연선지역의 재생 마스터플랜 등 지하화 추진전략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토부는 지하화와 상부부지 통합개발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위해 관계부처와 협의 중에 있다는 말씀도 덧붙이겠습니다.
다음은 도로과 소관입니다.
101쪽 영종∼강화 평화도로 건설사업은 인천 도심 영종지역과 접경지역인 옹진ㆍ강화군을 연결하기 위한 사업으로 1단계 영종∼신도 구간은 현재 54%의 공정률 중으로 정상 추진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2단계 구간인 접경지역 발전종합계획상 민자사업을 재정사업으로 전환하여 추진하고자 금년 행안부에 변경(안)을 제출하였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03쪽 황청~인화 간 도로개설 사업은 강화 해안순환도로 4공구의 하점면 창후리와 양사면 인화리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2020년 착공하여 지금 현재 개통 완료하였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05쪽 영종ㆍ인천대교 통행료 무료화 사업은 저희 인천시와 그리고 지역정치권의 협심으로 해서 성공적으로 마쳤다는 말씀을 드리고 106쪽 도로조명시설 정비사업은 기존 노후화된 도로조명시설을 친환경 고효율 등기구로 정비하는 사업으로 현재 가로등은 82%, 보안등은 86%를 정비하였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교통정보운영과 소관입니다.
109쪽 지능형 교통시스템 고도화 및 확대 구축은 국토교통부 국비지원 공모사업 유치에 따라 ’21년부터 ’22년 1단계 사업에 이어 지금 현재 2단계 사업을 하고 있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조속한 시일 내에 행정절차를 마무리해서 본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 110쪽 버스정보안내기 확대 구축은 현재 시비 23억을 투입하여 버스정보안내기 212대를 설치 및 시험운영 중에 있으며 연말까지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111쪽 어린이보호구역 횡단보도 신호기 설치는 2023년 어린이보호구역 73개소를 선정하여 현재 노란신호등 및 고원식 횡단보도 등 교통안전시설을 정비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13쪽 2024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먼저 117쪽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철도 환경 조성입니다.
현재 이 사업은 도시철도 이용 시민의 안전 확보를 위해 필수 안전인력 54명을 증원하고 안전 위협요인 사전 차단을 위해 안전사고 예방 TF 등도 운영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18쪽 영종지역 주민 대중교통 운임 지원은 영종지역 주민이 공항철도 이용 시 지불한 실제 운임과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를 적용ㆍ계산을 통한 차액금을 지원하는 사업인데요. 이 부분도 올해처럼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19쪽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 기반 구축입니다.
저희가 지금 국토부에서 심의 예정인 사업에 대해서 저희 사업이 적극적으로 반영돼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그와 관련된 조례 제정이라든가 수반사항에 대해서도 차질 없이 진행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교통안전과 소관입니다.
123쪽 사람 중심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에 대해서는 어린이 및 노인보호구역 확대ㆍ개선 그리고 보호구역 실태조사 910개소 추진 등 교통약자를 위한 교통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와 노후ㆍ훼손된 노면표시 382㎞ 및 교통안전표지 1930개소에 대한 신속한 정비를 차질 없이 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124페이지 친환경 교통수단 교통안전문화 조성에 대해서는 자전거 인프라 구축 및 정비를 위해 약 총 18억원을 투입하여 강화군의 해안자전거도로 및 연수구 역사 주변 자전거도로 5개소 등 관련 정비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26쪽 원도심 주차문제 해결방안과 관련해서는 주차난 해소를 위해 공영주차장 7개소 843면을 추가하고 또한 주차공유 활성화를 통해서 161개소에 대해서 2732면을 추가로 확보하여 원도심 주민들에게 제공할 계획임을 말씀드립니다.
다음은 버스정책과 소관입니다.
129쪽 시내버스 준공영제 효율성 강화방안과 관련해서는 이행협약서, 조례 등 관련 제도를 정비하고 그리고 2023년도 표준운송원가 산정과 경영 및 서비스평가지표 개선 등을 통하여 투명하고 합리적인 준공영제를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 130쪽 시민행복 체감 버스 서비스 개선 관련해서는 저희가 지금 현재 수요자 중심의 시내버스 실내환경 개선 및 안전한 버스운송체계 구축 그리고 에코드라이빙 시스템 그리고 광역버스노선 그리고 입석 방지 관련된 프로그램 등을 통해서 보다 우리 시민들이 편리하고 쾌적한 버스 이용환경이 될 수 있는 데 만전을 기하겠다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131쪽 수요자 중심의 시내버스노선 운영 관련해서는 지금 현재 다양하게 나오고 있는 현재 버스노선에 대한 수요 부분들을 저희가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서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132쪽 시민 편의증진을 위한 버스정류장 확대와 관련해서도 현재 지금 다양한 부분에서 빠져 있는 부분들 그리고 특히 부족한 부분들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시설 개선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33쪽 버스 준공영제 차고지 관련해서는 현재 진행 중인 계양권역과 검단산단 내 버스 공영차고지에 대해서도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버스정책과 소관입니다.
137쪽 교통약자 이동지원서비스 강화입니다.
내년도에는 장애인콜택시 법정 대수에 대해서 40대를 증원하여 250대를 하여 이건 우리 시의 법정 대수의 목표 수준인데 거기에 달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으로 139쪽 택시 서비스 향상을 위한 지원 및 평가체계 구축입니다.
효율적인 택시업계의 재정 지원을 통한 경영안정과 서비스 개선을 위해서 평가 시스템을 도입하고 그리고 이 평가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업체 평가를 통해서 관리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40쪽 대중교통 활성화를 통한 교통질서 확립입니다.
대중교통 정시성 확보를 위해 출퇴근 시간대 버스전용차로 통행위반 차량에 대해서 단속을 강화하는 등 관련 사업들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41쪽입니다.
안전하고 건전한 자동차 관리문화 확립입니다.
현재 중고차 불법매매 그리고 무단방치 차량 그리고 자동차 불법튜닝 등에 대해서 이런 부분에서도 군ㆍ구와 그리고 유관기관과 합동 관리를 통해서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다음은 철도과 소관입니다.
145쪽 전국 반나절 생활권 구축을 위한 고속철도 구축입니다.
민선6기 1호 공약이었던 인천발 KTX가 차질 없이 정상 개통될 수 있도록 관련 절차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146쪽 월곶~판교 복선전철입니다.
수인선 송도역에서 시흥~광명 등을 거쳐 판교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인천 구간은 수인선을 공용하여 인천 외 지역의 기타 공사구간에 대해서 내년 상반기에 착공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147쪽 수도권 주요 거점 30분대 출퇴근 시대를 위한 광역철도망 확충 용역입니다.
GTX 노선에 대해서는 말씀드린 바와 같이 내년에 착공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또한 지금 현재 국토부 GTX-D Y자 노선 발표를 앞두고 있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도 저희 노선이 될 수 있도록 저희가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48쪽 GTX-D 노선과 Y자 노선은 말씀드린 것처럼 계속해서 국토부랑 잘 협의가 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149쪽 서울 2호선 청라 연장선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지금 현재 용역이 중지된 상태인데 이 부분도 빠른 시간에 용역을 재개해서 이 사업도 저희가 정부 예타 대상사업으로 제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50쪽 시민 교통편의 증진 및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도시철도망 구축입니다.
현재 부평연안부두선과 송도 트램 등 저희가 하고자 하는 사업들에 대해서 지금 현재 예타 대상사업에 대해서, 약간의 진행이 좀 더딘 부분에 대해서도 저희가 관련 부처ㆍ기관과 협의를 통해서 최선을 다하겠다는 그런 말씀을 드리고요.
152쪽 경인전철 지하화 및 이동편의시설 확충입니다.
지금 이 부분에 대해서도 현재 국토부와 같이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서 지하화 방안 등에서 여러 가지 방안을 마련해서 노력하겠다는 그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도로과 소관입니다.
155쪽 영종~강화 평화도로 건설사업에 대해서는 2단계 사업에 대해서 저희가 금년 말까지 접경지역 발전종합계획상의 민자사업을 재정사업으로 변경하여 해당 부처와 적극적으로 협의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156쪽 제3차 인천 도로건설ㆍ관리계획 추진에 대해서는 저희가 내년 상반기에 착수하여 ’25년도 하반기에 계획 고시 예정으로 해서 우리 시 도로정책 발전 초석이 될 수 있도록 알찬 사업이, 용역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57쪽 신흥동 삼익아파트에서 동국제강 간 도로개설 건에 대해서는 현재 공정률이 23%로 정상 추진되고 있다는 그런 말씀을 드리고요.
그리고 159쪽 도로시설물 위험도 평가 용역에 대해서는 지금 기후변화, 기후위기에 따라서 국지성 호우든 침수 위험상황 발생 시 각 지하차도별 특성을 반영하여 인명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맞춤형 재난대응매뉴얼을 만들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교통정보운영과 소관입니다.
163쪽 지능형 교통시스템 고도화 및 구축사업에 대해서는 올해 했던 2단계 사업에서도 차질 없이 저희가 국비 15억, 시비 23억 38억원을 통해서 추진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또한 164쪽 지능형 교통시스템 시설물 관리ㆍ운영에 대해서는 어떤 시스템의 효율적인 관리ㆍ운영을 통해 시스템 교통체계의 안전성과 편의성 제고해서 관련 전문기관과 최대한 협의를 통해서 진행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165쪽 버스정보안내기 효과와 확대 구축사업에 대해서는 ’24년도에는 23억원을 편성해서 신설 188대, 노후 30대 등 버스이용 활성화에 대해서 더욱더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 166쪽 어린이보호구역 횡단보도 신호기 설치사업에 대해서는 사업비 35억원을 투입하여 교육청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통해 사업자 선정 및 관련 사항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마지막 주요 현안으로 169쪽 시민행복 교통비 지원사업 검토 추진입니다.
최근 논의되고 있는 국토부 K-패스, 서울 기후동행카드 등 주요 대중교통비 지원방안들에 대해서 다양한 논의가 되고 있는데요.
우리 시에서도 거기에 걸맞은 최선의 대안을 저희가 만들 수 있도록 관련 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의를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70쪽 광역버스 준공영제 추진과 관련해서는 지금 현재 저희가 내년 7월에 광역버스에 대해서 준공영제가 예정되어 있는데 그와 관련된 절차에 대해서도 저희가 차질 없이 준비를 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71쪽 공항철도~서울 9호선 직결사업입니다.
이 부분은 현재 서울시와 대광위와 적극적으로 협의를 하고 있다는 말씀드리고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및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 고)
ㆍ교통국 주요업무보고서
(부록으로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