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대 303회 [임시회] 1차 인천광역시의회인천e음(코나아이)불법ㆍ부정행위관련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
확대 축소 초기화 인쇄 다운로드 용어사전 도움말 창닫기
제303회 인천광역시의회(임시회)
인천e음(코나아이)불법ㆍ부정행위관련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회의록
제 1 호
인천광역시의회사무처
일 시 2025년 9월 9일(화)
장 소 특별위원회실
의사일정
1. 위원장 선임의 건
2. 부위원장 선임의 건
접기
(16시 10분)
수석전문위원 유한경입니다.
오늘 제303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에서 인천광역시의회 인천e음(코나아이)불법ㆍ부정행위관련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 위원으로 김종배 의원님, 박판순 의원님, 신동섭 의원님, 신성영 의원님, 윤재상 의원님, 임관만 의원님, 허식 의원님 등 일곱 분이 선임되셨습니다.
짧은 기간에 행정사무조사를 통해 인천e음의 공익적 가치를 제고할 수 있도록 위원회 활동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러면 회의진행과 관련하여 간략하게 안내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오늘 회의에서는 위원장님 한 분과 부위원장님 두 분을 선출하게 됩니다.
인천광역시의회 운영에 관한 조례 제32조에는 위원장을 위원회에서 호선으로 하고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위원장이 선출될 때까지는 최다선위원이 직무를 대행하게 됩니다.
그러면 본 위원회 위원님 중 윤재상 위원님께서 위원장 직무를 대행하시겠습니다.
윤재상 위원님께서는 회의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직무를 대행하게 된 윤재상 위원입니다.
먼저 저를 포함한 일곱 분의 위원님과 함께 3개월 동안 인천광역시의회 인천e음(코나아이)불법ㆍ부정행위관련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 활동을 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오늘 회의는 위원회 위원 구성 후 첫 번째 실시하는 회의로서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출하겠습니다.
(16시 12분 개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위원장 선임의 건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장, 부위원장은 추천위원이 1명일 때에는 이의유무로 선출하고 추천위원이 2명 이상일 때는 표결로써 위원장을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위원장과 부위원장 선출은 구두호천의 방법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위원장과 부위원장 선출은 구두호천의 방법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여러 위원님들께서는 위원장 후보자를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임관만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동섭 위원님을 위원장으로 추천합니다.
임관만 위원님께서 신동섭 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추천하실 분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신동섭 위원님을 위원장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신동섭 위원님이 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본 위원은 위원장 직무대행으로서의 직무를 마치겠습니다.
신동섭 위원장님 계속해서 회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재상 위원장직무대행, 신동섭 위원장과 사회교대)
지금까지 회의를 진행해 주신 윤재상 위원님 감사하고 고맙습니다.
우선 저를 위원장으로 선임해 주신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본회의에서 봤듯이 40명 의원이 다 동의하에 300만 시민의 혜택과 복지를 위해서 했어야 되는데 민주당 의원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인천e음(코나아이) 부당행위에 대해서 전적으로 반대를 했기 때문에 우리 국민의힘 의원 일곱 분으로 구성된 코나아이행정사무조사특위가 구성돼서 진행이 됐습니다.
어쨌든 우리 대의는 300만 시민들한테 인천e음(코나아이)의 불법ㆍ부정행위가 어떻게 만들어졌으며 그다음에 우리 시민들한테 어떻게 불이익을 줬는가를 빨리 헤쳐서 공개하고 수수료를 좀 인하하고 또 캐시축적을 하게 되면 우리 특위가 최고로 좋은 성과를 낼 것 같습니다.
우리 위원님들의 의견을 다 존중해서 위원장으로서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가 합리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러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계속해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2. 부위원장 선임의 건

(16시 16분)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위원장은 두 분으로 먼저 선임된 분이 제1부위원장이 되시고 나중에 선임된 분이 제2부위원장이 되십니다.
먼저 제1부위원장을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제1부위원장을 맡으실 위원님을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님.
윤재상 위원님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신성영 위원님을 제1부위원장님으로 추천합니다.
윤재상 위원님께서 신성영 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다른 위원님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추천하실 위원님이 더 이상 없으므로 신성영 위원님을 제1부위원장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신성영 위원님이 제1부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어서 제2부위원장을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제2부위원장님을 맡으실 위원님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식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임관만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허식 위원님께서 임관만 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다른 위원님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추천하실 위원님이 더 이상 없으므로 임관만 위원님을 제2부위원장님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임관만 위원님이 제2부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O 부위원장(신성영ㆍ임관만) 당선인사

부위원장으로 선임된 두 분 부위원장님께 진심으로 축하를 드리며 간단하게 인사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제1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신성영 위원님께서 간단하게 인사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제1부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신성영 위원입니다.
추대해 주신 존경하는 윤재상 위원님께도 감사드립니다.
간단하게 인사말 하라고 하셨는데 죄송하게도 조금 길게 발언을 하겠습니다.
속기록에 기록을 하기 위함입니다.
아까 우리 코나아이의 행정조사특위는 사실상 인천광역시의회에서 그동안 불법행위들, 수의계약에 따른 법령 위반사항들 이런 것들을 수차례 지적해 왔고 민간사업자여서 수익에 대한 보고를 철저를 기하라고 얘기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기만하는 행태를 보여왔습니다.
그래서 이 조사특위는 인천시민의 혈세가 낭비되지 않고 이게 불법으로 사용되지, 적용되지 않는 것들을 반드시 규명해야 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에 우리 위원회가 반드시 필요했습니다.
이것을 아까 본회의장에서도 민주당 원내대표를 하고 있는 의원이 정쟁화를 유도한 것에 대해서 다시 한번 강력한 유감을 표명하면서 아까도 제가 발언을 할 때 민주당 의원들이 굉장히 극렬하게 방해를 했기 때문에 드리고 싶었던 말씀을 못 드렸습니다.
그래서 여기서 다시 한번 인천광역시의회 속기록에 명확하게 기록하기 위해서 발언을 간단하게 이어 나가겠습니다.
오늘 또 민주당 대표인 정청래 대표가 국민의힘에 내란 프레임을 씌워서 독재를 선포하겠다고 거의 선포를 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있었던 이재명 정부는 정부 조직개편을 발표하면서 78년 만에 검찰청 해체를 선포했고 방통위를 해체했으며 KBS, MBC, EBS 3대 방통법을 언론노조가 장악할 수 있게끔 하는 언론장악법까지 발의해서 통과를 시켰습니다.
그리고 기재위를 해체해서 예산권을 실질적으로 대통령실로 이관시켰습니다.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최근에 내란특검이라는 3대 특검을 동원해서 굉장한 야당 탄압과 교회 탄압을 일삼고 있고 이 특검을 만들어서 탄압을 하는 것도 모자라서 내란특별재판부라는 걸 만들어서 정식 판결하겠다라는 선포까지 하고 있습니다.
이 내란특별재판부는 우리 국민의힘에서는 인민재판부까지라고 얘기를 하면서 강력하게 지금 규탄하고 있는 내용인데요.
이것은 우리가 해방을 맞이하고 나서 반민특위가 있었던 그 역사적 유례가 단 한 번밖에 없었던 이런 특별재판부가 있었던 전례가 없을 정도로 입법ㆍ사법ㆍ행정을 이재명의 민주당이 전부 독재를 일삼고 있다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의 일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런 것들을 규탄하는 것들 다시 한번 말씀드리고 지금 야당 탄압에 대한 것도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최근에 내란특검에서 국민의힘 중앙당을 압수수색을 시도했고 500만 당원 명부를 전부 내놓으라고 횡포를 부렸습니다.
그리고 원내대표실 행정국까지 압수수색을 자행했습니다.
그의 탄압은 어떻습니까?
전례가 없을 정도로 순복음교회부터 모든 교회 압수수색을 자행하고 있고 어제는 손현보 목사가 구속되기까지 했습니다.
선거법 위반으로 구속을 했다고 하는데 선거법 위반은 처벌이 적으면 100만원, 많아 봤자 500만원 이내로 굉장히 적게 형량이 선고되는 법이고 이것을 도주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구속한 건 전례가 없는 교회 탄압의 행위입니다.
지금 이런 일들이 벌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까도 말씀드렸던 것처럼 인천e음행정사무조사특위는 반드시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것을 본회의장에서 정쟁화를 유도했다라는 것 민주당 시의원들에게 강력한 유감을 표명하면서 이런 행위를 앞으로 중단해 줄 것을 다시 한번 강력하게 규탄합니다.
그래서 제1부위원장으로서 코나아이가 불법을 자행해 왔던 행위들을 저희가 굉장히 엄격하고 면밀하게 조사해서 반드시 불법행위가 있으면 처벌까지도 유도하도록 열심히 조사특위에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신성영 제1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제2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임관만 위원님 간단한 인사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부족한 사람인 저에게 이렇게 막중한 임무를 줘서 감사하고요.
저를 추천해 주신 허식 위원님과 신동섭 위원장님 그리고 윤재상 선배 위원님, 동료 위원님 정말 고맙습니다.
제가 아까 본회의장에서 봤지만 문제점이 있는 건 저도 좀 파악을 했고요.
우리 선배님들하고 위원장님을 보필해서 1부위원장님하고 특위가 잘되도록 옆에서 보필을 함께하겠습니다.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임관만 제2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앞으로 부위원장님으로 선임된 두 분의 위원님을 비롯하여 동료 위원님들과 함께 모든 사항을 논의하고 협의를 통해 합리적으로 조정하여 우리 위원회가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저희들 자랑을 한번 하겠습니다.
행정조사특위가 운영위원회 통과되고 그다음에 특위가 가동되면서 인천e음(코나아이) 계약기간이 12월 31일로 만료되는데 거기 특약 조항이 이거였습니다, 1년을 연장할 수 있다.
지금 집행부에서 1년을 연장하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연장을 안 하고 9월 달에 입찰공고를 내기로 했습니다.
우리 조사특위의 처음으로 실적이 나온 겁니다.
이제는 투명한 것을, 위원님들, 저보다 훌륭하신 위원님들 아닙니까? 고견을 받아서 확실하게 진단하고 점검해서 시민들한테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 많이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 25분 산회)
접기
○ 출석전문위원
의회운영수석전문위원 유한경
○ 속기공무원
박지현
 
위로가기