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숙 위원입니다.
인천문화재단 대표이사 후보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의 건에 대해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특별위원회는 지난 2025년 12월 15일 인천문화재단 대표이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통해 지역사회의 문화예술 분야의 정책 비전과 이해도 그리고 후보자의 직무수행 능력과 자질, 도덕성 등을 면밀히 검증하였습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작성하였습니다.
후보자는 오랜 기간 인천시립교향악단에서 활동하며 문화예술 진흥에 헌신해 왔고 예술문화 기관과의 네트워크를 강화해 온 음악ㆍ예술 분야 전문가로서 인천 문화예술인의 창작 활동 여건 마련 및 시민 체감의 문화예술 가치 증진에 기여할 의지를 표명하였습니다.
다만 대표이사 후보자로서 재단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가 미흡하고 정책 추진 준비가 부족하며 특히 음악ㆍ예술 분야에 한정된 경험과 경력으로는 재단의 행정적 운영 및 문화예술 정책을 추진하기에 현장 대응력과 정책 추진력에서 부족한 점이 있을 수 있다는 점과 질의에 대한 답변이 추상적이고 구체적이지 않다는 점 등의 지적이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후보자의 오랜 문화예술 분야의 경험과 네트워크 역량을 바탕으로 부족한 부분을 조속히 보완하고 당면한 현안 과제의 해결과 함께 재단의 발전 및 시민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이에 따라 후보자가 최종 임명된 후 내년 업무보고 전에 재단의 정책사업 및 현안사항에 대해 철저히 파악하여 위원회에 보고하고 위원들이 제시한 다양한 정책 제안과 지적사항을 충분히 반영하여 인천문화재단 경영에 충실히 임할 것을 권고합니다.
경과보고서는 인천광역시의회 회의 규칙 제22조에 따라 의결 후 명백한 오기나 오타 등은 위원장에게 위임하여 수정ㆍ보완한 뒤 제출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